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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udy

 

부자청년과 예수님이 대화중에서 주시는 교훈

마태복음 19: 16-28

16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가로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17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 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18가로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증거하지 말라, 19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20그 청년이 가로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오니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21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하고자 할찐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시니 22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23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24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신대 25제자들이 듣고 심히 놀라 가로되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으리이까 26예수께서 저희를 보시며 가라사대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할 수 있느니라 27이에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보소서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좇았사오니 그런즉 우리가 무엇을 얻으리이까 28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좇는 너희도 열 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The Rich and the Kingdom of God

16 Just then a man came up to Jesus and asked, “Teacher, what good thing must I do to get eternal life?” 17 “Why do you ask me about what is good?” Jesus replied. “There is only One who is good. If you want to enter life, keep the commandments.” 18 “Which ones?” he inquired. Jesus replied, “ ‘You shall not murder, you shall not commit adultery, you shall not steal, you shall not give false testimony, 19 honor your father and mother, ’and ‘love your neighbor as yourself.’” 20 “All these I have kept,” the young man said. “What do I still lack?” 21 Jesus answered, “If you want to be perfect, go, sell your possessions and give to the poor, and you will have treasure in heaven. Then come, follow me.” 22 When the young man heard this, he went away sad, because he had great wealth. 23 Then Jesus said to his disciples, “Truly I tell you, it is hard for someone who is rich to enter the kingdom of heaven. 24 Again I tell you, it is easier for a camel to go through the eye of a needle than for someone who is rich to enter the kingdom of God.”

 

 25 When the disciples heard this, they were greatly astonished and asked, “Who then can be saved?” 26 Jesus looked at them and said, “With man this is impossible, but with God all things are possible.” 27 Peter answered him, “We have left everything to follow you! What then will there be for us?” 28 Jesus said to them, “Truly I tell you, at the renewal of all things, when the Son of Man sits on his glorious throne, you who have followed me will also sit on twelve thrones, judging the twelve tribes of Israel.

 

본문은 예수님과 한 부자 청년 사이에 오고간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그 청년은 부자였고, 또 유대인의 관원으로서 일반 세인들의 표준으로 본다면 매우 유복한 사람이었지만 자신의 생활에 만족을 얻지 못하고 영생에 대한 확신이 없었습니다.

예수님을 찾아와 영생을 얻고자 질문했던 부자 청년은 오늘날 부와 명예를 얻고도 영생을 얻지 못한 불신 세대의 모든 사람들을 상징하는 인물입니다. 본문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을 얻도록 하겠습니다.

1. 부자 청년의 신앙

  1) 영생을 얻기 위한 열심이 있었습니다.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16 절). 이 청년에게는 영생을 얻으려는 불타는 소망이 있었습니다. 그는 본래 세상적인 행복의 조건이 다 갖추어져 있었으나 무엇인가 그 내면에는 강한 불만이 있었고 공허감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영생에 대한 문제를 누구에게서도 보장을 받지 못하고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이 부자 청년 뿐 아니라 영생의 문제는 모든 인간의 궁극적 관심사가 됩니다. 그래서 전도서 기자는 '사람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으니'(전 3:11)라고 말했습니다. 그리하여 이러한 영생을 얻기 위하여 이 땅에는 많은  

종교가 성행합니다. 그러나 영생을 소유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오직 하나님께로서만 나는 것으로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입니다.

 

  2) 영생을 행위에서 얻는 줄 알았습니다.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라고 청년을 예수님께 질문했습니다. 이러한 청년의 질문은 그가 믿음에 의한 구원의 도를 분명히 깨닫지 못한 데서 바리새인들과 똑같은 무지를 드러냈음을 보여 줍니다. 또한 그는 선이란 외적 행위의 규율에 부합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께서 말씀하신 것은 영생을 얻는 것이 무엇을 행함에서가 아니라, 어떤 존재가 되느냐에 있는 것인데, 그것은 바리새적 규율을 준수함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그가 실패한 것은 (22 절) 단순히 재물을 포기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니라 그가 처음에 가지고 있던 행위적 구원론을 버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2. 예수님의 가르침

      1)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로만 돌려야 함을 가르치셨습니다.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17 절).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언제든지 주어지는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로만 돌려 드리도록 우리를 가르쳐 주십니다. 어떤 사람이 우리를 '선하다'고 부른다면 그 모든 선은 하나님에게서만 나옴을 그들에게 가르쳐 주어야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에게가 아니라 하나님에게만 영광을 돌리게 해야 합니다.

 

  2) 하나님만이 선하시다고 가르치셨습니다.

오직 하나님 이외에는 아무도 본질적으로 처음부터 변함없이 선하지 않습니다. 그의 선하심은 그 자신에게서 또한 그 자신으로부터 나오며, 피조물 가운데 있는 모든 선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것입니다(약 1:17). 그는 선의 기준이시오, 가장 위대한 선의 전형이요, 본보기이십니다. 그에 의해서 모든 선이 측정되어야 합니다.

 

  3) 하나님의 권위로써 영생의 길을 선포하셨습니다.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을 지키라'(17 절). 특별히 이 말씀은 계명을 지킴으로 생명에 들어간다는 뜻이 아니라 생명에 들어간 자, 즉 구원받은 자는 계명을 지키는 생활을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사실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면서도 실생활에서 하나님과 무관하게 지내는 자들이 많습니다. 하나님을 참으로 사랑하는 자의 두드러진 특징은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입니다(요 14:21).

 

  4) 외적 선행에 대한 자만을 지적하셨습니다.

a)    예수님은 출 20 장에 있는 십계명 중 둘째 돌비에 새겨진 제 6, 7, 8, 9 계명을 차례로 말씀하신 후 마지막으로 제 5 계명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탐내지 말라'는 제 10 계명은 생략하고 대신에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레 19:18)는 말씀을 첨가하셨습니다. 이처럼 예수께서 제 10 계명과 함께 이웃 사랑이라는 새 계명(요 13:34)을 말씀하신 것은 청년이 가지고 있던 외적 선행에 대한 자만을 지적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오늘도 주님께서는 구약의 모든 율법과 계명을 통해서 또 신약의 새 계명을 통해서 현대인의 자만심을 허물어뜨리시고 무엇이 올바른 삶인가를 가르치고 계십니다.

 

  5) 이웃 사랑의 실천을 촉구하셨습니다.

이제 예수님께서는 십계명 가운데서도 둘째 돌비에 새겨진 계명들을 나열하시면서 이웃

사랑의 귀중성을 언급하셨습니다. 이는 첫째 돌비에 새겨진 계명에 비해 이 계명들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 아니라 당시 만연해 있던 바리새적인 신앙 태도(참조, 마 23:23)를 일소시키고자 하신 의도였던 것입니다. 즉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과 인간과의 수직적 관계 뿐 아니라 사람과 사람간의 수평적 관계 곧 이웃에 대한 사랑을 극히 중히 여기셔서 이를 행하도록 촉구하셨던 것입니다. 이같이 하나님께 대한 성도들의 사랑이 이웃에 대한 사랑으로 이어질 때 그 사랑은 비로소 온전한 사랑으로 승화됩니다.

적용

부자 청년은 세상적인 표준에서는 부족한 것이 없음에도 그 마음은 자신의 내세에 대한 불안에 차 있었습니다. 이는 우리 인간의 마음은 단순히 이 세상적인 것으로 채워질 수 없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오직 하나님께서만이 채울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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