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Arise and Shine
이사야 60:1-5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보라 어두움이 땅을 덮을 것이며 캄캄함이 만민을 가리우려니와 오직 여호와께서 네 위에 임하실 것이며 그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니 열방은 네 빛으로, 열왕은 비취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 네 눈을 들어 사면을 보라 무리가 다 모여 네게로 오느니라 네 아들들은 원방에서 오겠고 네 딸들은 안기워 올것이라 그때에 네가 보고 회색을 발하며 네 마음이 놀라고 또 화창하리니 이는 바다의 풍부가 네게로 돌아오며 열방의 재물이 네게로 옴이라
“Arise, shine, for your light has come, and the glory of the Lord rises upon you.2 See, darkness covers the earth
and thick darkness is over the peoples, but the Lord rises upon you and his glory appears over you. 3 Nations will come to your light, and kings to the brightness of your dawn. 4 “Lift up your eyes and look about you:
All assemble and come to you; your sons come from afar, and your daughters are carried on the hip.
5 Then you will look and be radiant, your heart will throb and swell with joy; the wealth on the seas will be brought to you, to you the riches of the nations will come. (Isaiah 60:1-5)
설교음성파일 듣기:073121.mp3
A.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Arise and Shine
오늘 본문 말씀은 이스라엘이 바벨론에서의 70년간 포로생활로 연단된 뒤에 고레스칙령으로 다시 예루살렘에 돌아온 때의 일에 대한 말씀입니다. 보통 우리는 어떤 어려움을 당했을 때 이것만 해결되면, 이 이 때만 넘기면, 이 고비만 넘기면 하고 앞으로 있을 소망을 붙들고 이겨냅니다.
그런데 막상 그 문제가 해결되고 그 고비를 넘기고 나서도비슷한 상황이 계속되거나 더 큰 난관을 만나게 되면, 더욱 낙심하여 완전히 주저앉게 됩니다.
바빌론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 민족이 그랬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희망과 기대를 안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지만 예루살렘 성은 기대한 것과는 달리 완전히 폐허가 되어 있었고, 살아갈 길이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더구나 주변 민족들은 그들이 돌아온 것을 못마땅하게 여기고 그들의 재건을 방해하고, 억압하고, 탈취했습니다. 이에 낙심한 예루살렘 주민들은 원망을 늘어놓고 주저앉아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합니다.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고 명령하신 하나님의 말씀은 당시에 죄악속에 빠져 이방 백성과 다를 바 없는 유다백성들에게 죄악을 청산하고 의를 나타내 보이라고 하는 명령이지만 이 말씀은 현대를 사는 성도들 에게도 해당 되는 중요한 말씀입니다. 성경은 성도를 빛의 자녀(엡5:8)라 칭하며 빛의 자녀인 성도는 그 시대의 어둠을 몰아내고 그 시대의 역사 속에 하나님의 말씀의 등대가 되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성도는 일어나서 빛을 발해야 합니다. 어둠이 심한 곳일수록 필요한 것은 빛입니다. 어둡기 때문에 그 어둠을 몰아내는 빛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빛은 자연적이고 인공적인 빛이 아닙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허락하신 빛이며 하나님 자신 이십니다(요일1:5). 이 빛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난 성도의 행실 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안에만이 있는 유일한 빛이요 그 말씀으로 살아가는 성도의 삶이 어둠을 비추는 빛이 됩니다.
1. 빛이란? What is this light that shines?
1) 하나님이십니다.
It is God
여기서 말하는 빛(오르)은 하나님이시요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의 빛입니다.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실 때에 땅은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은 깊은 위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그 빛이 보시기에 좋았다고 하였습니다. (창1:1-3) 이 빛은 어두움을 깨뜨리고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는 빛입니다.
창조의 빛은 곧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빛이십니다. 하나님에게는 어두움이 조금도 없다” 하셨습니다.
2) 이빛은 말씀이십니다.
It is the word
이빛은 말씀이라고도 하셨습니다(요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라”
또한 본문에서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신 말씀이 빛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70년 포로 생활은 이스라엘에게 3가지의 선물을 주셨습니다. 하나는 말씀을 책으로 정식으로 기록되기 시작하였고, 둘째는 말씀을 가르치는 자들이 생겨났으며, 셋째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하여 회당이 세워졌습니다.
3) 이빛은 죄과를 떠난 이스라엘에게 주신 소망의 약속이었습니다.
It is freedom from sin and the hope of His promise given to the Israelites
“ 20여호와께서 구속자가 시온에 임하며 야곱중에 죄과를 떠나는 자에게 임하리라 21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들과 세운 나의 언악이 이러하니 곧 네 위에 있는 나의 영과 네 입에 둔 나의 말이 이제부터 영원하도록 네 입에서와 네 후손의 입에서와 네 후순의 후손의 입에서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사59:20,21)
2. 일어나라
Arise
여기에서 일어나라(쿰)는 사명감을 갖고 세상에 대하여 대적하라는 말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세상의 빛이 되라고 하셨습니다.(마5:14)
14 “You are the light of the world. A town built on a hill cannot be hidden. (Mr.5:14)
쿰이라는 말은마가복음 5장에서 예수님이 이미 죽은 소녀에게 달리다굼이라고 명령하셨을 때에 그 소녀는 죽음과 절망의 자리에서 일어났습니다.
바울도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고 하였습니다.(엡5:8)
8 For you were once darkness, but now you are light in the Lord. Live as children of light 9 (for the fruit of the light consists in all goodness, righteousness and truth) (Ephesians 5:8,9)
B. 성도가 왜 빛을 발해야 합니까?
Why must believers Shine?
1.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입니다
It is God’s command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사60:1)
어느시대를 막론하고 그 시대의 성도들에게 요구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일어나서 빛을 발하라”는 것입니다. 빛은 하나님의 성품입니다. 하나님에게는 어두움이 함께 할 수 없습니다.(요일1:5) 사람을 통해서 역사하시는 하나님께서는 그 자녀를 향하여 빛을 발하라 하십니다. 바로 성도가 해야 할 일은 빛이신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데 있습니다.
2. 이 빛이 성도들에게 임했기 때문입니다.
Because it has come upon you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사60:1)
아담 타락 후 이 세상은 하나님의 빛을 상실하였습니다. 인간의 마음속에 어두움만이 꽉차게 되였습니다. 태양 빛을 비롯한 자연적인 빛은 예전 그대로 있지만 하나님 본래의 빛은 잃어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인간의 심령은 암흑이 되었습니다. 많은 무리들이 빛 없는 이 세상을 방황하며 헤메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때가 차매 빛이신 예수그리스도를 이세상에 보내 주셨습니다. 요한은 빛을 가리켜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나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 1:4) 표현하였습니다.
성도는 이 빛을 심령속에 모신 사람이요 이 빛을 찾은 사람입니다. 이세상에 서 빛이신(요8:12) 예수그리스도를 소유한 성도는 그 빛을 발해야 합니다.
C. 성도가 어떻게 일어나 빛을 발할 수 있습니까?
How do we arise and shine?
1. 예수님과 동행할때 입니다.(John요15:1-8)
We must be with Jesus
그리스도인들이 주님과 계속해서 동행하게 될 때에 일어나서 빛을 발할 수가 있습니다. 주님이 나와 동행하기만 한다면 죽은자도 일어나게 되고, 실망과 낙담과 좌절속에서 있는
자들을 얼마든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창세기 5장에 나오는 에녹은 300년동안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다가 365세에 죽음을 초월하여 하늘로 승천하였습니다.
2. 주님의 날을 기억하며 예배드리 일에 최선을 다할 때(행2:37-47)
We must remember His day and do our utmost to worship Him
“약속하신 이는 미쁘시니 우리가 믿는 도리의 소망을 움직이지 말고 굳게 잡아 24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경려하며 25 모이기를 페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그리하지(히브리서10:22-25)
25 not giving up meeting together, as some are in the habit of doing, but encouraging one another—and all the more as you see the Day approaching.
26 If we deliberately keep on sinning after we have received the knowledge of the truth, no sacrifice for sins is left (Hebrews 10:25,26)
주님이 부활하신 날, 성령이 임하여 성령충만하여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받은 자들이 함께 모여 교회가 시작된 날이 안식후에 첫날이였습니다. 이날에 주님의 이름으로 모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교제하며 떡을 떼며,기도에 전혀 힘쓰며 찬양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이 귀한날에 성도의 희로애락을 나눌 수 있는 귀한 예배생활을 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3. 하나님의 말씀이 내속에 풍성하게 임하도록 묵상하고 마음판에 새길 때 입니다.(골3:16)
We must meditate upon the word and make sure the word fills our lives and takes root in our lives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골로새서3:16)
16 Let the message of Christ dwell among you richly as you teach and admonish one another with all wisdom through psalms, hymns, and songs from the Spirit, singing to God with gratitude in your hearts. (Colossians 3:16)
그리스도의 말씀이 우리속에 풍성하게 거하게 될때에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칠 수가 있을 것이요 다른 사람들에게 말씀으로 권면할 수가 있으며 이 어두움의 세상에 내가 영적으로 일어나 빛을 발 할 수가 있습니다.
마치 바울과 바나바가 안디옥에 가서 교회에 1년간 모여 있어 큰 무리를 가르쳤고 제자들이 안디옥에서 비로서 그리스도인이라 일컬음을 받게 되었다고 (행 11:25,26) 하였습니다.
25 Then Barnabas went to Tarsus to look for Saul, 26 and when he found him, he brought him to Antioch. So for a whole year Barnabas and Saul met with the church and taught great numbers of people. The disciples were called Christians first at Antioch. (Acts 11:25,26)
그리스도인들의 삶이 예수를 닮아가는 희생적인 본이되는 삶을 살아다는 것이 바로 빛을 발하는 삶이였습니다.
4. 우리는 세상의 빛이 되어야 합니다.(마5:14,-16)
We must become the light of the world
이세상에 어둠이 덮어 버리고, 캄캄함이 사람들을 가리고 있더러래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낙심하거나 실망하지 말고 하나님의 멸령대로 일어나서 빛을 발해야만 합니다. 주님께서 산상 보훈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5:14-16) 하셨습니다.
14 “You are the light of the world. A town built on a hill cannot be hidden. 15 Neither do people light a lamp and put it under a bowl. Instead they put it on its stand, and it gives light to everyone in the house. 16 In the same way, let your light shine before others, that they may see your good deeds and glorify your Father in heaven.
Matthew 5:14-16)
5. 사명감을 갖으라
It must become our calling and duty
2절, “보라 어둠이 땅을 덮을 것이며 캄캄함이 만민을 가리려니와 오직 여호와께서 네 위에 임하실 것이요 그의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니...”
이는어둠의 세력이 강할지라도 낙심하지 말고 일어나 어둠을 몰아내라는 말씀입니다. 세상의 어둠이 강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담대하게 일어나 빛을 발하라고 하십니다.
* 그런데 사명감이 부족한 것이 문제입니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능력을 믿지 못하고 어둠 앞에서 쉽게 낙심합니다. 또한 세상이 어둡다고 탄식을 하면서도 빛이 되려고 나서지 않습니다. 오히려 세상과 타협하고 적당히 살려고 합니다. 빛을 밝히려고 앞장서는 사람을 바보로 취급하기도 합니다.
* 하나님은 빛을 발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십니다. 엘리야가 사명을 충실히 감당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이 그와 함께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않은 사람 칠천 명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일어나 빛을 발하면 하나님이 역사하십니다. 그러므로 사명감을 갖고 일어나야 합니다.
6. 빛의 갑옷을 입으라
We must put on the armor of light
세상에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빛의 갑옷을 입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이미 우리 위에 임하셨고, 그의 영광도 우리 위에 나타나 있습니다. 그런데 본문에서 이사야는 ‘네 빛’을 강조합니다. 하나님의 빛을 우리의 빛이 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성도는 하나님의 빛으로 옷을 입어야 합니다.
* 하나님의 찬란한 빛은 이미 우리 위에 임하여 있습니다(완료). 그러나 성도들에게서 그 빛을 찾아볼 수 없으니 문제입니다. “교회가 죽어야 하나님이 산다”는 말이 있습니다. “예수는 좋은데 종교는 싫다”는 말도 있습니다. 이는 교회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지는 못할지라도영광을 가리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 성도들은 빛의 옷을 입어야 합니다. 그냥 장롱 속에 걸어두면 안 됩니다. 하나님의 빛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통하여 하나님의 빛을 드러내야 합니다. 주님은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에게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고 하셨습니다(마5:16). 빛의 갑옷을 차려입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Today’s lesson
1. 시온의 영광을 회복시키시려는 하나님의 뜻은 오늘 주님의 몸되신 교회를 통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그의 백성들로 충만하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허물 있는 인간들이 모인 곳이 교회이기도 하기에 하나님의 영광을 가릴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교회는 음부의 권세를 이기고 반드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것입니다.
1) 하나님이 원근 각처에서 그의 백성들을 돌아오게 하실 것입니다.
2) 하나님께서는 결코 그의 교회를 풍성하게 하실 것이빈다. 풍성한 물질로 가득체우실 것입니다.
3) 하나님을 예배하기에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항상 풍성하게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끝까지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과 동행합시다.
1. God's will to restore the glory of Zion can be revealed today through the Church; the body of the Lord. Because the church is full of His people who love God. Sometimes, the church is a place where people with faults gather, so sometimes the glory of God is hidden and it is a quiet place. However, the church of God will overcome the powers of Satan and will surely reveal the glory of God.
1) God will bring His people back from near and far
2) God will bring abundance to His church. He will fill the church with his bountiful and abundant blessings
3) He will always provide abundantly so that there is nothing lacking and we are able to worship God abundantly. So let's entrust ourselves to God always and walk with God so that we may arise and sh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