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사는 지혜
Wisdom to live life
창세기 4:1-15
“가인과 아벨
아벨은 양치는 자이었고 ,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세월이 지나서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으나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 선을 행하지 아니 하였고(창4:7)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가인과 아벨이 들에 있을 때 가인이 아우 아벨을 처 죽였으니(8)
15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그렇지 않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칠배나 받으리라 하시고 가인에게 표를 주사 만나는 누구에게든지 죽임을 면케 하시니라
상고시대는 약육강식의 힘이 제일이요
중세에는 가문 좋은 사람들이 출세하는 시대였으며
금세는 지혜로운 사람의 시대입니다.
인생을 사는데 지혜가 꼭 필요합니다.
지혜는 올바르게 판단하고 최선의 행동 방침을 따르는 능력으로 통찰력, 올바른 판단력, 건전한 의결정입니다. 지혜는 단순히 지식에 관한 것이 아니라 그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입니다.
성경에 따르면 지혜는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고 우리 삶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에 부합하는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잠언서의 기자는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다 했습니다.(잠3:18)
하나님께서는 지혜로 땅을 세우셨으며 명철로 하늘을 굳게 펴셨고 그 지식으로 해양이 갈라지게 하셨다고 (잠3:19-20) 하셨습니다.
또한 잠언서 24장에서는 지혜를 집에 비유하여 설명해주시고 계십니다.
집은 지혜로 말미암이 건축되고 명철로 말미암아 견고히 되며 또 방들은 지식으로 말미암아 각종 귀하고 아름다운 보배로 채우게 되느니라(잠24:3,4)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지혜있는 자는 강하고 지식있는 자는 힘을 더하다고 하였습니다.(잠24:5)
신구약 성경을 통하여 지혜로운 인생을 산 사람을 말하라 하면 요셉입니다
1. 요셉은 인생의 제일 원인을 발견했습니다.
Joseph discovered the ultimate purpose of life.
꿈을 꾼 뒤의 요셉의 생활은 수난의 연속이었습니다. 형들이나 보디발의 아내, 술맡은 관원 들이나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원항하거나 불평하지 않은 것은 , 인생의 제33:3)일 인자이신 하나님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12너희는 내게 부르짖으며 와서 내게 기도하면 내가 너희를 들을 것이요 13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 14나 여호와가 말하노라.(렘 29:12,13)
12 Then you will call on me and come and pray to me, and I will listen to you. 13 You will seek me and find me when you seek me with all your heart. (Jeremiah 29:12,13)
3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렘33:3)
3 ‘Call to me and I will answer you and tell you great and unsearchable things you do not know.’
2. 요셉은 인생의 제일되는 생각을 했습니다.
Joseph had the most important thought in his life.
요셉은 가정에서나, 보디발의 집에서나, 감옥에서나, 총리대신 자리에 서나 제일 되는 생활을 했습니다.
바울은 말씀하기를 “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 제일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고전 12:31) 했습니다.
31 Now eagerly desire the greater gifts. Love Is Indispensable And yet I will show you the most excellent way. (1Corinthians 12:31)
일에는 귀천이 없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최선을 다해 일인자가 되도록 노력하는 자 지혜가 필요합니다.
3. 요셉은 인생의 제일 되는 목적을 알았습니다.
Joseph knew the greatest purpose in life.
인생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너희는 너희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 했습니다.
9 Or do you not know that wrongdoers will not inherit the kingdom of God? Do not be deceived: Neither the sexually immoral nor idolaters nor adulterers nor men who have sex with men.
(1Corinthians 6:9)
이것은 창조주 하나님께서 인생을 지으심 목적이요 성경이 가르쳐 주시는 교훈입니다.
요셉은 바로왕 앞에서도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고 하나님을 로이는 일을 했으므로 하나님이 요셉과 함께 하는 복을 받았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의 복이 그 모든 소유에 미치게 하신 하나님, 한마디로 요셉은 하나님 제일 주의, 즉 인생의 제일 되는 목적을 알고 살았습니다.
삶의 진정한 목적은 하나님을 높이고 의지하는하나님의 자녀들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