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How can we resolve our problems?

우리에게 일어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수 있을까?  

 

   베드로후서 1:1-7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2하나님과 우리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찌어다 3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자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4이로써 보배롭고 지극히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5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베드로후서 1:1-7)

1Simon Peter, a servant and apostle of Jesus Christ, To those who through the righteousness of our God and Savior Jesus Christ have received a faith as precious as ours:  2 Grace and peace be yours in abundance through the knowledge of God and of Jesus our Lord.

Confirming One’s Calling and Election

3 His divine power has given us everything we need for a godly life through our knowledge of him who called us by his own glory and goodness. 4 Through these he has given us his very great and precious promises, so that through them you may participate in the divine nature, having escaped the corruption in the world caused by evil desires.

5 For this very reason, make every effort to add to your faith goodness; and to goodness, knowledge; 6 and to knowledge, self-control; and to self-control, perseverance; and to perseverance, godliness; 7 and to godliness, mutual affection; and to mutual affection, love. (2 Peter 1:1-7) (RSV)  

 

설교음성파일 듣기:040620.mp3

 

A.  문제란? What problems?

우리 주위에 발생하는 위기와 문제가 다른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  중심에서 자기중심의  삶으로 변질 될때부터 시작 되어갑니다.  바로 우리의 마음에 두려움과 불신이 일어나게 됩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보다 세상을 좋아 하거나,  자기 중심의 삶을 살게 됩니다.  

우리는 풍성하고 넘치는 삶을 살고 있는데도 많은 문제가 일어나고   외적으로는 사는 것같고 문제가 하나도 없는 같은데 우리의 마음속에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두려움과 여려가지가 염려와 문제가 생길 뿐입니다. 허지만 창조주 하나님을 의지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인간의 능력을 초월해서 해결 받을 수 있는 모든 것을 공급해 주십니다.

문제는 내가 누구인가? 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내가 누구에게 속해 있느냐가 문제입니다. 내가 하나님을 의지할 우리의 문제를 해결 받을 있고 매일 매일의 생활 속에서  힘을 얻고 감사하면서 생활을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하나님께 속할 있을 까요?

How can we obtain a Godly life?

베드로는 번째 서신에서 자신이나 서신을 받는 성도들이나 동일한 보배로운 믿음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보배로운 믿음은 신의 성품을 사모하고 구하는 사람만이 갖게  됩니다.  신의성품에 순종하며 살려고 하는 우리가 주님을 의지하며 살려고 할때  많은 어려움과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B.  문제가 발생할까요?

Why do problems come our way?

끊임없이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마음속에 결핍때문에 생깁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마음에 문제가 있는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내부가 아니라 외부적으로 해결하려고 하는데서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1.    하나님의 명을 어겼을 (삼하24:1-17; 대상21:1-14)

When we don’t listen to God’s commands.

하나님이 명하신 것을 보면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20)십계명 이나, 오늘날 예수님을 통해 우리에게 주신 큰계명을 볼때 첫째는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것이요 둘째는 이웃을 몸처럼 사람하라는 것입니다. 사랑할때는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사랑하라 하였습니다.(22:37-39; 12:30;10:27) 

예를 들면 다윗의 이야기가 있습니다.(삼하24:1-17; 역대상21:1-14)

하나님만 의지하고 살던 다윗이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인간의 힘을 의지하려 하자 사탄의 역사가 나타나  하지 않해야 일을 하게 만듭니다. 군대에 나갈만한 자를 군대장관 요압에게 강권하여 계수하라고 할 요압장군은 다윗왕에게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일을 명하시나이까 ?  그러나 다윗왕은 요압에게 재촉한지라 요압은 두루 다니며 계수할때 그는 왕의 명령을 밉게 여겨 벤냐민지파와 레위지파를 계수하지 않고 보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일을 쾌씸하게 여기사 이스라엘을 치시매  다윗왕이 하나님께 아뢰어 내가 일을 행하므로 죄를 범하였나이다. 이제 간구하옵나니 종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내가 심히 미련하게 행하였나이다. 했을

하나님이 선견자 갓을 통하여 말씀하시기를 다윗에게 세가지를 보이노니 그중에 하나를 택하라. 그러면 하나님께서 그것을 행하시겠다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왕의 땅에  7  기근이 있을 것이니까?   혹시

왕이 왕의 대적에게  쫓겨 석달 동안 앞에서 도망하실 것이니까? 혹시

왕의 땅에 3 동안 온역이 있을 것이니까?  왕은 생각하여 보고 나를 보내신 이에게 대답하게 하소서

다윗왕은 갓선지자에게 이르되 내가 곤경에 처해 있도다. 하나님은긍휼이 크시니 우리가 여호와의 손에  빠지고 사람의 손에 빠지지 않겠다고 하여 3일동안 온역을 택하였는데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온역을 내려  단에서 브엘세바까지 죽은 자가 7만명이나 되었다 하였습니다.

 

2.    하나님을 등지고 세상으로 나갈

When we turn our backs to God and go to the way of the world.

오늘날 세상 사람들은 과학이 발달하여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아도 모든 것을 있다는 인본주의로 달려가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  미국만 보더라도 청교도의 정신을 이어가는 사람들은 적어지고 자기 중심으로 세상을 사랑하고 자기를 사랑하는 말세의 징조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돈이면 모든 것이 되는 것으로, 과학의 힘이 있으면 비도 내리고 모든 것을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너희들 힘으로 않되는 것도 있다고 하는 일들을 매년 보여줍니다.  태풍으로, 지진으로 화산으로 경고하십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하나님을 기억하거나 의지하려 하지 않고 자기들 힘으로 하려고 합니다.  조심스럽지만 전세계를 휩쓸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만 보더라도 사람의  힘으로 막으려고 노력하지만 더욱 온세계에 퍼지고 있습니다. 감사한것은 이번 기회를 통하여 많은 사람들의 생각이 바뀌어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모이기를 금하지만 흩어졌어도 하나님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음을 봅니다.

 

3.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을

When we don’t acknowledge our wrongdoing.

사람들은  잘못을 하고도 인정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잘못을 전가하려는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처움 발생했을때    상황을 알고 보고했던 의사가 칭찬을 받아야 하는데 반대로 하는 일을 정지시키고 결국 죽음에 이르게 했습니다. 의사가 알렸을 그것을 받아드리고 대책을 간구하였다면 오늘같이 문제가 확장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온세상으로 바이러스가 번져나가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의 삶이 정지되여지고 모든 일이 멈춰지고 있습니다. 문제를 풀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문제를 만들어 가고 있고  문제는  더욱 커져 가고 있습니다.  심지어 문제를 다른 나라에 전가하고 있습니다.

 

C.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수 있을까?  

How can we resolve our problems?

1.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입어 하나님을 찾아야 합니다.

Gain strength from Jesus Christ’s righteousness and seek God.

보배로운 믿음을 갖기 성도의 상태 허물과 죄로 죽은 존재였습니다. 그런데 죽었던 우리를 그리스도께서 살리셨습니다. 우리는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습니다. 그러나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사랑을 인하여 우리를 살리셨습니다.(2:1-6)   하나님께서   죄가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셔서 우리 죄를 대속하시는 십자가의 입니다.  바로 의가 복음입니다. 복음은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참으로 보배롭고 모든 죄를 사하시는 능력이라 있습니다.

 

1)     보배로운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Precious faith is a gift from God.

선물은 아무런 보답을 바라지 않고 값없이 거저 주는 것입니다. 선물은 반드시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있어서, 주는 사람이 주어도 받는 사람이 받지 않으면 선물이 없습니다. 선물은 받는 사람이 받아야만 선물이 됩니다.  

성도들이 가진 보배로운 믿음이 이러한 성격을 갖습니다. 인간 스스로는 믿음을 소유할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자연계시와 성경이라는 특별 계시를 통하여 구원의 길을 계시하시고, 위에 성령께서 역사하셔서 사람들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구주와 주님으로 모셔드리는 보배로운 믿음을 소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영생을 약속하는 보배로운 믿음을 소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믿음은 값으로 정할 없습니다. 인간 스스로는 믿음을 소유할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은총이요 선물이 됩니다.

“너희는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2:8)

For it is by grace you have been saved, through faith--and this not from yourselves, it is the gift of God--

 

2)     보배로운 믿음에 의해서 은혜와 평강이 넘칩니다.

It is through this precious faith that we receive grace and peace in abundance.

인간은 에덴동산에 때가 가장 행복했습니다. 부족한 것이 없었고 평화와 자유, 기쁨을 누릴 있었습니다. 그러나 죄를 지은 두려움과 공포로 떨게 되었습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열매를 먹었던 아담과 이브는 하나님 만나는 것이 두려워 숨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에게 긍휼을 베푸셔서  먼저 그들에게 칮아오셔서  부끄러워하는 그들에게 가죽옷을 입히셨습니다.  우리도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보배로운 믿음을 갖게 되면 하나님과 동행하는 생활을 있습니다.

 

2.     신의 성품에 참여함으로 자신을 연단하여야 합니다.(5-7) Supplement your faith by sharing in God’s divine nature.

인간은 원래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아 하나님과 교제하며 살도록 되어 있었으나 죄로 인하여 교제가 단절되고 타락으로 인하여 우리에게 있던 하나님의 모습도 가리리워지고 말았습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구원의 약속을 받은 성도들은 하나님의 신성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것이 구원이요 천국의 상태입니다. 우리는 구원받은 상태에 머물러 있지만 말고 영적성숙의 단계로 전진해 가야 합니다.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한층 깊이 하나님과 교제하기 위해 윤리 생활의 실천이 요구됩니다. 이것이 성도의 영성 생활입니다.   본문에 8가지 덕목이 있습니다.

 

1)     믿음에 덕을 쌓고, 덕에 지식을 더해야 합니다.

Supplement your faith with a generous provision of moral excellence  

성도의 성결생활은 단순한 윤리 생활과는 다릅니다. 일반인들은 사회윤리 규범을 기초로 해서 생활하는 것입니다. 믿음을 기초로 하지 않는 선행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오늘날의 사회는 완악해진 자들을 위로하고,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사람을 덕있는 사람입니다. 덕망있는 사람은 요란스럽게 일하지 않아도 소란을 평정하고 어려운 일을 쉽게 해결합니다.

믿음은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덕은 이웃을 생각하는 마음입니다. 이와 같은 일을 할려면 하나님의 말씀이 필요합니다. 바로 이것이 지식입니다.

 

2)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 인내에 경건을 합니다. 더해야

Moral excellence with knowledge, and knowledge with self-control, and self-control with patient endurance

지식에 절제를 더하라는 말은 자신의 삶에 통제를 말합니다. 사람이 지식이 많아지면 교만해 지기 쉽고 자만심 때문에 넘어지기 쉽습니다.

절제란 모든 지각을 정당히 제제하는 것이요, 동물적 요소를 이성적인 마음으로 자제하는 것입니다.  절제 없는 지식은 유익보다 유해한 때가 많습니다. 절제를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합니다.(1:3)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너희가 앎이라”

인내란 그저 단순한 참을성이 아니라, 고난에 굴복하지 않고 끊임없이 전진하는 역동적인 견고성을 뜻합니다.

인내는 감정이나 지성에 머물지 않고 의지까지도 조절하게 하여 모든 일에 실수함이나 과함이 없도록 만듭니다.

                                인내에 경건을 더해야 합니다. 경건은 깨끗함, 순결함을 의미합니다.  

 

3)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우애에 사랑을 공급해야 합니다.(7)

and godliness with brotherly affection, and brotherly affection with love for everyone.Patient

endurance with godliness, 

사랑이 없는 경건은 외식이요, 위선입니다. 성도가 덕을 쌓고 지식을 얻으며,  절제와 인내와 경건을 연습하는 것은 형제 우애와 이웃 사랑을 위한 것입니다. 형제 우애는 인간 관계의 사랑을 뜻하고 거기에 더하는 사랑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신적인 사랑입니다. 이는 인간을 대하는 하나님의 사랑과 하나님을 대하는 인간의 사랑이 어우려 거룩한 종교적 사랑으로 승화 되는 것입니다. 신앙 안에서 사랑은 역시 영적 성장이 이루어진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성도들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형제를 사랑하는데 까지 성장해 가야 합니다.

 

3.    두려워하지 않는것입니다(10:28-31)

Do not fear.

그리스도안에서 생활하는 자는 두려워 하지 않습니다. 주님께서는 주안에 있는자들에게 확신과 믿음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28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 29참새 마리가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30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세신바 되었나니 31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보다 귀하니라(10:28-31)

 

우리에게 주는 교훈Today’s Lesson

1.     우리의 문제는 하나님을 찾지 않는데서 나타납니다.

Our problems arise from the moment we stop seeking God.

우리의 문제는 창조주 하나님을 찾지 않는데서 부터 나타나게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내가 누구인가를 분명히 안다면 절대로 뜻대로 없습니다. 나를 창조하신 창조주를 기억하며 겸손한 삶을 살아야 할것입니다.

 

2.     성도는 보배로운 믿음을 소유한 사람입니다.

A Christian is a person that has precious faith.

성도인 우리가 누리게 되는 특권의 가치를 새롭게 깨닫고 은택을 누리며 살아간다면 하나님이 기뻐하실 것입니다.

 

3.     Share in God’s divine nature so that you can mature to the full measure of Jesus Christ. 신의 성품에 참여하므로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자라나라

신의 성품에 참여하므로 자신을 연단하여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의 삶을 삽시다.

신의 성품에 참여하므로 그리스도를 아는 일에 열심을 내며, 풍성한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삶을 살게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실족치 않게 도우셔서 영원한 나라에 들어갈 때에 천국 문이 활짝 열려 넉넉하게 들어갈 있도록 하신다고 했습니다.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464 왜 감사를 해야 합니까? Why must we give thanks? file admin 2020.07.04 447
463 세고 세어 달아보시는 하나님 God counts and measures admin 2020.06.26 652
462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사람이란 ? Who makes God happy? file admin 2020.06.19 512
461 합력하여 선을 행하라 Let’s do good together file admin 2020.06.13 479
460 지금은 사랑이 절실히 요구되는 때 We desperately need love now file admin 2020.06.06 506
459 감사하는 자의 또 다른 축복 The added blessing for those that give thanks admin 2020.05.28 698
458 복있는 사람이 되기 원합니까? Do you want to be a blessed person? file admin 2020.05.21 451
457 지금은 모두가 자신을 돌아볼 때입니다. This is a time to self-reflect file admin 2020.05.15 463
456 God gave us Family 하나님이 우리에게 가정을 주셨습니다. file admin 2020.05.08 451
455 How can we truly show our gratitude for God’s grace 어떻게 하면 받은 은혜에 감사할 수 있을까? file admin 2020.05.01 460
454 What you do to the least of you 지극히 작은 소자 한 사람에게 행한 것이 admin 2020.04.24 858
453 What is the new life of a Christian? 그리스도인의 새생활이란? file admin 2020.04.16 489
452 Have hope in the resurrection 부활에 대한 소망을 갖으라 file admin 2020.04.10 782
» How can we resolve our problems? 우리에게 일어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수 있을까? file admin 2020.04.03 507
450 A Blessed Person 복있는 사람 admin 2020.03.28 667
449 이땅에 살며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What choices will you make in this world? file admin 2020.03.20 475
448 Do you want to receive God’s love? 하나님의 사랑을 받기 원하십니까? file admin 2020.03.15 480
447 Become a church that pleases God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가 되려면 file admin 2020.03.08 541
446 The Spiritual struggle of a Christian 그리스도인의 영적투쟁 file admin 2020.03.01 439
445 하나님의 평강 God’s peace file admin 2020.02.23 668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