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Have hope in the resurrection

부활에 대한 소망을 갖으라

마가복음 16:1-8

1안식일이 지나매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가 가서 예수께 바르기 위하여 향품을 사다 두었다가 2안식 첫날 매우 일찌기 돋은 때에 무덤으로 가며 3서로 말하되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 문에서 돌을 굴려 주리요 하더니 4눈을 들어본즉 돌이 벌써 굴려졌으니 돌이 심히 크더라 5무덤에 들어가서 옷을 입은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라매 6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니라 7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르기를 예수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전에 너희에게 말씀하신대로 너희가 거기서 뵈오리라 하라 하는지라 8여자들이 심히 놀라 떨며 나와 무덤에서 도망하고 무서워하여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못하더라

Jesus Has Risen (Mark 16:1-8)

1When the Sabbath was over, Mary Magdalene, Mary the mother of James, and Salome bought spices so that they might go to anoint Jesus’ body. 2 Very early on the first day of the week, just after sunrise, they were on their way to the tomb 3 and they asked each other, “Who will roll the stone away from the entrance of the tomb?”

4 But when they looked up, they saw that the stone, which was very large, had been rolled away. 5 As they entered the tomb, they saw a young man dressed in a white robe sitting on the right side, and they were alarmed.

6 “Don’t be alarmed,” he said. “You are looking for Jesus the Nazarene, who was crucified. He has risen! He is not here. See the place where they laid him. 7 But go, tell his disciples and Peter, ‘He is going ahead of you into Galilee. There you will see him, just as he told you.’”

8 Trembling and bewildered, the women went out and fled from the tomb. They said nothing to anyone, because they were afraid.

 

설교음성파일듣기: 041220.mp3

 

기독교는 하나님을 믿으므로 죄를 용서 받고 구원을 받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며(14:6) 인생이 어디서 왔다가 어디로 가는가를 세밀하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내세는 분명히 있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부활주일에 영국의 위대한 설교가 스펄전은 이렇게 설교했습니다.

 "마귀는 인간을 괴롭히다가 죽이려고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독생자를 보내사 엄청난 값을 지불하고 우리를 자유케 하셨습니다. 사건이 예수님의 십자가요, 부활의 역사입니다."

 

A.   부활이란?

What is resurrection?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심을 받는  것이 부활입니다. 부활한자는 다시 죽는 일이 없고, 다시 썩지 않는 영체로 살아나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부활체가 되는 것입니다.( 6:9; 고전 15:42-54)

그리스도께서 죽으자 가운데서 사셨으메 다시 죽지 아니하고 사망이 다시 그를 주장하지 못할 줄을 앎이라(6:9)

부활에는 부활과 소생이란 말로 구분합니다.

1)    소생이 있습니다.(Revival from death)

소생이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사람들이 죽기전의 모습과 같이 썩어질 모습으로 살아난것입니다

신약에는 베다니의 나사로(11:17-44) 야이로의 (9:18; 5:42; 8:41) 나인성이 과부의 아들(7:13-15), 도르가(9:36-40), 유두고(209-12)   있고, 구약에는 엘이야시대에 사렙다 과부의 아들(왕상17:1-24), 엘이사시대에 수넴 여인의 아들(왕하4:32-35),  엘리사 뼈에 닿은 시체들(왕하 13:21)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나 죽기전의 모습과 같이 썩어질 모습으로 살아난것입니다. 이는 부활한 것이 아니라 소생한 것입니다.

2)    영원한 부활입니다.(There is the eternal resurrection)

영원한 부활은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잠자는 자들의  열매가 되신 것처럼(고전 15:20)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살아나신 영원한 생명을 얻은 영적인 부활뿐만 아니라 몸의 부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죽은 자들의 첫열매로 세우셨습니다.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을 하나님께서 그냥  두시지 않으시고  다시 살리셔서 하나님 우편에  계시게 하셨습니다예수님은 말씀하시기를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 하셨습니다. (11:25,26)

 

B.    우리가 부활을 믿어야 하는가?

Why do we need to believe in the resurrection?

1)     죽음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해결해 주기 때문이다.

It resolves us from the fear and anxiety of death.

모든 두려움과 불안의 근원은 죽음의 문제에서 옵니다.

 덴마크의 실존철학자 키에르 케고르 인생을 '사형 언도를 받은 죄수들이 감방에 갇혀 있다가 사람씩 사람씩 교수 형장으로 끌려가는 모습을 바라보면서 자신의 순번을 기다리는 것과 같다' 했습니다.

          인간이 가진 모든 두려움과 불안의 근본 뿌리는 죽음의 문제입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신을 입고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달려 흘려 죽으신 것도 바로 이러한 인류 최대의 원수인 죽음의 문제를 해결해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2)    영생의 문제를 해결해 주기 때문이니다.

It resolves the issue of eternal life.

 예수님께서는 영생의 문제를 해결해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요한복음 3:36)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무덤에 장사 지낸 되었다가 삼일 만에 부활하신 것은 죽음이 최후가 아니며 무덤이 인간의 종착이 아님을 증명하고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고 영생을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이에 예수님께서 무덤을 열고 부활하신 것은 바로 사망권세를 정복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죽으시기 전에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과연 우리의 부활과 영생이 되시기 때문에 저를 믿는 자는 열매인 예수님처럼 부활하게 되고 영생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야말로 진정한 삶의 자세이며 모든 고난과 시험을 이길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그러므로 복음의 가장 핵심적인 진리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에 관한 것입니다. 때문에 사도행전에서 제자들이 설교한 중심 내용은 전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입니다. 부활신앙은 기독교 신앙의 기초가 됩니다. 그러므로 교회를 다니고 집사, 장로, 목사가 되어도 부활을 믿지 않는다면 참된 그리스도인이 아니며 구원받은 사람이라고 말할 없을 것입니다.

 

3)    기독교가 생명의 종교임을 알려주시기 때문입니다.

It shows that the church is based on the belief in life.

기독교는 부활의 종교요, 생명의 종교입니다. 때로  기독교를 '종교' 말에다 갖다 붙이는 것이 합당치 않다고 봅니다. 어떻게 부활과 생명을 가진 기독교를 다른 생명 없는 종교와 같은 범주에 놓고 말할 있겠습니까고린도전서 1512에서 어떤 이들은 어찌하여 죽은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 했습니다. 콩이나 옥수수 알맹이도 땅에 심으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는 것을 보면서 만물의 영장인 사람이 죽음으로 끝난다고 봅니까? 참으로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고린도전서 1517에는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가운데 있을 것이요"라고 했습니다. 계속해서 19절에는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바라는 것이 다만 이생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리라" 했습니다.   부활이 있고 천국이 있기 때문에 세상에서 가장 연약해 보이는 그리스도인이라도 세상에서 가장 행복해 보이는 불신자보다 행복하고 받은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영국 덜햄(Durham) 있는 석탄 광산에서 갱이 무너져 광부 164명이 사망한 일이 있습니다. 그때 광산을 파헤치고 들어가 보니까 다음과 같은 글귀가 적힌 판자 쪽이 발견되었습니다. '주님은 우리와 함께 하셨습니다. 우리는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주여, 축복하소서. 모든 사람은 영원한 영광에 들어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화요일 오후 2'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부활신앙을 가지고 천국의 소망을 가진 그리스도인에게는 결코 절망이란 있을 없습니다. 가장 무서워하는 죽음까지도 천국으로 들어가는 관문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부활 신앙인데도 제자들 중에 부활을 처음부터 믿었던 사람은 사람도 없었습니다.

마가복음 1611 보면 " 제자들은 예수께서 살아나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아니 했습니다. 마가복음 1613에도 " 사람이 가서 남은 제자들에게 고하였으되 역시 믿지 아니 하니라" 했고, 1614에도 " 후에 제자가 음식 먹을 때에 저희에게 나타 나사 저희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니 이는 자기의 살아난 것을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 일러라" 했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의 완악함과 불신앙을 꾸짖으셨습니다.

누가복음 2411에도 "사도들은 저희 말이(부활) 허탄한 듯이 뵈어 믿지 아니하나…". 역시 믿지 않았습니다. 이어서 2438 보면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두려워하며 어찌하여 마음에 의심이 일어나느냐" 꾸짖으며 박힌 손과 발을 보여 주였습니다. 요한복음 2027에서 자기 눈으로 보고 자기 손으로 직접 만져보기 전에는 믿지 못하겠다는 도마에게 "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손을 보고 손을 내밀어 옆구리에 넣어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하실 의심 많던 도마는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  이시니 이다"하고 위대한 신앙의 고백을 했습니다. 이때에 예수님은 "너는 나를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되도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C.   우리는 어떻게 예수님의 부활을 맞이 있을까요?

How can we welcome the resurrection of Jesus?

 

1.    나의 믿음을 점검하라 (2:42-47)

Inspect our faith.

                                오늘은 절기적으로 모든 교회가 부활주일로 지킵니다성경적으로 보면 , 매주일 우리가 모이는 것은 주님이 부활하신 날이 안식 첫날, 일요일 이었기에 이날에 축제로 모입니다. 뿐만 아니라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여 제자들이 복음을 전했을 3천명 이상이 세례를 받고 사도들의 말씀을 듣고,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에 전혀 힘을 썼을 뿐만 아니라 찬양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 매일 구원 받은 자들이 교회에 더해 졌다고 하였듯이 일요일은 교회가 땅에 처움 시작되었던 날이요, 성령이 임한 날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매주일이 부활의 소망을 갖고 모입니다. 그런데 오늘 예수님의 부활을 특별히 강조하여 모이니 더욱 새롭습니다.

 

2.    영생에 대한 확신을 갖으라(6:40)

Have conviction in eternal life.

부활하신 주님을 만난 제제들 영생에 대한 확신을 갖었습니다.

  믿음이 없던 제자들이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보고 부활의 확신을 가진 후에는 두려움과 비겁함도 없어지고 죽는 것도 무서워하지 않고 담대히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을 증거 하다가 거의 순교했습니다. 제자들이 목이 잘려 죽거나, 끊는 기름 가마에 넣어져 죽거나, 화형을 당해 죽거나 해서 거의 순교를 당했는데도 그들은 하나같이 담대히 죽을 수가 있었습니다. 의심 많던 도마도 인도에까지 가서 20 동안 복음을 전하다가 기도하던 핍박자의 창에 찔려 순교했습니다.

 

3.     부활신앙에 대한 확신을 갖으라

Have conviction in the resurrection.

제자들이 부활신앙의 확신을 갖게 것은 어떻게 해서 부활 신앙을 확신하게 되었을까요그렇게 의심 많던 제자들이 부활의 확실한 신앙을 가지고 복음을 전하다가 순교까지 하게 것은 물론 부활의 주님을 만난 것도 첫째의 이유가 되지만 외의 다른 이유들도 있습니다. 엠마오 도상에서 부활하신 주님과 만났던 제자가 부활 신앙을 확신하게 과정을 살펴보면서 우리도 부활의 신앙을 다시 확고히 다지는 계기가 있습니다.

 

1)     말씀을 들었습니다.(말씀) (24:13,32; 10:17)

Hear the word.

          누가복음 2413이하에 보면 엠마오로 가던 제자가 부활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서 가다가 예수님을 만나 함께 가면서도 처음엔 예수님인 몰랐습니다. 그때 예수님은 그들에게 "미련하고 선지자들의 말한 모든 것을 더디 믿는 자들이여,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받고 자기의 영광에 들어가야 것이 아니냐"하시면서 성경에 쓴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해 주시며 들어가 함께 떡을 떼며 축사하실 비로소 그들의 눈이 밝아지면서 예수님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2432에서 그들은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 하더냐?"라고 간증했습니다.

이와 같이 오늘날도 성경 말씀을 믿음으로 받아들일 영안이 밝아지면서 믿음의 확신을 갖게 됩니다. 로마서 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했습니다. 성경말씀을 듣고 믿음으로 받아들일 부활 신앙을 확실히 가질 수가 있습니다.

 

2)     주님과 대화를 나누었습니다.(기도)

Commune with the Lord.

                          엠마오로 가던 제자들은 예수님과 대화하는 가운데 점점 마음이 뜨거워지면서 영안이 얼리고 예수님의 모습을 있게 되었습니다.(24:13)

이와 같이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주님과의 대화, 기도의 생활을 통해서 확신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주님과 깊이 대화해 보지 않은 사람은 아무리 교회에 오래 다녀도 확신을 갖지 못합니다. 기도를 통해서 우리는 주님을 가까이 접촉할 수가 있습니다. 살아계셔서 우리 곁에 계신 주님을 직접 체험하고 만나며, 주님의 모든 말씀이 믿어지게 됩니다. 부활 신앙도 우리가 기도할 때에 확신하게 되는 것입니다.

3)     간절히 사모했습니다. (24:28; 8:17; 29:13)

Worship with reverence.

엠마오로 가던 제자들과 함께 담화하며 가시다가 예수님이 제자들과 헤어져 가려는 것같이 하실 "저희가 강권하여 가로되 우리와 함께 유하사이다." 하며 (누가복음 2428) 모시고 들어가 떡을 나누며 대화하다가 마음이 뜨거워지면서 영안이 열렸습니다.

 오늘날도 주님은 당신을 간절히 찾는 자에게 만나 주시고 사모하는 자에게 나타내 주십니다. 잠언 817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했고 예레미야 2913에서는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 했습니다.

주님과 동행하는 생활의 비결도 순간순간 나의 부족함과 연약함을 알고 주님을 간절히 사모하고 의지하는 믿음을 갖고 사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부활의 신앙도 우리가 확신하기를 간절히 사모하여 구할 주님이 우리에게 확신을 얻게 하십니다.

4)     성령이 충만함을 받았을 확실한 신앙을 갖게 되었습니다.

When the Holy Spirit came upon them they gained conviction in their faith.

 에베소서 117, 18 보면 "우리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너희 마음눈을 밝히사… 너희를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말씀하셨습니다. 혼에 속한 지식이나 이성으로는 믿음이 생기지 않습니다. 우리의 영에 계시의 영이신 성령이 임하여 밝혀 주셔야 깨달아지고 믿게 됩니다. 고린도전서 29에서는 이같은 사실을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말씀했습니다.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여 사도들이 성령으로 충만해졌을 그들은 확신을 가지고 십자가와 부활을 밝히 증거 했습니다.

Today’s Lesson 우리에게 주신 교훈

               

주님은 부활하셔서 하나님의 우편에 계십니다.(요계3:21)

주님은 우리가 거할 처소를 예비하려 가셨습니다. 처소가 예비 되면 다시 오셔서(14:1-3)

주님은 이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악간에 심판하실 것입니다.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을 할것입니다

(5:29)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아무것도 스스로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원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원대로 하려는 고로 심판은 의로우니라

Revelation 3:21 New Living Translation (NLT)

21 Those who are victorious will sit with me on my throne, just as I was victorious and sat with my Father on his throne.

 

주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라 하는 말씀을 믿는 믿음이 성도님에게 필요합니다.                천국에 소망을 두고 열심히 살아갑시다.

 

The Lord says, the believer who believes in the saying, “I am the resurrection and the life, and whoever believes in me will live even if he dies”. Let's live diligently as we place our hope in heaven.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475 복있는 사람이 되기 원합니까? Do you want to be a blessed person? file admin 2020.05.21 14
474 지금은 모두가 자신을 돌아볼 때입니다. This is a time to self-reflect file admin 2020.05.15 12
473 God gave us Family 하나님이 우리에게 가정을 주셨습니다. file admin 2020.05.08 16
472 How can we truly show our gratitude for God’s grace 어떻게 하면 받은 은혜에 감사할 수 있을까? file admin 2020.05.01 26
471 What you do to the least of you 지극히 작은 소자 한 사람에게 행한 것이 admin 2020.04.24 35
470 What is the new life of a Christian? 그리스도인의 새생활이란? file admin 2020.04.16 38
» Have hope in the resurrection 부활에 대한 소망을 갖으라 file admin 2020.04.10 269
468 How can we resolve our problems? 우리에게 일어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수 있을까? file admin 2020.04.03 48
467 A Blessed Person 복있는 사람 admin 2020.03.28 47
466 이땅에 살며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What choices will you make in this world? file admin 2020.03.20 59
465 Do you want to receive God’s love? 하나님의 사랑을 받기 원하십니까? file admin 2020.03.15 55
464 Become a church that pleases God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가 되려면 file admin 2020.03.08 55
463 The Spiritual struggle of a Christian 그리스도인의 영적투쟁 file admin 2020.03.01 82
462 하나님의 평강 God’s peace file admin 2020.02.23 73
461 하나님은 나의 힘이되십니다 God is my strength. file admin 2020.02.16 89
460 주님의 부르심을 받은 우리가 해야할 일은? What is the duty for those called by Christ? file admin 2020.02.09 82
459 행복하고 기쁨의 생활을 하기를 원하십니까? Do you want a happy and joyful life? file admin 2020.02.02 93
458 행복을 추구하는 인생 In pursuit of happiness file admin 2020.01.26 88
457 풍성한 삶을 살라 Live an Abundant Life file admin 2020.01.19 84
456 희망을 갖고 행동하라 Act in hope file admin 2020.01.12 87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