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가 받는

The blessings to those that fear God.

 

시편 128:1-6

1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2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3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행사가 형통하리로다 4악인은 그렇지 않음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5그러므로 악인이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이 의인의 회중에 들지 못하리로다 6대저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하리로다

1Blessed are all who fear the Lord, who walk in obedience to him.2 You will eat the fruit of our labor; blessings and prosperity will be yours. 3 Your wife will be like a fruitful vine within your house; your children will be like olive shoots around your table. 4 Yes, this will be the blessing for the man who fears the Lord. 5 May the Lord bless you from Zion; may you see the prosperity of Jerusalem all the days of your life. 6 May you live to see your children’s children—peace be on Israel. (Psalms 128:1-6)

 

시편 128편은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가 받을 복에대한 내용입니다

1,2절은 개인이 받는 복이요 3,4절은 가정의 복이요 5,6 시온의 복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A.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What does it mean to fear God?

하나님을 두려워하면서도 존경하고 공경하는 마음으로 살아갈 지혜를 얻고 삶에 큰복을 누리게 됨을 말합니다.

경외라는 말은 무서워서 떠는 두려움이 아니라,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을 인정하고 하나님께 순종하며 의지하는 마음인 신앙적인 태도 입니다.

1.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의 의미는?

The meaning of fearing God

1)     존경과 공경입니다. It means to respect and revere.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하나님의 권위와 거룩하심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2)     두려움과 순종입니다. It means to be afraid of and obey.

 하나님 앞에서 옳지 않은 행동을 삼가하고,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믿지 않는자들에게 있어서 두려움은 하나님의 심판과 영원한 죽음입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영원히 분리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입니다(12:5; 히브리서 10:31)

“5마땅히 두려워할 자를 내가 너희에게 보이리니 죽인 후에 또한 지옥에 던져 넣는 권세 있는 그를 두려워하라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를 두려워하라(12:5)

5 But I will show you whom you should fear: Fear him who, after your body has been killed, has authority to throw you into hell. Yes, I tell you, fear him. (Luke 12:5)

믿는자들에게 두려움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입니다.

To those that do not believe, it’s just means to be afraid.

But for believers, we look at God with reverence and awe.

 히브리서 12:28,29그러므로 우리가 흔들리지 않는 나라를 받았은즉 은ㄴ혜를 받자 이로 말미암아 경건함과 두려움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섬길지니 우리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심이라

28 Therefore, since we are receiving a kingdom that cannot be shaken, let us be thankful, and so worship God acceptably with reverence and awe, 29 for our “God is a consuming fire (Hebrews12:28,29)

바로 경외와 떨리는 존경의 마음이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에 대하여 가지는 두려움입니다. 우주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 복종하게 하는 마음입니다.

 

3)     신뢰와 의지입니다. It means complete faith and trust.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하나님을 전적으로 믿고 의지하는 것입니다.

2.    여호와를 경외할 얻는 복이란?

What is the blessing that is received by fearing God?

1)     지혜의 근본입니다. His wisdom.

: 잠언 9:10 기록된 것처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지삭이며 올바른 판단과 깨달음을 얻는 근본이 됩니다.

10The fear of the Lord is the beginning of wisdom, and knowledge of the Holy One is understanding. (Proverbs 9:10)

2)     놀라운 은혜입니다. His grace.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를 깊이깨닫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놀라운 복을 누리게 됩니다.

3)     올바른 삶의 기준입니다. His righteous guidance.

하나님을 의식하며 삶의 기준을 하나님깨 두고 자신을 돌아보며 말과 행동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B.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해야 합니까?

Why must we fear God?

1.    하나님은 우리 삶의 주권자이시기 때문입니다.

Because he has the final say in our lives.

하나님은 우리 삶의 주권자"라는 말은 하나님께서 우리 삶의 모든 일에 대해 최고의 권위를 가지시며, 모든 것이 하나님의 통치 아래 있다는 성경적 가르침을 강조하는 신앙적 고백입니다. 이는 우리가 의지하고 신뢰해야 분은 바로 하나님이시며, 하나님의 허락 없이는 아무 일도 일어날 없다는 믿음을 표현합니다. 하나님은 천지 만물의 생명의 주권자 이십니다. (32:37-52)

하나님은 우리 삶의 주인이시다.주관자시고 창조주이다,하나님 외에는 다른 신이

 없다. 신명기 32장은 망각에 저항하는 노래라고한다. (시편127:1 하나님이 집을

 세우지 아니하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다 말하고 있습니다.

1Unless the Lord builds the house, the builders labor in vain. Unless the Lord watches over the city,

the guards stand watch in vain. (Psalms 127:1)

 

2.    깊은 믿음과 지혜를 얻을 있기 때문입니다.

Because he holds the wisdom that can help mature our faith.

믿음과 지혜는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믿음을 통해 구원과 진리의 지혜를 얻거나, 지혜를 구하는 과정을 통해 믿음이 깊어질 있습니다.

믿음은 하나님이 행하신 것을 믿는 것이며, 하나님께 믿음으로 간절히 구하면 지혜를 후히 주실 것입니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 영생이며, 그분을 통해 지혜와 지식이 감추어져 있기에 믿음으로 지혜를 얻을 있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잠언 1 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잠언 9 10)

지식과 지혜는 모두 '여호와를 경외함'이라는 뿌리에서 나온 형제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가지는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근본적으로는 하나님을 믿는 것과 관련되었다는 것입니다.

( 1:7 ; 9:10) Proverbs 1:7; 9:100

7 The fear of the Lord is the beginning of knowledge, but fools despise wisdom and instruction.

10The fear of the Lord is the beginning of wisdom, and knowledge of the Holy One is understanding.

 

3.    영적인 평안과 지혜을 얻을 있기 때문입니다.

Because he holds the secret to true peace and wisdom.

영적인 평안은 외부 환경과 관계없이, 마음이 하나님 존재와 깊이 연결되어 내면에서 느껴지는 평화로움입니다. 이는 세상이 주는 평안과 달리, 고난과 두려움 중에도 흔들리지 않는 내적인 안정감으로, 성령이나 그리스도를 통해 주어지는 평안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영적 평안을 얻기 위해서는 죄로부터 해방되어 하나님과 화목하고, 하나님의 임재에 마음의 뿌리를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울은 주안에서 기뻐하라 하였습니다.(4:4)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우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안에서 우리의 마음을 지켜 주신다 하였습니다.( 4:4-7)

4Rejoice in the Lord always. I will say it again: Rejoice! 5Let your gentleness be evident to all. The Lord is near. 6Do not be anxious about anything, but in every situation, by prayer and petition, with thanksgiving, present your requests to God. 7And the peace of God, which transcends all understanding, will guard your hearts and your minds in Christ Jesus. (Philippians 4:4-7)

 

4.    삶의 방향을 얻는 복을 받을 있기 때문입니다.

Because he holds the ultimate blessing of “purpose” for our lives.

삶의 방향이란, 단기 목표가 아니라 자신만의 의미와 가치를 실현하고, 세상에 기여하며

아가는 주관적이고 추상적인 방향을 의미합니다. 이는 삶의 목적을 찾고, 목적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 여정이며, 자신과 타인 모두를 위한 긍정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과정입니다.  과정에서  주안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배우고 받고, 듣고, 본바를 행하라 그리하면 평강의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하셔서 삶의 길로 인도 주실 것입니다. ( 4:9)

9Whatever you have learned or received or heard from me or seen in me—put it into practice. And the God of peace will be with you. (Philippians 4:9)

 

C.  어떻게 하나님을 경외하며 복을 받을수 있습니까?

How can we receive the blessing that is given to those that fear God?

1.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묵상하라.(시편 1:1-3)

Sincerely meditate upon the words of God.

'말씀을 묵상하라' 하나님의 말씀을 반복적으로 소리 내어 읽고, 의미를 깊이 생각하며,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경 구절을 천천히 읽고, 반복적으로 읊조리며, 뜻을 곱씹어 생각하고, 암송하여 내면화하고, 기도와 실제 삶의 실천으로 연결하는 과정을 통해 믿음을 성숙시키고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 됩니다

1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2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3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행사가 형통하리로다.(시편 1:1-3) 1Blessed are all who fear the Lord, who walk in obedience to him.2 You will eat the fruit of our labor; blessings and  prosperity will be yours. 3 Your wife will be like a fruitful vine within your house; your children will be like olive shoots. around your table. (Psalms 1:1-3)

2.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과 교제하라.( 빌립보서 4:6,7)

Have fellowship with God through prayer.

기도는 하나님과의 친밀한 대화를 통해 교제하는 행위이며, 신앙생활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감사와

찬양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하나님과 깊은 인격적 관계를 맺을 있습니다.

하나님과의 대화요, 마음의 표현이요, 신앙생활 속에서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요, 하나님과의 교제요,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는 길입니다.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 4:6-7) (11:24; 요일 5:14,15; 15:7; 7:7,8)

6 Do not be anxious about anything, but in every situation, by prayer and petition, with thanksgiving, present your requests to God. 7 And the peace of God, which transcends all understanding, will guard your hearts and your minds in Christ Jesus.

(Philippians 4:6,7)

 

3.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려는 마음을 갖으라. (1thessalonians 4:16-24)

Commit to obeying God’s will.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삶은 자신의 의지를 버리고 전적으로 하나님께 자신의 삶을 맡기는 행위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실천하며 그분의 절대 주권을 인정하는 삶입니다. 이는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닌, 참된 자유와 기쁨을 통해 하나님께 전심으로 드려지는 순종이며, 성령님의 도움으로 자신의 자존심을 버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가는 여정으로 이해될 있습니다. (살전 5:16-24; 6:40)

16 Rejoice always, 1 7pray continually, 18 give thanks in all circumstances; for this is God’s will for you in Christ Jesus. 19 Do not quench the Spirit. 20 Do not treat prophecies with contempt 21but test them all; hold on to what is good, 22 reject every kind of evil. 23 May God himself, the God of peace, sanctify you through and through. May your whole spirit, soul and body be kept blameless at the coming of our Lord Jesus Christ. 24The one who calls you is faithful, and he will do it.(1Thessalonians 5:16-24)

 

4.    겸손함과 감사하는 마음을 갖어라.

Be humble and always prioritize gratitude.

겸손과 감사는 자신을 낮추고 타인을 존중하며, 받은 은혜에 감사할 아는 태도로, 개인의 정신적 성장과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중요합니다. 겸손은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타인보다 자신을 내세우지 않는 자세이며, 감사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면역계를 강화하는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겸손의 의미와 중요성은 자신을 낮추는 태도, 겸손은 성숙의 징표요, 인격적 성장입니다. 감사의 의미와 중요성은: 정신적, 신체적 건강증진요, 긍정적인 마음 형성이요 관계의 증진입니다.

5.    우리의 생활속에서 하나님을 인정하라.

Acknowledge that God is present in your life always.

생활 속에서 하나님을 인정하라는 것은 하나님이 모든 일의 주관자이심을 믿고, 그분의 뜻대로 살며, 기도와 묵상으로 그분과 교제하고, 감사와 순종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순히 종교적인 의식을 넘어, 순간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고 그분의 지혜로 살아가며 감사와 찬양을 드리는 삶의 태도입니다. 잠언 3 5-6절은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길을 지도하시리라"

5 Trust in the Lord with all your heart and lean not on your own understanding.

6 in all your ways submit to him, and he will make your paths straight. (Proverbs 3:

말씀하며, 우리가 하나님을 인정할 그분이 우리의 길을 인도하신다는 약속을 주고 있습니다.

생활속에서 하나님을 인정하는 방법

The ways to acknowledge God in your daily life.

1)       하나님의 뜻을 묻고, 인도하심을 신뢰하라 (잠언3:5-6) Ask God in all things and follow his guidance

2)      기도와 묵상으로 하나님과 교제하라(7:7,8) Talk with him through prayer and meditation

3)      범사에 감사와 순종실천하라(살전 5:16-18) Give thanks in all circumstances

4)      하나님 앞에서 감사와 찬양을 드리는 삶을 살라(100:4) With gratitude praise God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1.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을 인정하고 하나님께 순종하며 의지하는 마음인 신앙적인 태도가 있어야 합니다. (4:21; 27:25; 11:1)

To fear God is to have a religious attitude that acknowledges God's absolute sovereignty and obeys and relies on Him.

 

'Being fully persuaded that God had power to do what he had promised. ' (Romans 4:21)

25 So keep up your courage, men, for I have faith in God that it will happen just as he told me. (Acts 27:25)

1Now faith is confidence in what we hope for and assurance about what we do not see. (Hebrews 11:1)

2.      복을 받는 다는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이루어질때 가능합니다. (15:1-8)

Receiving blessings is possible when a relationship with God is established.

하나님은 농부요 예수님은 포도나무요 성도는 포도나무의 가지가 되는 것입니다.

1  “I am the true vine, and my Father is the gardener.2 He cuts off every branch in me that bears no fruit, while every branch that does bear fruit he prunes so that it will be even more fruitful.3 You are already clean because of the word I have spoken to you.4Remain in me, as I also remain in you. No branch can bear fruit by itself; it must remain in the vine. Neither can you bear fruit unless you remain in me. 5  “I am the vine; you are the branches. If you remain in me and I in you, you will bear much fruit; apart from me you can do nothing.6 If you do not remain in me, you are like a branch that is thrown away and withers; such branches are picked up, thrown into the fire and burned.7 If you remain in me and my words remain in you, ask whatever you wish, and it will be done for you.8 This is to my Father’s glory, that you bear much fruit, showing yourselves to be my disciples. (John15:1-8)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가 받는 복 The blessings to those that fear God. new admin 2025.10.03 1
745 족한줄로 아는 자족하는 마음 A contented mind that knows what is enough file admin 2025.09.26 44
744 하나님은 성도를 항상 사랑하십니다 God loves you always file admin 2025.09.19 83
743 공의를 구하는 간구A petition for justice admin 2025.09.17 88
742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Don’t worry about anything. file admin 2025.09.12 121
741 후회없이 살수 있는 비결 The secret to living a life without regrets. file admin 2025.09.05 122
740 복음에 빚진 자 A debtor to the gospel file admin 2025.08.29 174
739 그리스도의 선한 일군이 되자 Let’s become “good ministers (workers) of Christ Jesus” file admin 2025.08.24 150
738 무엇이 더 중요합니까? What’s more important? file admin 2025.08.15 161
737 하나님을 체험하라 Experience God file admin 2025.08.08 164
736 믿음으로 살자 Let’s live by faith. file admin 2025.08.02 178
735 보고, 듣고, 알고 내가 내려와서I came down after seeing, hearing, and knowing. file admin 2025.07.31 174
734 마지막 때의 바른 교회상 The right image of the church on the last days. file admin 2025.07.16 248
733 언제나 함께 하시는 하나님 God is always with us. file admin 2025.07.12 180
732 선택의 중요성 The importance of choice file admin 2025.07.03 201
731 그 이름을 믿음으로 By faith in His name file admin 2025.06.26 264
730 산을 옮길만한 믿음을 갖자 A faith that moves mountains. file admin 2025.06.22 210
729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삽시다 Let’s live for God’s glory file admin 2025.06.15 196
728 예수님의 증인이 됩시다 Let’s become a witness for Jesus file admin 2025.06.06 230
727 성도로서 승리하는 길을 선택합시다 Let’s choose the path of victory as believers file admin 2025.05.31 213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