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믿지 않는 자와 믿지 못하는자

Those that can’t believe and those that don’t believe

 

요한복음 5:37-47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거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용을 보지 못하였으며 38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의 보내신 자를 믿지 아니함이니라 39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40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41나는 사람에게 영광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42다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너희 속에 없음을 알았노라 43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지 아니하나 만일 다른 사람이 자기 이름으로 오면 영접하리라 44너희가 서로 영광을 취하고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아니하니 어찌 나를 믿을 수 있느냐 45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소할까 생각지 말라 너희를 고소하는 이가 있으니 곧 너희의 바라는 자 모세니라 46모세를 믿었더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47그러나 그의 글도 믿지 아니하거든 어찌 내 말을 믿겠느냐 하시니라

 John 5:37-47 37And the Father who sent me has himself testified concerning me. You have never heard his voice nor seen his form, 38nor does his word dwell in you, for you do not believe the one he sent. 39You study the Scriptures diligently because you think that in them you have eternal life. These are the very Scriptures that testify about me, 40yet you refuse to come to me to have life.41“I do not accept glory from human beings, 42but I know you. I know that you do not have the love of God in your hearts. 43I have come in my Father’s name, and you do not accept me; but if someone else comes in his own name, you will accept him. 44How can you believe since you accept glory from one another but do not seek the glory that comes from the only God?45“But do not think I will accuse you before the Father. Your accuser is Moses, on whom your hopes are set. 46If you believed Moses, you would believe me, for he wrote about me. 47But since you do not believe what he wrote, how are you going to believe what I say?”

 

얼마전의 일입니다. 한국의 한 PC방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던 한 여성이 PC방에 있던 종업원과 한 남성 고객을 흉기를 휘둘러 상해를 입힌 사건이 있었습니다.

경찰 조사에서 왜 그런 끔찍한 일을 저질렀냐는 질문에 그녀의 대답은 다른 사람들은 모두 행복해 보이는데 자기는 불행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Let me share with you a recent story about an incident that occurred at a PC computer store. A girl who was preparing for employment wielded a weapon and injured a worker and another patron. As the police was investigating the incident, they asked the girl why she committed such a brutal act. She responded that those people seemed happy and she was unhappy.

세상에는 행복한 사람도 있고 불행한 사람도 있습니다. 한 사람을 보더라도 행복할 때가 있고 불행할 때가 있습니다. 지혜로운 자도 있고 어리석은 자도 있습니다.

출세하면 행복하고 낙오되면 불행합니까? 있으면 행복하고 없으면 불행합니까?

성공하면 행복하고 실패하면 불행합니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In this world, there are those that are happy and those that are unhappy. One may perceive a situation they may be in as a happy situation or an unhappy situation. There will be those that are wise and those that are foolish.

Does one step forward always equal happiness and one step back equal unhappiness? Are the “haves” always happy and the “not haves” always unhappy? Are successful people always happy and people who fail always unhappy? Not necessarily.

 

옛날에 우리 조상들은 청빈낙도를 우리에게 가르쳤습니다. 오히려 많이 가지면 불행하고 아무것도 없을 때가 편하다고 가르쳤습니다. 또한 식자우환 이라고도 했습니다. 배우느라고 하지만 아는 것이 많으면 근심이 많다는 것입니다.

솔로몬은 전도서 12:12려러 책을 짓는 것은 긑이 없고 많이 공부하는 것은 몸을  피곤케 하느니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세상을 거꾸러 살아가고 있습니다. 못할짓, 불행한 일을 골라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행복하겠다고 합니다.

이론에 묻지 말고 경험에 물어 보십시오. 정말 있다고 행복했습니까? 정말 배웠다고 행복했으며 출세했을 때가 행복했습니까? 건강할 때가 행복했습니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였습니다. 정 반대일 때도 있었습니다. 한편으론 요즘같은 어려운 세상에 아주 어리숙한 사람이 오히려 행복할 수 있고 무언가 부족한 사람에게 오히려 더 큰 축복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적어도 해복은 이런 것에 의하여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인정해 보자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단계입니다.

 

·        문제는 믿음입니다.

The problem is Faith.

행복은 지성이나 소유에 의한 것이 아니라 믿음에 있는 것입니다. 지식은 좋은 것이지만 배우는 것 즉 지식이 풍부해 지는 것으로 인하여 믿음을 잃었다면 비참한 것입니다.

성공한 것도 사실이지만 이것 때문에 믿지 못할 사람이 되었다면 이 성공은 완전히 다 얻고도 믿음을 잃었다면 완전히 실패한 것입니다.

모든 것을 다 잃어버리고라도 믿음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다 얻고도 믿음을 잃었다면 완전히 실패한 것입니다. 믿은 다는 것은 참 소중한 것입니다.

믿어야 할 줄 알면서도 믿어지지 않는데 어찌합니까? 못믿어서 불행함을 아셔야 합니다.

 

1.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습니다.

For those that believe, there is nothing that is not possible.

예수님께 찾아왔던 어떤 남자가 있었습니다. 자기의 어린 지식이 병들고 귀신들려서 아주 비참한 가운데 여기저기 좋다는 곳은 다 가보았지만 고칠 수가 없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마저도 고칠 수가 없어서 드디어 예수님께로 왔습니다.

할 수만 있거든 무엇으로든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예수님께서믿음이 없는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어야 하겠느냐”(9:19)

개탄하시고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9:23) 하시며 벙이라되고 귀먹은 아이에게서 귀신을 좇아내고 다시는 들어가지 말라하였습니다.

물론 이 아이의  아버지에게도 이유는 있었습니다. 믿어지지 않는 사람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믿게 하기 위하여 벙든자를 고쳐 주셨고, 말씀을 전하셨고, 여러가지로 수고했지만 믿지 않는데는 도리가 없었습니다.

이미 많은 이적과 능력을 보였는데도 불구하고 또 표적을 구합니다. 오늘 또 한번 깜짝 놀랄만한 일을 구하고 있습니다. 그런일이 일어난다면 믿겠습니까?

 

2.  믿음이 증거를 낳습니다.

Faith leads to evidence.

합리적인 이론에서 믿음이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믿음에서 합리적인 이론이 나오는 것입니다. 증거가 믿음을 낳게 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이 증거를 낳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랑에 미쳤을 때는 그 상대방의 모든 것이 다 좋게만 보입니다. 그 사람의 말이라면 다 믿어집니다. 모든 것이 다 귀하게 보입니다. 작으면 작은대로 좋고, 크면 큰대로 좋고, 없으면 없는 것대로 좋고, 무식하면 무식한대로 좋습니다. 이 모든 것을 합리적으로 설명하여 좋은 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이라면 아무리 학벌이 좋고, 성품이 좋고, 가문이 좋더라도 좋아지지 않습니다. 한 마디로 귀에 들어 오지 않습니다. 그 사람에 대해 믿어지지가 않습니다. 증거 불충분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믿음은 따로 있으며 믿음에는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사랑에 이유가 없습니다. 사랑과 믿음이 먼저 있고 그리고 합리적인 이론이 뛰따르는 것입니다.

 

·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면 기적 아니 것이 없습니다.

If you look with your eyes of faith, there is nothing that doesn’t look like a miracle.

겸손한 마음으로 받아들이면 은혜아닌 것이 없습니다. 신령한 눈으로 바라보면 하나님의 역사 아닌 것이 없습니다. 새 소리를 들어도 하나님이 그곳에 계시고 풀포기 하나를 보아도 이 속에 하나님이 계십니다. 하나님의 손길 아닌 것이 없습니다. 무엇이 부족해서 이적을 구하겠습니까?

유대인들은 계속 표적만을 구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요나의 표적 이외엔 보일 것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 많은 기적, 그 많은 놀라운 말씀을 다 듣고 보고 했던 그들이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사실 믿지 않는 것이 아니라 믿지 못하는 것입니다. 도저히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마음이 강팍하고 굳어 버렸기 때문에 아무 이야기도 그들에게 들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할 수 있을 때 하지 않아서 이제 못하게 되었고, 들을 수 있을 때 듣지 않아서 이제 못듣게 되었고, 알 수 있을 때 알지 않았으므로 이제 모르게 되었습니다. 믿을 수없게 되어 버린 사람들입니다.

 

3.  그 많은 기적을 보고도 믿지 못한 이유는 어디에 있습니까?

What could be the reason you don’t believe even after witnessing so many miracles?

 

·         먼저 성경의 증거를 거역했기 때문입니다(5:39)

It’s because you first thought about the evidence in the scriptures.

39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요한복음 5:39)

성경보다 더 귀한 증거는 없습니다. 우리는 성서적 예수를 믿습니다. 성경에 있는대로 그의 오심도, 그의 사역도, 그의 십자가도, 그의 부활도 성경이 증거합니다.

사도 바울도, 마태도, 마가도, 요한도, 누가도, 베드로도 계속 성경을 들어 말했습니다. 성경이 증거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예언을 말하고 그 예언의 성취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종말론적인 영원한 의미를 소개합니다.

내가  무엇인지 성경이 말해주며, 역사가 무엇인지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를 성경이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에 대하여 성경이 증거합니다.

이제 우리는 고요히 성경을 읽어야 합니다. 성경으로 하여금 내게 말씀하시도록 해야 합니다. 겸손한 마음으로 기도와 함게 마음문을 열고 성경을 대하면 성경은 조용히 내게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성경안에서 계속 우리를 기다리십니다. 그 말씀은 나를 심판하기도 하고, 나를 위로하기도 하고, 새로운 약속을 보여 주기도 합니다.

 

4.  믿음이 사랑입니다.

Faith is Love.

성경적 증거와 함께 성경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야 합니다. 그러나 성경을 상고하며서도 믿지 않는자가 있습니다. 그 이유를 성경에서는 사랑하는 마음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씀합니다.

사랑으로 성경을 대하여야 합니다. 사랑은 믿음이기 때문에 믿지 아니하면 사랑도 없게 됩니다. 믿음이 곧 사랑입니다. 사랑하면 믿게 됩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기를 요5:38

8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의 보내신 자를 믿지 아니함이니라 (5:38)

 

·        왜 예수님을 사랑하지 못했습니까?

Why did they not love Jesus?

그것은 사랑이 없기 때문이요 자기 영광을 구하기 때문입니다. 자기를 높이고 , 자기 지혜를 구하고, 자기를 이롭게 하고, 자기 교만에 빠지기 때문에 사랑할 수 없습니다.

성경을 보아도 믿어지지 않고 모세를 따랐지만 그의 진의를 몰랐고, 하나님을 믿노라 했지만 수단에 불과 했습니다. 십자가를 보증한 하나님의 엄청난 사랑을 절대로 의심하지 맙시다. 그의 사람은 받아 들일 때 믿고, 믿을 때에 은헤 안에 용기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5.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5:8)

Faith is a gift of God.

  8너희가 전에는 어두움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5:8) For you were once darkness, but now you are light in the Lord. Live as children of light

믿지 않아서 못믿게 되는 불행에 살지 말고, 믿어서 강하고, 믿어서 지혜롭고, 믿어서 행복된 길로 가야 하겠습니다.(John20:27)

27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27 Then he said to Thomas, “Put your finger here; see my hands. Reach out your hand and put it into my side. Stop doubting and believe.”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보지 아니하기로 하고 믿는 자가 복이 있다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말씀정리Conclusion

이제 본것으로 족합니다. 이제 더 이상 볼 것이 없습니다. 이제 까지 경험한 것으로 족합니다. 이미 들은 것으로도 족합니다. 더 이상 아무 증거도 필요치 않습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설물입니다

What I have seen thus far is sufficient. Now there is nothing more to see. What I have experienced thus far is sufficient. What I have experienced thus far is sufficient. No more evidence is needed. Faith is a gift of God.

 

Mark 9:23에 예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23 “‘If you can’?” said Jesus. “Everything is possible for one who believes.”

 

 

찬송    546 주의 약속하신 말씀 위에서

          540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         544 울어도 못하네

          542 구주예수 의지함이

말씀전 43 즐겁게 안식할 날

말씀후 545 이눈에 아무증거 아니뵈어도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504 함께 가는 행복 The joy of traveling together admin 2020.11.27 13
503 세상을 이길수 있는 사람이 됩시다. Strive to become a person that overcomes the world file admin 2020.11.21 23
502 올해는 어떤 감사를 해야 하나요? What are you thankful for this year? file admin 2020.11.14 24
501 성화의 생활을 합시다 Let’s live a sanctified life file admin 2020.11.07 34
500 성도가 해야 할 신앙고백은? What must we be witness to? file admin 2020.10.30 29
499 각자의 성격과 은사에 따라 쓰시는 하나님 God will use you according to your unique personality and talents admin 2020.10.23 28
498 복음에 합당한 삶이란? What does a life focused on the gospel look like? file admin 2020.10.18 28
497 복음에 합당한 삶이란? What does a life focused on the gospel look like? file admin 2020.10.17 46
496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님을 우리에게 보내주신 이유 The reason Jesus was sent to us by the grace of God file admin 2020.10.10 40
495 왜 확신 있는 믿음이 필요한가? Why must you have conviction in your faith? file admin 2020.10.03 63
494 삶의 목적을 회복하는 찬양의 축복 Praise blesses you with finding your purpose in life. admin 2020.09.26 59
493 우리 모두 하나님 나라에 들어갑시다 Let us go together to Heaven file admin 2020.09.18 68
492 하나님께서 하신다 God can do it file admin 2020.09.11 76
491 왜 우리가 영적으로 성장하여야 할까? Why do we need to grow and mature spiritually? file admin 2020.09.05 90
490 왜 우리가 영적으로 성장하여야 할까? Why do we need to grow and mature spiritually? admin 2020.09.05 76
» 믿지 않는 자와 믿지 못하는자 Those that can’t believe and those that don’t believe admin 2020.08.28 81
488 적극적인 신앙생활을 합시다 Live an active spiritual life file admin 2020.08.21 87
487 불평과 불만이 왜 나타날까? Why do we complain? file admin 2020.08.14 98
486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를 드리세요 Worship in a way that pleases God file admin 2020.08.07 121
485 하나님이 우리를 선택하셨습니다. God chose us file admin 2020.08.01 110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