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영적싸움이란?
A Christian’s Spiritual Fight
Ephesians에베소서 6:10-20
10종말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11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12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 13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14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띠고 의의 흉배를 붙이고 15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16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화전을 소멸하고 17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18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고 19또 나를 위하여 구할 것은 내게 말씀을 주사 나로 입을 벌려 복음의 비밀을 담대히 알리게 하옵소서 할 것이니 20이 일을 위하여 내가 쇠사슬에 매인 사신이 된 것은 나로 이 일에 당연히 할 말을 담대히 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The Armor of God(Ephesians 6:10-20)
10Finally, be strong in the Lord and in his mighty power. 11Put on the full armor of God, so that you can take your stand against the devil’s schemes. 12For our struggle is not against flesh and blood, but against the rulers, against the authorities, against the powers of this dark world and against the spiritual forces of evil in the heavenly realms. 13Therefore put on the full armor of God, so that when the day of evil comes, you may be able to stand your ground, and after you have done everything, to stand. 14Stand firm then, with the belt of truth buckled around your waist, with the breastplate of righteousness in place, 15and with your feet fitted with the readiness that comes from the gospel of peace. 16In addition to all this, take up the shield of faith, with which you can extinguish all the flaming arrows of the evil one. 17Take the helmet of salvation and the sword of the Spirit, which is the word of God.
18And pray in the Spirit on all occasions with all kinds of prayers and requests. With this in mind, be alert and always keep on praying for all the Lord’s people. 19Pray also for me, that whenever I speak, words may be given me so that I will fearlessly make known the mystery of the gospel, 20for which I am an ambassador in chains. Pray that I may declare it fearlessly, as I should. Ephesians 6:10-20)
설교 음성파일 듣기 :091721.mp3
A. 영적싸움이란
What is the spiritual fight?
예수님게서는 자신이 이땅에 오신 목적을 마귀의 일을 멸하려 나타나신 것이라 했습니다. (요일 3:8) 죄를 짓는 것은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움부터 범죄함이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
예수님의 십자가의 부활을 통해서 이미 죄와 사망으로 역사하던 마귀의 권세는 꺾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 마귀는 완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바울도 에베소 교회에 말하기를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엡6:12) 했습니다.
그때까지는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남은 전쟁을 하게 되는데 두가지 차원에서 영적전쟁을 하게 됩니다.
1. 마귀와의 외적인 전쟁이 있습니다.
There is a war with Satan all around us
외적인 전쟁은 복음이 전해져서 사람들이 구원받고,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이루어지는 것을 방해하는 마귀의 공격에 대해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대적하고 싸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귀는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통해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그래서 복음이 전파되고 교회가 세워지는 일을 방해하려고 애를 씁니다.
마귀의 싸움에서 우리가 주의해야 할 것은 마귀와의 싸움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16:18)
2. 마귀와의 내적인 전쟁이 있습니다.
There is a war with Satan inside of us
우리가 예수를 믿고 거듭나면 이름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성령께서 우리안에 계시면서 우리가 예수님의 성품으로 살도록 역사하십니다. 마귀는 이과정에서 옛성품에 매어 살도록 공격하는데 이것과 싸우는 것이 바로 마귀와의 내적 전쟁입니다.
B. 왜 영적전쟁을 해야 하는가?
Why do we participate in this spiritual fight?
1. 성도들에게 주어진 명령이기에.(엡6:10-11)
We are commanded to fight as believers
바울은 종말로 너희가 주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 지라고 하였습니다.
종말이란 세상 끝입니다. 로마 군인들이 예루살렘성을 완전히 함락한 것입니다. 또한 주님께서 우리의 처소가 완전 예비 될 때에 재림하는 때라고 표현합니다.
마귀의 목적은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건강을 잃거나 가정에 문제가 생기거나 세상에서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마귀가 노리는 것은 고통스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미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와 복을 누리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2. 믿음의 생활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We fight to be victorious in our life of faith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셔서 자신의 독생자를 보내어 십자가에서 대속의 제물로 보내셔서 우리를 자녀 삼아 주셔서 우리 눈을 뜨게 하여 어두움에서 빛을 보게 하셨고 사탄의 권세에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셨고 우리의 모든 죄를 완전 그리스도의 보혈로 사해 주시고 의롭다 인처주시고 보증해 주셨으며(엡1:13,14) 거룩하게 된 무리 가운데서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주시고 기업을 허락해 주셨는데 . . . .
이러한 모든 은혜를 잃지 않기 위해서는 영적 싸움에서 승리해야 합니다.(행26:18)
C.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How can we be victorious in our spiritual fight?
1. 영적으로 강해져야 합니다. (행10:38)
We need to become stronger spiritually
영적으로 강해지기 위해서는 예수님이 이땅에 오심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오셨음을 마음에 세겨야 합니다.(요일 3:8) 성령충만함을 받아야 합니다.(행10:38)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하셨으매 예수께서 두루 다니시며 선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리자들을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했습니다.
2.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어라.(엡6:13)
We must put on the full armor of God
에베소에 말하는 전신 갑주는 진리의 허리띠, 의의방패, 평안의 복음, 믿음의 방패, 구원의 투구, 성령의 검, 그리고 성령안에서 기도와 함께 굳건히 서라 했습니다.(엡6:13-18)
이는 우리는 진리를 알아야 하고, 진리를 믿어야 하고 진리를 말해야 하고, 우리앞에 아무리 큰 저항이 있더라고 복음을 선포해야 하고 우리가 공격당하더라도 하나님의 약속을 믿음으로 믿음에서 흔들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의 최후의 믿음의 방어는 우리가 구원 받았다는 확신과 어떤 영적 세력도 우리가 받은 구원을 빼앗아 갈 수 없다는 확신입니다.
우리의 공격무기는 우리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우리는 성령의 능력과 뜻에 따라 기도해야 합니다.
3. 예수님이 사탄에게 하신 대처방법을 따르라(마4:1-11/시119:11)
We need to follow the example set by Jesus Christ in His fight against Satan
“기록되었으되” (4,7,10) 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사탄마귀 공격에 대한 강력한 무기 입니다. (마4:1-11)
시편기자도 말하기를 “내가 주께 범죄하지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시119:11) 11I have hidden your word in my heart that I might not sin against you. (Psalms 119:11)
4. 자신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에 의존하라(엡6:13,14)
Don’t rely just on your own abilities but entrust yourself to the almighty God
하나님의 말씀은 성령의 검입니다. 하나님께 호소하며 인내와 경건함으로 기도하는 것입니다. 이는 악한 날에 우리가 사탄과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넘어지지 않고 주앞에 서기 위함입니다.(앱6:13,14)
13Therefore put on the full armor of God, so that when the day of evil comes, you may be able to stand your ground, and after you have done everything, to stand. (Ephesians 6:13)
5. 주님안에 거하고 힘의 능력으로 강해져라(엡6:10)
Walk always with your Lord and allow His strength and power to make you stronger
주안에 거하십시요(요14:16-21/15:4)
16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7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8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19조금 있으면 세상은 다시 나를 보지 못할 터이로되 너희는 나를 보리니 이는 내가 살았고 너희도 살겠음이라 20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21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15:4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절로 과실을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16And I will ask the Father, and he will give you another advocate to help you and be with you forever— 17the Spirit of truth. The world cannot accept him, because it neither sees him nor knows him. But you know him, for he lives with you and will be in you. 18I will not leave you as orphans; I will come to you. 19Before long, the world will not see me anymore, but you will see me. Because I live, you also will live. 20On that day you will realize that I am in my Father, and you are in me, and I am in you. 21Whoever has my commands and keeps them is the one who loves me. The one who loves me will be loved by my Father, and I too will love them and show myself to them.” (John 14:16-21)
“4Remain in me, as I also remain in you. No branch can bear fruit by itself; it must remain in the vine. Neither can you bear fruit unless you remain in me.(John15:4)
6. 적을 알아야 승리합니다. (엡6:12)
Know your enemy so that you can be victorious
우리의 적은 악한 영들입니다.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우리는 악한 영들과 싸움이요 우리가 대적해야 할 존재는 악한 영, 마귀입니다. 성경은 악한 영을 부를 때 마귀 혹은 사탄 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사탄이란(Satan) 대적자 입니다. 대적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이고 하나님을 대적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사탄은 하나님이 지으심 피조물 중에서 가장 뛰어난 그룹 천사장이었다고 합니다. 이런 천사장이 교만하고 시기하여 하나님을 거역하고 타락하여 결국에 하나님을 반역하여 저주받고 쫓겨나 악한 영이 되었다고 합니다. 누구든지 악한 영들에게 사로잡히면 온갖 악한 일을 자행하게 됩니다.
귀신이란 이름은 사탄의 졸개들에게 시용하는 용어 입니다. 유혹자란 뜻입니다.
이는 사람들을 억압하고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병들게 하고 불행과 재난을 일으킵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Today’s Lesson
1. 영적전쟁에서 승리해야 모든 일에 승리합니다.
You must be victorious spiritually in order to be victorious in all other things
영적전쟁의 승리는 위하여 주안에서 영적으로 강해져야 합니다. 적을 알고 싸워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믿음으로 무장해야 합니다.
적극적으로 기도행활에 힘써야 합니다.
2. 우리의 신앙생활은 영적전쟁입니다.
There is an ongoing spiritual battle in our lives
영적인 전쟁에서 승리를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합니다.
3. 영전 전쟁에서 실패하면 평강과 복과 생명은 없습니다.
If you lose your spiritual fight, you lose everything including peace, blessings and your life.
반드시 영적전쟁에서 승리하심으로 하나님의 평강과 은혜와 복으로 생활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