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full1[1].jpg

 

성막을 통해 보여주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

God’s plan of salvation revealed through the tabernacle

 

히브리서 9:1-15 언약에도 섬기는 예법과 세상에 속한 성소가 있더라 2예비한 첫장막이 있고 안에 등대와 상과 진설병이 있으니 이는 성소라 일컫고 3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4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언약궤가 있고 안에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비석들이 있고 5 위에 속죄소를 덮는 영광의 그룹들이 있으니 이것들에 관하여는 이제 낱낱이 말할 없노라 6 모든 것을 이같이 예비하였으니 제사장들이 항상 첫장막에 들어가 섬기는 예를 행하고 7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년 일차씩 들어가되 없이는 아니하나니 피는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것이라 8성령이 이로써 보이신 것은 첫장막이 있을 동안에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 9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의지하여 드리는 예물과 제사가 섬기는 자로 양심상으로 온전케 없나니 10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만 되어 개혁할 때까지 맡겨 것이니라 11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12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 13염소와 황소의 피와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14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15이를 인하여 그는 언약의 중보니 이는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Worship in the Earthly Tabernacle

9 Now the first covenant had regulations for worship and also an earthly sanctuary. 2 A tabernacle was set up. In its first room were the lampstand and the table with its consecrated bread; this was called the Holy Place. 3 Behind the second curtain was a room called the Most Holy Place, 4 which had the golden altar of incense and the gold-covered ark of the covenant. This ark contained the gold jar of manna, Aaron’s staff that had budded, and the stone tablets of the covenant. 5 Above the ark were the cherubim of the Glory, overshadowing the atonement cover. But we cannot discuss these things in detail now.

6 When everything had been arranged like this, the priests entered regularly into the outer room to carry on their ministry. 7 But only the high priest entered the inner room, and that only once a year, and never without blood, which he offered for himself and for the sins the people had committed in ignorance. 8 The Holy Spirit was showing by this that the way into the Most Holy Place had not yet been disclosed as long as the first tabernacle was still functioning. 9 This is an illustration for the present time, indicating that the gifts and sacrifices being offered were not able to clear the conscience of the worshiper. 10 They are only a matter of food and drink and various ceremonial washings—external regulations applying until the time of the new order.

The Blood of Christ

11 But when Christ came as high priest of the good things that are now already here, he went through the greater and more perfect tabernacle that is not made with human hands, that is to say, is not a part of this creation. 12 He did not enter by means of the blood of goats and calves; but he entered the Most Holy Place once for all by his own blood, thus obtaining  eternal redemption. 13 The blood of goats and bulls and the ashes of a heifer sprinkled on those who are ceremonially unclean sanctify them so that they are outwardly clean. 14 How much more, then, will the blood of Christ, who through the eternal Spirit offered himself unblemished to God, cleanse our consciences from acts that lead to death, so that we may serve the living God!

15 For this reason Christ is the mediator of a new covenant, that those who are called may receive the promised eternal inheritance—now that he has died as a ransom to set them free from the sins committed under the first covenant. (Hebrews 9:1-15)

 

설교음성파일 듣기 : 053021.mp3

 

A.   성막이란?

What is the tabernacle?

내가 어떻게 하여야 영생을 얻을 있습니까?"라는 질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준비하신 구속의 계획은 가지   방법을 통하여서만 계시하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여 건축하게하신 성막안에 있는 성소입니다. 제사장이 성막문을 통해 들어가  백성들이 정성껏 준비하여 가저온 제물을 번제물로 태우며 씻음을 받고 하나님의  임재를 체험할 있었습니다.

예수께서도 내가 양의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는다 하셨습니다.(10:9)

성소는 하나님께서 어떻게 인류의 죄의 문제를 다루시고 해결하시는지를 보여 주는 명백한 그림입니다. 구원 받는 길은 오직 하나 밖에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에덴동산으로 다시 회복시키시기 위하여 계획하시고 이루시는 구속의 경륜은 오로지 한가지 밖에는 없는 것이니 그것이 성소 제도를 통하여 나타내신 방법입니다. 일이 너무 중요하여 아무도 곡해하거나, 아니면 어려워서 이해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나님께서는 구원의 방법을 실물 교훈을 통하여, 이해할 있는, 살아있는 그림을 통하여 계시 하셨습니다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대로 장막의 식양과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 지니라"(25:8,9).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성소를 지으라고 명령하시면서 그에게 하늘에 있는 성소의 모형을 자세하게 보여 주시었습니다.( 8:5) 식양을 보여주신 후에는 정확하게 그대로 지어야 한다고 이르셨는데 이유는 지상 성소는 하늘 성소의 그림자이기 때문입니다.

 

1.    성막의 구성

The layout of the tabernacle

 성막은 길이가 100규빗(50 m), 폭이 50규빗(20 m) 가운데 세워졌고, 사면은 휘장으로 가려져 있었으며, 휘장은 청동으로 만든 기둥 60개로 되었습니다.  ( 27:9-19). 성막은  출애굽으로부터 가나안 정복시기까지 이스라엘과 함께 하나님이 거주하신 장소였습니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시나이산에서 건설하도록 명령을 받았습니다. 안에 들어가는 길은 동쪽에 오직 길뿐이며, 들어가면 

1.번제단:  번제를 위한 번제단 있고 (27:1-8),

2. 청동물: 번제단 뒤에는 제사장들이 제사를 위하여 자기 몸과 제물을 씻는       청동 물두멍   있으며 (30:17-21),

3. 성막의 성소: 뜰의 서쪽 끝에 세워진 성막의 성소는 목재 구조로 길이  40큐빗(14m) (너비1규빗 반의 판자 20), 너비 20규빗(4m) (1규빗 되는 판자 6개를 나란히 놓은 ) 였으며 두꺼운 휘장으로 성소 지성소 구분하였습니다.(26:14-30)

) 성소: 내부에는 휘장 오른편에 진설병상, 휘장 왼편에 금등대, 그리고 휘장 바로 가운데 분향단 놓여 있습니다. ( 25).

나) 지성소: 휘장 안으로 들어가면 지성소가 있는데 거기에는 오직 언약궤와 구룹 으로 덮어 있습니다.

4.  성소 지붕은: 제일 안쪽 덮개에 청색 자색 홍색실로 그룹 모양의 자수를 놓은 휘장으로 덮혀 있었고 ( 26:1-6), 바로 위에는 보온을 위해 염소털 휘장이( 26:7-13), 위에는 붉은 물들인 숫양 가죽이( 26:14), 그리고 제일 바깥에는 방수를 위해 해달의 가죽( 26:14) 덮힌 4 지붕 구조를 하고 있었다.

 

B.   하나님께서는 성막을 지으라 명하셨을까?

Why did God command that a tabernacle be built?

 

1.  하나님을 위하여 지으라  하셨기 때문에(25:8)

Because it was said to be built for God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대로 장막의 식양과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 지니라"(25:8,9).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성소를 지으라고 명령하시면서 그에게 하늘에 있는 성소의 모형을 자세하게 보여 주시었습니다.( 8:5)

 

2.    하나님은 성소를 통해서 인간과 함께 하심을 보여 주시기 위해

To show his presence amongst His people

하나님께서 인간의 구속 사업을 어떻게 이루고 계신지에 대한 정확한 계획이 있기 때문에  성소를 통해서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것을 보여 주시기 위해  지어진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어떤 친구의 집에서 일년동안만 같이 먹고 자며 집에서 지낸다고 가정한다면, 우리는 친구가 무엇을 좋아하며, 무엇을 싫어하고, 무슨 음식을 먹고 어떤 일을 하며 어떠한 가정생활을 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알게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는 죄인들 가운데 오셔서 같이 거하심으로 우리가 하나님이 어떠하신 분이라는 사실을 정확하게 깨닫게 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함께 계시면서 인간들이 하는 일들을 보시면서  그들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영광을 하나님께  드리기를  웝하십니다.

 

3.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어떠한  희생을 치루어야 하는지 보여주기 위해

To show what kind of sacrifice is necessary to save mankind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어떠한 희생을 치루워야 하는지를 보여 주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지상 성소는 인간이 없게 휘장으로 가리워 있으나 불기둥과 구름기둥이 성소위에 임하심으로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한가지 잊지 말아야 것은 성소를 통하여서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하나님을 뵙기 위해서 어떠한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를 보여 주신 사실입니다.

완전한 구원이란 죄인이 다시 하나님의 영광 앞에 서서 죽지 않고 영원히 같이 있게 되는 것인데, 그렇게 되기 위하여서는 죄인들에게서 죄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성소제도는 죄인들이 하나님의  영광 앞에 나아가기 위하여,  지성소 계신 거룩하신 하나님을 뵈올 있기 위하여 죄를 어떻게 용서 받으며,  어떻게 죄와 상관없는 삶을 살수 있는지,  죄의 문제를 해결할 있는지  가르쳐 주기 위한 것입니다.

 

4.    하나님의 인도를 받기 위해서

To gain God’s guidance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을 40 동인 인도하시면서 성막위에 하나님의 임재를 보여 주셨습니다. 밤에는 불기둥으로,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성막위에 함께 하시므로

성막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으로 4 지파씩 장막을 치고 거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

하셨습니다.  구름기둥과 불기둥이  이동할 때는 이스라엘12지파는 짐을 꾸려 이동하였고  하나님의 임재하심이 움직이지 않고 한달이고 1년이고 머물러 있으며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광야에 거하면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기다렸습니다.

하나님은 광야 사십년동안 옷이 헐지 않게 하셨고, 신발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셨습니다.

막을 것이 필요할 때는 만나를 물이 필요할 때면 반석을 통하여 물을, 쓴물을 단물로 변화시켜서 마시게 하셨고, 고기가 필요할 때는 지중해에 있는 메추라기를  하늘 공중에서 떨어뜨러 마음껏 먹을 있게 하셨습니다.

불기둥과 구름기둥의 역사:  하나님의 영광을 표현(24:16-18); 이스라엘백성의사소통

수단(33:9,10),  하나님의 임재의 표시 (34:5-8)) 이스라엘의 행로를 인도 ( 9:15-23

5.   성막은 자체가 예수 십자가와 부활의 은혜를 담고 있으므로 

The tabernacle itself represents the grace of Jesus, the cross and the resurrection

출애굽후 이스라엘 백성은 시내산에 도착합니다.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가서 하나님께 십계명과 율법을 받게 됩니다. 이때 하나님은 성막을 만들라고 지시합니다.(25:1-9)

여호와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8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9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대로 장막을 식양과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 지니라(25:8,9)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나는 양의 문이라고 말씀하시면서  나는 문이다. 누구든지 문으로 들어오면 구원을 받고 드러오고 나가면서 꼴을 얻을 것이니라(10:9)

내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로 말미암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로 올사람이 없느니라”(14:6)

예수 밖에는 다른 어떤 이에게서도 구원은 없습니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없나니 천하 인간에게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4:12)

예수 그리스도만이 구원의 문이라는 사실입니다. 진리는 독단적일 밖에 없습니다. 이것을 믿는 사람만이 성막안으로 들어갈 있습니다.

 

C.    성막을  통하여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What is the lesson being given to us through the tabernacle?

 

1.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라:

성막은 하나님이 명하신 양식대로 지었습니다.

Obey God’s commands: the tabernacle was built in accordance with God’s instructions.

모세가 시내산에 들어갔을 하나님께서는  성막을 지을  모양과 수치와 재료와 모든 것을 자세하게 말씀하시니 모세가 백성들에게 지시하므로 성막과 제단과 불집게, 떡상, 물두멍 금촛대, 속죄소, 진설병, 장막, 모든 것을 하나님이 말씀하신대로 하나도 빠짐이 없이 만들었습니다.(25-32)

여호와께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이 모든 역사를 필하매, 모세가 필한 모든 것을 본즉 여호와께서 명하신 대로  되었으므로 그들에게 축복하였더라( 39:42,43)

 

마찬가지로 우리가 구원받는 길은 오직 예수님만을 영접하여야 합니다. 그리스도를 통해서만이 구원의 길에 들어갈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그리스도를 우리에게 보내 주시고 구원 얻을 있는 길을 분명하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듣고,(10:17), 믿고(16:16), 회개하여 (2:37,38) 고백하고 (16:16) 침례받아 (6:3-6)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것을 믿고 순종하는 사람에게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룰 있게 되고 우리가 하나니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8:13-16)

 

2.    오직 주님이 구원의 :

죄를 사함 받기 위해서는 오직 길을 택하라

Jesus is the only way to salvation:

choose the only path that will lead to remission of your sins

죄인들이 죄를 사함 받기  위해서는 자기 대신 ,. 비둘기, 산비둘기   등을 제사장에게 가져온  제물로 드려  1년동안 죄를 사함 받게 되었습니다.

제사장들은 제물을 가지고 제사를 드리기 위해 성막 동쪽에 있는   오직 길로  문으로 성막에 들어가 제물을 제사장들에게 드리면 그들은 번제단에  제물로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또한 제사장들은 진설병을 안식일에  떡상위에 진설하며(24:8) 향단에 향을 피우며, 성소안에 불이 항상 꺼지지 않도록 하며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서는 오직 일년에 한번 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 있었다고 하였습니다.( 24-30)

 

오늘날 우리에게도 오직 구원의 길은 뿐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4:12)

베드로는 말하기를  예수 그리스도는 건축자들이 버린 돌로서 모퉁이돌이 되었다고 하면서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없다 하였습니다.(4:12)

오직 예수그리스도만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 되시니 예수님으로 말미암지 않고서는 하나님 아버지께 나아갈 사람이 없다(14:6) 하였습니다.

 

3.     주님의 은혜에 감사:

성소제도를 통해서 예수그리스께서 하신 일을 묵상하는 것입니다.

Thanks for the Lord’s grace:

Reflect and meditate upon Jesus’ works through the tabernacle

    우리가 성소를 때에 가지 목적이 속에 들어 있는 것을 수가 있습니다.  성소 제도는 첫째로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그분의 대제사장으로서의 우리를 위한 구속 사업을 나타내 보이기 위하여 고안된 것이요,           

  번째로 주님을 따르는 성도들이 하나님의 보좌에까지 이르는데 어떠한 경험을 하면서 어린양을 따라가야 하는지를 보여 주는 약도라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소를 우리는 믿음으로   의의 과정을 보다 밝게 이해할 있게 됩니다.

 full3[1].jpg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536 성도의 삶이 어떻게 나타나야 하는가? How should our lives reflect our faith. file admin 2021.07.10 232
535 성도를 위한 하나님의 영원하신 목적 God’s eternal plan for believers file admin 2021.07.03 217
534 감사의 기적 The miracle of giving thanks file admin 2021.06.26 248
533 당신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Be joyful, you are blessed! file admin 2021.06.18 296
532 내가 주를 사랑합니다 I love my Lord file admin 2021.06.12 267
531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고 있습니까? Are you experiencing God’s love? file admin 2021.06.05 271
» 성막을 통해 보여주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 God’s plan of salvation revealed through the tabernacle file admin 2021.05.29 258
529 나의 나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 I am what I am by the grace of God file admin 2021.05.19 265
528 인생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승패가(길이) 결정됩니다 Your success or failure in life is determined by who you meet file admin 2021.05.14 271
527 그리스도인은 영적투쟁에서 승리했습니다 Christians are victorious in spiritual battle file admin 2021.05.08 264
526 삶의 놀라운 변화를 체험할 수 있는 비밀 The secret to truly experience the amazing changes in your life file admin 2021.04.30 270
525 은혜위에 은혜 Grace in place of grace already given file admin 2021.04.24 269
524 일치와 사랑으로 부르시는 예수님 Jesus is calling out of unity and love file admin 2021.04.16 284
523 영원한 기업의 약속 The promised eternal inheritance file admin 2021.04.10 288
522 믿음 있는 자가 되라 Become a person of Faith file admin 2021.04.03 273
521 좋은 편을 선택한 여인 The Good Choice file admin 2021.03.25 276
520 고난 가운데 흔들리지 말고 담대하라 Don’t waver and stay strong when faced with suffering file admin 2021.03.20 271
519 사순절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 Lessons from Lent file admin 2021.03.12 268
518 예수님의 재림에 대한 소망 Hope in Jesus’ second coming file admin 2021.03.06 272
517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인 신앙공동체 A spiritual community in the name of Jesus Christ file admin 2021.02.26 286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