Skip to menu

Sermon

 

성령충만 받은 신앙생활

The life of faith after being filled with the Holy Spirit

사도행전 2:42-47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43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인하여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44믿는 사람이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45 재산과 소유를 팔아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고 46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47하나님을 찬미하며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The Fellowship of the Believers (Acts 2:42-47)

42 They devoted themselves to the apostles’ teaching and to fellowship, to the breaking of bread and to prayer. 43 Everyone was filled with awe at the many wonders and signs performed by the apostles. 44 All the believers were together and had everything in common. 45 They sold property and possessions to give to anyone who had need. 46 Every day they continued to meet together in the temple courts. They broke bread in their homes and ate together with glad and sincere hearts, 47 praising God and enjoying the favor of all the people. And the Lord added to their number daily those who were being saved.

 

설교음성파일 듣기 : 021625.mp3

 (음성조절시 앞부분방송이 약간 삭제되었음)

A.성령충만 받은  신앙생활이란?

      What is the life of faith like after being filled with the Holy Spirit?

 성령충만한 사람의 삶은 가정과 삶의 현장에서 칭찬 받는 사람입니다. 자기에게 맡겨진 일을 감당하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며 예배 드리는 것을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사람입니다.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 때에 마음이 뜨거운 사람입니다. 이웃을 사랑하고 섬기며 복음을 증거하는 사랍입니다.

성령충만한 사람의 특징은 바로 찬양과 감사와 하나님을 경외함과 복종입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놀라운 사랑을 받는 자녀이며 예수님의 희생적인 사랑을 받는 빛의 자녀입니다. 새사람, 빛의 자녀는 바로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아 주님의 뜻을 아는 사람입니다.

 

1.    지혜로운 사람이 됩니다.(3:18; 24:5)

You become wiser

지혜는 하나님이 주시는 능력을 소유한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바울이 에베소서 5:17절에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한다 했습니다. 그리고 열정과 자원을 동원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합니다.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사람이 됩니다.

지혜는 얻은 자에게 생명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여호와께서 지혜로 땅을 세우셨으며 명철로 하늘을 굳게 펴셨고  지식으로 해양이 갈라자개 하셨으며 공중에서 이슬이 내리게 하셨느니라( 3:18,19)

 13 Blessed are those who find wisdom, those who gain understanding,18 She is a tree of life to those who take hold of her; those who hold her fast will be blessed.19 By wisdom the Lord laid the earth’s foundations, by understanding he set the heavens in place; (Proverbs 3:13,18,19)

지혜를 얻으면 정녕히 장래가 있겠고 소망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24:14)

14Know also that wisdom is like honey for you: If you find it, there is a future hope for you, and your hope will not be cut off. (Proverbs 24:14)

 

2.    찬송하는 생활을 하게 됩니다.(5:19)

You are filled with praise

성령충만한 사람은 하나님을 시와 노래로 찬송합니다. 우리가 표현할 있는 최고의 언어로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19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19 speaking to one another with psalms, hymns, and songs from the Spirit. Sing and make music from your heart to the Lord, (Ephesians 5:19)

 

3.    모든 일에 항상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합니다.(5:20)

You are filled with gratitude to God for all things

하나님의 넘치는 사랑, 예수님의 희생적인 사랑앞에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는 빛의 자녀요 새사람이 되었습니다. 성령을 받은 사람은  하나님께 감사하는 사람이 됩니다. 감사는 참된 그리스도인의 표징입니다.

20범사에 우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20 always giving thanks to God the Father for everything, in the name of our Lord Jesus Christ. (Ephesians 5:20)

 

4.    하나님을 경외하며 서로 복종하는 자가 됩니다.(5:21)

With reverence for God, you willingly submit to one another.

이것이 예수님의 모습입니다.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는 사람은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받는 자녀이며 예수님의 희생적인 사랑받는 빛의 자녀 입니다.  새사람, 빛의 자녀는 바로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아 주님의 뜻을 아는 자입니다.

21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21Submit to one another out of reverence for Christ. (Ephesians 5:21)

 

B.  성령충만 받은 신앙생활이 중요 할까요?

Why is it important to live the life of faith after being filled with the Holy Spirit?

1.     본을 보여주기 때문에: 제자들은 죽음을 두려워 하지 않고 예수를 증거하였다. ( 2:21; 3:19)

So that we can set the right example for others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고 죽으신 당시의 정치적으로 예수믿는 자들을 핍박하는 무서운 였습니다.  부활하신 예수께서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부탁하신 말씀대로 순종하였더니 말씀에 순종한 제자들은 오순절에 성령충만을 받게 되었습니다.  무서워 다락방에 숨어 있던 제자들은 밖으로 나왔습니다. 오순절을 지키기 위해 예루살렘에 모인 청중들에게 담대하게 죽음을 무서워하지 않고  너희가 죽인 예수가  부활 승천하여  오늘날 우리의 주가 되었다고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소리 높여 전파하였습니다.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말에 귀를 기울이라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하였느니라” (2:21)

All you who live in Jerusalem, listen to my words. 21And everyone who calls on the name

of the Lord will be saved (Acts 2:21)

 

베드로는 솔로몬 행각에서

Reference Peter’s speech at Solomons colonnade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 3:19)

19 Repent, then, and turn to God, so that your sins may be wiped out, that times of refreshing may come from the Lord, (Acts 3:19)

 

사도 바울도 다메섹도상에서 예수님을 만나 예수를 전파하였습니다.

Reference Paul’s change after meeting Jesus on his way to Damascus

     주님을 만난후  3 만에  아나니아를 만나 눈을  뜨고 세례를 받고 즉시로 회당에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였습니다.    

21이때에 말씀을 듣는 사람들이 놀라 말하기를  예루살렘에서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 자들을 잡에 죽이는 일을 한자가 아니냐  예수믿는 자를 잡아서 끌고 가려고 하는 것이

아니냐 하는데 22 바울은 힘을 다하여 예수를 그리스도라고  증거하여 다메섹에 사는

유대인들을 굴복시켰습니다 (9:21,22) 

21 All those who heard him were astonished and asked, “Isn’t he the man who raised havoc in Jerusalem among those who call on this name? And hasn’t he come here to take them as prisoners to the chief priests?” 22 Yet Saul grew more and more powerful and baffled the Jews living in Damascus by proving that Jesus is the Messiah. (Acts 9:21,22)

 

2.     믿음으로 주님만이 하실 있는 일을 증인할 있기 때문에:  나면서부터 앉은뱅이 자를 고친 법정에서

So that, by faith, we can witness the works of Christ

베드로와 요한이 사도행전 3장에서 40년동안 나면서 부터 앉은 뱅이 된자를 살린 것으로 인하여  관원과 장로와 서기관들이 있는 법정에 섰을 때에도 외치기를

“11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아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고 하나님이 죽은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사람이 건강하게 되어 너희 앞에 섰느니라.  12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없나: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 (4:11,12)

11 Jesus is “the stone you builders rejected, which has become the cornerstone.’ 12 Salvation is found in no one else, for there is no other name under heaven given to mankind by which we must be saved.” (Acts 4:11,12)

 

C.   어떻게 신앙생활을 하여야 합니까?

How must we live our life of faith?

1.     성령의 열매를 맺는 생활을 합시다.( 5:22,23)

Strive to bear the good fruits of the Holy Spriit

1)      사랑(Love)해야 합니다.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내몸처럼 사랑하여야 합니다.(22: 37-40

히브리어로 사랑은 아하브 אהב. 아끼고 위하고 한없이 베푸는 이타적인 마음이나 행위, 또는 다른 사람의 안녕(安寧) 대한 호의적인 관심을 말한다.

 

2)      희락(Joy) 갖기를 기도해야 합니다.  기쁨은 우리영혼과 관계하고 있는 다양한 힘이나 요소들이 상호관계에서 주어지는 마음입니다.참된 기쁨이란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에 대한 우리 영혼의 반응입니다.

구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단어는 히브리어는 '심카(simcha)' 영어성경에서는 '반가움, 기쁨, 즐거움'으로, 헬라어는 '카라(chara)' 영어성경에서는 '쾌활함, 반가움, 기쁨'으로 번역합니다

희락에는  두개의 단어가 나옵니다. 희락과 쾌락입니다.  희락이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가 그가 기뻐하는 것을 보고 나도 기뻐하는 기쁨입니다. 반대로 쾌락은 나의 탐욕을 채우기 위한 탐욕스러운 기쁨입니다.

 

3)      화평 (Peace) 화평하나님이 없는 자가 하나님을 인식하게 되고,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늘로부터 오는 평화를 소유하는 것입니다.  평화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하나님 아버지와 하나님 백성들 사이에 불화를 제거해 주었을 마음에 주어지는 감정입니다.

화평' 뜻하는 헬라어 단어 '에이레네'(ερνη) 신약 성경의 다른 곳에서 '평안'( 28:9), '평강'( 20:21) 등으로 표현되기도 하며, 구약 성경의 '샬롬'이라는 단어와 유사한 뜻으로 사용된다.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 하지도 말라’(14:27)

 

4)      오래참음(Patient):  이는 Longsuffering이라고도 하는데 쉽게 화를 내지 않고 견디는 상황입니다.

 이는 농부가추수때를 기다리는 것같이 조급해 하지 않고 화를 내지 않으면서 정해진 때까지 기다리는

오래 참음' 헬라어의 '마크로두미아makrothumia'(μακροθυμα) 마크로(μακρο=오래) 두미아(thumia=마음을 지킴) 단어의 합성어다

μακροθυμα 단순히 어려움이나 핍박을 견디어내는 고통의 참음이나 끈질긴 물러나지 않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원래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에서 유래한 덕목이고, 신약성경에서는 형제나 혹은 이웃의 허물에 대한 용납과 기다려주는 참음의 덕목으로 확대된 덕목이라 있다.

 

5)      자비 (Kindness) : 어려운 사람을 사랑하고 가엾게 여기는 것입니다.  성도가 베풀어야 자비는 깊은 동정의 마음, 상대를 도와 주는 사랑, 부모가 자기 자녀에게 갖는 사랑이나 열망을 말합니다.

성서신학사전을 보면 자비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חסד _헤세드」은혜, 긍휼, 자비, 인자이란 단어인데 뜻은 한인간이 다른 인간에 대한 본능적 애착을 말한다.

 

6)      양선 (goodness) 성령의 열매 여섯번째 열매로 선하다는 것은 우리말 착함을 말합니다.  이는 글자 그대로 어질고 착하다는 뜻입니다. 이는 진리안에서 선을 좇아 행하는 마음입니다.

양선(良善) 한자로 어질 () 착할 ()으로서 어질고 착함을 의미합니다. 헬라어로는 '아가도스(άγαθός)'에서 유래된 말로써 '착하다.

 

7)      충성 (faithfulness)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가 간구해야 덕목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아멘으로 받고, 말씀을 하나님의 뜻대로 행할때 전심으로 행하는 것입니다.

나라, 조직, 지도자 등을 위해 거역하지 않고 몸을 바쳐 순종한다는 뜻이다.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네에만'(ne'eman) 확실, 진실이라는 뜻의 '아만'('aman)에서 유래한 말이다.

 

8)      온유 (Gentleness) 마음씨가 따뜻하고 부드러움입니다. 이는 자기를 낮추고 괴롭힘을 당함니다. 겸손함이란 원문에서 원어는 πραΰς(프라우스)입니다. 이뜻은meek, mild, humble 번역되며 성경이 얌전한, 부드러운, 겸손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9)      절제 (self-control) 절제는 먼저 '자유로운 자기 통제'입니다. 절제란 히브리어로 '샤마르'라고 합니다. '지킨다', '보호하다'라는 뜻입니다.헬라어로 "엥크라테이아(γκράτεια)"라고 하는데 말의 의미는 "자기 스스로를 알맞게 조절한다"라는 뜻입니다. , 어느 것에 억눌리거나 어떤 사람에 의해서 통제 당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자유롭게 자신을 통제하는 , 이것이 바로 절제입니다.

 

2.     하나님의 뜻을 먼저 구하고 기뻐하시는 신앙생활을 합시다

Always first seek the will of God and do what pleases God.

1)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까지 자라는 생활(4:13,15)

Strive to attain the full measure of the fullness of Christ

13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까지 이르리니 15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찌라 그는 머리니 그리스도라

13 until we all reach unity in the faith and in the knowledge of the Son of God and become mature, attaining to the whole measure of the fullness of Christ.. . . . 15 Instead, speaking the truth in love, we will grow to become in every respect the mature body of him who is the head, that is, Christ.

(Ephesians 4:13,15)

 

2)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생활 (벧후1:3-7)

Participate in God’s divine nature.

3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자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4이로써 보배롭고 지극히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5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3 His divine power has given us everything we need for a godly life through our knowledge of him who called us by his own glory and goodness. 4 Through these he has given us his very great and precious promises, so that through them you may participate in the divine nature, having escaped the corruption in the world caused by evil desires.5 For this very reason, make every effort to add to your faith goodness; and to goodness, knowledge; 6and to knowledge, self-control; and to self-control, perseverance; and to perseverance, godliness; 7 and to godliness, mutual affection; and to mutual affection, love (1Peter 1:3-7)

3.     성령의 도움을 받는 생활(8:26-28)

Welcome the help of the Holy Spirit in all aspects of your life

26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27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28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26 In the same way, the Spirit helps us in our weakness. We do not know what we ought to pray for, but the Spirit himself intercedes for us through wordless groans. 27 And he who searches our hearts knows the mind of the Spirit, because the Spirit intercedes for God’s people in accordance with the will of God.

28 And we know that in all things God works for the good of those who love him, who have been called according to his purpose.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Today’s Lesson

1.      성령충만 되었습니까? 성령의 열매를 맺고 주의뜻을  먼저 구하는 삶을 삽시다   에베소서 1:13,14 성령으로 우리가 하나님과 아들의 관계에 들어가 구원에  이르렀으므로 성령으로 인처주셨고, 앞으로 그리스도인의 삶을 보증해 주셨습니다

Are you filled with the Holy Spirit? If so, then bear the good fruits of the Holy Spirit and seek to do the will of our Father God. As it says in Ephesians 1:13-14, 13 And you also were included in Christ when you heard the message of truth, the gospel of your salvation. When you believed, you were marked in him with a seal, the promised Holy Spirit, 14 who is a deposit guaranteeing our inheritance until the redemption of those who are God’s possession—to the praise of his glory.

2.      우리가 사도들의 본을 받아 복음을 선포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주시고 하나님의 사신으로  명해주셨습니다. 나아가서 복음을 선포합시다.

God has directly placed the commission and task of following the example of the apostles to spread the gospel. So go forth and share the good news today!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717 태풍 가운데서의 믿음 Faith through the storm file admin 2025.03.22 6
716 성도가 신앙생활속에서 맺어야 할 열매 The fruit we should bear in our spiritual lives. file admin 2025.03.13 30
715 일어나 걸으라 Arise and walk file admin 2025.03.07 50
714 땅 끝까지 증인되자 Witness to the ends of the earth file admin 2025.03.01 60
713 너찌할꼬 ! 차지도 더웁지도 아니하니 What will you do since it is neither cold nor hot. file admin 2025.02.21 106
» 성령충만 받은 후 신앙생활 The life of faith after being filled with the Holy Spirit file admin 2025.02.14 96
711 성령 충만을 받읍시다 Let’s be filled with the Holy Spirit file admin 2025.02.08 89
710 하나님의 대사로서 복음을 선포하라 As God’s ambassadors, spread the gospel. file admin 2025.02.01 98
709 그리스도 안의 새 생활 The new life in Christ file admin 2025.01.24 196
708 선한 증거를 전파하자 Make your good confession file admin 2025.01.16 151
707 깨어있으라 주님이 속히 오신다 Be awake! The Lord is coming soon. file admin 2025.01.10 145
706 복음의 능력을 전하자 Let’s witness the power of the gospel file admin 2025.01.04 161
705 삶의 결산 The final account of your life file admin 2024.12.27 315
704 예수님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Jesus came to the world. file admin 2024.12.20 170
703 후회없는 삶을 살아가자 Live a life without regrets. file admin 2024.12.14 176
702 신앙생활의 위기를 극복하자 Let’s overcome the challenges we will face in our faith. file admin 2024.12.07 186
701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행합시다 Let’s do what pleases God. file admin 2024.11.29 201
700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사람 A person that pleases God file admin 2024.11.21 406
699 한알의 밀알이 되자 Let’s become that one kernel of wheat. file admin 2024.11.15 206
698 감사하는 자가 되자 Be Thankful file admin 2024.11.08 202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