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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udy

 

예수님의 죄의 용서와 하나님의 의

Jesus' forgiveness of sin and God's righteousness

 

 

예수께서는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4:15

 

ta;F;j(chattaath)'' [] aJmartiva(hamartia)

1.근원 의미

1)    유일하신 창조주 하나님의 존재 부인(2:18-25)

18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지극히 선한 것을 좋게 여기며 19네가 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규모를 가진 자로서 소경의 길을 인도하는 자요 어두움에 있는 자의 빛이요 20어리석은 자의 훈도요 어린 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으니 21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을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도적질 말라 반포하는 네가 도적질 하느냐 22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가 신사 물건을 도적질 하느냐 23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24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로 인하여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로마서 2:18-25)

2)  우상숭배(20:3-5) (2:18; 45:18; 97:7; 115:5-8; 135:15-18)

3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찌니라 4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5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출애굽기 20:3-5)

3)  창조 질서파괴.피조 생명계안에서의 파괴행위(살인, 강탈,탄압등)

13살인하지 말찌니라 14간음하지 말찌니라 15도적질하지 말찌니라 16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찌니라 17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찌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찌니라(20:13-17)

“28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29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찌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2:28-31)

 

2. 구약에 나타난 죄의 의미(ta;F;j(chattaath)'' 헤트인데 여성형 하타스

여성형 하타스는 과녁을 벗어나다. 실패하다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1)    하나님 분부에 대한 불순종(3)

2)    우상숭배 :금송아지(32:4) 바알 (2:11) 몰렉(18:21)

3)    율법(Tora=하나님의 의지) 위반, 불이행, 파기 행위(27:26; 30:11-14)

 

죄의 어원인 하타스, 아원, 페사의 세종류가 있습니다.

1.    : 하타스() 핫타-taF;j(chattath): 이것은 본래 [과녁을 벗어나다, 실패하다]( 20:16, 8:36, [범죄] 참조) 등의 뜻으로서, 올바른 길에서 벗어난다는,말하자면 죄의 형식적 측면을 말해주는 것이라 할 수가 있다. 이에 의하면, 죄는 잘못인것으로서 부주의로 범한 과실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4:2, 22, 27). 즉 여기서는 동기보다도 주로 나타난 행위가 문제되어 있는 것이다.

2.     불의:[불의] [--@wO[(awon)]이 원어로서, [악을 행하다], [불의를 행하다] 등을 뜻하는 동사 [--hw:[(awa)]에서 온 명사인데, 그것은 사악한 행위를 의미하고, 의도적, 의식적인 악을 나타내며, 여기서는 행위의 성질, 또는 동기와 내용이 문제시되어 있다.

 

3.    허물: 구약성서의 죄악관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허물]로 역된 말의 원어 [페샤 [v'P(pesha) [거역, 반역]을 의미하는 동사 [- [v'P(pasha)]에서 온 명사로서, 여기서는 하나님께 대한 반역이 죄로 생각되고 있다(왕상 12:19, 1:2, 8:1).

 

3. 신약에 나타난 죄의미(aJmartiva(hamartia) :하말티아

       1)  우주적 지배 권세로서의 죄/죄와 악의 범람 현상

          2) 모든 인간은 예의없이 타락한 죄인이다.

          3) 인간이 율법을 통해서 죄를 극복할 수 없다.(율법의 행위를 통한 구원 불가능성)

 

신약성서에 있어서의 죄를 나타내는 중심적인 말은 헬라어 명사 [하마르티아 aJmartiva(hamartia)]인데, 이것은 동사 [하마르타노-aJmartavnw(hamartano)](죄를 짓는다, 과녁을 맞히지 못한다)를 어원으로 하는 말이다.

 

  이 말은 그리스 세계에서 과녁을 벗어나다. 실패하다등을 의미하는 통속어로 사용한 말인데 종교적 , 도적적 의미를 띠게 된것은 칠십인역인 헬라어역을 번역할 때 히브리어로 된 구약성서에 헬라어로 번역할때 이 신약성서의 [하마르티아], 구약성서에 있어서의 죄의3대 용어인 [하타-](), [아원-](불의), [페샤-](허물)의 세 요소를 함축하고 있다.

  이 말은그리스도에 있어서 죄에서 해방의 경험에 의해 사용되고 하나님으로부터 떠난것을 죄가 된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누가복음 15장에 타자의 경우 이 뜻을 잘보여 주고 있습니다. “탕자가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게 죄를 얻었사오니(15:18,210 잘 보여주고 있다. 회개는 그 죄가 사해진다는 것이다.

    예수님이 오신 것은 죄인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오셨으며 누가는 제자들을 죄사함과 회개의      전파자로서 말하고 있습니다.(2:38; 5:31; 17:30; 26:20)

 (계속해서 다음주 수요일에 연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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