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감사하는 자의 다른 축복

The added blessing for those that give thanks

누가복음 17:11-19

Luke 17:11-19 New Living Translation (NLT)

Ten Healed of Leprosy

11 As Jesus continued on toward Jerusalem, he reached the border between Galilee and Samaria. 12 As he entered a village there, ten men with leprosy stood at a distance, 13 crying out, “Jesus, Master, have mercy on us!”14 He looked at them and said, “Go show yourselves to the priests.”[a] And as they went, they were cleansed of their leprosy.

15 One of them, when he saw that he was healed, came back to Jesus, shouting, “Praise God!” 16 He fell to the ground at Jesus’ feet, thanking him for what he had done. This man was a Samaritan.

17 Jesus asked, “Didn’t I heal ten men? Where are the other nine? 18 Has no one returned to give glory to God except this foreigner?” 19 And Jesus said to the man, “Stand up and go. Your faith has healed you.[b]

11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12 촌에 들어가시니 문둥병자 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13소리를 높여 가로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긍휼히 여기소서 하거늘 14보시고 가라사대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저희가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15 중에 하나가 자기의 나은 것을 보고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16예수의 발아래 엎드리어 사례하니 저는 사마리아인이라 17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사람이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아홉은 어디 있느냐 18.본래 하나님을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19.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거가 이러하니라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 가고 계셨습니다.  어느 조그만 촌락에 도착 하셨을 10명의 나환자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 당시에 문둥병은 무서운 병이 였답니다. 그들은 사람들과 함께 살지 못하고 동굴이나 다리 밑에서 따로 살았으며 건강한 사람을 보면 나는 부정한 사람입니다.””나는 께끗한 사람이 아닙니다.’ 라고 말해서 건강한 사람들께 병이 전염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문둥병이 걸리면 가족들을 만날 없었습니다. 건강한 사람에게 접근해 오는 나환자는  돌로 때려 죽여도 죄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나환자들이 주님을 만나서 순식간에 병이 나았다는 말씀이 오늘의 말씀입니다.

나환자 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1.    All are ill. 모두 환자들입니다.

끔찍한 무서운 병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그 병으로 마음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생활도 완전히 병든 사람들 입니다.

이병은 또 다른  합병증을 가져와서 그들 모두는 죽음을 향해 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죽음을 향해 가는 그들에게는 가족도 없고, 친구도 없고 사회도 없습니다.

그들은 10명이 집단으로 다니지만 모두 따로 따로의 고통을 가지고 죽어 가고 있습니다.

인생이란 것이 사실 이런 점이 많습니다. 부부가 함께 살아도 따로 따로의 문제로 고민하는 일이많고, 자식이 있어도 자식에게 말할 수 없는 외로움도 있습니다.

더욱이  인생의 길이 죽음에 가까울수록 더욱 이런 감정이 깊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성경에서는 인생을 나그네 길이라고 했습니다.(47:9)

풀과 같다고 했고(벧전1:24) 인개와 같다 했습니다.(4:14)

솔로몬은 인생은 이렇게 회고 합니다.(1:2,3) “2전도자가 가로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3사람이 해 아래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가 자기에게 무엇이 유익한고”(1:2,3)

 

2.    살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All are doing whatever they can to survive.

그들이 예수님을 만난 것은 우연히 지나다가 된 일이 아닙니다 그들은 동네로 들어오면 돌에 맞아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예수님의 소문을 들었을 때 예수님을 만나서 살기 위한 필사적인 노력을 했습니다. 신앙은 어떤 운명의 작용보다 더 강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믿는 자에게 능치 못함이 없다는 주님의 말씀에 이루어지는 장면을 본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면서 죽음과 좌절과 실망과 소외와 고독을 해결할 수 없을지라도 말씀은 이 문제들을 능히 해결할 수 있음을 믿습니다.

 

3.    모두 예수님애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All had faith in Jesus

그들의 믿음은 완전한 믿음은 아닙니다. 그러나 그들이 주님의 은혜를 입어 병 고침을 받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들의 믿음이 완전하지 못하다는 것은 예수님의 고유한 명칭인 다윗의 자손 예수라는 말을 쓰지 않고 예수 선생님이라는 호칭에서 드러납니다.

그들의 믿음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분한 믿음이었습니다.

첫째, 간구하는 믿음, 예수님의 사랑을 구하는 말씀입니다.

둘째, 순종하는 말씀입니다.

          말씀으로만 제사장들에게 가서 너희 몸을 보이라고만 하셨습니다.

          그들은 썩어져 가는 그들의 몸을  제사장들에게 보이기 위해 성전으로 갑니다.

문둥병이 낳았다 할지라도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제사장 앞에 나아가 정결의식을 해야 했습니다.

 

문둥병자의 정결의식

병중에 있을 때는 감히 성전에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제사장이 있는 성전으로 갑니다. 말씀이 아니고서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5:3,4)

 

주님은 병든 사람을 고치실때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고치셨습니다

백부장의 믿음(8:3) 중풍병자의 믿음(2:5) 혈루증 앓는 여인의 믿음(5:34)

믿음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4.    그들은 모두 병이 낳았습니다.

All were healed of their leprosy.

제사장에게 가는 도중에 그들은 완전히 나았습니다. 그들은 너무 감격해서 껑충껑충 뛰고 소리 소리 질렀을 것입니다. 절망적인 질병에서 건강을 찾으니 너무 감격했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도 절망적인 상태에서 건강을 되 찾을 수 있는 은헤를 주셨던 것이 엇그제 같은데 벌써 6년이란 세월이 흘렀습니다. 그 주님의 은혜를 소중히 마음에 간직하고 꾸준히 지금도 건강 관리를 하며 감사한 마음으로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고 충성하는 것은 이런 말씀으로 말미암은 감격과 구원의 기쁨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병에서 구원을 얻은 것입니다 새 사람이 되었습니다. 이제까지 그들은 똑같이 아파하고, 고통하고 , 병이낳고, 기쁨을 같이 했습니다.  예수님께로부터 같은 은혜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두 갈래의 다른 길을 갑니다.

·         9명은 너무 기뻐서 자기 갈길로 갑니다.

·         오직 한 사람만 자기를 고치신 예수님께 옵니다.

문둥병이  낫자마자 제사장에게 가던 발걸음을  되될려 예수님게로 먼저 달려 갑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예수님께 와서 절을 합니다. 그 사람은 사마리아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A.  구원에 대한 감사가 있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의 결과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There is a huge difference between those that give thanks for salvation and those that do not.

한 사람은 예수님께 감사한 사람이고 9명은 그냥 지나친 사람입니다.(17:17-19)

이 말씀 가운데서 예수님은 그들을 기다리고 계셨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사장에게 확인을 받고 다시 주님께 와서 감사했을 때 그들에게 주실 또 다른 축복이 있었는데 9명은 그것을 받지 못해서 아쉬워 하시는 마음이 있습니다.

 

B.   병 낳은  사람에게 주시기를 후회했던 또 다른 은혜가 무엇일까요?

What other grace was given to those that were healed?

그것은 영생입니다. Eternal life 입니다.

성경에 감사할 줄 모르고 불평 속에 있다가 망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중 대표적인 사람은 가롯 유다인 것입니다. 그는 예수님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로서 재정을 맡은 신임 받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그는 예수님의 은혜를 저버렸습니다.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은 하나님이 주시는  계속적인  더 큰 은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있는 것까지 빼앗길 것입니다.(15:10; 딤후 3:2; 1:21-22)

 

C.  감사를 한 사마리아 사람

The Samaritan that gave thanks.

열명중 한 사람인 사마리아 사람은 아주 휼륭한 감사를 했습니다. 그의 감사는 예수님의 마음을 감동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First, as soon as he knew he was healed he returned to Jesus 첫째, 병이 낳았다는 것을 알았을 때 지체하지 않고 예수님에게 달려 갔습니다.

감사는 신속히 해야 합니다. 즉석에서 감사를 해야 합니다.(119:60)

Second, he gave thanks to God and Jesus

둘째, 하나님께도 감사하고 예수님께도 감사를 했습니다.

그는 병든 사람입니다. 절망중에 있는 사람입니다. 그가 믿을 수 있는 것은 오직 하나님 밖에 없었습니다. 하나님께 먼저 영광을 돌리고 예수님에게 감사를

했습니다.

예수님은 그런 그의 태도를 오히려 더 귀하게 보시고 축복하십니다. 진심으로 감사했을 때 육신의 병고침 뿐아니라 영생의 축복까지 받았습니다.(17:19)

바울은 하나님의 은혜를 범사에 감사하라 했습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합니다. (살전 5:18)

바울과 실라는 옥에 갇혔어도 감사를 합니다. 감사를 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감사할때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받습니다.

 

셋째, 겸손히 감사를 했습니다

Third, he gave thanks with humility

          의식적으로 하는 감사가 아닙니다 마지못해 하는 감사가 아닙니다.(17:10)

감사에는 이런 마음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물질보다 먼저 마음을 드려야 합니다. 그리고  정성이 담긴 물질의 감사가 있어야 합니다.

바울은 이런 고백을 합니다.(고전 15:10) “ 10그러나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고전 15:10)

우리들의 감사가 진실하고 겸손하고 정성스런 감사가 되어 문둥병자가 고침을 받고 영생의 축복을  받은 것과 같은 축복이 임하시길 바랍니다.

 

찬송    421 내가 예수 믿고서 (210)

          380 나의 생명 되신 주(424)

          377 전능하신 주 하나님(451)

          250 구주의 십자가 보혈로(182)

말씀전 23 만입이 내게 있으면

말씀후 429 세상 모든 풍파 너를 흔들어(489)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493 우리 모두 하나님 나라에 들어갑시다 Let us go together to Heaven file admin 2020.09.18 14
492 하나님께서 하신다 God can do it file admin 2020.09.11 24
491 왜 우리가 영적으로 성장하여야 할까? Why do we need to grow and mature spiritually? file admin 2020.09.05 35
490 왜 우리가 영적으로 성장하여야 할까? Why do we need to grow and mature spiritually? admin 2020.09.05 23
489 믿지 않는 자와 믿지 못하는자 Those that can’t believe and those that don’t believe admin 2020.08.28 29
488 적극적인 신앙생활을 합시다 Live an active spiritual life file admin 2020.08.21 39
487 불평과 불만이 왜 나타날까? Why do we complain? file admin 2020.08.14 48
486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를 드리세요 Worship in a way that pleases God file admin 2020.08.07 77
485 하나님이 우리를 선택하셨습니다. God chose us file admin 2020.08.01 73
484 받은 은혜에 감사합시다. Give thank for what you have received file admin 2020.07.24 107
483 The moment you become complacent 편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때에 admin 2020.07.17 101
482 중요한 것을 찾으라 Seek what is important file admin 2020.07.09 133
481 왜 감사를 해야 합니까? Why must we give thanks? file admin 2020.07.04 132
480 세고 세어 달아보시는 하나님 God counts and measures admin 2020.06.26 147
479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사람이란 ? Who makes God happy? file admin 2020.06.19 154
478 합력하여 선을 행하라 Let’s do good together file admin 2020.06.13 172
477 지금은 사랑이 절실히 요구되는 때 We desperately need love now file admin 2020.06.06 161
» 감사하는 자의 또 다른 축복 The added blessing for those that give thanks admin 2020.05.28 157
475 복있는 사람이 되기 원합니까? Do you want to be a blessed person? file admin 2020.05.21 173
474 지금은 모두가 자신을 돌아볼 때입니다. This is a time to self-reflect file admin 2020.05.15 165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