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의 역사와 찬송의 하모니
The power of prayer and the harmony of praise
야고보서 5:13-16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찌니라 14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찌니라 15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찌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16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13 Is anyone among you in trouble? Let them pray. Is anyone happy? Let them sing songs of praise. 14 Is anyone among you sick? Let them call the elders of the church to pray over them and anoint them with oil in the name of the Lord. 15 And the prayer offered in faith will make the sick person well; the Lord will raise them up. If they have sinned, they will be forgiven. 16 Therefore confess your sins to each other and pray for each other so that you may be healed. The prayer of a righteous person is powerful and effective. (James 5:13-16)
설교음성파일 듣기 : 033025.mp3
우리는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로 죄를 대속함 받고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당당하게 하나님앞에 나아갈 수 있는 특권을 받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앞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의 문제를 아뢰고 간구할 수 있는 특권도 받은 자들입니다.
환경이나 조건에 흔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혹독한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을 찬송하며 감사할 수 있는 사람이 참 그리스도인입니다.
“너희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약 5:13)
시련에 대한 우리의 반응은 기도뿐이어야 합니다. 두려움과 놀라움과 불안으로 반응해서는 않된니다. 기도할까 말까 망설인다든지, 기도외에 다른 방법을 모색한다든지 하면 벌써 그 사람은 믿음의 길에서 뒤쳐진 사람이란 것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오직 기도로만 대응해야 합니다.
고대 팔레스타인 묘지에서 특이한 유물이 발견되었습니다. 그것은 여러 종류의 눈물병 이었습니다. 대체적으로 눈물병은 앏은 유리로 만들어져 있는데, 가난한 사람은 굽지도 않고 광택도 나지 않는 단순한 토기로 된 병을 사용했는데 병의 바닥은 넓고 몸통은 호리호리하고 입구는 깔대기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성경학자들에 의하면, 이 병들은 한 가정에서 누가 심히 아프거나 죽으면 모든 친인척들이 눈물 병을 하나씩 가지고 모여들었습니다. 간절히 기도하며 흘리는 눈물은 모두 그 병에 모아졌습니다. 따라서 눈물 병은 성스러운 것이 되었고, 그 사람이 죽으면 유해와 함께 안치되곤 하였다는 것입니다.
시편 56:8에 눈물 병에 대해 언굽합니다.
“나의 유리함을 주께서 계수하셨으니 나의 눈물을 주의 병에 담으소서 이것이 주의 책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나이까”
눈물로 기도하는 사람은 그 만큼 마음이 깨끗한 사람입니다. 그만큼 절실하게 기도하는 사람입니다.
1. 기도의 역사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How does the power of prayer manifest?
첫째, 자신이 변화됩니다
First, through the change in you
6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7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빌4:6,7) 6 Do not be anxious about anything, but in every situation, by prayer and petition, with thanksgiving, present your requests to God. 7 And the peace of God, which transcends all understanding, will guard your hearts and your minds in Christ Jesus.
기도하면 성령께서 깨닫게 해 주십니다. 기도하면 하나님앞에 나 자신이 열마나 부족하고 연약한지 깨닫게 해 주시기 때문에 변화될 수 있는 것입니다. 내가 변화되면 그 다음에는 사건이나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힘을 주십니다.
인생의 위기에 직면할때에 먼저 기도하십시오. 반사적으로 기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감사할 여건이 안된다 할지라도 감사하십시오. 그러면 나 자신이 변화하는 역사가 일어납니다,때로는 기도의 응답이 더딜때가 있습니다.
죠지뮬러 목사는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나는 하나님께서 내가 기도할 때마다 쉽게 응답해 주시지 않는 것을 감사합니다. 왜냐하면 , 금방 응답하시면 내 기도가 엄출텐데 하나님께서 쉬게 응답하시지 않기 때문에 나는 기도하고 또 기도하며 매달렸다. 어떤때는30년을 한가지 기도제목을 놓고 기도하는 성품을 얻게 되었다”
응답보다 귀한 것은 기도하는 성품임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 어떤 마음으로 기도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하나님이 기도하는 여러분을 변화시켜 주실 겁니다.
기도는 나를 변화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내가 변화되면 그 때 부터 축복의 문이 열리는 것입니다.
둘째, 환경을 바꿔주십니다.
Second, by changing your surroundings
구둣방을 하는 가난한 청년이 있었습니다. 가죽 살돈이 없어서 일을 못하게 되었습니다. 청년은 앉아서 한숨을 내쉬는 대신 교회당에 달려가서 하나님께 사정을 아뢰며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그런데 마침 그 시간에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그 청년의 기도소리를 들은 한 신사가 있었습니다. 그 신사는 기도를 마친 청년이 교회당을 떠날 때에 뒤따라가서 그의 가게를 알아둔 후 많은 가죽을 보내주었습니다.
청년은 그 가죽으로 구두를 만들어 팔았고 마침내 사업이 번창하여 결혼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3년 후에 알게 된 사실은 그 신사가 당시 영국 수상이었던
글래드스턴이었다는 겁니다.
하나님 앞에 엎드려 기도하는 것은 미련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처럼 현명한 것은 없습니다. 성령께서는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셔서 필요한 사람을 연결시켜 주십니다. 하나님은 환경을 변화시키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2. 병든 자를 구원하는 믿음의 기도
The prayer of faith that saves those that are ill.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찌니라 (약 5:14)
14 Is anyone among you sick? Let them call the elders of the church to pray over them and anoint them with oil in the name of the Lord. (James 5:14)
기름을 바르는 행위는 당시에 병을 치료하는 의료행위였습니다.
눅10:34절을 보면 어던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를 내려가다가 강도를 만나 거의 죽게된 사람을 살리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는 사마리아 사람인데 강도 만난자의 상처에 기름과 포도주를 붓고 정성껏 치료해 주며 선을 베풀었습니다.
34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고(눅10:34)
34He went to him and bandaged his wounds, pouring on oil and wine. Then he put the man on his own donkey, brought him to an inn and took care of him. (James 10:34)
기름을 바르고 치료하라는 것은 가능한 치료법을 사용하면서 그를 위해 간절히 기도하라는 겁니다. 치료는 사람이 하지만 낫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신 것입니다.
확신에 찬 믿음으로 하는 기도는 능력이 있어 병들 자를 낫게 할 수 있습니다.
15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찌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약5;15) 15And the prayer offered in faith will make the sick person well; the Lord will raise them up. If they have sinned, they will be forgiven (James 5:15)
만일 죄로 말미암아 생긴 병이면 먼저 죄를 회개하여 사하심을 받으므로 병을 낫게 하실 것입니다. 그렇다고 인간의 기도가 병을 낫게 하는 것은 아니며 주께서 일으키시는 겁니다.
의인의 기도는 역사하는 힘이 있습니다.
The prayer of a righteous person is powerful and effective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
(야고보서 5:16) 16Therefore confess your sins to each other and pray for each other so that you may be healed. The prayer of a righteous person is powerful and effective. (James 5:16)
병자를 위해 기도할 때 먼저 자기의 죄와 병자의 죄를 자백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죄를 자백함으로 먼저 마음이 깨끗해져야 육신의 병이 나을 수 있습니다. 의인의 기도는 역사하는 힘이 있다고 했는데 의인은 죄가 전혀 없는 사람이 아니라 죄를 하나님께 자복하고 거듭난 사람을 말씁합니다.
기도해서 응답 받은 예로 엘리야를 들고 있습니다.
Elijah was an example of a person who’s prayer was answered
7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저가 비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년 육개월 동안 땅에 비가 아니 오고 18다시 기도한즉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내었느니라 (약 5:17,18)
17Elijah was a human being, even as we are. He prayed earnestly that it would not rain, and it did not rain on the land for three and a half years. 18Again he prayed, and the heavens gave rain, and the earth produced its crops.
(James 5:17,18)
야고보는 엘리야도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성정이 같다는 것은 우리와 같은 성정이 같은 사람이란 뜻입니다.(생령, 육체의 사람)
누구난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게 자기 죄를 자복하고 간구하는 사람은 응답 받을 것입니다. 엘리야에게서 볼 수 있듯이 하나님은 자연력도 움직이시는 창조주요, 전능하신 분입니다. 그러므로 기도의 내용이 무엇이라 할지라도 응답아니될 것이 없습니다.
3. 즐거움의 위기를 영감의 찬송으로 극복하십시오
Overcome all circumstances with songs of praise
야고보는 “고난 당하는 자가 있으면 기도하라” 고 하면서 곧 바로 “즐거워 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13 Is anyone among you in trouble? Let them pray. Is anyone happy? Let them sing songs of praise. (James 5:13)
이 말씀은 기도와 찬송에 같은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아무리 불행한 인생일지라도 슬픔만 있는게 아닙니다. 아무리 고달픈 인생이라도 슬픔만 있는게 아닙니다. 때로는 기쁨도 있습니다. 고난도 큰 위기이지만 즐거움도 큰 위기가 될 수 있습니다. 고통이 사라지고 기쁨이 찾아오면 자칫 하나님을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구약 사사기를 보면, 이방 나라의 압제가 사라지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또 다시 하나님을
배반하고 우상을 섬겼습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의 모습입니다
하나님은 뭐라고 경고 하십니까?
즐거워 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
찬송은 곡조 붙인 기도 입니다. 기도와 찬송의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본문의 이 말씀은 즐거울때도 기도를 쉬지 말라는 뜻입니다.
초대교회는 찬송이 끊이지 않는 교회였습니다. 사도행전 2:46,47절을 보면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하나님을 찬미했다고 했습니다.
또한 플리니 총독은 트라이안 황제에게 상소문을 올릴 때 예수 믿는 사람들을 이렇게 묘사했습니다. “저들은 정한 날 정해진 시간에 모여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찬양하는 것으로 시간을 마쳤다”고 보고했습니다.
하나님은 살아계십니다. 하나님은 인격적인 하나님 `이십니다. 보고, 듣고, 느끼고, 감격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찬양을 들으시는 분이십니다. 간정한 기도와 영감의 찬송이 우리 속에 넘쳐야 할 줄로 믿습니다. 기도와 찬송만이 우리 삶의 전부가 되어야 할 줄로 믿습니다.
말씀정리
1. 기도할 때에 자신이 변화되고 환경을 바꿔주십니다.
When you pray, you will be changed, and your environment will be changed.
2. 믿음의 기도는 능력이 있어 병든 자가 낫게 합니다. 병자를 위해 기도하기에 앞서 먼저 저신의 죄와 병자의 죄를 서로 자백하며 기도하 때에 주께서 일으키십니다.
. The prayer of faith has power and heals the sick. Before praying for the sick, repent your sins and the sins of
the sick to each other and pray, and the Lord will raise you up.
3. 즐거움의 위기를 영감의 찬송으로 극복하십시오 고난이 지나고 증거움이 오면 하나님을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어떤 상황에도 하나님을 향한 감사가 있어야 하고, 기도와 찬송이 조화를 이룰때 행복과 평안으로 채워질 것입니다.
““너희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창송할지니라
Overcome all circumstances with songs of praise. When your suffering passes, it is easy to forget God. In any situation, there must be gratitude toward God, and when prayer and praise are in harmony, you will be filled with happiness, joy and peace.
““Is any one among you suffering at this time? Lift up your prayer to God right now. Is any one content and full of happiness? Let him also sing songs of praise to G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