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Deacon)
4) 집사(Deacon - diakonos)
(1) 명칭(Meaning)
희랍어 사전에 보면 diakonos 는 남에게 봉사하는 사람, 신복, 종(마20:26; 23:11;
막9:35 막 10:43;요2:5,9), 일군, 사명을 수행하는 사람, 대리자 추종자, 제자 ,
집사로 나타나 있습니다.
영어성경에 보면 diakonos 가
하나, Minister
둘 , Servant
셋 , deacons 이세가지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한글 성경에는 8가지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하나 왕의 사환(마22:13) servant(KJV), attendants(RSV) diakonoi(Greek)
둘 하나님의 사자(롬13:4) minister(kjv),servant(rsv) diakonos(Greek)
셋 할례의 수종자(롬15:8) minister(kjv),servant(rsv) diakonon(greek)
넷 사역자(고전3:5) minister(kjv), servant(rsv) diakonoi(Greek)
다섯 일군(골1:25; 고후3:6; 6:4; 11:23; 엡3:7; 6:21 골1:7; 1:23; 골4:7;
살전 3:2; 딤전4:6 롬16:1),minister(kjv,rsv) diakonos(Greek)
여섯 섬기는자(마20:26; 마23:11, 요12:26, 막9:35; 막10:43)
minister(kjv), servant(rsv) diakonos(greek)
일곱 하인들(요2:5, 요2:9) servant(kjv, rsv) diakonos
여덟 집사(딤전3:8; 3:10; 빌1:1) deacon(Kjv,Rsv) diakonoi(딤전3:8)
직분은 교회내에 여러 가지로 설명되었기 때문에 때로는 계급을 갖는 것같이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교회내의 직분은 맡은 자나 맡지 않은 자나 모두
그리스도의 종이며 일군이며, 사역자이며, 섬기는자가 되어야 할것입니다.
diakonos는 넓은 의미에서
교회의 모든 일군에게 사용되기도 하였고, 하나의 특정한 집사에 사용
되기도 하였습니다. 빌리보서1:1에 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모든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라 되어 집사가 교회의 직분으로 뚜렷히 나타나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직분중 한 직분에 diakonos가 사용되었고, 이 단어를 집사란 말로 번역한
것이니 집사가 절대적인 호칭은 될 수 없고, 위에 알아본 일군, 사역자, 사환
수종자등의 말로 사용될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분명히 이해할 것은 집사이든, 일군, 사자, 사환, 종이든 간에
공적으로서의 것이있고, 고직이 아닌 일반적인 것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로마서 16장1절 겐그리아교회에서 일군 뵈뵈가 있었습니다. 여기서
원어를 보면 여자집사, 여자일군, 여자종등의 여러낱말로 번역될수 있습니다.
꼭 여자 집사로만 번역해도 아니되며, 정반대로 여자 일군이라고만 번역을
해도 아니됩니다. 어떤 것으로 번여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그 명칭이아니고
직분입니다. 즉 교회의 직분으로서의 일군, 종, 집사인가 아니면 공직이 아니고
일반 그리스도인에게 붙여진 이름 인가가 중요합니다.
(2) 집사의 자격
가) 일구이언하지 않고(딤전 3:8)
나) 술에 인박이지 아니한자(딤전3:8)-장로의 자격 참조
다)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한자(딤전 3:8;
라) 단정한 자(딤전 3:8)
마) 먼저 시험하여 보고(딤전 3:10
시험하다, 조사하다, 물건이 순수한가 안가를 판별하다, 자신을
시험하는것(고전11:28 고후 13:5) 자신의 사업을(갈4:6) 하나님의 역사를(히3:9),
모든것을(살전5:21), 영을(요일4:1), 하늘과 땅을(눅12:56; 엡5:10), 간접질문이
따름(롬12:2 고전3:13, 엡5:10), 순수한 것으로 증명되다 가치있게 여기다, 시험한
후에(롬14:22; 고전16:3 고후8:22; 살전 2:4) 교회에 계속 출석한 자인가? 신실성과
말씀에 대한 확고 부동성의 여부를 얼마의 기간동안 시험해 보아야 합니다.
바) 믿음의 비밀을 가진자(딤전 3:9)
사) 깨끗한 양심을 가진자(딤전 3:9)
아) 한아내의 남편이어야 한다(딤전3:12)
자) 자녀와 자기집을 잘 다스리는자(딤전 3:12)
차) 구원에 확신을 가진자
타) 소명에 불탄자
파) 단정하고
하) 참소하지 말고
거) 절제하는자
(3) 집사의 임무(Deacon's duty)
예루살렘교회에는 사도들의 지시아래 형제들에 의해 일곱명이 뽑혔는데 이들은
사도들과 장로들이 그들의 온 시간을 교회의 영적 요구에 바쳐질 수 있게 하기
위해 사도들과 장로들을 대신하여 식탁봉사(serve table)를 위해 선정되었습니다. 즉
집사들은 장로들을 보좌하며, 교회의 모든 육적일을, 장로들의 감독하에 가난한
자나 과부를 돕는 일이나, 재정을 맡거나, 병자를 돌아보거나, 교회의 예배에
필요한 봉사, 교회건물 보호, 만찬준비, 세례를 위한 준비등을 그때그때 해야
합니다.
집사란 다른 사람의 명령을 집행하는 사람, 시중드는 사람, 섬기는 자 라고
했습니다(Thayer's Greek- Englian Lexion of NT)
집사란 단어가 내포하고 있는 수종자(롬15:8), 섬기는자(요12:26), 일군(고후6:4),
하인(요2:5), 사환(마22:13) 종(마20:26), 사역자(요12:26), 사자(롬13:4), 집사(빌1:1)의
일을 하는 것입니다.
(4) 여자집사
여자가 집사의 직분을 가질수 있는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많은 견해가
있을것입니 다. 이 문제를 깊이 고찰해 보지 않고, 성경의 부분적인 해석에
의해 여자집사를 둘수 있다든가 혹은 둘수 없다든가 하는 것은 경솔한
판단이라 하겠습니다. 여자 집사문제를 바로 이해 하기 위해 성서적인
견지에서 여자집사를 가능함을 뒷받침해 줄만한 증거와 여자집사가 불가
능함을 뒷받침해 줄만한 증거를 들어 가면서 하나씩 검토해 보고자 합니다.
가) 긍정적인 견해(Positive Theory)(여자집사를 세울수 있다는 견해)
첫째, 어휘상으로 볼 때 diakonos는 섬기는 자, 수종자, 일군, 종, 사환, 하인등
봉사의 일을 표시하는 말이므로 여자들도 이같은 봉사의 직분을 가질수 있습니다.
둘째, 로마서 16:1을 보면 이미 겐그리아교회에서는 뵈뵈라는 여자집사를 두고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회랍어를 사용한 diakonon은 diakonos의 대격단수 남성,
여성을 나타내므로 여성집사로 번역될수 있습니다.
셋째, 디모데전전 3:11에 보면, 여자들도 이와같이 란 말이 나오는데 이는 장로의
자격을 열거한 후에 집사의 자격을 열거하면서 이와같이 집사들도 단정하고
일구이언 하지 아니하여야. . . 한다는 뜻으로 이해되며, 또한 여자들도
이와같이라 한 것은 여자들도 단정하고 참소치 아니하고 절제하고 모든
일에 충성되면. . . 집사의 직분을 가질 수 있다고 표현해서 이와같이
기록한 것입니다.(새번역에는 여자집사로 번역이되어 있음)
넷째, 디모데전서 3:12, 한아내의 남편이어야 한다고 하는 것은 한 남편은
한아내를 한 아내는 한 남편을 두어야 한다는 뜻도 내포하고 있음을
말해 줍니다. 다시말해서 일부일처제를 말해 주고 있습니다.
다섯, 여자를 세우되 여자들에게만 국한된 것이라면 무방했습니다.
나) 부정적인견해(Negative Theory)(여자집사를 세울수 없다는 견해)
첫째, diakonon 이란 말이 집사란 말외에 일군, 종, 사역자, 섬기는자, 수종자,
하인,사환, 사자란 말로 한글 성경에는 기록되어 있으니 이모두가 공직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마22:13 - 왕의사환, 골1:25 - 바울의 교회일군; 엡6:1 - 두기고가
신실한 일군; 딤전 3:2 - 디모데를 일꾼으로 봄).
모두를 집사로 본다면 고전 7:7나오는 바울이 말한 모든 사람이 나와 같기를
원하노라 고 말한 바울도 집사로 불러야 하지 않을까?
둘째, 디모데전서 3:11 이와같이(likewise)란 단어를 가지고 집사 자격을 논하는 중,
이와같이 여자들도라고 했으니 이 여자들은 여자집사가 틀림없다고 주장하나,
이와같이란 단어가 꼭 연속만을 의미한다고 볼수 없습니다. 바울은 장로의
자격을 말하는중, 장로의 자격을 다 끝마치고 이 장로의 자격과 관계없는
집사의 자격을 말하면서도 똑같은 단어 이와같이 집사들도 라고 할하였습니다.
셋째, 디모데전서 3:11의 여자들은, woman(RSV), Greek(gunaikos)인데 이뜻은 여자란
말외에 부인, 아내란 뜻도 갖고 있습니다. 성서에 보면 Gunaikos는 나이든
여자(처녀,부인,과부)(마9:20; 12:33; 27:55; 눅 1:42; 2:5; 13:11 행 5:14; 롬 7:12)
아내(마5:31; 19:3-5; 눅 5:17; 고전 7:2; 3:10; 엡5:28; 계2:20) 약혼한여자(마1:20,24)
이와같은 뜻을 살펴볼 때 집사의 아내들 장로와 집사의 아내들이라고
변역함이 보다 자연스러울 것입니다.
넷째, 디모데전서 3:12 보면 집사는 한 아내의 남편이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자녀와 자기집을 잘 다스려야 한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볼 때 이는 남자들에게
국한된 책임임을 실감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디모데전서 3:11의 여자들도
이와같이는 번역이야 무슨 표현을 하였든간에 아내들도 이와같이로 풀이되어야
할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말은 집사나 장로만 어떤 자격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직분담당자의 아내들도 단정하고 참소하지 말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가 되어야 할 것이라는 것을 첨가하는 말이라 할것입니다.
이는 여자를 의식하고 기록한 성경이라면 왜 집사를 논하는 중에 여자집사를
노하겠습니까? 디모데전서 3:8-13절을 보면 자세히 알수 있습니다. 우리는 성경의
몇가지 구절은 찾아볼 때 모든 교인은 교계에서 봉사할 지라도 성경이 말하는
질서를 유지하면서 행해야 할것입니다.
고린도전서를 보면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저희의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14:34고전)
디모데전서 2:15절에 여자는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치 아니
하노니 오직 종용할지니라.
여기서 종용이란 희랍어는 적막,고요함, 조용한 생활(살후3:12) 침묵, 조용한 유의
(딤전2:11,12, 행22:2)
딤전 2:11 여자는 일절 순종함으로 종용히 배우라
딤전 2:5 여자들은 남편과 자녀를 사랑하면 근심하며 선하며, 자기남편에게
복종하게 하라
엡5:22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됨과 같음이라
남편들은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듯 아내 사랑해야 할줄 압니다.
그러므로 여자들은 가르치고 회중앞에서 말하고 남자를 주관하는 일을 제외한 그밖의 일을
봉사자로서의 직무를 감당하는 것이 교인으로서의 의무일 것입니다.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행할 때 교회의 본연의 역할을 다 할수 있을 것입니다.
(5) 집사의 임명
집사들은 장로들의 지휘아래 움직이는 손발이 되기 때문에 그에 임명에
있어서 장로 선출만큼은 덜 중요하게 생각되겠지만, 집사도 교회안의 하나의
공식적인 직분일뿐만 아니라, 집사의 자격이 주어져 있는 만큼 역시 그 선출에
있어서 신중을 기해야 하겠습니다.
장로에서도 언급했지만 먼저 집사의 자격과 집사의 일에 대한 교육이 충분히
선행되어야 할 것이고, 집사로 선출될 자들을 선출전에 이미 시험해 본
자들이어야 할것입니다.
특별히 이유가 없는한 한번 집사로 선정되었으면 그 교회에서 계속 일하는
것이 원칙이며, 매년 새로운 집사를 더 선출할 수 있겠고, 계속 집사로 일해
오다가 그 자격상 문제가 될 때는 본인이 스스로 사퇴하거나 장로들의 결의에
의해 권면 혹은 사퇴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