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믿음 있는 자가 되라

Become a person of Faith

요한복음 20:19-29

19이날 안식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20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21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22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23너희가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24 제자 중에 하나인 디두모라 하는 도마는 예수 오셨을 때에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25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가로되 내가 손의 못자국을 보며 손가락을 못자국에 넣으며 손을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26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하시고 27도마에게 이르시되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손을 보고 손을 내밀어 옆구리에 넣어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28도마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29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나를 고로 믿느냐 보지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Jesus Appears to His Disciples (John20:19-29)

19On the evening of that first day of the week, when the disciples were together, with the doors locked for fear of the Jewish leaders, Jesus came and stood among them and said, “Peace be with you!” 20After he said this, he showed them his hands and side. The disciples were overjoyed when they saw the Lord. 21Again Jesus said, “Peace be with you! As the Father has sent me, I am sending you.” 22And with that he breathed on them and said, “Receive the Holy Spirit. 23If you forgive anyone’s sins, their sins are forgiven; if you do not forgive them, they are not forgiven.”

Jesus Appears to Thomas (John 20:24-29)

24Now Thomas (also known as Didymus), one of the Twelve, was not with the disciples when Jesus came. 25So the other disciples told him, “We have seen the Lord!” But he said to them, “Unless I see the nail marks in his hands and put my finger where the nails were, and put my hand into his side, I will not believe.”

26A week later his disciples were in the house again, and Thomas was with them. Though the doors were locked, Jesus came and stood among them and said, “Peace be with you!” 27Then he said to Thomas, “Put your finger here; see my hands. Reach out your hand and put it into my side. Stop doubting and believe.” 28Thomas said to him, “My Lord and my God!” 29Then Jesus told him, “Because you have seen me, you have believed; blessed are those who have not seen and yet have believed.”

 

설교음성파일 듣기 : 040521.mp3

 

안식 후 첫날 저녁 제자들이 모였을 때 홀연히 주님께서 그 한 자리에 나타나시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유대인들이 무서워서 문을 모두 잠그고 있었는데, 주님께서는그 가운데   부활체로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제자들은 부활하신 주님을 보면서 두렵고 떨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때 주님은 제자들에게 “평강이 있을 지여어다” 말씀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 며  자신이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신것을 보여주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였습니다.

주님은 다시 말씀하시기를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 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하시며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를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며 전도의 사명을 주셨습니다.

 

그런데 그자리에 없는 제자가 있었습니다.

열두제자중에 하나인 디두모라 하는 도마는 부활하신 예수께서 오셨을 때 함께 있지 아니하였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제자들이 우리가 예수님을 보았다고 자랑하자 도마는 믿지 아니하였습니다.  도마가 하는 말 “나는 주님의 손의 못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다시 제자들 가운데 서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 지어다” 하시며 “도마야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음 있는 자가 되라” 이때 도마는 나의 주시여 나의 하나님 이시니이다. 고백하였습니다. 예수께서 다시 말씀하시기를 “너는 나를 본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자들은 복되도다.”고 말씀하셨습니다.

1)  부활하신 후 처음으로 제자들 앞에 나타나신 예수님(요20:19-23)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 지어다 (19) 나도 너희를 보내 노라(21절) 성령을 받으라(22절)-죄를 깨닫고, 평강이 임하고, 그리스도의 증인이 됩니다.

2)  도마에게 나타나신 예수님(요20:24-29)

인식이라는 것은 요일 1:1 보여준 것처럼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바라 하였습니다.  듣는 것보다는 보는 것이 더욱 확실하고 보는 것보다 직접 촉감으로 만져 보는 것은 인식에 있어서 분명한 것입니다.

도마의 고백을 보고 예수님께서는 너는 나를 본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다고 하셨습니다.

 

A.   믿음 있는 자가 되어야 합니까 ?

Why must you become a person of faith?

1.  영생의 열쇠입니다(16:16)

It’s the key to eternal life

믿는 자가 된다는 것은 예수그리스도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하고 세례 받아 예수님을 나의 구주로 영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순종하는 자에게 영생이 있습니다.

믿음은 의식하는 것입니다. 주님안에 있는 삶입니다. 그것을 잊어버리지 않고 끊임없이 의식하는 것이요, 주님과 생명의 소통이 있는 상태입니다. 참 신앙은 하나님의 사랑에 늘 깨어 있는 상태입니다. 깨어 있음은 오직 내 마음과 생각에 주님 뜻을 가지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의 뜻입니다.(6:40)

It’s God’s will

아버지의 뜻은 이것이니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라”(6:40)

하나님의 뜻이면 살기도 하고 죽기도 한다고 예수님은 기도가운데 순종하셨습니다. (26:39-44)

하나님의 뜻은 복음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을 제자삼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구원 받고, 말씀을 가르쳐 지키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28:18-20)

구원받는다는 것은 우리가 마귀의 자녀로부터 나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3.  복받는 길입니다.(11:6; 20:29)

It’s the path to His blessings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한 겨자씨 만한 믿음만 있다하면 산도 옮길 것이요 또 우리가 못할 것이 없다 하셨습니다. (17:20) 겨자씨 만한 믿음은 예수님이 살아 계신 하나님 의 아들이심을 고백하는 것이요(16:16) 하나님이 반드시 계신 것과 하나님을 찾으면 상주시는 이심을 믿는 믿음 입니다 (11:6)

주님은 오늘 본문에서 도마야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음 있는 자가 되라” 하셨습니다.  이때 바로 도마는 나의 주시여 나의 하나님 이시니이다. 고백하였습니다. 예수께서 다시 말씀하시기를 “너는 나를 본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자들은 복되도다.고 말씀하셨습니다.

 

B.      어떻게 믿는 자가 됩니까?

How ca we become a person of faith?

1.  하나님의 자녀가 됨을 믿고 고백합니다

Believe that you have become a child of God and confess this truth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면 바로

1)    양자의.(Adoption) 영을 받은 것입니다롬(8:15)                                                      그래서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은 우리를

2)    보장해주시고(Assurance: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께서 승리할 수 있도록 보장해 주시며 (6:9)

3)    하나님과 자녀관계(Access)가 되며: 자녀가 되어 하나님과 직접적인 관계를 갖게 되고(5:1,2)

4)    다스리고승리할수 있는 능력을 소유(Authority)하여: 주님의 자녀로서 모든 것을 다스리고 승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101-12)

 

2.  예수님과 동행합니다(15:1-4)

Walk with Jesus

예수께서 부활하여 제자들이 떨고 있는 방에 나타나셔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 지어다 할 때도 주님인가 의심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 내가 십자가에 죽은 예수야 하는 모습으로 못자국과 창자국을 보여주셨을 때 주님이신 것을 믿고 믿는 자가 되었습니다.

주님을 떠나서는 세상을 바라보게 되고 유혹에 빠지게 됩니다.  주님은 포도나무 비유에서도 하나님은 농부요 나눈 포도나무라 너희는 포도나무 가지라고 하시면서 가지는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않으면 살아가며 열매를 맺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이때 주님은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 이니라 15:4)(

 

3.  순종 합니다(여호수아 6)

Obey

하나님께서는 여리고 성을 함락하는 일에 대하여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십니다.

내가 여리고와 그 왕과 용사들을 네 손에 붙였으니 너희는 모든 군사는 성을 둘러 서을 주위를 매일 한번씩 돌되 엿새 동안을 하고 제사장일곱은 일곱양각 나팔을  잡고 언약 궤 앞에서 행할 것이요 제 칠일에는 성을 일곱번 돌며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 것이며 나팔 소리가 너희에게 들릴 때 에는 백성은 다 큰 소리로 외처 부를 것이라 그리하면 그 성벽이 무너져 내리리니 백성은 각기 앞으로 올라 갈지니라 그랬더니 여리고 성벽이 무너졌습니다.

 

4.   용기를 냅니다.( 사사기 6:11-27; 4:25)

Be courageous

기드온이 이스라엘의 사사로 부름을 받았습니다. 그는 부름을 받은 후 바로 여호와 하나님을 위하여 단을 쌓고 여호와 살롬이라 하였으며 바로 바알의 단을 헐고, 아세라 상을 부수고 그 상을 불태웠습니다.

 

 예수님은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 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부활하셨습니다. (4:25)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그리스도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며,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있는 이 은혜에 들어 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환난 중에도 즐거워 하는데 이는 환난은 우리에게 인내를 주며, 인내를 통하여 하나님의 자녀로 연단되고, 연단되므로 주님을 맞이할 수 있는 소망을 갖는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주안에 주님의 인도를 바라고 성령의 도움을 받으면서  살아야 합니다.

 

5.   시선을 하나님께 고정합니다(12:2; 3:1-3)

Set your sights on God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의 보좌 보좌 우편에 앉으셨습니다.(12:2)

성도는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십니다. 위엣것을 생각하고 땅엣것을 생각지 말라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어 있습니다.( 3:1-3) 그러므로 우리의 눈을 예수님께 고정하고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 생각하며 생활하십시오

 

6.   신실합니다(요일 4:2; 고후 1:19,20)

Be faithful

신실하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이 땅에 오신 것을 시인하는 것입니다. (요일 4:2)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예 하고 아니 함이 되지 아니하였으니 항상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고후 1:19,20)

 

7.   자기 자신을 검토하며 삽니다(64:8;  2:7)

Self-reflect

여호와여 주는 우리 아버지 시니이다.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시니 우리는 다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입니다.”(이사야 64:8)

우리는 태초에 하나님께서 흙으로 지으시고 생기를 부러 넣으심으로 생령을 입고 사람으로 살게 되었습니다. ( 2:7)

“20 이 사람아 네가 뉘기에 감히 하나님을 힐문하느뇨?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뇨? 21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드는 권이 없느냐(9:20,21)

 

8.    삶이 곧 본이 됩니다.(6:7-10)

Become an example for others

“7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만홀히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8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9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찌니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10그러므로 우리는 기회 있는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찌니라” (6:7-10)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Today’s Lesson

1.    믿음이 있는 자가 되기 위해서는 예수그리스도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것입니다.

In order to become a person of faith, you must believe that Jesus Christ is the Son of the living God.

2.    항상 땅에 있는 일을 버리고 위에 있는 위엣 것을 찾읍시다. 거기에는 예수그리스도가 하나님의 보좌에 앉아 계십니다.

Let go of the things of this world and always seek the things above. There you will find Jesus Christ sitting at the right hand of God.

3.    스스로 속이지 않는 삶을 삽시다.  내가 심는 대로 거둔다는 것을 마음에 새기며 사는 삶입니다. 육신을 위해 살 것입니까? 성령을 위해 살 것입니까?

Don’t fool yourself. You will reap what you sow so keep that truth close to your heart as you live your life. Will you live for the flesh or will you live for the spirit?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524 살아계시는 하나님을 체험하는 삶 Experiencing the living God in our lives file admin 2021.08.13 287
523 한 영혼의 귀중함 The preciousness of one soul file admin 2021.08.07 309
522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Arise and Shine file admin 2021.07.31 341
521 섬기는 삶 A life of serving file admin 2021.07.22 562
520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는 이유 The reason we believe in Jesus Christ file admin 2021.07.17 354
519 성도의 삶이 어떻게 나타나야 하는가? How should our lives reflect our faith. file admin 2021.07.10 365
518 성도를 위한 하나님의 영원하신 목적 God’s eternal plan for believers file admin 2021.07.03 309
517 감사의 기적 The miracle of giving thanks file admin 2021.06.26 575
516 당신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Be joyful, you are blessed! file admin 2021.06.18 408
515 내가 주를 사랑합니다 I love my Lord file admin 2021.06.12 396
514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고 있습니까? Are you experiencing God’s love? file admin 2021.06.05 354
513 성막을 통해 보여주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 God’s plan of salvation revealed through the tabernacle file admin 2021.05.29 469
512 나의 나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 I am what I am by the grace of God file admin 2021.05.19 624
511 인생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승패가(길이) 결정됩니다 Your success or failure in life is determined by who you meet file admin 2021.05.14 381
510 그리스도인은 영적투쟁에서 승리했습니다 Christians are victorious in spiritual battle file admin 2021.05.08 349
509 삶의 놀라운 변화를 체험할 수 있는 비밀 The secret to truly experience the amazing changes in your life file admin 2021.04.30 368
508 은혜위에 은혜 Grace in place of grace already given file admin 2021.04.24 629
507 일치와 사랑으로 부르시는 예수님 Jesus is calling out of unity and love file admin 2021.04.16 413
506 영원한 기업의 약속 The promised eternal inheritance file admin 2021.04.10 451
» 믿음 있는 자가 되라 Become a person of Faith file admin 2021.04.03 385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