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Achieve an active faith

적극적인 신앙을 갖으라

 

Mark 9:14-29 (NIV) / 마가복음 9:14-29

Jesus Heals a Boy Possessed by an Impure Spirit

14 When they came to the other disciples, they saw a large crowd around them and the teachers of the law arguing with them. 15 As soon as all the people saw Jesus, they were overwhelmed with wonder and ran to greet him. 16 “What are you arguing with them about?” he asked.17 A man in the crowd answered, “Teacher, I brought you my son, who is possessed by a spirit that has robbed him of speech. 18 Whenever it seizes him, it throws him to the ground. He foams at the mouth, gnashes his teeth and becomes rigid. I asked your disciples to drive out the spirit, but they could not.”19 “You unbelieving generation,” Jesus replied, “how long shall I stay with you? How long shall I put up with you? Bring the boy to me.”20 So they brought him. When the spirit saw Jesus, it immediately threw the boy into a convulsion. He fell to the ground and rolled around, foaming at the mouth.21 Jesus asked the boy’s father, “How long has he been like this?”“From childhood,” he answered. 22 “It has often thrown him into fire or water to kill him. But if you can do anything, take pity on us and help us.”23 “‘If you can’?” said Jesus. “Everything is possible for one who believes.”24 Immediately the boy’s father exclaimed, “I do believe; help me overcome my unbelief!”25 When Jesus saw that a crowd was running to the scene, he rebuked the impure spirit. “You deaf and mute spirit,” he said, “I command you, come out of him and never enter him again.”26 The spirit shrieked, convulsed him violently and came out. The boy looked so much like a corpse that many said, “He’s dead.” 27 But Jesus took him by the hand and lifted him to his feet, and he stood up.

28 After Jesus had gone indoors, his disciples asked him privately, “Why couldn’t we drive it out?”29 He replied, “This kind can come out only by prayer.”

 

설교음성파일 듣기 : special.mp3

 

오늘 읽은 본문 말씀은 예수님과  베드로, 야고보,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변화산에 올라가셨다가  내려와서 본 일어난 사건입니다.  예수님께 제자들이 서로 변론하는 것을 보시고 무엇을 저희와 변론하느냐 물으셨습니다.

The scripture we read today describes Jesus, Peter, James, and John returning from a trip to the mountain. Jesus saw the disciples discussing something and asked what they were discussing.

                무리중 한사람이 예수께 와서 선생님 벙어리 귀신들린 내 아들을 대려왔습니다. 귀신이 어디서든지 저를 잡으면 거꾸려져 거품을 흘리며 이를 갈며 파리하여 가는지라 내가 선생의 제자들에게 내어 쫓아 달라 하였으나 저희가 능히 하지 못하더이다.

A person had brought his son who could not speak to the disciples but the disciples could not chase the evil spirit away.

              이 말씀을 들으신 예수께서 믿음이 없는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를 참겠느냐 “그를 내게로 데려오라   데려오니 귀신이 어린 아이를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는지라 아이가 땅에 엎드려져 굴며 거품을 흘렸습니다. Once Jesus heard this, he said, “19 “You unbelieving generation,” Jesus replied, “how long shall I stay with you? How long shall I put up with you? Bring the boy to me.”

              예수께서는 그 아비에게 물으시되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느냐 물으시니 어릴때부터입니다.

귀신이 저를 죽이려고 불과 물에 자주 던졌나이다. 그러나 무엇을 하실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주옵소서. 

              예수께서는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아이의 아비기 즉시 말을 바꾸어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 주소서 

              예수께서 무리들이 모여드는 것을  보시고 그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가라사대 벙어리 되고 귀먹은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 하시니 귀신이 소리 지르며 아이로 심히 경런을 일으키게 하고 나가니 그 아이가 죽은 것 같이 되었으나  예수께서 아이의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이에 일어났습니다.

              너무나 이상하여 제자들이 조용히 예수께 물었습니다.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고 말씀하셨습니다.

28 After Jesus had gone indoors, his disciples asked him privately, “Why couldn’t we drive it out?”

29 He replied, “This kind can come out only by prayer.[a]

 

 

  1. 믿는 자들이 세상에서 가장 불쌍한 때가 언제 인줄 아십니까?

 Do you know when it is the saddest time for believers in this world?

 

성도들이 시간을 내어서 금식도 하고, 철야를 하면서 기도하고 집으로 돌아가면서 과연 기도한 대로 될까 ?  말하는 자들이라고 합니다.

때로는 신앙의 본질을 잘 못 이해하여 겸손함과 소극적인 것을 혼돈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 말씀은 간질병에 걸린 아이를 예수님께서 고쳐주시는 중에 그 아이의 아버지와 예수님의 대화의 장면입니다.

그 아이의 아버지는 하실 수 있거든 이란  소극적인 전제를 달아 병고침을 부탁드렸습니다. 우리가 볼때 아비의 겸손함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예수님께서는 그를 책망하시고 적극적인 믿음을 요구하셨습니다.

  1. 적극적인 신앙이란 어떠한 것입니까? What does it mean to be active in faith?

 

1.하나님의 권능을 믿는 신앙입니다.

     It is to have faith in God’s power

 

  • 전능하신 분이십니다.(시50:1) 전능하시다는 말은 못하시는 일이 없으시다는 말입니다. 신앙인이라면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확신하고, 자신의 기도가 정당한가, 하나님의 뜻에 합한 기도인가 살펴야 합니다. 우리의 올바른 기도는 반드시 응답됩니다.(마 21:22) 너희가 기도할 때에 믿고 구하는 것은 받으리라”    예수님께서는 믿음이 부족한 아버지에게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반문하시면서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상기시키십니다. 하나님의 전능하심이 믿어지지 않으면 창세기 1장을 다시 읽으면서 하나님의 창조의 역사를 믿는 신앙을 회복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주 만물을 말씀으로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이루실 것이 없으십니다.

1.“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습니다. 빛을 낮이라 칭하시고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시니 그대로 되었습니다.. .

2.“하나님이 궁창을 만드시고 궁창위의 물과 궁창 아래의 물로 나뉘게 하시니 그대로 되었습니다. 궁창을 하늘이라 칭하셨습니다.

3..하나님께서 천하의 물이 한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 하시매 그대로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뭍은 땅이라 칭하시고, 물을 바다라 칭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땅은 풀과, 씨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가진 열매 맺는 과목을 내라 하시매 그대로 되었습니다.

4.“하나님이 하늘의 궁창에 광명이 있어 주야를 나뉘게 하라 또 광명으로 하여.징초와 사시와 일자와 연한이 이루라. 또 광명이 하늘의 궁창에 있어 땅에 비추라 하시고, 하나님이 큰 두 광명을 만드시고 큰광명으로 낮을 주관하게 하시고 작은 광명으로 밤을 주관하게 하시며 또 별들을 만드시고 그것들을 하늘 궁창에 두시며 땅을 비추게 하시며 주야를 주관하게 하시고 빛과 어두움을 나뉘게 하셨습니다.

5. ”하나님께서 물에는 생물로 번성케 라. 땅위 하늘의 궁창에는 새들이 날으라 하시고 하나님이 큰 물고기와 물에서 번성하는 모든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날게 있는 모든 새를 그 종류대로 창조하셨습니다.

6.”하나님은 땅을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내되, 육축(소, 말, 돼지, 개,양, 닭) 과 기는 것과 땅의 짐승을 종류대로 내라 하시니 그대로 되었습니다 사람을 지으시고 이 모든 것을 관리하고 다스리라 하셨습니다.

 

2.끝까지 하나님께 메달리는 신앙입니다. 

    It is to have unrelenting faith in God

 

  • 이세상에서 가장 힘이 있는 사람이 누구일까요?  이는 하나님 앞에서 겸손한 사람입니다. 자신의 무력함을 시인하면서 하나님께 메달리고 의지하고 모든 것을 맡끼는 사람입니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주소서" 우리는 우리의 믿음이 하나님께로서 왔음을 시인하는 순간 가장 큰 힘을 얻게 됩니다. 

모세는 미디안 광야에서 40년간 연단을 받으며 자아가 죽었을 때, 자신은 할 수 없다고 외쳤을 때, 가장 휼륭한 종의 자격을 얻었습니다. (출3:11)2:16-22;)  본문에 나오는 아이의 아비는 예수님의 책망이 있은 후 주님앞에 자신의 무력함과 믿음이 없음을 시인했습니다.  그때 주님은 아이의 병을 고쳐 주셨습니다. 이는 자신의 신앙의 기준이 아니라 예수님이 원하시는 기준에 자신을 맞춘 모습이었습니다. 

성도님! 하나님의 역사를 기대하신다면 자신이 할 수 있다는 마음을 중단하고 예수님을 의지하세요. 겸손해 지십시요. 하나님께서 도와 주시도록 적극적으로 의지하세요.

 

  1. 성도가 준비해야 중요한 말씀이 있습니다.

            There is something very important that believers must prepare

 

1.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기억하세요

Remember that God is with you

 

1) 우리가 주님안에 거하는 것입니다.(요15:4)

2) 제자를 삼고   세례를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며 주님께서 분부하신 모든 것을  지키며 또 다른 사람을 가르쳐 지키게 하는 것입니다.(마28:19-20)

3)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 받고, 듣고, 본바를 행하는 것입니다.(빌4:9)

4) 기뻐하고 온전케 되며, 위로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 하며 평안하라 했습니다.(고후13:11)

5) 주님의 이름으로 모이기에 힘써야 합니다.(마18:19-20)

6) 주님을 마음과 목숨과 뜻과 힘을 다하여 사랑하면 사랑을 받으며 하나님을 간절히 찾으며 만난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잠8:17) 하나님을 전심으로 찾으면(렘29:13)

7)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는 것입니다.(수 1:6,7)

                 

2.악한 영들이 하는 일들을 아는 것입니다.

  Know what evil spirits are up to.

 

1)해친다고 했습니다.(18절) Evil spirits will attack your health

  • 몸에 이상이 생기면 제일 먼저 얼굴이나 몸이 파리해져 갑니다. 그래서 환자들을 보면 공통적으로 느끼는 것이 얼굴이 창백해 있씀을 봅니다. 마가복음 9장18절의 파리하다의 헬라어 크라세이노의 의미는 뿌리가 좋지 않은 식물이  시들어 버리다(계14:15), 가뭄으로 나무가 말라죽다(벧전1:24) 어떤 사고로 부상을 입다의 뜻입니다.  이는 가뭄이 들어 나무가 물이 없으므로 시들어 가는 것처럼 사람도 역시 공급 받아야 할 바를 충족시키지 못하므로 혈색을 잃어가는 모습을의미합니다.
  •   귀신에 사로잡힌 결과로 파리해감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귀가 멀고 벙어리 되었습니다

 

2)챙피를 당하게 합니다(20). Evil spirits will cause ridicule and embarrassment

 

  • 사로잡힌 사람의 이상한 행동은 친척과 친구, 아웃과의 사이를 단절 시켜 갑니다. 본문의 소년은 귀신의 활동으로 땅에 엎드러져서 허우적 거리며 고통에 깊이 빠져 이리저리 몸을 딩굴며 입에 거품을 물고 쓰러집니다. 이쯤되면 이웃과 단절이 되고 그 순간 아무 생각을 할 수 없는 환경이 됩니다. 이쯤되면 부모를 제외하고는 누구도 평상시에 이 사람과 대화를 나누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욥의 아내나 친구들 처럼 손가락질을 할 뿐입니다. 이렇듯 챙피를 당한 사람은 사회성을 상실하고 이웃과 단절되고 말것입니다.

 

3)죽이려고 합니다.(22절) Evil spirits will try to kill you.

 

  • 영들의 마지막 계획은 죽음에 이르도록 하는 것입니다. 본문에서 보면 귀신이 소년을 불과 물에 던졌다 하였습니다. 이는 한 인격을 파괴시킵니다(롬14:15)
  • 귀신은 사람의 건강을 헤치고, 간질병과 같이 사람에게 혐오스러운 마음을 주는 행위를 하게 하고 급기야는 죽음에까지 이를 정도로 큰 힘을 발휘하게 하므로 멸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

  1. 주님은 곳 오십니다.  다시 오실 주님을 맞이하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적극적인 믿음을 갖고 생활하는 것입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며 하나님 앞에 자신의 무력함을 인정하고 하나님께 메달리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Our Lord will come soon. When he comes again, if we are to greet him, there are things that we must do: We must be active in our faith. Believe in the almighty God and entrust yourself to him, knowing that you are incapable but God is capable of all things.

 

  1. 그러기 위해서는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 이심을 알고 하나님에 대하여 절대적으로 의지하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In order to achieve this, you must acknowledge that God is the Creator of all things and we must be obedient to Him.

 

  1. 하나님께서 주님을 통해 말씀하신 그 말씀대로 행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You must live your life in accordance with the words of our Lord Jesus Christ.
  2. 또한 귀신에 대하여서도 알아야 합니다. 귀신은 먼저 육신적으로 챙피를 당하게 할뿐만 아니라 건강을 헤치기도 하고 심지어는 죽이려고 하기도 함을 알아 잘 대쳐해야 합니다. You must know about evil spirits. Not only will evil spirits attack your health, but it will even try to take your life.
  3. 우리는 주안에서 항상 깨어 기도해야 합니다.  We must always be awake and alert through prayer.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