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복음에 합당한 삶이란?

What does a life focused on the gospel look like?

빌립보서 1:27-30

  27오직 너희는 그리스도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를 가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일심으로 서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 28아무 일에든지 대적하는 자를 인하여 두려워하지 아니하는 일을 듣고자 함이라 이것이 저희에게는 멸망의 빙거요 너희에게는 구원의 빙거니 이는 하나님께로부터 것이니라 29그리스도를 위하여 너희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다만 그를 믿을뿐 아니라 또한 그를 위하여 고난도 받게 하심이라 30너희에게도 같은 싸움이 있으니 너희가 안에서 바요 이제도 안에서 듣는 바니라

Life Worthy of the Gospel (Philippians 1:27-30)

27Whatever happens, conduct yourselves in a manner worthy of the gospel of Christ. Then, whether I come and see you or only hear about you in my absence, I will know that you stand firm in the one Spirit, striving together as one for the faith of the gospel 28without being frightened in any way by those who oppose you. This is a sign to them that they will be destroyed, but that you will be saved—and that by God. 29For it has been granted to you on behalf of Christ not only to believe in him, but also to suffer for him, 30since you are going through the same struggle you saw I had, and now hear that I still have.

 

설교음성파일 듣기 : 101820.mp3

 

우리가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복음이 무엇인가 알아야 합니다.

  In order to live a life focused on the gospel we first need to know what the gospel is.

복음은 하나님의 크신 사랑이요  크신 사랑으로 예수님을 이땅에 보내주시고  예수님을 통해 허락하신 은혜 입니다.

The gospel represents God’s great love; the love so great that He sent His one and only Son so that through Jesus we may receive His grace.

오늘 말씀은 은혜를 받은  바울이 로마의 감옥에 있으면서 빌립보교회에 보낸 서신입니다. 바울은 언제 죽을지 모르는 상황에 있읍니다.   절실하고 간곡한 마음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바울이 빌립보교회에게 보낸 말을 요약한다면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입니다.

먼저 우리가 알것은 어떤 사람이 그리스도인   입니까? 그리스도인은  복음 십자가의 대속을 믿고, 부활의 능력을 믿고, 재림의 소망을 믿는  사람 입니다. 또한 믿음을  소유한 사람이 삶을 통하여 나타나야 합니다.  그러므로 복음을 믿는 사람은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복음이란 좋은 소식입니다. 사람에게 있어서 좋은 소식이란 죄로인하여 죽어야 사람에게 구원을 받을 있는 영생 얻을 있는 길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길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 이십니다. 예수님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십니다(14:6)

복음에 합당한 생활이란 예수님의 말씀과 가르침과 예수님의 닮아가는 것입니다.

 

A.   그리스도인이 복음에 합당한 생활을 하여야 합니까?

Why must Christians live their lives focused on the gospel?

 

1.    God wants all people to be saved.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eis epignōsin alētheias)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디모데전서 2:4).

구원받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되어야 되어야 하는데  하나님이 원하시는 마음은 복음에 합당한 생활을 하라 하십니다.  내가 여러가지의 일을 하였다고 하나 하나님이 보시기에  하나님아 원하시는 일이 아니라면 불법을

 행하는 자들이라고 하실 것입니다. 오직 복음에 합당한 생활만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입니다. (6:66-69)  구원에 도달하려면 그리스도인들이 복음에 합당한 생활을 하여야 합니다.  주님은 말씀하시기를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 . . . . . 그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7:21-23)

 

2.    하나님이 우리가 성화되기를 원하십니다.

God wants all of us to become sanctified.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길을  예수님의 말씀과 가르침과 예수님처럼 순종하여 행함으로 의인이라 칭함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감히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되었습니다.(8:15),  또한 죄인된 몸이 용서를 받아 의인이라 부름을 받게 되었습니다.( 3:23,24)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을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되었느니라”(3:23,24)

이제 성도는 그리스도를 닮아 가는 삶을 사는 것이 성화의 삶입니다.

 

B.   복음에 합당한생활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How can we live a gospel focused life?

1.    복음에 굳게 서는 것입니다.

Stand firm upon the gospel.

 27 하반절 말씀을 읽습니다. 너희가 마음으로 서서. 말씀에 나오는 ‘서서’라는 단어는 군대용어입니다. 우리 성경에는 그냥 ‘서서’ 이렇게 번역되어 있습니다만 영어 성경에는 스텐드 (stand firm), 굳게 선다라고 번역되어 있습니다. 굳게 선다라는 말은 부동자세를 말합니다.

  부동자세란 주변의 환경이 아무리 복잡하고 어려워도 움직이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 자세를 의미합니다. 총알이 눈앞에 다가와도 움직이지 않는 , 그것이 부동자세입니다.

복음에 합당한 삶이 바로 그런 자세의 삶을 말합니다. 어떤 환경의 어려움  속에서도, 어떤 고난의 풍파 속에서도, 환경과 고난에 무릎 꿇지 않고 예수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신앙의 자세와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신앙의 자세에서 조금도 흔들리지 않는 삶이 복음에 합당한 삶이다 말입니다.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1521 브룸스(Wormser)에서 열린  종교재판소에 서게 되었습니다. 곳에서 그는 자신이 그동안 주장하던 내용이 잘못되었다고 한마디만 한다면 살려주겠노라는 그런 타협안을 제시 받습니다. 그러나 그의 목숨이 경각에 달려있는 그는 제안을 단호하게 거부하며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말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말씀을 고치라고 하시기 전에는 절대 번복할 없습니다. ! 하나님이여! 나는 여기 있습니다. 하나님이여! 나를 도와주옵소서!

 

말씀과 약속의 말씀을 믿고 있는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결코 흔들리지 않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에 뿌리를 내리고,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예수님의 약속을 믿고, 작은 예수가 되어 예수님처럼 사는 그것이 복음에 합당한 생활입니다.

 

2.    복음  전하는 사역에 협력하는 것입니다.

Be committed to the commission of spreading the gospel.

  27 하반절 말씀 앞에서 읽은 말씀 다음 부분부터 읽습니다.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 말씀에 나오는 대로 바울은 빌립보교회 교인들에게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할 것을 권면하면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라고 말합니다. 여기에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라는 말씀은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위하여’라는 말입니다.

성도라면 누구나를 막론하고 복음을 전하는 사역에 참여해야 합니다. 그것이 성도의 의무입니다. 그런데 복음을 전하는 사역에 참여하는 길은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직접 사역에 참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간접적으로 사역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때를 얻든지 얻든지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그런데 바울이 본문에서 말하고 있는 복음을 전하는 사역이란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사역을 말하는 것입니다.   복음을 전하는 사역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이 하고 있는 복음을 전하는 사역에 협력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말입니다.

 

 

초대교회 당시에는 정말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복음 전도자들만의 힘으로 감당하기에는 너무도 어려운 상황이 많았습니다. 경제적 어려움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옥에 갇힐 때도 많았고, 심지어는 생명까지도 잃게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복음을 전하는 사역이 크게 확장된 이유는 사역의 배후에 그런 협력자들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바울의 선교사역에도 루디아와 같은 여인이나 아굴라와 브리스길라 부부와 같은 협력자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그런 어려운 상황에서도 번에 걸친 전도 여행을 통해 여러 교회들을 세웠고 많은 사람들을 복음으로 인도했습니다. 그래서 그런 복음의 협력자들을 통해 이방인 선교를 성공적으로 감당했던 바울은 자기의 사역을 돌아보며 그동안도 자신의 사역을 적극적으로 도와주었던 빌립보교회 교인들에게 감사하면서도 그들이 자신만이 아닌 복음을 전하는 다른 사람들의 사역에도 협력자가 되기를 바라며, ‘너희가 복음을 통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니 계속해서 복음을 전하는 사역의 협력자가 되어라. 이것이 복음에 합당한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말한 것입니다.

 

3.    성화의 삶을 살라

Live a sanctified life.

1)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Practice living a pious life. (1 Timothy딤전4:7)

      Have nothing to do with godless myths and old wives’ tales; rather, train yourself to be godly.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딤전4:7)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에 도움이 되느니라”(딤전6:6)

2)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Fight the good fight. (1 Timothy딤전6:12)

     12 Fight the good fight of the faith. Take hold of the eternal life to which you were called when you made your good confession in the presence of many witnesses.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으라”(딤전6:11)

     세상의 정욕을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으로 살라”(2:12)

3)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간절히 사모하라

Wait patiently for the final day. (2 Peter벧후 3:11)

11 Since everything will be destroyed in this way, what kind of people ought you to be? You ought to live holy and godly lives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하느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4.  복음의 진보를 나타내야 합니다.

Continue to show the gospel in action in your life.

복음이란 그리스도 예수의 십자가를 통한 구속의 기쁜 소식을 말합니다. 이는 행위나 공로에 의한 구원이 아니라 믿음을 통한 무조건적인 구원이므로 '기쁜 소식'입니다. 예수께서는 극소수의 유대인이나 유대교로 개종한 이방인들 위해 십자가에 달리신 것이 아니라 전 인류를 위해 십자가에 달리셨으므로 이 소식은 보다 멀리 퍼져나가야 했습니다( 20:28; 28:19).

바울의 고난이 복음의 진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바울이 감옥에  있을 때  로마 교인들에게 매우 고무적이었습니다.바울의 고난이 로마 교인들의 복음 전파 의욕을 더욱 고양시켰던 것입니다. 그래서 로마 교인들은 바울이 갇힌 몸이 된 사실로 인해 위축되기는커녕 더욱 활발히 복음을 전파했습니다.

 

 

 Today’s Lesson.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1.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십시오.

 Live your life focused on the gospel.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말씀은 천국시민의 특권을 누림과 동시에 천국시민답게 그리고 그리스도인답게 책임과 의무를 다하라는 말씀입니다.

첫째는 어떤 환경 어떤 상황에서든지   예수님의 가르침과 말씀 그리고 예수님을 믿는 믿음 위에 굳게 서라는 것이었습니다.

 둘째는 복음을 전하는 사역의 협력자가 되라는 것이었습니다.    

 

2.     나와 그리스도와 관계에서 항상 그리스도를 앞세우는 생활을 하라Always put Jesus Christ first and foremost in your life.

환경 하지 말고 주님을 앞세우며 생활한다면,  나이가 많고 적고가문제가아니요,

많이 배웠거나 배우지 못해거나, 병들었거나 건강하거나, 물질이 많거나 없거나 문제가 아니라  주님을 나의 모든 일보다 앞세우는 생활을 한다면 우리의 믿음을 키우는 일에 어떤 환경도 우리를 방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바울을 인도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인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499 각자의 성격과 은사에 따라 쓰시는 하나님 God will use you according to your unique personality and talents admin 2020.10.23 2
498 복음에 합당한 삶이란? What does a life focused on the gospel look like? file admin 2020.10.18 3
» 복음에 합당한 삶이란? What does a life focused on the gospel look like? file admin 2020.10.17 19
496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님을 우리에게 보내주신 이유 The reason Jesus was sent to us by the grace of God file admin 2020.10.10 17
495 왜 확신 있는 믿음이 필요한가? Why must you have conviction in your faith? file admin 2020.10.03 39
494 삶의 목적을 회복하는 찬양의 축복 Praise blesses you with finding your purpose in life. admin 2020.09.26 35
493 우리 모두 하나님 나라에 들어갑시다 Let us go together to Heaven file admin 2020.09.18 42
492 하나님께서 하신다 God can do it file admin 2020.09.11 52
491 왜 우리가 영적으로 성장하여야 할까? Why do we need to grow and mature spiritually? file admin 2020.09.05 62
490 왜 우리가 영적으로 성장하여야 할까? Why do we need to grow and mature spiritually? admin 2020.09.05 48
489 믿지 않는 자와 믿지 못하는자 Those that can’t believe and those that don’t believe admin 2020.08.28 54
488 적극적인 신앙생활을 합시다 Live an active spiritual life file admin 2020.08.21 64
487 불평과 불만이 왜 나타날까? Why do we complain? file admin 2020.08.14 76
486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를 드리세요 Worship in a way that pleases God file admin 2020.08.07 105
485 하나님이 우리를 선택하셨습니다. God chose us file admin 2020.08.01 97
484 받은 은혜에 감사합시다. Give thank for what you have received file admin 2020.07.24 128
483 The moment you become complacent 편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때에 admin 2020.07.17 124
482 중요한 것을 찾으라 Seek what is important file admin 2020.07.09 150
481 왜 감사를 해야 합니까? Why must we give thanks? file admin 2020.07.04 143
480 세고 세어 달아보시는 하나님 God counts and measures admin 2020.06.26 158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