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rmon

교회가 어떻게 성장하는가?

admin 2017.11.13 03:31 조회 수 : 23

How can God’s church grow?

  • 교회가 어떻게 성장하는가?

Mark 4:26-29, 35-41 (NIV)

26 He also said, “This is what the kingdom of God is like. A man scatters seed on the ground. 27 Night and day, whether he sleeps or gets up, the seed sprouts and grows, though he does not know how. 28 All by itself the soil produces grain—first the stalk, then the head, then the full kernel in the head. 29 As soon as the grain is ripe, he puts the sickle to it, because the harvest has come.”

35 That day when evening came, he said to his disciples, “Let us go over to the other side.” 36 Leaving the crowd behind, they took him along, just as he was, in the boat. There were also other boats with him. 37 A furious squall came up, and the waves broke over the boat, so that it was nearly swamped. 38 Jesus was in the stern, sleeping on a cushion. The disciples woke him and said to him, “Teacher, don’t you care if we drown?”

39 He got up, rebuked the wind and said to the waves, “Quiet! Be still!” Then the wind died down and it was completely calm.

40 He said to his disciples, “Why are you so afraid? Do you still have no faith?”

41 They were terrified and asked each other, “Who is this? Even the wind and the waves obey him!”

 

설교음성파일 듣기111217.mp3

  • 본문의 비유는 다른 복음에서는 없는 마가복음만의 독특한 비유입니다. 비유는 앞서의 씨뿌리는 자의 비유와 흡사하지만 앞에 씨뿌리는 비유는 밭에 비유를 들었지만 본문은 자체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여기서 씨는 하나님의 나라를 가리키는 것으로서 본문은 전체적으로 하나님의 나라의 성장에 관해 우리에게 교훈해 줍니다. 본문에서 하나님의 나라는 지상의 교회라고 표현할 있습니다. 교회를 어떻게 성장시킬 있습니까?

The parable in our scripture is one that is only seen in the book of Mark. It may seem like a parable connected to the earlier parable about the seed and the soil but this parable focuses on the seed itself. This parable shows us the process of learning about the kingdom of Heaven.
In the scripture, God's kingdom can be described as a church on earth. How can you grow your church?

 

  1.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교회성장의 비결

The secret to growing the church according to Jesus

 

1.성도들의 희생의 밑거름으로 교회가 성장합니다.

The church grows by the sacrifice of the members of the church

 

  • 땅에 뭍힌 씨앗이 싹을 틔우고 자라고 열매 맺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 옥토요,부드러운 땅이어야 합니다.

 

1)옥토는 중생한 마음입니다.

   The fertile soil represents the rejuvenated heart

 

  • 옥토는 이른 농부가 씨앗을 부리기 위해 일궈 놓은 땅입니다.  농부가 이른봄 땅을 갈아 엎고 거름을 뿌리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겨울내내 묵은 땅을 일궈 놓으므로 땅은 신선한 산소를 공급받고 땅속에 있는 자양분이 골로루 섞일수 있도록하여 옥토가 됩니다. 흙속에 산소와 자양분이 많아야 씨앗이 싹을 틔우고 튼튼히 자라고 충실한 열매를 맺기 때문입니다. 다른 조건이 아무리 좋아도 자양분이 없다면 식물은 튼튼히 자라지 못합니다. 좋은 열매도 맺을 없습니다.
  • 교회성장도 이와 같습니다. 아무리 말씀이 좋고 그리스도의 은통이 충만하다 해도 만일 거기에 성도들의 희생이 없다면 결코 교회는 성장하지 않습니다.교회를 위한 밑거름이 되십시요  거름은 바로 성도들의 헌신입니다. 수고 입니다.  전도 입니다. 봉사입니다.

 

2)옥토는 온유한 마음입니다. The fertile soil is a meek heart

 

      뿌려진 씨앗이 쉽게 속으로 침투할 있고 발아할 있도록 충분히 부드럽고 따뜻한 땅입니다. 인간의 마음도 따뜻하고 부드러워야 합니다. 그래야 복음이 우리에게 쉽게 들어올 있습니다.  그리고 싹을 있습니다. 그래야 복음의 씨가 발아할 수 있 고 자랄 있고 열매를 맺을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우리에게 온유를 배우라고 권유하셨습니다.(마11:29) 모세도 온유함이 세상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였습니다.(민12:3) 바울은 스스로가 그리스도의 온유와 관용을 가졌다고 하였습니다.(고후10:1) 복음은 항상 온유한 자에게 쉽게 침투하며 좋은 결실을 맺습니다.

 

2.하나님의 능력으로 자랍니다.

   Grow by the power of God

 

  • 흙의 자양분이 좋다고 해서, 씨가 싹을 틔우고, 자라고, 열매 맺는 것이 모두 자양분의 힘입니까?  근본적인 힘은 바로 씨앗자체의 생명력에 있습니다. 씨앗 자체에는 생명력에 있습니다. 씨앗 자체에 생명력이 있기에 물과 자양분을 흡수하여 자라고 열매맺는 것입니 다.
  • 성장도 바로 이와 같습니다.  사람이 아무리 힘들이고 공들인다고 무조건 교회가 성장합니까? 아닙니다. 가운데 하나님이 함께 계셔야 성장합니다.
  •  그래서 바울은 고린도 교우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은 자라게 하셨나니 그런즉 심는이나 물주는 이는 아무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게 하시는 하나님뿐이니라”(고전3:6,7)
  • 또 여호와 하나님께서도 스룹바벨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슥4:6)
  • 그러므로 우리는 교회성장을 위해서 열심히 헌신하고 봉사하십시오.   우리는  하나님께  우리와 함께 해달라고 간구하십시다.

 

3.성장은 단계에 따라 자라갑니다

   Growth happens in steps

  • 예수님께서는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되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다음에는 이삭이 충실한 곡식이라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이 무슨 말씀입니까? 교회 성장을 말하는 것입니다. 식물이 어찌 싹트는 과정 없이 열매를 맺을 있습니까? 싹이 자라는 과정없이 열매를 거둘 있겠습니까?  이런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 교회가 쉽게 성장하지 않는다고 조급해 하지 마십시오. 초조해 하지 마십시오. 실망하지 마십시오.
  • 전도서 기자는 천하에 범사가 기한이 있고 모든 목적이 이룰 때가 있다고 했습니다.(전3:1) 그러므로 때를 기다리며 선을 행합시다(갈6:9) 눈물로 우리의 씨앗을 계속해서 뿌리고 가꿔 갑시다(시126:5,6)

 

B.우리의 삶의 태도는 예수님을 의지하는 것입니다.(막4:35-41)

    Our lives should be based on entrusting ourselves to Jesus

 

예수님의 이적 35가지 중에  우주 자연계에 대한 예수님의 주권을 나타내는 폭풍을 잔잔케 하신 사건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수님의 권위와 능력에 초점을 두고 익히 들어온 말슴입니다. 이적 속에 나타난 제자들의 태도와 상황에도 유의해 봐야 합니다. 영적 의미로 볼때 인생은 제자들이 타고 있던 갈릴리 바다에 있는 배와 같다고 있습니다. 따라서 생이 끝나는 순간까지 광풍노도가 닾질 위험이 있습니다. 광풍을 만난 제자들의 태도와 상황을 통해 우리의 삶의 모습을 조명해 보고 그리스도인의 삶의 태도는 예수님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1.우리의 삶은 바다를 항해하는 배와 같습니다.

   Our lives are like the boat on the sea

 

  • 갈리리 바다를 상상해 봅시다. 찬란한 일몰 시간에 오직 잔잔한 물결에 배를 타고 제자들은 바다의 저편으로 건너가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바다를 건너가기전에  폭풍이 거세게 일고 배가 뒤집힐 위험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인생의 바다는 항상 조용하고 즐거운 날로만 우리 앞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삶과 죽음, 기쁨과 슬픔, 평안과 환난….. 때때로 돌연히 다가온 인생의 폭풍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우리가 찾지 아니할 때에 유혹이 오고, 재난이 닥쳐옵니다. 생각치도 못한 시간에 경고도 없이 재난이 닥쳐옵니다.

2.우리는 스스로 구원할 없습니다.

    We cannot save ourselves

 

  • 폭풍의 위협에 처하자 제자들은 두려움에 떨기 시작했습니다. 갈릴리 바다는 하프 모양을 이루고 있으며 주변에는 높은 산들이 둘러서 있으므로 바다 복판에서  돌풍현상이 일어나곤 합니다. 예수님의 제자 중에는 갈릴리 바다에서 고기잡이 생활만으로 잔뼈가 굵어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상황속에서 대처하는 방법을 누구보다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광풍이 일어나서 광풍이 배에 부딧혀 안에 물이 많이 들어오므로 대단히 위태하게 되었을 때에 자자들은 두려움과 함께 죽음의 위협을 느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깨우며 외쳤습니다. “선생님 우리의 죽게 것을 돌아보지 아니하시나이까?”
  • 우리의 태도는 어떠합니까? 세상에 속한 것들에 대한 불안함, 재난과 환란으로 인한 죽음의 위협이 닥쳐올 때, 인간적인 두려움으로 절망하거나 자기 포기를 하지는 않습니까?
  •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에게는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을 깨우며 구원을 요청한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간절한 기도가 있을 때에 불완전한 믿음의 외침일지라도 응답하시며 우리의 불완전함을 완전하게  만들어 주실 것입니다.

 

3.예수 그리스도는 순조로운 항해를 허락합니다.  

   Jesus allows us to have smooth sailing

 

  • 예수님께서는 바람과 바다를 향해  “잠잠하라 고요하라” 말씀하시자 즉시 아주 잔잔하여 졌습니다.(30절)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예수님께서는 세상 임금, 사단을 이기셨고(히2:14) 모든 인류를 위해 모든 인류위에 왕노릇 하던 사망(롬5:12-14)권세도 패하셨기에(딤후1:10)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의지할 돌연히 닥쳐오는 어떠한 인생의 광풍도 예수님의 명령이면 잔잔해지되  아주 잔잔해 짐을 알수 있습니다.
  • 예수 그리스도안에서의 평안만이 인생의 바다를 순조로이 건너게 것입니다.

 

C.교회성장을 원하십니까?

     So what does it mean to grow the church

 

  • 참으로 교회성장을 원한다면 먼저 교회가 무엇이며 교회의 사명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 교회란 하나님의 부름을 받아서 하나님의 자녀가 성도들이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함께 모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예배 모임입니다.
  • 사도요한은 말하기를 하나님은 농부요 예수님은 포도나무요 성도들은 포도나무 가지라고 하였습니다. 가지가 포도나무에 연결되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충실한 성령의 열매를 맺어 갈때 하나님이 영광이 받으시고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기쁨을 누리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요15:1-8)
  • 또한 내가 주안에 거하고 주님이 안에 거하는  삶을  사는 것은 주님을 머리로 하고 우리는 주님의 몸이 되어 하나의 교회가 되었을 하나님께 영광이 되며  건강하고 마음의 평강을 누리는 자가 되어 신의 성품에 참여는 성도가 됩니다.
  • 교회성장이란 이러한 성도들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내몸처럼 사랑하는  마음으로 거듭난 자들이 함께 모여 기쁨으로 예배 생활을 하는 믿음의 성도요 복음을 증거하는 군병으로 주님이 부탁하신 말씀에 순종하여 모든 족속을 제자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주님이 우리에게 부분하신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함으로 교회에 구원받은 성도들이 매일 더해 지는 역사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

 

1.교회성장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명하신 의무입니다. 또한 우리 모두가 바라는 바램이기도 합니다. Church growth is a duty that God has commanded of us. Additionally, it is something we all want.

 

2.  어떻게 교회 성장을 이룰 있습니까?  우리 모두가 희생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에 따라 결실할 때까지 참고 인내하며 기다려야 합니다. Then how can we achieve church growth? We must all be willing to sacrifice of ourselves and seek God’s help through prayer. We must persevere and have patience as we follow the will of God.

 

3. 바울이 고린도교회에게 말한것처럼 바울은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고 이를 자라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 이시나니 심는이나 주는 이는 아무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게 하시는 이는 오직 이심을 알고  겸손함으로 순종하는 삶이 성도에게 필요합니다. As Paul told the church in Corinth, no matter who may have planted the seed or who may have added the fertilizer and water, it is only God that can allow the plant the grow. Thus we must acknowledge this truth and be obedient to the word and will of God.

 

4.교회성장이란 먼저 자신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이 주신 선물인 성령으로 충만하게 되는 것입니다. 초대교회처럼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하나님을사랑하는 사랑에 빠지는 것입니다. 자기중심의 생활에서 이웃을 내몸처럼 사랑하는 마음을 보여주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외모를 보시지 않고 우리의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따뜻한 마음, 열정이 있는 마음, 사랑이 넘치는 마음으로 거듭난 사람이 되게 주실 것입니다.

Church growth means that I myself become a child of God and become filled with the gift of God, the Holy Spirit. It is to fall into love that loves God with all heart, heart and soul, and with all the efforts like first church. In a self-centered life, you become a person who shows your heart that you love your neighbor as yourself. God, who sees our heart without seeing his appearance, will make us become a person born with a warm heart, a heart with passion, and a heart full of love.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