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세례요한의 세례

세례요한의 세례

이세례는 세례요한이 시행한 세례이기에 세례요한의 세례라고 하며 그 이름을 세례요한이라고 한다. 또한 다른 요한과 구별하기 위해서다(마3:1, 막1:4)


1. 세례요한의 세례의 성격과 특징

 

세례요한의 세례는 첫째로 물세례였다(마3:11 막1:8 눅3:16) 요한복음 3:23)
세례요한의 세례는 둘째로 침수세례였다(요3:23, 마3:20 막1:10, 요1:33-34)
세례요한의 세례는 세째로 회개의 세례였다.
세례요한이 요단강 부근 각처에 와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였다(눅3:3)는 말씀으로 볼 때 세례요한의 세례는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의 세례 었음이 분명하다.
넷째로 세례요한의 세례는 선행 조건들이 있는 세례 였습니다.
     1)죄를 자복하는 일(마3:6)
     2)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는 일(눅3:8)

 

2. 세례요한의 세례의 기원


마태복음에 의하면 수난 주간 첫날에 예루살렘에 들어가신 주님께서는 성전을 청결케 하시고 베다니에 나가셨다가 이튼 날 다시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오시다가 저 유명한 무화과 나무 저주 사건이 이루지고 그 다음 성전에서 가르치실 때에 대 제사장과 백성의 장로들이 무슨 권세로 이런 일을 하며 누가 이 권세들을 주었느냐 고 물었을 때에 주님께서는 세례요한의 세례가 어디로서 왔느냐 하늘로 서냐 사람에게로 서냐(마21:23-25) 반문하셨다.
과연 세례요한의 세례는 어디서부터 온 것인가?
상당수의 학자들은 구약시대의 정결 의식이 발전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부터 이미 이 세례가 행하여 졌다고 하는바 적어도 일곱 내지는 열 개 종파들에서 이미 세례를 시행하여 왔다는 것이다. 랍비들의 문서에 의하면 이방인이 유대교로 개종할 때 남자이면 할례에 의해, 혹은 세례, 성전에 드리는 제사를 행함으로 신앙적 개종을 표하도록 요구한 다고 전해 주고 있다. 이것중 70년 경 예루살렘 멸망후부터는 맨 나중 조건은 없어졌다.
세례요한이 말하기를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주라 하신 이가(요1:33) 라는 세례요한의 말 속에 자기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주라고 하신 이가 하나님이라고 함을 요1:34절에 확증하고 있다. 그러므로 세례요한의 세례는 구약시대 곧 율법아레에서의 정결 의식과 구별되어야 할 것이다.

 

3. 세례요한의 세례와 그리스도의 세례의 차이점


첫째, 세례요한의 세례는 그리스도의 이름이나 삼위의 이름으로 행하여지지 않는다.
둘째, 세례요한의 세례는 성령을 받을 수 없고(행19:3-6)
세째, 구속을 예비하는 세례라고 볼 수 있다.
네째, 세례요한의 세례를 받은 자들은 다시 세례를 주는 일이 없이 자기의 제자들로 받아드린 것이 사실이다.
다섯, 아볼로가 세례요한의 세례를 받았으며


4. 세례요한의 세례의 유효성


세례요한의 세례는 세례요한의 존재 이유와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가) 하나님께로부터 보냄을 받은 사람이다.
     나) 주의 사자의 예언
     다) 사가랴의 예언(눅1:76-77)
     라) 예수님께서 세례요한에 대하여 증거하셨다.(마11:9-14, 눅1:17, 마21:25)
     마) 세례요한 자신이 증거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다(요1:20)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다(요1:21-23)
나는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성령과 불로 세례 주실이다(눅3:15-16)
나는 신랑이 아니고 그 친구다(요3:29)
예수그리스도는 흥하여야 하겠고 자신은 쇠하여야 하겠다(요3:30)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