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Make the most of every opportunity

세월을 아끼라

 

에베소서 5:15-21

15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같이 말고 오직 지혜 있는 같이 하여 16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17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18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19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20범사에 우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21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Ephesians 5:15-21 New Living Translation (NLT)

Living by the Spirit’s Power

15 So be careful how you live. Don’t live like fools, but like those who are wise. 16 Make the most of every opportunity in these evil days. 17 Don’t act thoughtlessly, but understand what the Lord wants you to do. 18 Don’t be drunk with wine, because that will ruin your life. Instead, be filled with the Holy Spirit, 19 singing psalms and hymns and spiritual songs among yourselves, and making music to the Lord in your hearts. 20 And give thanks for everything to God the Father in the name of our Lord Jesus Christ.

Spirit-Guided Relationships: Wives and Husbands

21 And further, submit to one another out of reverence for Christ.

 

설교음성파일 듣기: 122919.mp3

 

Why did God say to make the most of your time and most of every opportunity?

하나님께서 세월을 아끼라고 하시는가?

이유는 때가 악하기 때문입니다.  때가 악한 것을 극복하는 길은 세월을 아끼는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It’s because the days are evil.

     악은 시간을 헛되게 합니다. 악은 시간을 죽이는 역활을 합니다. 그러나 악과 맞서서 세월을 아낌으로써 죽은 시간을 살려 내고 헛된 시간을 가치있는 시간으로 바꾸게 하는 것입니다. Evil makes you waste time. Evil kills time.

 

1.   시간의 의미는 무엇인가?

What is the meaning of time?

시간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시간은 하나님이 주장하시는 하나님의 주권 아래있는 하나님의 도구입니다. 그런데 보이지 않는 시간을 보이도록 우리에게 주신 도구가 달력과 시계입니다.

만약 우리에게 달력이 없고 시계가 없다면 날자를 알지 못할 것이고 시간을 계산할 없습니다. 시계와 달력은 인간에게 필요한 시간을 이해하도록 주신 하나님의 도구입니다.

달력과 시계로 인하여 성립되는 시간 개념이 과거와 현재와 미래입니다. 우리는 지난해 달력을 보면서 과거라고 합니다. 다가올 해의 달력을 보변서 미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금년에도12 29일을 보고 오늘이라고 해석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시간의 본질과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어제와 오늘과 내일은 시간의 질이 다른게 아닙니다. 똑같은 시간입니다.

과거의 시간, 현재의 시간, 미래의 시간 개념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전적으로 인간을 위한 구분인 것입니다.

 

천국에는 과거, 현재, 미래가 없습니다. 천국은 기간의 완성이기 때문에 그곳에는 과거, 현재, 미래가 성립되지 않습니다.

천국에는 영원한 현재가 있습니다.

               계시록 4장을 보면 24장로와 앞서간 성도들, 천군천사들이 어린양 보좌 앞에서 경배와 찬양을 드린다고 했습니다.

오늘 우리의 경배와 찬양과는 다릅니다. 천국 성도들의 경배는 완전한 경배입니다. 시간의 완성입니다. 그들의 찬양속에는 불신앙이 전혀 없습니다.

천국 성도들의 경배 속에는 완전한 성령의 충만함과 완전한 영광스러운 예배이기 때문에 땅위에서 불신앙을 낳고 드리는 우리의 예배와는 다른 것입니다.

 

과거에 매어살지 마십시오

Don’t live your life bound to your past.

과거, 현재, 미래는 하나님 앞에서는 구분이 없습니다. 내일부터 아끼겠다고 결심하지 말고 지난 세월을 허송했다고 절망하지 말기 바랍니다. 헛된 시간을 잊어버리고 미래의 기약없는 결심에도 집착말고 오늘 세월을 헛된 시간을 잊어버리고 미래의 기약없는 결심에도 집착말고 오늘 세월을 아끼는 지혜를 발휘하기 바랍니다.

바울은 세월을 아끼는 사람이었습니다.(3:13,14)

13형제들아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14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좇아가노라”(3:13,14)

Philippians 3:13-14 New Living Translation (NLT)

13 No, dear brothers and sisters, I have not achieved it,[a] but I focus on this one thing: Forgetting the past and looking forward to what lies ahead, 14 I press on to reach the end of the race and receive the heavenly prize for which God, through Christ Jesus, is calling us.

 

바울은 하나님의 부르신 부름의 상인 영원한 현재를 위해 달려간다고 했습니다.

 

2.   아낀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What does it mean to make the most of something?

세월을 아낀다는 의미는 시간의 본질을 누린다는 뜻입니다. 시간의 질을 가지고 보면 달력의 일자는 의미가 없습니다. 시계속에 명시된 시간도 의미가 없습니다.  시간의 본질은 살아야지 시간에 맞추어 살지 말라는 것입니다.

 

시간을 맞추는 그것은 기계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시계라는 기계를 추월하는 질을 누리고 살아야 됩니다.

달력을 뛰어넘는 시간의 질은 누리고 살아야 됩니다. 그것이 바로 세월을 아끼는 것입니다. 세월을 아낀다는 의미를 본문에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첫째는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라

First, understand what the Lord’s will is.

주님의 뜻을 이해하는 것이 세월을 아낀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보내는 시간속에 하나님의 뜻이 함게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라고 했는데,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주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라는 것입니다. 어리석다는 말은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어리석음은 극복해야 주의 뜻을 이해하게 됩니다.

 

두번째는,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Second, be filled with the Spirit.

5:18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세월을 아낀다는 것은 성령의 충만한 삶을 사는 것을 말합니다.

시간을 잘못 관리하면 죽은 시간이 됩니다. 죽은 시간, 하나님과 단절된 시간, 범죄한 시간, 불신앙에 처해 있는 시간을 살려내는 것을 가리켜서 세월을 아낀다는 것입니다.

시간을 죽이는 것이 불신앙이고 불충성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그분이 주신 시간을 살려야 됩니다. 시간 안에서 믿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시간의 조정은 하나님만이 하십니다. 시간의 주인이시고, 시간의 통치자도 하나님이십니다. 사람은 하나님이 주신 시간을 살뿐이고 하나님이 정한 스케쥴앞에서 복종할 뿐입니다. 복종이 바로 지혜요, 신앙이요, 의로움입니다.

 

술취함은?

Being drunk?

세상과 타협하고 죄에 오염된 것을 말합니다. 불신앙에 오염되어 있으면 성령충만을 구하는 것을 성립되지 않습니다. 먼저 취함을 극복하고 다음에 성령충만한 삶을 살라는 것입니다.

성령충만한 삶은?

What is a life filled with the Holy Spirit?

나를 하나님 앞에 복종시키게 하고, 죄를 이기게 하고, 복음을 전하는 능력을 갖게 합니다.

 

세번째는 찬미와 감사와 복종의 삶을 사는

Third, live your life with joy, thanks and obedience.

20-21범사에 우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21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찬양과 감사와 복종, 이것이 세월을 아끼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시간은  인간편에서는 끝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편에서는 시간은 끝이 없습니다. 중지가 없습니다. 내가 죽어도 하나님의 시간은 그대로 연속이 됩니다.

인간의 죽음은 우리편에서는 끝이지만 하나님의 시간 안에서는 영생으로 이어지는 시작입니다.

하나님은 노아홍수를 통하여 세상을 심판했습니다. 끝났습니다. 그러나 노아의 가정을 통하여 새로운 믿음의 후사를 일으키셨습니다.  바벨탑을 무너뜨린 것은 하나의 끝맺음입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새로운 구약의 역사를 이어 가셨습니다.

 

 

3.   시간을 살리라

Save time.

세월을 아낀다는 말의 뜻은 아주 심오합니다. 세월을 아낀다는 말의 헬라어는 엑사고라죠라고 하는데, 건져 올린다는 뜻입니다.  지금 떠내려가는 것을 그대로 두면 죽습니다. 그런데 건져 올려 살라는 것을 말합니다.

세월을 아낀다는 말은 ?

주의 뜻을 이해하고 성령충만함을 받고, 하나님께 감사하고, 복종하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오늘도 부질없이 시간을 역행하고 살아갑니다. 그것은 시간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거역하는 것입니다.

 

때가 악하니라 했습니다.

땅에서는 악이 제거되지 않습니다. 악이 항상 공존합니다. 그러므로 악이 없는 세상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그런데, 때가 악하니라고 의미는 정반대입니다. 세상은 악하고 때는 악하지만, 때가 악하기 때문에 세월을 아낄 알면  유리하다는 뜻입니다.

밤이 캄캄할수록 하늘의 별빛이 더욱 빛납니다.

우리의 때가 악하고 환경이 악하다고 우리의 신앙 생활이 약화되고 의미가 약화되고

믿음으로 사는게 분리한게 아니라 세월을 아끼는 지혜를 가지면 우리에게 은총의 시간이 됩니다.

 

Today’s Lesson. 오늘의 교훈

세월을 아낀다는 것은?

1.    주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Understand what the Lord’s will is.

주님의 뜻을 이해하는 것이 세월을 아끼는 것입니다.

우리가 보내는 시간 속에 하나님의 뜻이 함께해야됩니다.

2.    성령의 충만한 삶을 살라

Live a life filled with the Holy Spirit.

성령의 충만한 삶을 나를 하나님 앞에 복종시키게 하고 죄를 이기게 하고, 복음 전하는 능력을 갖게 합니다.

3.    Live with joy, thanks and obedience.

찬미와 감사와 복종의 삶을 살라

4.    시간을 아끼라

Make the most of time and every opportunity.

우리의 시간은 유한합니다. 끝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시간은 끝이 없습니다. 새로운  시작입니다.

 

세월을 아끼라는 주님의 말씀앞에 바로 응답하고, 적응하고, 세월을 아끼는 지혜를 발휘할 하나님의 복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하나님의 은총의 세계가 열리게 됩니다.

세월은 죽이는 불신앙에서 세월을 아끼는 신앙으로 우리의 삶의 채널은 바꾸기 바랍니다. 불신앙의 채널을  그대로 틀어놓고는 아무리 고민하고, 아무리 기대해도 개선되지 않습니다. 불필요한 채널을 바꾸세요

어린아이의 연약한 신앙에서 이제는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까지 이르도록(4:13) 채널을 하나님께로 바꾸어야 됩니다.

세월을 아끼라!

말씀을 마음속에 담고 다가올 2020년이 복된 삶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찬송

486. 502. 521. 529. 429. 말씀전9 말씀후 330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462 하나님의 평강 God’s peace file admin 2020.02.23 105
461 하나님은 나의 힘이되십니다 God is my strength. file admin 2020.02.16 117
460 주님의 부르심을 받은 우리가 해야할 일은? What is the duty for those called by Christ? file admin 2020.02.09 106
459 행복하고 기쁨의 생활을 하기를 원하십니까? Do you want a happy and joyful life? file admin 2020.02.02 115
458 행복을 추구하는 인생 In pursuit of happiness file admin 2020.01.26 107
457 풍성한 삶을 살라 Live an Abundant Life file admin 2020.01.19 103
456 희망을 갖고 행동하라 Act in hope file admin 2020.01.12 103
455 성장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자 Let’s become mature Christians. file admin 2020.01.05 88
» Make the most of every opportunity 세월을 아끼라 file admin 2019.12.29 98
453 예수님이 왜 이 세상에 오셨습니까? Why did Jesus come to this world? file admin 2019.12.22 105
452 예수님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How much do you know about Jesus? file admin 2019.12.16 99
451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심을 믿습니까? Do you believe that God is with us? file admin 2019.12.08 91
450 왜 감사해야 합니까? Why Do I need to give thanks? 我为什么要感谢? file admin 2019.12.01 103
449 Say Thankful Words 감사에 찬 말을 하라 file admin 2019.11.24 120
448 Don’t you want to live well? 멋진 인생을 살아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 file admin 2019.11.17 128
447 The new life of a born again Christian 구원받은 성도의 새생활 file admin 2019.11.10 126
446 Why did God choose you? 하나님은 왜 당신을 선택하셨을까요? file admin 2019.11.03 119
445 Repent, for the kingdom of Heaven is near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file admin 2019.10.27 130
444 What is our sincere hope? 우리의 참된 소망이 무엇일까? file admin 2019.10.20 147
443 Be a witness to the Kingdom of God” “하나님 나라를 증거 합시다.” file admin 2019.10.13 146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