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자신의 삶에 감사하고 있습니까?

Are you thankful for your life?

 

시편 50:23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기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의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

23 Those who sacrifice thank offerings honor me, and to the blameless I will show my salvation.” (Psalm 50:23)

시편 95:2-7 우리가 감사함으로 앞에 나아가며 시로 그를 향하여 즐거이 부르자 대저 여호와는 크신 하나님이시요 모든 위에 크신 왕이시로다. 4땅의 깊은 곳이 위에 있으며 산들의 높은 것도 그의 것이로다 5바다가 그의 것이라 그가 만드셨고 육지도 그의 손이 지으셨도다 6오라 우리가 굽혀 경배하며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 앞에 무릎을 꿇자 7대저 저는 우리 하나님이시요 우리는 그의 기르시는 백성이며 손의 양이라 너희가 오늘날 음성 듣기를 원하노라

2 Let us come before him with thanksgiving and extol him with music and song. 3 For the LORD is the great God, the great King above all gods. 4 In his hand are the depths of the earth, and the mountain peaks belong to him. 5 The sea is his, for he made it, and his hands formed the dry land. 6 Come, let us bow down in worship, let us kneel before the LORD our Maker; 7 for he is our God and we are the people of his pasture, the flock under his care. Today, if only you would hear his voice,( Psalm 95:2-7)

 

설교말씀음성 파일 듣기 : 112021.mp3

 

A. 감사란 무엇인가?

What does it mean to be thankful?

백과 사전에 감사합니다 동의어로 고맙습니다 입니다. 감사란 한자에 감感은 감동하다요 사는 감동을 분에게 사례한다는 사謝자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는 고마움을 느꼈을 고마움에 대한 인사 라는 뜻입니다.  우리말로 고맙습니다 인데 고마 옛말로 신神을 존경한다는 뜻으로 신神처럼 존귀하게 여깁니다 뜻입니다.

감사는 은혜를 베푼 상대방을 진심으로 높이는 표현이라 있습니다.

영어로는 감사를 뜻하는  어프리시에이트(Appreciate)에는 두가지 뜻이 있는데

        하나는 어떤 사건에 대해 당연하게 생각하지 않고 감격스러워한다는 뜻이고

다른 하나는 가치가 오른다는 뜻인데 우리가 좋은 물건에 감격스러워 하면 물건의  가치가 올라 간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무엇인가 받았을 감사하는 것입니다.

               

리더스 다이제스트에 있던 이야기 입니다

어느 사람이 하이웨이를 달리다가 차가 고장이 났습니다 황막한 길에 지나가는 차도 거의 없어습니다.  마을에 가려면 몇시간을 가야 한다는    지나가는 차를  세우려고 손을 들어도 주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마침내 차가 뒤에와서 섰습니다. 사정을 이야기하니  함께 마을까지 가서 도움을 청해보자고 해서 함께 차를 타고 가서 정비소에 내려 주었습니다. 정비공과 함께 있는 곳으로 와서 겨우 차를 움직일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정황이 없어 도움을 사람에게 인사도 못해서 찾아봤으나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일이 있은 부터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있을 때는 항상 사람을 생각하면서  망설임 없이  기쁜 마음으로  사람들을 도왔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요한복음 13장에서  제자들의 발을 씼고 나서 겉옷을 입고 다시 시탁에 돌아와 앉으신 다음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지금 너희의 발을 씻어는지 알겠느냐?  너희돌도 내가 너희에게 일을  너희도 그대로  하라고 본을 보여 준것이다 하셨습니다.(요한복음 13:12-15)

 

B.   감사를 해야 하나요?

Why must we give thanks?

1.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때문이요(50:23)

Because it sanctifies God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구원을 보여 주신다 하셨습니다.” (50:23)

23 Those who sacrifice thank offerings honor me, and to the blameless I will show my salvation.” (Psalm 50:23)

감사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합니다.

감사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환난 당할 하나님이  우리를 건져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50:14,15)

14 “Sacrifice thank offerings to God, fulfill your vows to the Most High, 15 and call on me in the day of trouble; I will deliver you, and you will honor me.” (Psalm 50:14,15)

찬송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세요.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세요. 이무리 좋은 것으로 하나님께 제사 드리는 것보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 했습니다.( 69:30,31)

30 I will praise God’s name in song and glorify him with thanksgiving. 31 This will please the LORD more than an ox, more than a bull with its horns and hooves. (Psalm 69:30,31)

 

2.    감사하는 자에게 복을 주시기 때문 (25:14-30)

Because God blesses those that give thanks

성경에 보면 있는 자에게는 주시고 없는 자에게는 있는 것까지 빼았는 이야기를 들려 주십니다.

어느 사람이 여행을 떠나며 종들에게 5달란트, 어느 사람에게는 2 달란트, 어느사람에게는 1 달란트를 주고 갔습니다. 훗날 주인이 돌아와 회계를 하는데 다섯 달랕  받은 사람은 기쁨이 충만해서 다섯달란트로 열심히 일해서 10달란트를 만들었 습니다.   주인은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했으니 은혜를 받으라 했습니다.

두달란트 받은 사람도 와서 주인이 주신 달란트로 열심히 일해서 달란트로 만들었습니다.  주인은 역시 말하기를 착하고 충성된 종아 적은 일에 충성했으니 일을 맡으라 것입니다.

달란트 받은 사람은 와서 달란트를 수건에 싼채로 펼쳐놓고 하는 말이 주인님, 주인께서 주신 달란트를 나는 땅에 파묻어 놓았다갸 그대로 파서  가지고 왔으니 받으십시오  주인은 진노하였습니다.

차라리 달란트를 은행에 맡겨서 이자라도 증식하게 하지 그대로 가지고 오다니 이게으르고 악한 종아 밖에 쫓겨나가서 이를 갈고 슬퍼하라고 말하며   달란트를 다섯달란트 가진 사람에게 주라고 했습니다.

주님 말씀하시기를 있는자에게는 더주고 없는 자에게는 있는 것까지 빼앗겠다고 말한 것입니다. 이것은 감사에 대한 교훈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헤아려 생각하고 감사하면 더욱 감할 일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꾸 없는 것을 바라보고 불평과 원망하면 있는 것조차 하나님이 빼앗겠다고 하십니다.

 

3.  감사하면 약속하신 것을 받을 수 있기 때문

Because God’s promise is given to those that are thankful

이스라엘 백성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약속 받았지만 결국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40년간 생활할 때에 애굽에서 나온 장년 세대가 두사람, 여호수아 갈렙을 제외하고 다 죽었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에굽할 때 살아계신 하나님이 어떻게 출애굽할 수 있었으며 구원해 주셨는지 체험하고 보았는데도 하나님께 감사하지 않고  원망과 불평하며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인생은 살아가는 동안 감사하는 일을 배우는 것이 무엇보다고 큰 축복이요 유익인 것을 알아야 합니다.

 

4.  하나님의 자녀 삼아주셨기 때문(8:14-16)

Because God received you as His children

세계 인구 78억중에서 나를 하나님께서 자녀 삼아 주셨으니 얼마나 놀랍고 감사합니까? 예수님은 우리에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구하라 주실것이요 찾으라 찾을 것이요 두드려라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7:7,8) 고 약속하셨습니다.

7 “Ask and it will be given to you; seek and you will find; knock and the door will be opened to you. 8 For everyone who asks receives; the one who seeks finds; and to the one who knocks, the door will be opened. (Matthew 7:7,8)

 

14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이라 15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16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17자녀이면 또한 후사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니(8:13-17b)

14 For those who are led by the Spirit of God are the children of God. 15 The Spirit you received does not make you slaves, so that you live in fear again; rather, the Spirit you received brought about your adoption to sonship. And by him we cry, “Abba, Father.” 16 The Spirit himself testifies with our spirit that we are God’s children. 17 Now if we are children, then we are heirs—heirs of God and co-heirs with Christ.  (Romans 8:14-17a)

 

C.  어떻게 하면 내 생활 속에서 감사 할 수 있을까?

How can we fill our lives with thankfulness?

1.  받은 은혜에 감사를 잊지않고 행하라.(17: 11-19)

Remember the grace received and act on it

문둥병을 치유 받은 사마리아 사람처럼 받은 바 은혜에 감사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님께 돌아와서 감사하는 것입니다.

열 문둥병자가 예수님을 만나 후 제사장에게 보이려 가다가 치유함을 받았습니다. 그중에 사마리아인 한 사람만이 자기가 병이 나은 것을 알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님께 돌아와 예수님의 발 앞에 엎드려 사례를 드렸다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열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았거늘  9은 어디에 있느냐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니라 하시고  이방인에게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셨습니다.

15 One of them, when he saw he was healed, came back, praising God in a loud voice. 16 He threw himself at Jesus’ feet and thanked him—and he was a Samaritan. 17 Jesus asked, “Were not all ten cleansed? Where are the other nine? 18 Has no one returned to give praise to God except this foreigner? 19 Then he said to him, “Rise and go; your faith has made you well.”

(Luke 17:15-19)

 

2.  힘들때에도 하나님을 믿고 감사하는 것 - 욥의 감사를 기억하라.(1:21)

Give thanks even in times of difficulty – remember Job’s gratitude

사탄이 욥을 시기하여 하나님께 아뢰기를 욥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시험을 받거나 어려움을 당하면 하나님을 배반 할 것라고 하자 하나님은 생명을 해치말고 시험해보라는 허락을 받은 사탄은 욥의 생활을 철저히 고통받게 하였습니다. 열자녀가 다죽고 모든 제물이 없어졌는데도 욥은 끝까지 하나님의 사람을 의심하지 않고 이렇게 고백합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은혜를 받았으므로 재앙도 받는 것이 마따하지 않는가?

욥이 고백하기를 내가  모태에서 적신이 나왔사온즉 내가 적신이 그리로 돌아 가올지라 주신자도 여호와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21 and said: “Naked I came from my mother’s womb, and naked I will depart. The LORD gave and the LORD has taken away; may the name of the LORD be praised.” 22 In all this, Job did not sin by charging God with wrongdoing.    (Job 1:21,22

하고 모든 일에 욥이 법죄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향하여 어리석게 원망하지 아니하니라 하였습니다.

 

3.  하루를 나에게 주신 것 감사하라

Give thanks for this day that you have been blessed with

아침 잠에서 눈을 뜨면 오늘도 나에게 좋은 날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하세요

메아리를 생각하며 내가 감사하면 그 감사가 내 귀에 들려와 마음이 유쾌해 집니다. 환경이 감사할 여건으로 변화됩니다. 사람들이 좋아 할 것입니다.

기계에 기름을 발라주면 부드러워 지듯이 감사하면 모든 관계가 부드러워집니다. 첫째로 자신의 마음이 부드러워집니다. 불평이 달아납니다. 짜증이 없어집니다.

 

4.  그 어떤 상황에서라도 감사의 말로 천국방언을 훈련하라

Put your thankfulness into words and practice in all circumstances

무슨 일에나 고맙습니다 말합시다. 비록 내 발을 밟았다고 할지라도 괜찮습니다.

상대방이 말에  그래요? 그렇군요. 어떤 일이 일어나면 내탓이요, 

어떤 상황이 나타나면  함께 기도합시다.    - - - 때문에 가 아니라   - - 덕분에로 말을 바꿉시다.

 

5.   좋은 말 (소망적인 말)을 훈련하라.

Practice speaking good words, encouraging words, optimistic words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좋아지고 있다. Day by day, in Everyway, I getting better and better”에밀 쿠에 Emile Coue

다른 사람이 말할 때 들어주고, 긍정해주고, 추임새의 말을 하고, 감격해 주라.

 

참고: 많은 도움이 된다면 존그레이가 쓴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책을 추천합니다.

 

 

6.  감사는 훈련하고 배우라.

Train and learn in giving thanks, thankfulness and gratitude

성경은 우리에게 감사를 보여줍니다. 신구약에 1189장중에 무려 감사가 196번나옵니다 구약에 132번 신약에64번 나옵니다. 구약에서 감사가 가장 많이 나오는 곳은시편입니다. 132번중 77번이 시편에서 나옵니다. 다윗이 시편에서 감사의 시를 제일 많이 썼습니다 신약에서는64번 감사했는데 48번을 다윗이 사용하였습니다. 다윗과 바울통해서 볼때 감사는 환경으로부터 오지 않음을 보여준니다.

예수님께서도 사역의 특징도 기적을 일으키시기 전에 감사부터 하셨습니다.

하나님께 대한 바른 믿음을 가진 사람들은 하나님의 선하심, 신실하심, 그성품에 대한 바른 믿의 관계를 가진 사람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그들의 삶에 감사가 넘쳤습니다.

어떠한 환경과 조건에 의한 것이 아니였습니다. 다윗과, 바울과 예수님의 삶을 닮아가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Today’s Lesson

1.    받는 것도 감사하고 주는 것도 감사하고 깨달아 행하는 것도 감사하지만 하나님이 매일 매순 간 우리에게 허락하시는 것들을 다시 한번 생각하면서 항상 기뻐하며 항상 기도하며 범사에 감사할 수 있는 성도가 되기를 결단합시다.

We give thanks for what we have received, for what we can give, for what we realize, for what we are able to do but we should ultimately give thanks to God as He allows us to do all these things. Give thanks to Him by being joyful always, praying constantly and giving thanks in all circumstances.

2.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 구하라 하셨습니다.  그래도 힘이 든다면 성령의 도움을 요청하세요,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하면 모든 것 주신다고도 하셨습니다.(16:24)

Don’t worry about anything and in all things ask and seek with thankful prayer to your Father God. And if you still have worries and are troubled, ask the Holy Spirit to help you in the name of Jesus Christ and He will provide just as He promised.

“24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24 Until now you have not asked for anything in my name. Ask and you will receive, and your joy will be complete.

 

오늘의 설교말씀 :112121.mp3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553 신의 성품에 참여합시다 Let’s participate in the divine nature file admin 2022.03.05 203
552 우리에게 주신 대 사명 The Great Commission file admin 2022.02.25 371
551 성령안에서 항상 깨어 기도하라 Pray in the Holy Spirit on all occasions file admin 2022.02.19 540
550 성령의 검을 가지라 Take the Sword of the Spirit file admin 2022.02.11 222
549 구원의 투구를 준비하라 Take the Helmet of Salvation file admin 2022.02.04 269
548 믿음의 방패를 준비하라 Take up the shield of faith file admin 2022.01.29 362
547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어라 Feet fitted with the readiness that comes from the gospel of peace file admin 2022.01.22 560
546 의의 흉배를 붙여라 Place the breastplate of righteousness upon yourself file admin 2022.01.15 388
545 진리의 허리띠를 해야 합니다 Put on the belt of truth file admin 2022.01.07 323
544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 Put on the full armor of God file admin 2021.12.31 275
543 주님을 위한 방이 있습니까? Do you have a room ready for your Lord? file admin 2021.12.26 660
542 하나님을 사랑합시다 Let’s love God file admin 2021.12.19 261
541 복음의 감격을 회복하자 Let’s restore the excitement for the Gospel file admin 2021.12.11 265
540 주님을 만날 준비 되었나요? Are you ready to meet your Lord? file admin 2021.12.04 304
539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한 삶 A life worthy of the Gospel of Christ file admin 2021.11.28 564
» 자신의 삶에 감사하고 있습니까? Are you thankful for your life? file admin 2021.11.21 288
537 하나님이 일하십니다. God is at work file admin 2021.11.13 335
536 하나님은 살아계십니다 God is Alive file admin 2021.11.05 293
535 지혜를 추구하는 삶 Life in pursuit of wisdom file admin 2021.10.30 735
534 예수안에 있는 행복 The Happiness of being with Jesus Christ file admin 2021.10.24 333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