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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udy

 

예수님의 족보에 대한 이야기

The genealogical story of Jesus Christ

 

요한복음 1:1-12

 

“1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말씀은 하나님이시니라 2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것이 없느니라 4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5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6하나님께로서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났으니 이름은 요한이라

7저가 증거하러 왔으니 빛에 대하여 증거하고 모든 사람으로 자기를 인하여 믿게 하려 함이라 8그는 빛이 아니요 빛에 대하여 증거하러 자라 9참빛 세상에 와서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10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11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으나 12영접하는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3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자들이니라 14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1.    예수그리스도는?

16:16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3:16 예수님은 대속제물로 하나님께서 보내셨습니다.

1:3-4예수님은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우리 예수 그리스도 시니이다.

고전15:3,4 내가 받은 것은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닌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지낸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나는 생명의 떡이다(6:35,48)

나는 세상의 빛이라(8:12, 9:5)

나는 양의 문이라(10:7,9)

나는 선한 목자라(10:11,14)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11:25)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14:6)

내가 참포도나무요(15:1-5)

 

2.    주님이 오신 것은?

 인자가 온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맣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10:45)

3.    예수님의 족보( 1:1-17; 3:24-38)

마태복음에 언급된 예수의 족보는 아브라함에서 시작하여 그리스도가 유대인의 후손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마태는 예수가 다윗의 자손이며 이스라엘에게 약속된 메시야는 사실을 나타내려 했습니다. 예수그리스도가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이라 함은 그가 아브라함과 다윗의 왕통을 받고 오신 메시야이심을 말합니다. 그리스도라는 명칭은 기름부음받은 라는 뜻의 히브리어 메시야를 헬라어로 으역한 것입니다.

마태복음은 14대의 구조에 맞추기 위해서 동일 인물인 여고냐(11,12) 두번 계수되었고

같은 목적에서 요람과웃시야(8) 사이의 세명(아하시아, 요아스, 아마샤(대상3:11,12)

족보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족보를 14대로 구성한 점에서는:  다음과 같이 세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1)    유대인의 일반적인 관습에 따라 쉽게 암기토록 하기 위해서

2)    다윗이라는 이름을 구성하는 3개의 자음(달렛,와우 달렛) 가운데 달렛은 4 와우는 6 가리키므로 달렛(4)+와우(6)+달렛(4) = 14 다윗을 나타낸다고 합니다.따라서 14대로 말은 그리스도가 다윗 왕통을 받고 오셧음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3)    14 7이란 완전수의 두배이므로 예수의 족보에 완전수를 관련시키려 것이다.

 

 누가복음의 족보는 예수의 조상을 인류의 조상 아담 그리고 결국에는 하나님에게까지 거슬러 올라감으로써 그리스도가 우주의 구원자 되심을 강조합니다. 예수로 부터 시작되 하나님까지 거슬러 올라가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담은 인류의 조산으로 예수를 인류의 두번째 조상으로 것입니다.(5;14; 고전 15:22,45)

누가는 예수의 오심이 단지 유대에만 국한되지 않고 인류에게 확산된다는 것을 표현하려고 하였습니다.

누가족보에 나타난 사람은 모두 77명이며 아브라함까지는 56명입니다.

 

4.    예수님의 족보에는 5명의 여인이 포함되어 있다.

라합과 룻은 이방여인이요

                라합은 기생이었고(야고보2:25)

                룻은 보아스와의 관계에서(룻기 3:5)

다말과 밧세바와 마리아는 유대인이다.

                다말과 밧세바는 간음을 했던 여인이었으며(38:24; 삼하 11:2-5)

                마리아는 결혼전에 수태하였다는 점에서  

모두 인간적인 측면에서 볼때 논란의 여지가 있는 사람들입니다.

거룩하신 예수님의 족보가 이렇게 문제성 있는 여인들의 피로 얼룩져 있는 것은 하나님의 구원역사가

1)      유대인들의 배타적인 인종 차별주의와

2)      죄악의 권세를 넘어서 이루어짐을 보여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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