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은혜위에 은혜

Grace in place of grace already given

John 요한복음 1:12-18

12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3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14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15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거하여 외쳐 가로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니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16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17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18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12. Yet to all who did receive him, to those who believed in his name, he gave the right to become children of God— 13. children born not of natural descent, nor of human decision or a husband’s will, but born of God. 14. The Word became flesh and made his dwelling among us. We have seen his glory, the glory of the one and only Son, who came from the Father, full of grace and truth. 15. (John testified concerning him. He cried out, saying, “This is the one I spoke about when I said, ‘He who comes after me has surpassed me because he was before me.’) 16. Out of his fullness we have all received grace in place of grace already given. 17. For the law was given through Moses; grace and truth came through Jesus Christ. 18. No one has ever seen God, but the one and only Son, who is himself God and is in closest relationship with the Father, has made him known. (John 1:12-18)

 

물고기의 IQ 0.3초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금방 동료가 발버둥치며 끌려가는 것을 보고도 그것을 잊어 버린채 또 다시 입질을 한다는 것입니다.

The IQ of a fish is such that a fish remembers only 0.3 seconds of what they experienced. If a fish sees another fish get caught, after 0.3 seconds that fish will not remember the incident and just go after the bait on the hook.

우리의 영적 IQ는 과연 얼마나 되겠습니까?

So then, what is our Spiritual IQ?

하나님은 에벤에셀의 하나님 이십니다.(삼상7:12) 임마누엘의 하나님이십니다 (1:23; 7:14, 8:8) 여호와이레 하나님 이십니다 (22:14)

우리는 지금까지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왔습니다. 지금도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살고 있고 앞으로도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갈 것입니다.

우리는 과연 얼마나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면서 살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버리고 살때가 너무나도 많은 것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택하신 백성인 이스라엘로 하여금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고 기억하면서 살도록 3대 절기를 지키라고 명하셨습니다.

How must of God’s grace do we remember? How quickly do we forget God’s grace? We cannot deny that we too often forget what we have received from God and He knows this fault of ours all too well. This is why he commands us to not forget the grace of God.

 

유월절(Passover): 애굽의 노예상태에서 해방된 것을 기념하는 절기(12)

칠칠절(Pentecost): 맥추절 또는 오순절

          유월절 후 첫 안식일 후 50일째 되는 날, 보리의 첫 열매를 받치므로 맥추절,(16)

신약교회에서는 제자들이 함께 모여 기도하다 성령 받은 날인데 예수님이 죽으신지 50일째 되는 날이라서 오순절이라 합니다.

초막절(Feast of Tabernacle ): 수장절, 장막절

출애굽후 광야 생활을 생각하며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7일동안 초막을 짓고 거주하면서 지키는 절기(16)

 

@ 영국에 John Newton (1725-1807) 청년이 있었습니다.

There was a young man named John Newton in England

그는 매우 불량한 청년이었고 방탕한 삶을 살았습니다.  뉴톤이 7살때 어머니의 죽음 이후 앞으로 전개될 많은 도덕적 타락의 여정 속에서도 넘어지지 아니하고 다시 하나님께로 돌아올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어머니의 하니님에 대한 가르침 이었다고 합니다.

 

디모데에게 믿음의 여인 유니게가 있었던 것처럼(딤후1:5) 뉴톤에게는 믿음의 어머니가 있었스니다. 그의 어머니가 그렇게 일찍만 돌아가시지 않았더라면 뉴톤의 방황도 없었을 것입니다. 어머니의 죽음 이후 아버지의 재혼으로 뉴톤은 불량 아이들과 아울려 못된 행실은 배우게 됩니다.

그의 아버지는 그를 바르게 세우기 위해 해군에 입대 시켰습니다. 그는 군대의 엄격하고 규칙적인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탈영 했습니다. 채포되어 실컷 매를 맞고 영창에 갇혔습니다. 그후 그를 아프리카 노예선에 팔아버렸습니다. 15개월 동안 아프리카의 어느 작은 섬에 갇혀서 노예처럼 비참한 생활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극적으로 영국 무역선에 구조되어 영국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살려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노예선의 선장이 되어 아프리카의 흑인들을 잡아다가 팔아 넘기는 일이었습니다.

 

그후에 그는 하나님의 은혜로 목회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어두웠던 지난 날들을 회심하면서 하나님이 그에게 베풀어 주신 은혜에 너무도 감격하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어두웠던 지난 날들을 회상하면서 하나님이 그에게 베풀어 주신 은혜에 너무도 감격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은혜를 이렇게 노래 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305Amazing Grace 입니다.

나같은 죄인 살리신 주 은혜 놀라와 잃었던 생명 찯았고 광명을 얻었네

나같은 죄인 살리신 주 은혜 놀라와 나 처움 얻은 그 시간 귀하고 귀하다

 

그는 일생을 하나님의 은혜에 감격하면서 죽는그 시간까지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가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이 다음에 내가 천국에 가면 3가지 때문에 놀랄 것이다.

          첫째는, 그곳에 당연히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없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며

          둘째는, 그 곳에 있을 수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와 있다는 것을 보고 놀랄 것이며

          마지막으로, 나 같은 죄인이 그 곳에 와 있는 것을 보고 놀랄 것이다.

 

천국은 바리새인처럼 자기 의가 강한 사람은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러나 세리와 창기처럼 겸손하게 자기의 죄를 뉘우치면서 회개하는 사람은 천국에 들어 갈 수 있습니다.

Heaven cannot be entered by those that are like a Pharisees; filled with his own righteousness. Rather Heaven is for those that are humble and able to repent for their sins.

 

우리는 어떻게 살았습니까?

How have we lived?

우리의 지나간 삶을 돌아보십시다

우리도 역시 큰 죄인이었습니다. 죽어 마땅한 죄인이었습니다. 용서받기 어려운 죄인 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우리의 구세주가 되셨습니다. 십자가에 흘리신 보혈로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를 의의 길로 인도하셨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발걸음을 예벤에셀로 지금까지 인도해 주셨습니다. 이 모든 것이 전적으로 하나님 은혜임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1.  은혜를 아는 철든 신앙이 되야 합니다.

Our spiritual walk must reach the maturity of someone that knows grace

사람이 철이 들었다고 하는 것은 대개 은혜를 아는 자가 될 때 철이 들어다고 합니다.

나이가 많지 않아도 부모님의 은혜 참고맙구나하는 생각이 들면 철든 것이고, 나이가 많이 들어도 부모님에 대한 원망에 있으면 아직 철이 들지 않은 것입니다.

그러면 은혜는 살아집니다. 더 얻을 것만 생각하는데 어떻게 은혜가 느껴지겠습니까?

 

1)  신앙생활에서도 은혜를 많이 받았다고 생각할 때 은혜를 아는 철든 신앙이 됩니다.

Even in your spiritual life, acknowledging that you have received abundant grace brings you closer to spiritual maturity

   아직도 받을 것만 생각하면 은혜는 커녕 원망할 일만 많습니다.

그것은 영혼의 심각한 위기입니다. 그러면 그 영혼도 망가지고 축복도 사라지게 됩니다.

하나님 은혜를 망각하고 하나님 마음에 피멍들게 하면 어찌 축복이 있겠습니까?

 

하나님은 사고만 치는 자식을 꺼내려 경찰서를 들락 거리는 마음이 병든 어머니 가슴과 같습니다. 아마 훨씬더 애절한 마음으로 우리를 보실 것입니다. 그럼 하나님께 무슨 원망을 합니까?

이제 우리는 조금 어렵다고 하나님을 아프게 하고, 교회를 아프게 하고, 형제를 아프게 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오늘 본문 성경 말씀은, 성경에서 가장 큰 사건이라 할 수 있는

하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셨다는 것입니다.

16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은혜 위에 은혜라는 말은 은혜에다 은혜를 더 쌓아 올린 것 같이 온통 은혜라는 말입니다. 본래 은혜란 말은 받을 자격이 전혀 없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분에 넘치는 선물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늘과 땅의 어떤 것들도 대신 할 수 없는 크고 엄청난 최고의 은혜를 주셨다는 말씀입니다.

 

2)  최고의 은혜란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The greatest grace is Jesus Christ

          인간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죽어야 마땅합니다. 인간의 어떤 노력이나 수단도 자신을 구원하는데 전혀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 인간은 완전히 절망 가운데서 희망응 잃은 비참한 존재가 된 것입니다. 그런데 하난미께 불 순종만 하고 은혜를 깨닫지도 못하는 인간들을 위하여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사람의 몸을 입고 인간들 가운데 보내셔서 인류 구원의 역사를 이루셨습니다.

요한복음 3:16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생명을 대신할 것은 없습니다. 더군다나 영원한 생명을 보장하는 은혜 중에 은혜가 아닐 수 없고 최고의 은혜임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구약성경을 보면 인간이 하나님을 보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었습니다.

인간이 하나님을 본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사람의 몸을 입으시고 우리 가운데 오심으로 하나님을 뵙는 영광과 기쁨을 얻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요한은 하나님을 직접 볼 수 있었던 감격을 고백하기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한복음 1:14)

본문에서 사용된 충만은, 예수그리스도 안에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가 수나 양에 있어 전혀 부족함이 없는 완성된 상태로 있음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는 빈 곳이 없는 충만이요,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차고 넘치는 충만입니다. 범죄한 인간이 영원한 죽음에서 벗어나 영생을 얻는 길에는 예수그리스도 한 분으로 전혀 부족함이 없고 충분합니다.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사람들에게 주신 은혜는 하나님이 아니고서는 줄 수가 없는 것들이었습니다.

사도 요한은 우리가 모두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았다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충만은 가득차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스도 안에는 온갖 보화가 가득차 있으며(2:3) , 그리스도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룩하게 하셨고(2:9) 예수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다(고전1:30) 고 했습니다. 그리스도는 이러한 충만한 중에서 우리들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십니다.

 

3)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은혜와 진리는 아무리 마실지라도 고갈되는 법이 없는 샘물입니다.

The grace and truth in Christ is like a spring that you drink from but never runs out

주께서는 목마른 자들을 향하여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고 초청합니다.(7:37)

예수그리스도께로 오는 자마다 영원히 목마르지 않게 되는 것은 그 안에는 은혜와 진리가 풍성하며 넘치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는 이 세상에 있는 것들로는 채울수 없는 빈자리가 있는데 이것은 오직 예수그리스도 안에 있는 충만한 것으로만 채워질 수 있습니다.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는 이미 그의 충만한데서 넘치는 은혜를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깨닫고 보면 부족함이 없는 넘치는 은혜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은혜위에 은혜란 말은 끝이 없는 충만한 은혜를 나타내는 최상급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는 상황이나 분위기에 관계없이 언제나 우리를 향하여 풍성하게 역사하시는 은혜입니다.

다윗은 이런 은혜를 체험하면서 고백하기를내 잔이 넘치나이다고 신편 23편에서 고백하였습니다.

 

4)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될 생수 입니다.

Jesus Christ is the water of life that we cannot live without

    이 생수는 인간들이 추구하는 재물이나 명예, 또는 권력이라는 우물에서 나오는  물과는 비교할 수 없는 것입니다.

4:13,14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 물을 먹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14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하고 그 믿음안에 사는 사람들에게 보족함이 없이 주시는 생수 입니다. 죄 때문에 결코 하나님을 가까이 할 수 없는 인간들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충보자가 되어 주심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누릴 수 있는 복된 사람이 된 것입니다.

 

2.  은혜를 받은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How should you live your life now that you have received His grace

1)  지금까지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해야 합니다.

You must remember the grace of God that you have received up to this point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름다움 기억을 가지는 것입니다.

무엇이 아름다운 것일까요?

하나님은 예배하며, 형제들과 사랑을 나누며, 교회생활을 아름답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영혼을 끝까지 아름답게 지킬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삶에서 아름다운 기억이 없고 미움과 질투만 있다면 그 삶이 어떻게 될까요?

극것은 바로 영혼이 무너지는 아픔입니다.

서로 아껴주어야 하는 마음에 중오심을 심어주는 것이 우리의 가장 큰 죄악입니다.

영혼이 무너지는 아픔 속에서 어떻게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을까요?

하나님을 찾아야 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창고에서 찾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지내온 것 주의 크신 은혜라 한이 없는 주의 사랑 어지 이루 말하랴

     자나께나 주의 손이 항상 살펴 주시고 모든 일이 주안에서 형통하게 하시네

 

오늘의 시대는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버리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니 감사가 없습니다. 감사 결핍중에 걸려 있습니다. 감사 결핍중 보다 감사 불감증에 결려 있습니다. 감사 결핍증 보다 감사 불감증에 걸려 있습니다. 감사를 모릅니다.

 

2)  손발을 제대로 가누지도 못하고 머리도 입도 뒤틀리는 찬송시인 송명희 자매는 공평하신 하나님을 외치고 있습니다.

어느날 방송국에 다니는 모 장로님이 딱한 사정을 보고 미국에 데려가서 치료하고 공부시키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녀는 난 이대로가 좋아요 장로님, 주님이 만들어 놓으신 이대로 살겠어요!” 그때 장로님은 그녀를 껴안으며 눈물을 쏟았다고 합니다.

 

3)  우리는 얼마나 많은 것을 받았습니까?

     조금 아프다고, 조금 잃었다고, 없다고 불평하지 맙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합시다.

69:30,31내가 노래로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며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광대하시다 하리니31이것이 소 곧 뿔과 굽이 있는 황소를 드림보다 여호와를 더욱 기쁘시게 함이 될것이라

감사하지 못하는 생활이 죄입니다.

우리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여 봅시다. 받은 은혜를 깨달아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 하나 감사합시다. 은혜 받은 감격은 인생의 큰 자산입니다.

고전 15:10 그러나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내가 나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자기 생애의 모든 것을 은혜두 글자로 요약하고 있습니다.

 

4)  나의 있는 것으로 하나님께 감사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You must give thanks for what you have right now

@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나 많은 고난 끝에 백화점 왕이되고, 재무장관이 되고, 미국의 100개 재벌에 든 사람이 되고, YMCA 창설자가 된 존 위너 메이커는 백만 달러 예배당을 짓고 헌당 에배에서 눈물을 흘리며 다음과 같이 말했답니다.

내가 주일학교 다니던 어린 시절, 애들이 줄서서 감사 예물 바치는데 집이 너무 가난 했던 나는 빈 손으로 온 것이 너무 괴로워 주일 학교 긑나고 오후에 벽돌굽고 있는 아버지가 일하는  공장으로 찾아가 그 이야기를 하면서 벽돌이라도 한수레 달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가지고 목사니 사택을 찾아갔습니다.

잠버드 목사님은 내게 손을 얹고 축복 기도를 해 주셨습니다.

그후 30여년이 지난 오늘 나는 하나님의 축복으로 백만 달러 예배당을 짓게 되니 이 큰 은혜를 마롤 다 할 수 있겠습니까? “ 하면서 울었답니다.

 

지금 우리에게 이런 기쁨의 눈물이 있습니까? 이런 감사가 있습니까? 많은 것을 드리려고 하기보다는 자신의 있는 것으로 드릴 수 있음이 복된 일입니다. 드릴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일이고 감사한 일입니까?

일이 잘되면 그 공력을 자신에게 돌립니다. 그러나 일이 잘못되면 하나님을 워망하기 쉽습니다. 이것이 우리들의 잘못된 습성입니다.

일이 잘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가시는 하나님을 인정 하셔야 합니다.

모든 일을 행하시고 이루시는 분이 하나님이심을 깨닫고 모든 공을 하나님께 돌리고 합당한 영광과 감사를 돌려야 합니다.

 

5)  이웃과 함께 나누며 감사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You must live a thankful life of sharing with your neighbors

은혜는 기쁨입니다. 은혜를 헬라어로 카리스(Karis) 라고 합니다. 카리스는 기쁨을 말하는 카라(Kara)에서 왔습니다.

은혜는 기쁨인데 일반적인 기쁨, 인간이 주는 기쁨과는 다른 기쁨입니다.  위로부터 주시는 기쁨입니다. 은은한 기쁨, 진정한 기쁨입니다. 지속적으로 계속되는 꾸준한 기쁨을 말합니다.

은혜를 받아야 하나니의 사랑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은혜를 헛되이 받아서는 안됩니다. 은혜를 소중하게 여겨야 합니다. 받은 은혜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합니다.

 

6)   은혜받은 사람은?

Who is a person that has received His grace?

·         감사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살전 5:18) A thankful person in all circumstances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         자기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해야 합니다.(17:7-10) A diligent person

우리가 하여야 할 일을 한 것 분이라 할지니라

·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해야 합니다.(고후 9:8) A person that seeks to do good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려 하심이라

·         은혜의 영광을 찬송해야 합니다 (1:6) A person that lifts up praise to the glory of God’s grace

이는 그가 사랑하시는 자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이라

 

말씀정리 Conclusion

1.     지금까지 베풀어 주신 하나니의 은혜를 기억해야 합니다. Remember the grace of God that you have received thus far

2.    나의 있는 것으로 하나님께 감사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Give thanks for what you have been given by God

3.    이웃과 함께 나누며 감사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Live a thankful life of sharing with your neighbors

받은 은혜를 잘 감당할 때 은혜 위에 은혜를 더하실 줄을 믿고 감사하는 성도가 도시길 비랍니다. Once you acknowledge the grace you have already received, God will bless you with even more grace on top of grace already given.

 

 

오늘의 예배찬송(4/25/2021)

302 내 주 하나님 넓고 큰 은혜는

310 아 하나님의 은혜로

197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은

301 지금까지 지내온것

          309 목마른 내 영혼

          305 나 같은 죄인 살리신

 062616.jpg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530 성막을 통해 보여주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 God’s plan of salvation revealed through the tabernacle file admin 2021.05.29 240
529 나의 나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 I am what I am by the grace of God file admin 2021.05.19 250
528 인생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승패가(길이) 결정됩니다 Your success or failure in life is determined by who you meet file admin 2021.05.14 259
527 그리스도인은 영적투쟁에서 승리했습니다 Christians are victorious in spiritual battle file admin 2021.05.08 252
526 삶의 놀라운 변화를 체험할 수 있는 비밀 The secret to truly experience the amazing changes in your life file admin 2021.04.30 257
» 은혜위에 은혜 Grace in place of grace already given file admin 2021.04.24 255
524 일치와 사랑으로 부르시는 예수님 Jesus is calling out of unity and love file admin 2021.04.16 272
523 영원한 기업의 약속 The promised eternal inheritance file admin 2021.04.10 270
522 믿음 있는 자가 되라 Become a person of Faith file admin 2021.04.03 261
521 좋은 편을 선택한 여인 The Good Choice file admin 2021.03.25 264
520 고난 가운데 흔들리지 말고 담대하라 Don’t waver and stay strong when faced with suffering file admin 2021.03.20 260
519 사순절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 Lessons from Lent file admin 2021.03.12 257
518 예수님의 재림에 대한 소망 Hope in Jesus’ second coming file admin 2021.03.06 261
517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인 신앙공동체 A spiritual community in the name of Jesus Christ file admin 2021.02.26 275
516 성화로 성장하는 믿음 A mature faith through sanctification file admin 2021.02.20 262
515 왜 신앙인으로 삶을 살아야 하나요? Why do we need to live a spiritual life? file admin 2021.02.13 266
514 멋진 인생을 살아 갑시다 Let’s live a fabulous life file admin 2021.02.06 267
513 위를 바라 보는 사람 Set your sights on things above file admin 2021.01.29 275
512 예수그리스도를 바라보자 Let’s keep our eyes on Jesus Christ file admin 2021.01.23 281
511 하나님의 뜻을 찾으라 Seek the will of God file admin 2021.01.15 294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