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내로서 경주를 경주하라
Run the race with perseverance
Hebrews히12:1-3
1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경주하며 2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3너희가 피곤하여 낙심치 않기 위하여 죄인들의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자를 생각하라
1Therefore, since we are surrounded by such a great cloud of witnesses, let us throw off everything that hinders and the sin that so easily entangles. And let us run with perseverance the race marked out for us, 2fixing our eyes on Jesus, the pioneer and perfecter of faith. For the joy set before him he endured the cross, scorning its shame, and sat down at the right hand of the throne of God. 3Consider him who endured such opposition from sinners, so that you will not grow weary and lose heart. (Hebrews 12:1-3)
설교음성파일 듣기 : 082524.mp3
2024년 파리 올림픽이 2주전에 끝나습니다. 세계 각국의 선수들이 한데 모여 금메달을 향해 총력으로 경주하였습니다. 각 종목에 걸려 있는 금메달을 따기 위해서 각국의 선수들은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선수들의 목에 거는 메달은 하루 아침에 거는것이 아닙니다. 수년을 피나는 연습과 강력한 훈련을 통해서 쌓아 올린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한 마디로 인내하면서 경주하는 사람에게 귀한 메달이 돌아간다는 평범한 사실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들의 신앙생활이 마치 올림픽에 출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선수들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히브리서 12장에서 성경에 나타난 믿음의 조상들과 그들의 업적을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그들 처럼 살고자 하는 사람들과 그들 처럼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그 비결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한 마디로 예수님을 바라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바라본다 는 것은 다른 말로는 고난과 인내 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예수님을 바라보고 예수님을 따라가는 것은, 마치 경기에 임하는 선수가 온갖 고통을 견디고 참아야 하는 것과 흡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본문은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경주하여 라고 한 것입니다.
A. 인내해야 할 이유가무엇일까?
What is the reason we must persevere?
1. 증인이 있기 때문
There are witnesses
이번 파리 올림픽에는 206개 국가에서 10714명의 선수와 임원들이 참여하여 열띤 메달 경쟁을 펼쳤고 각 경기장에는 많은 관중들이 경기하는 선수들의 모습을 흥미롭게 지켜 보았습니다. 다시 말하면 많은 응원단이 있다는 말입니다.
본문은 ‘허다한 증인들이 있다” 고 했고 그 증인들은 구름같이 둘러싸고 있다고 했습니다.
신앙생활은 나 혼자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를 위하여 정성을 쏟고 기도하는 구름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 먼저 가신 믿음의 조상들이 지켜 보고 있습니다.
· 그래서 사도 바울도 힘있게 경주할 수 있었습니다.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 일 즉 위에 있는 것을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푯대를 향하여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좇아 간다”고 빌립보3:13,14절에 말씀합니다.
13Brothers and sisters, I do not consider myself yet to have taken hold of it. But one thing I do: Forgetting what is behind and straining toward what is ahead, 14I press on toward the goal to win the prize for which God has called me heavenward in Christ Jesus. (Philippians 3:13,14)
· 또한 스테반 집사가 돌아 맞아 죽는 장렬한 순고 장면이 사도행전 7:54이하에 나옵니다. 54When the members of the Sanhedrin heard this, they were furious and gnashed their teeth at him. (Acts 7:54)
그는 돌에 맞기 직전 하늘이 열리고 예수님께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서 계신 것을 보았습니다. 대개 다른 곳에는 예수님게서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아 계신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위독 스테반이 순교하는 시간 만큼은 예수님께서 일어 서 계셨던 것입니다.
그 의미를 찰스스펼젼 목사는 위대한 개선 장군을 응원하고 환영하기 위해서 였다고 해석하였고, 존 칼빈은 심판자가 아니라 변호사로서 서 계셨다고 해석합니다.
2. 상이 있기 때문
There is a prize
이번 파리 올리픽에서 특히 주목을 받았던 경기는 양궁이었습니다. 여자 단체전과 남자 단체전 경기에서 금메달을 따냈습니다. 그것도 여자 단체전은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뒤 단 한 번도 금메달을 놓치지 않고 10연패라는 대업을 달성했습니다. 남자 단체전은 3회 연속 금메달 자리를 지켰습니다.
선수들의 각고의 노력 끝에 딴 금메달은 돈으로 환산하면 얼마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메달이 지니는 영광은 전 세계적인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일등이라는 그 사실 자체가 상금이며 영광이 되는 것입니다
바울은 한 평생 열심으로 일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얻은 것은 의의 면류관 이였습니다. 그는 그것은 의로우신 재판장이신 주님께서 준비해 주신 것이라고 했습니다. 바울에게 뿐만 아니라 주님의 나타나심을 믿은 모든 자 에게라고 했습니다. (딤후4:7,8)
7I have fought the good fight, I have finished the race, I have kept the faith. 8Now there is in store for me the crown of righteousness, which the Lord, the righteous Judge, will award to me on that day—and not only to me, but also to all who have longed for his appearance. (2Timothy 4:7,8)
B. 두 종류의 인내
Two types of perseverance
첫째, 경기자의 인내
First, the perseverance of a participant of the race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경주하며(히12:1절)
let us throw off everything that hinders and the sin that so easily entangles. And let us run with perseverance the race marked out for us, (Hebrews 12:1)
인내는 헬라어로 휘포모네(HUPOMONE) 라고 하는데, 그 어떤 곤란이라도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이라 합니다.
본문에서 신앙의 경주를 방해하는 것들 두가지로 들고 있습니다.
그것은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입니다.
여러 곳을 여행하려고 할때 짐이 많으면 거추장 스럽고 고생스럽습니다. 등산도 짐이 많으면 높이 오르기 어렵습니다.
여자 스피스 스케이트 금메달의 꿈을 이룬 한국의 이상화 선수는 2010년, 2014년 동계 올림픽에서 2연패를 이루어낸 세계 신기록 선수입니다. 그녀가 입고 나온 유니폼이 언듯 보기에 평범해 보이지만 다리와 팔에 실리콘 띠는 일반적으로 아무런 장착이 없는 경기복이 바를 가를 때 불규칙하게 흐름이 흩어지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어 기록갱신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신앙의 경주에서는 상을 받으려면, 승리하려고 한다면 영적 공기의 저항을 받는 무거운 죄짐이나 장애물이 많으면 안됩니다. 불필요한 것은 정리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습관, 오락, 욕망, 그리고 인간관계가 장애가 되고 있다면 출발점에서 경기자가 윗저고리를 벗는 것처럼 그 모든 것을 벗어 버리지 않으면 않됩니다.
문제는 죄를 벗어 버리고 얽매이는 것들을 떨쳐 버리고 싶지만 그렇게 할 힘이 없다는데 있습니다. 우리는 그 때에 주님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주님께서는 마 11:28에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28“Come to me, all you who are weary and burdened, and I will give you rest. (Matthew 11:28)
그리고 요일 1:9에 보면 “모든 죄는 주께 나와 고백함으로 용서 받게 된다” 고 하였습니다.
If we confess our sins, he is faithful and just and will forgive us our sins and purify us from all unrighteousness. (1John 1:9)
· 내가 달리고 있는 신앙의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어떤 것일까요?
What are the obstacles blocking the path of faith I am running on?
그것들을 벗어 버려야 합니다. 그것들로 부터 해방되어야 합니다. 그것들로 부터 자유로워져야 합니다. 그리고 경기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본문이 말하는 경주를 경주한다”는 것은,
자기 경기에 최선을 다 하고 남의 경기에는 간섭하거나 끼어들지 말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성경 말씀에 따라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고 있노라면, 하지 말아야 될 일은 자연히 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은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해서는 안되는 일이 나를 유혹하고 시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목표를 향하여 똑바로 그대로만 달려 가는 자에게는 문제될 것이 전혀 없습니다. 다른 곳에 눈을 돌리거나 관심을 갖게 되면 문제가 생깁니다. 그러나 자기가 맡은 일에 회선을 다 한다면 그는 결국 상을 받게 될 것입니다.
둘째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내
Second, the perseverance of Jesus
히브리서 12:2,3 절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지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치 않기 위하여 죄인들의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자를 생각하라
2 fixing our eyes on Jesus, the pioneer and perfecter of faith. For the joy set before him he endured the cross, scorning its shame, and sat down at the right hand of the throne of God. 3 Consider him who endured such opposition from sinners, so that you will not grow weary and lose heart. (Hebrews 12:2,3)
1. 십자가를 참으셨습니다.
He persevered through the crucifixion
1) 십자가는 수치 스러운 것입니다.
The cross is a form of humiliation
파렴치범이나 국사범 혹은 정치범을 처형하는 도구였기 때문에 십자가에 두고 두고 그 명예와 이름이 땅에 떨어지고 지탄 받는 수치스러운 형틀이기 때문에 십자가는 참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런 어려운 십자가의 고충을 예수님은 잘 참으시면서 우리의 구원을 이루셨습니다.
2) 십자가는 고통스럽습니다.
The cross causes suffering
손과 발에 못을 박아 매단 후 고통 받다가 죽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십자가 처혐입니다. 팔목이 찢기고 발목이 찢기는 아픔은 숨이 멋는 순간까지 계속됩니다. 그 고통은 정말 참기 어려운 것입니다.
3) 정신적 아픔을 의미합니다.
It reflects mental pain
예수께서 하나님으로 부터 버림 받는 정신적 아픔을 십자가에서 체험하셨습니다. 그래서 “엘리엘리 라마 사박다니”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라고 부르짖으셨던 것입니다. (마27:46)
46 About three in the afternoon Jesus cried out in a loud voice, “Eli, Eli, lema sabachthani?” (which means “My God, my God, why have you forsaken me?”). (Matthew 27:46)
그러나 주님은 아픔을 참으셨습니다.
2. 부끄러움을 참으셨습니다.
He persevered through the shame
다윗의 혈통을 타고난 명문가 출신 예수, 자아가 가장 강할 때인 젊은 나이의 예수, 희망과
꿈이 무르익는 때인 30대의 예수, 그런 그가 벌거 벗겨진 채 십자가에 달려 죽는다는 것은 부끄럽기 짝이 없는 일입니다.
그런 모습을 많은 병정들이 보고 있었고, 많은 당시의 지도자들이 보고 있었습니다. 거기에는 어머니를 비롯한 몇명의 여인들이 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것도 참으셨습니다.
이유는 죄나 잘못이 있어서 당하는 부끄러움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3. 거역도 참으셨습니다.
He persevered through opposition
3년동안 예수님은 숱한 반대와 도전과 모략과 중상을 받으셨습니다.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치 않기 위하여 죄인들의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자를 생각하라” (히12:3)
“3Consider him who endured such opposition from sinners, so that you will not grow weary and lose heart.”
(Hebrews 12:3)
큰소리 칠 수 없는 사람들이 예수님을 거역했습니다. 죄인들이 예수님을 정죄했습니다.
그것은 굴욕적이고 묘욕적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도 참으셨습니다.
4. 어떻게 그것이 가능했을까요?
How was this possible?
본문은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라고 말씀합니다. 앞에 즐거움이 있고 상급이 마련되어 있다면, 잠간동안 참지못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고난은 어려운 것입니다. 그러나 그 고난에나 고통을 참지 못하면 신앙경기에서는 낙오자가 되고 맙니다. 고통이나 고난을 견딜 수만 있다면 그것 때문에 금메달을 걸게 되는 것입니다.주의 능력으로 내가 격고 있는 고난을 인내하고 극복하게 해 달라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말씀정리 Conclusion
1. 내가 달리고 있는 신앙의 길을 가로 막고 있는 장애물이 무엇입니까?
나를 얽매이고 있어 무거운 것이 무엇입니까?
나의 습관? 쾌락? 욕망? 올바르지 못한 인간관계?
그것들을 벗어 버려야 합니다. 그것들로 부터 자유로워져야 합니다. 그리고 인내로서 경기에 최선을 다 해야 합니다.
What are the obstacles blocking the path of my race of faith?
What is holding me down and entangling me?
My habits? Pleasures? Desires? Detrimental relationships?
I must cast them off. I must be free from them. And I must do my best to run the race with perseverance.
2. 예수님은 수치스러운 십자가를 참으셨습니다. 부끄러움을 참으셨습니다. 십자가의 고통을 참으셨습니다. 정신적 아품을 참으셨습니다.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예수님을 거역하는 자들의 숱한 반대와 모략과 중상을 참으심으로 우리를 구원에 이르게 하셨습니다. 인내로서 신앙의 경주를 경주하여 참피온 그리스도인으로 의의 면류관을 받아 쓰는 기쁨을 누리시게 되길 바랍니다.
Jesus endured the shame of being crucified. He persevered through the embarrassment. He endured the pain of the cross. He endured the mental pain. For the joy set before Him, He endured the opposition, plots, and slander of those who opposed Him, so that we might attain salvation. I hope that you will run the race of faith with perseverance and enjoy the joy of receiving the crown of righteousness as a true Christ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