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와 찬송의 폭발적 능력
The explosive power of prayer and praise
약 5:13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찌니라 13 Is anyone among you in trouble? Let them pray. Is anyone happy? Let them sing songs of praise. ( James 513)
사도행전 16:24-34 그가 이러한 영을 받아 저희를 깊은 옥에 가두고 그 발을 착고에 든든히 채웠더니 25밤중쯤 되어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미하매 죄수들이 듣더라
26이에 홀연히 큰 지진이 나서 옥터가 움직이고 문이 곧 다 열리며 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다 벗어진지라 27간수가 자다가 깨어 옥문들이 열린 것을 보고 죄수들이 도망한줄 생각하고 검을 빼어 자결하려 하거늘 28바울이 크게 소리질러 가로되 네 몸을 상하지 말라 우리가 다 여기 있노라 하니 29간수가 등불을 달라고 하며 뛰어 들어가 무서워 떨며 바울과 실라 앞에 부복하고 30저희를 데리고 나가 가로되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거늘 31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32주의 말씀을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더라 33밤 그 시에 간수가 저희를 데려다가 그 맞은 자리를 씻기고 자기와 그 권속이 다 세례를 받은 후 34저희를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주고 저와 온 집이 하나님을 믿었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
24When he received these orders, he put them in the inner cell and fastened their feet in the stocks.
25About midnight Paul and Silas were praying and singing hymns to God, and the other prisoners were listening to them. 26Suddenly there was such a violent earthquake that the foundations of the prison were shaken. At once all the prison doors flew open, and everyone’s chains came loose. 27The jailer woke up, and when he saw the prison doors open, he drew his sword and was about to kill himself because he thought the prisoners had escaped. 28But Paul shouted, “Don’t harm yourself! We are all here!”
29The jailer called for lights, rushed in and fell trembling before Paul and Silas. 30He then brought them out and asked, “Sirs, what must I do to be saved?”
31They replied, “Believe in the Lord Jesus, and you will be saved—you and your household.” 32Then they spoke the word of the Lord to him and to all the others in his house. 33At that hour of the night the jailer took them and washed their wounds; then immediately he and all his household were baptized. 34The jailer brought them into his house and set a meal before them; he was filled with joy because he had come to believe in God—he and his whole household. Acts 16:24-34)
설교음성파일 듣기 : 032623.mp3
고난 당할때에 기도한다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특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하여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주관하시는 하나님께 사정을 이뢰고 간구할 수 있는 특권을 맏은 자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환경이나 조건에 흔들리지 안아야 합니다. 혹독한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을 찬양하고 . . .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 . . 죽는 순간까지도 하나님을 향해. . . 눈을 들며 기뻐하는 것이 . . . 바로 그리스도인의 참 모습니다.
A. 시련에 대한 반응은 오직 기도 뿐
The only solution to trials and tribulations is prayer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13Is anyone among you in trouble? Let them pray (James 5:13)
시련에 대한 우리의 반응은, 두려움과 놀라움과 분안으로 반응해서는 안됩니다. 오직 기도로만 대응해야 하는데. . . . 그것은 거의 반사적으로 되어질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간절히 기도하는 자의 눈물을 외면하지 않으십니다. 어떤 방법으로든 응답해 주십니다. 우리가 엎드려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는 분명히 어떤 변화를 주십니다.
B. 기도할 때 일어나는 역사
The miracle of prayer
1. 나 자신이 변화된다.
It changes you
기도는 사람 자체를 변화시킵니다. 불평과 원망을 감사와 찬양으로 바꾸어 놓습니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빌4:6-7)
6Do not be anxious about anything, but in every situation, by prayer and petition, with thanksgiving, present your requests to God. 7And the peace of God, which transcends all understanding, will guard your hearts and your minds in Christ Jesus. (Philippians 4:6,7)
기도하면 성령께서 깨닫게 해 주십니다. 기도하면 하나님 앞에 나 자신이 얼마나 부족하고 연약한지 깨닫게 해 주시기 때문에 변화될 수 있는 것입니다.
내가 변화되면 그 다음에는 사건이나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힘을 주십니다. 고통을 감당하실 심을 주십니다.
우리가 변화 받지 못하고 복받지 못하는 이유는 기도하지 않기 때문이요 기도한 하더라도 우리의 요김을 따라 기도하기 때문인 것을 아시 바랍니다.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약 4:3)
3When you ask, you do not receive, because you ask with wrong motives, that you may spend what you get on your pleasures. (James 4:3)
2. 믿음의 기도는 병든자를 구원한다.
A prayer of faith saves those who are ill
고난 당하는 자의 예로 병든 자를 예로 들고 있습니다.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 지니라”(약5:14)
Is anyone among you sick? Let them call the elders of the church to pray over them and anoint them with oil in the name of the Lord. (James 5:14)
교회의 장로들을 청하여 기도하라고 하십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기름을 부음 받은 자들입니다. 아픈 자에게 기름을 바르며 기도하라는 것은 가능한 치료법을 사용하여 그를 위해 간절히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기름을 바르는 행위는 그 당시에 병을 치료하는 행위였습니다.
강도 만난 자를 돌아 보았던 사마리아인도 기름과 포도주로 치료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마리아 사람은 길을 가다가 그 사람이 있는 곳에 이르러 그를 보고 측은한 마음이 들어서 가까이 가서 그 상처에 올리브 기름과 포도주를 붓고 싸맨 다음에 자기 짐승에 태워서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고”(눅10:33-34)
33But a Samaritan, as he traveled, came where the man was; and when he saw him, he took pity on him. 34He went to him and bandaged his wounds, pouring on oil and wine. Then he put the man on his own donkey, brought him to an inn and took care of him. (Luke 10:33,34)
확신에 찬 믿음으로 드리는 기도는 능력이 있어서 병든 자를 낫게 합니다. 그렇다고 인간의 기도가 병을 낫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님께서 일키시는 것입니다.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권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약5:15)
15And the prayer offered in faith will make the sick person well; the Lord will raise them up. If they have sinned, they will be forgiven (James 5:15)
만일 죄로 인하여 생긴 병이라면 그리스도께서는 먼저 죄를 사함심으로 병을 낫게 하실 것입니다. 병자를 위해 기도하는 사람은 자기의 죄와 병자의 죄를 서로 고백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죄를 고백함으로 먼저 마음이 깨끗해져야 육체의 병이 나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다고 했습니다. 의인은 죄가 없는 사람이 아니라 죄를 하나님께 고백하고 거듭난 사람을 말합니다.
“이러므로 너희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기도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약5:16)
16Therefore confess your sins to each other and pray for each other so that you may be healed. The prayer of a righteous person is powerful and effective. (James 5:16)
C. 찬송의 폭발적 능력이 나타나다.
Praise manifests explosive power
아시아에서 전도하다 마게도니아(지금의 유럽) 로 건너간 바울과 실라는 빌립보에서 루디아라는 여성 사업가의 도움으로 자유롭게 전도 할 수 있었습니다.
전도하다가 귀신을 쫓아내고 점치는 여종을 치료해 준 일로 곤경에 처합니다. 여종을 고용했던 로마인들은 돈 벌이가 사라진 것에 분노하여 바울을 고발하였습니다.
매를 심하게 맞고 착고에 채워져 옥에 갇힌 바울과 실라는 죄수의 몸이 되어 버렸습니다. 환경은 갑자기 달라졌습니다. 루디아에게 선교지를 얻어 자유하던 전도자가 깊은 감옥에 던져져서 감시를 받는 요주의 인물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옥에 갇힌 바울과 실라는 기도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찬송하였습니다. 옥에 울려 퍼지는 기도 소리와 찬송 소리는 한 밤중에 고요를 깨뜨리고 옥에 갇힌 다른 죄수들에게 드려 졌습니다.
본래 사람은, 이유도 모르고 매를 맞았다면 억울해서 소리를 지르고 욕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삶의 주인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모신 바울과 실라는 다른 자세를 보여 주었습니다.
매를 맞고 옥에 들어간 고난이 아프지 않은 듯이 행동하였습니다. 그들에게 다가온 어두움의 환경에 바울과 실라는 지배 받지 아니하고 오히려 감옥을 기도의 자리, 찬송의 자리로 바꾸었습니다. 드러 누워서 아파하고 신음해야 할 감옥이 예배당 처럼 되었습니다. 찬송하고 기도하는 무대처럼 축제의 자리가 되어 있습니다.
이때 예상치 못한 기적같은 일이 나타났습니다.
1. 감옥에서 나타난 기적
The miracle in the jail
1) 매인 것이 다 벗겨 졌다.
All the chains came loose
“이에 갑자기 큰 지진이 나서 옥터가 움직이고 문이 곧 다 열리며 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다 벗겨진 지라”(행16:26)
26Suddenly there was such a violent earthquake that the foundations of the prison were shaken. At once all the prison doors flew open, and everyone’s chains came loose
(Acts 16:26)
빌립보의 지형지질은 지진대가 아닙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움직이게 하실 수 있습니다. 갑자기 일어난 지진은 옥사가 서 있는 옥터를 흔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요동함에 문설주가 틀어졌는지 잠긴 문이 열렸습니다. 더 기이한 일은 모든 사람들은 묶어둔 착고 형틍이 벗겨졌습니다.
기도가 문을 열고, 찬송이 얽매인 것을 푼다는 것이 믿어집니까?
바울 일행은 기도와 찬송하는 일이 삶의 환경 속에서 어떤 것인가를 보여 주었습니다.
지금 우리는 코로나 시대를 보내면서 경제와 민심이 바닥을 치고 있습니다. 숨이 막힐 듯 나를 결박하고 묶고 있는 사슬에 감겨 있습니까?
이럴때에 기도가 묶인 것을 푸는 능력입니다. 찬송이 닫힌 문을 여는 능력입니다. 기도와 찬송을 잊어버리고 지냈다면 다시 붙들고 시작하십시오
2) 간수가 구도자가 되었다.
The jailer sought salvation
잠자던 간수는 옥문이 열릴때 깨어났고, 죄수들이 도망간 줄 생각했습니다. 책임감 때문에 칼을 빼어 자결하려고 하였습니다. 바로 그 때 바울이 “네 몸을
상하지 말라” 고 하였습니다.
간수는 도망간줄 알았던 바울 일행이 옥안에 있는 것을 보고 뛰어 들어가
엎드립니다.
“선생님이여, 내가 어떻게 해야 구원을 얻으리까” 하거늘”(행16:30) 30 He then brought them out and asked, “Sirs, what must I do to be saved?”(Acts 16:30)
간수는 바울과 실라를 지키는 자였는데 구원을 얻기 원하는 구도자가
되었습니다. 이때 바울은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으
받으리라” 고 하며 말씀을 전했는데 실제로 놀라운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Believe in the Lord Jesus, and you will be saved—you and your household.” (Acts16:31)
간수가 바울을 선생이라 부르고 구원을 받는 방법에 관하여 물었으니 너무나도 큰 관계의 변화입니다. 죄수가 선생이되고 지키는 자가 배우는 학생이 되는 변화입니다. 죄수는 위로자가 되고 간수는 떨며 경외하는 자가 되어 서로의 위치와 관계가 바뀌었습니다.
기도와 찬송의 능력은 이렇게 자연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사람과의 관계에고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을 사람으로 대우 받게 해 줍니다.
3) 간수와 온가족이 듣고,믿고, 세례 받고, 구원을 받다
The jailer and his entire family heard, believed and were baptized and received salvation
한 밤중에 매를 맞았는데도 기도하는 사람, 찬송하는 사람입니다. 옥문이 다 열렸는데도 그 자리에 머물고 도망하지 않은 사람입니다. 이사람들은 처음부터 달랐습니다. 죄를 짓고 들어오는 죄수의 모습은 없었습니다.
찬송과 기도 소리에서 보게 되는 당당함, 담대한 용기, 그 평온한 자세를 보며 감동을 받은 간수는 구원의 문을 두드리고 예 그리스도를 영접하게 도었습니다.
바울의 중심에 계신 예수그리스도께서 가져다 준 삼ㄹ의 능력을 보며 자신도 온가족도 다 세례를 받았습니다. 온 집안이 하나님을 믿는 식구가 되었습니다.
구도자로서 예수님을 영접하고 보니 바울과 실라를 그냥 둘 수가 없었습니다. 너무나도 존경스러웠습니다.
“밤 그 시에 간수가 저희들을 데려다가 그맞은 자리를 씻기고, 자기와 그 권속이 다 세례를 받은 후 저희를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주고 저와 온 집이 하나님을 믿었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행16:33,34)
33At that hour of the night the jailer took them and washed their wounds; then immediately he and all his household were baptized. 34The jailer brought them into his house and set a meal before them; he was filled with joy because he had come to believe in God—he and his whole household.(Acts 16:33,34)
고난 받은 바울과 실라를 위하여 매 맞은 자기, 터지고 찟어진 자리에 약을 바르고 싸매어 줌으로 치료의 돌봄을 시작하였습니다.
죄수가 뭐가 잘나서 무슨 사람의 댕를 받습니까?
그러나 바울과 실라는 기도와 찬송의 능력을 통해 간수를 구원했고, 그 간수로
부터 사람다운 대접을 받습니다. 간수는 싸매어 주는 섬김만 한 것이 아닙니다.
간수는 바울과 실라를 모시고 자기 집으로 갔습니다. 그리고 저들을 위해 음식을 차렸습니다.
4) 어떻게 이런 변화가 가능할까?
How can such a change be possible?
바울과 실라만이 아니고 간수도 예수 그리스도가 삶의 주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삶의 주인이 같아졌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그리스도를 위해 매를 맞고 옥에 가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겼습니다. 주님을 위한 고난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머무는 곳이 궁궐이든, 초가집이든, 깊은 감옥이든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주님 때문에 옥에 들어 왔으니 감옥은 기도하는 성소일 뿐입니다. 감옥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제단일 뿐입니다.
간수가 목말라 하던 삶이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책임감에 쫓겨서 간수 역할을 못할 줄 알고 자살하려던 간수는 그 자유함. . . 여유로움 . . . 행복함으로 기도하고 찬송하는 . . . 바울과 실라같은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듣고 보니 예수 그리스도를 주인으로 모시면 되는 일이었습니다.
그동안 세상이 내 삶의 주인일때 일이 잘되어도 찬송하지 않았습니다. 좋은 일에도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간수도 구원을 얻고 그리스도 예수가 삶의 주인이 되었습니다. 찬송과 기도의 능력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자신도 이 능력으로 살게 되었습니다.
2. 애즈베리의 놀라운 영적 부흥
The miraculous spiritual revival of Ashbury
2023년 2월 4일 켄터기 주 윌모어(Kentucky, Wilmore)에 있는 애즈베리 대학교 (Ashbury Universit) 에서 전기 채플이 이었습니다. 이 날 설교한 사람은 Jack Meerkreebs 교수였고 로마서 12장 말씀으로 “행동하는 사랑” 을 주제로 설교하였습니다…. 하나님을 알기전에는 누구도 사랑할 수 없는 존재이고. . . 하나님을 체험할 때. . . 비로서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다고 . . . 하는게 그날 그가 행한 설교의 핵심이었습니다.
그날 그는 특별히 그가 설교를 잘 했다고 느끼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의 설교를 듣고 도전을 받은 18여명의 학생들이 휴즈 오이토리엄에 남아서 하나님 앞에 밤새도록 기도와 찬양을 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 소식이 소셜 미이더와 올라인 기독교 출판 매체를 통해 급속히 확산되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이 부흥(Revival)은 2월 4일에 시작하여 2월 24일에 공식적인 예배는 종료하였지만 아직도 부흥은 확산되어 각 대학으로, 전 세계로 번져 나가고 있습니다. 인구 6000 여명의 소도시에 전국 각지에서 그리고 전 세계의 대표자들이 모여들어 7만여명이 이 예배에 참여하여 부흥을 목격했다고 합니다.
1) 찬양을 인도했던 죠지 유메인의 간증
The testimonial of the praise leader, George Dumaine
정기 채플후 남은 18명의 학생들의 찬양을 인도했던 죠지 유메인(George Dumaine)은 물도 마시고 싶지 않았고. . . 음식도 먹고 싶지 않았고. . .화장실도 가고 싶지 않았고. . . 10시간동안 찬양을 감격속에 기쁨속에. . . 하나님의 영광스런 임재에 집중할 수 있었다고 증언합니다.
2) 이번 애즈베리 부흥의 특이점
The unique aspect of the revival at Ashbury
부흥을 경험하지 못한 세대 . . . 특히 가장 비 종교적인 세대인 . . . 현재 고등학교 학생들로 부터 25살까지의 Z-Gneration 젊은이들 가운데 . . . 놀라운 부흥이 임한 것입니다.
이 일은 하나님이 계획하신 일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애즈베리 부흥을 위해
Hong Too Leow 박사를 미리 준비시키셨습니다. 그는 미국에서 학위를 받고 본국 말레시아로 돌아가 대학교수로 재직하던 중 , 2019년 Wilmore로 이주하라는 하나님의 강력한 음성을 듣고 이주하여 지난 2,4년동안 애즈베리 부흥을 위해서 간절히 기도하며, 회개하라는 문구가 새겨진 샌드이치맨 자켓을 입고 모든 사람의 웃거리가 되어도 하나님께 받은 음성에 순종하며 기도하며 준비했다고 합니다.
Z- 세대들이 하나님을 떠나고 있습니다. 많은 교회들이 이 세대들을 위해 힘을 쓰고 있지만 역부족입니다. 하나님은 이 세대를 위해 철저히 준비히키시고 2023년 2월 4일 역사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애즈베리 부흥은 모두가 입을 모아. . . 하나님이 하셨다. . . 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말씀정리 Conclusion
오늘 말씀을 통해 기도와 찬송에 하나님의 응답이 있음을 보았습니다.
1. 바울과 실라 전도자의 옥중 기도와 찬송은 감옥터를 움직이게 하고 죄수들의 매인 것이 다 플어지게 했습니다. 조수들이 도망간줄 알고 책임가에 자결하려던 간수가 전도자들로 하여금 구원을 받게된 역사로 하나님을 믿게 된 것을 온 가족이 크게 기뻐했다고 했습니다
Through today's Word, we saw that there is God's answer to prayer and praise.
1. The prayers and praise of the evangelists Paul and Silas in prison moved the prison ground and loosened the prisoner's chains. The jailer’s whole family greatly appreciated the fact that the jailer, who thought the assistants had run away and was about to kill himself, came to believe in God and was saved.
2. 누구도 할 수 없었고, 아무리 근사한 플랜도 z 세대들에게는무관심이던 이들에게 놀라운일이 벌어졌습니다.
가장 냉소적이고, 비 종교적인 Z- Generation들이 Asubury Revival(애즈베리 부흥)의 기도와 찬양을 경험한 후에 , 애즈베리 부흥은 모두가 입을 모아 “하나님이 하셨다”는 고백을 한 것입니다. . . . 이것은 모두가 기적이라고 고백한 .. . . 것입니다.
기적은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 . . . 오직 하나님 만 하실 수 . . .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능력을 확신하고 살고 있습니까?
Nobody could have planned the miraculous happening that occurred with the indifferent Gen Z participants.
After the most cynical, non-religious Z-Generation participants experienced the prayers and praise at the Ashbury Revival, everyone unanimously confessed: “God did it.” . . . Everyone confessed that it truly was a miracle that God performed...a miracle is something that humans cannot do…Only God can do it…Are you living with confidence in the power of God’s mira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