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묵상하기
Meditating on the Psalms 默想诗篇
Psalms시편 1:1-6
1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2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3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4악인은 그렇지 않음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5그러므로 악인이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이 의인의 회중에 들지 못하리로다 6대저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하리로다.
1 Blessed is the one who does not walk in step with the wicked or stand in the way that sinners take or sit in the company of mockers, 2 but whose delight is in the law of the Lord, and who meditates on his Law Day and night. 3hat person is like a tree planted by streams of water, which yields its fruit in season and whose leaf does not wither— whatever they do prospers.
4 Not so the wicked! They are like chaff that the wind blows away. 5 Therefore the wicked will not stand in the judgment,
nor sinners in the assembly of the righteous. 6 For the Lord watches over the way of the righteous, but the way of the wicked leads to destruction. (Psalms 1:1:1-6)
시편 1 편은 시편 150장 을 완전하게 요약한 것이라고 합니다.
본문에는 복있는 자가 추구하는 삶의 방식과 그에 따른 복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또한 대조적으로 악인의 상태에 관하여도 말해주고 있습니다.
본문을 통해 우리가 깨달아서 복된 자의 삶을 살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1. 복있는자의 성격 (소극적인면)
The character of the blessed (passive)
1)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합니다.
Do not walk in the counsel of the wicked.
복있는 자는 불의한 자들이 도모하느 악한 꾀를 절대로 좇지 아니합니다. 악인의 꾀는 멸망에 이르는 넓은 길을 걷는 것과 같으며 결국은 망한 것임을 알기 때문에 그 길을 피해야 합니다. 악인의꾀를 도모하여 좇는 자의 결국은 범죄함으로 인하여 정죄를 당하게 될 것입니다.(잠 12:2)
“2선인은 여호와께 은총을 받으려니와 악을 꾀하는 자는 정죄하심을 받으리라
2Good people obtain favor from the Lord, but he condemns those who devise wicked schemes. (Proverbs 12:2)
2) 죄인의 길에 서지 않습니다.
Stand in the way that sinners take.
복있는 사람은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합니다. 악인이 불의하고 부도덕한 자라면 죄인이라 하나님 뜻을 따라 행하지 못하고 고의적으로 하나님의 빛을 범하는 자입니다. 그러므로 죄인이 서는 길이란 선하지 못한 길이며(잠16:29()
“강포한 사함은 그 이웃을 꾀어 불선한 길로 인도하느니라(잠16:29)
A violent person entices their neighbor and leads them down a path that is not
good. (잠16:29)
3)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합니다.
Sit in the company of mockers.
오만한 자라는 말은 사탄의 나라에서 으뜸가는 자리입니다. 오만은 하나님을 거스리며 업신여기는 일로서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인간들이 가장 범하기 쉬운 죄악입니다. 오만한 자들은 주의 목전에 서지 못하며( 시 5 :5),
5오만한 자가 주의 목전에 서지 못하리이다 주는 모든 행악자를 미워하시며
5The arrogant cannot stand in your presence. You hate all who do wrong.
(Psalms 5:5)
하나님의 심판을 면치 못합니다(사37:29).
29네가 나를 거스려 분노함과 네 오만함이 내 귀에 들렸으므로 내가 갈고리로
네 코를 꿰며 자갈을 네 입에 먹여 너를 오던 길로 돌아가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사 37:29)
29 Because you rage against me and because your insolence has reached my ears, I will put my hook in your nose and my bit in your mouth, and I will make you return by the way you came. (Isaiah 37:29)
그러므로 복있는 자는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겸손의 미덕을 쌓아 행하며, 결코 하나님으로부터 책망을 받을 오만한 자( 시 75:4)의 자리에 앉지 아니합니다.
4내가 오만한 자더러 오만히 행치 말라 하며 행악자더러 뿔을 들지 말라
하였노니
4 To the arrogant I say, ‘Boast no more,’ and to the wicked, ‘Do not lift up
your horns. (Psalms 75:4)
2. 복 있는 자의 성격 (적극적인 면)
The character of the blessed (active)
1) 즐거워 합니다. Happy and joyful
참된 성도의 삶이란 악한 요소들을 멀리하고 소극적인 태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행하야 될 옮은 길은 최선을 다하여 정진하는 삶입니다.
불의한 자들은 하나님을 말씀과 교훈을 업신여기지만 복된 자는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합니다.
성도의 삶은 많은 것들을 포기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 안에 있는 새롭고 복된 기업을 소유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입니다. 그곳에는 영원히 마르지 않는 시내가 흐르고 시들지 않는 꽃이 피어있습니다. 그곳은 기쁨의 땅입니다. 이곳에서의 안식을 워하는 자들은 세상적인 허탄한 소망과 욕심을 포기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며 그의 말씀을 즐거워하는 자만이 참되고 영원한 기쁨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을 매일 묵상합니다.
Meditate on God's Word every day.
복있는 자는 순탄할 때나 역경을 당할 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조언자로 삼습니다. 진리의 말씀을 깊이 묵상하는 일은 우리의 영적 건강과 힘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말씀을 묵상하고 음미하며 그것을 찬양하면서 그 말씀대로 살아가려고하는 사람은 복이 있는 자 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며 그 기록한 대로 다 지켜 행하는 자의 길은 평탄하게 될 것이며 영혼의 만족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복있는 자의 상태는 어떠합니까?
What is the state and mindset of the blessed?
1) 소망이 있습니다. The blessed have hope.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사는 자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와 같이 소망이 있다 하였습니다. 그는 물가에 심기운 나무가 그뿌리를 강변에 뻗는 것 같이 풍성한 생명력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가뭄으로 인해 모든 나무들이 시들고 메말라 죽게 되더라도 그는 하나님의 진리와 자비와 은혜의 시내로부터 충분한 수분과 영양을 공급받아 탐스러운 열매를 몇을 수 있습니다.
2) 아름답게 됩니다. A blessed life becomes beautiful
뿌리와 잎은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습니다. 뿌리가 충분한 영양을 공급받으면 자연히 그 잎은 푸르고 무성하며 아름답게 되지만, 뿌리에 이상이 생기면 잎은 곧 시들어 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잎의 모양으로 뿌리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성도들의 뿌리는 볼 수 없으나 삶으로 나타나는 잎을 보고 그 숨겨진 뿌리의 상태를 판단하게 됩니다. 시냇가에 뿌리를 내린 나무의 잎이 푸르고 아름답게 되듯이 우리의 내적 생명이 정결한 진리의 말씀에 뿌리를 내렸을 때 그리스도의 향기를 발할 수 있습니다
3) 하나님께 인정을 받습니다.
The blessed are acknowledged by God.
우리는 모두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으려고 노력을 합니다. 그러다가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게 되면 우리는 대단한 만족과 기쁨을 얻게 됩니다. 그런데 같은 인간의 인정을 받는 것도 이처럼 커다란 즐거움을 가져다주는데 하물며 만왕의 왕이 되시는 여호와 하나님께로부터 인정을 받는다는 것은 얼마나 큰 기쁨 이겠습 니까?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들을 인정하시며 ( 롬 14:18), 시험을 참고 인내하는 자를 인정하십니다(약1:12). 또한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군들과(딤후2:15) 의인들의 길을 인정하십니다(시 1:6). 우리는 사람에게는 물론이거니와 하나님 앞에서도 의로우며 옳다 인정함을 받는( 고후10:18) 복있는 자들이 되어야 하겠습니 다.
우리에게 주시는교훈
1. 복있는 사람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의인이라 칭하시고 인정하신다 하셨습니다.
A blessed person is recognized by God as righteous.
2. 하나님이 인정하신다는 것은 세상끝날까지 함께하셔서 보호하신다는 것입니다.
Once you are recognized by God, He will protect you and be with you until the end of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