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심히 많더니

Doing good and helping the poor

 

 

 

사도행전 9:36-43욥바에 다비다라 하는 여제자가 있으니 그 이름을 번역하면 도르가라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심히 많더니 37그 때에 병들어 죽으매 시체를 씻어 다락에 뉘우니라 38룻다가 욥바에 가까운지라 제자들이 베드로가 거기 있음을 듣고 두 사람을 보내어 지체말고 오라고 간청하니 39베드로가 일어나 저희와 함께 가서 이르매 저희가 데리고 다락에 올라가니 모든 과부가 베드로의 곁에 서서 울며 도르가가 저희와 함께 있을 때에 지은 속옷과 겉옷을 다 내어 보이거늘 40베드로가 사람을 다 내어보내고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돌이켜 시체를 향하여 가로되 다비다야 일어나라 하니 그가 눈을 떠 베드로를 보고 일어나 앉는지라 41베드로가 손을 내밀어 일으키고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 들여 그의 산 것을 보이니 42온 욥바 사람이 알고 많이 주를 믿더라 43베드로가 욥바에 여러 날 있어 시몬이라 하는 피장의 집에서 유하니라

36 In Joppa there was a disciple named Tabitha (in Greek her name is Dorcas); she was always doing good and helping the poor. 37 About that time she became sick and died, and her body was washed and placed in an upstairs room. 38 Lydda was near Joppa; so when the disciples heard that Peter was in Lydda, they sent two men to him and urged him, “Please come at once!”

39 Peter went with them, and when he arrived, he was taken upstairs to the room. All the widows stood around him, crying and showing him the robes and other clothing, that Dorcas had made while she was still with them.

40 Peter sent them all out of the room; then he got down on his knees and prayed. Turning toward the dead woman, he said, “Tabitha, get up.” She opened her eyes, and seeing Peter she sat up. 41 He took her by the hand and helped her to her feet. Then he called for the believers, especially the widows, and presented her to them alive. 42 This became known all over Joppa, and many people believed in the Lord. 43 Peter stayed in Joppa for some time with a tanner named Simon. (Acts 9:36-43)

 

설교음성파일 듣기 :123123.mp3

 

사도행전을 기록한 누가는 가이사랴의 로마군대 백부장의 믿음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전에 다비다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욥바에 다비다라 하는 여제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번역하면 도르가라”(9:36 )

다비다는 히브리 이름이였고 로르가는 헬라 이름이었는데 , 다비다는 예수를 믿고 예수님을 사랑하며 다르는 여 제자였습니다. 다비다란 이름은  아름답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아름답고 착한 여인이었습니다.

다비다는 살았을 때에도, 죽었을 때에도, 살아났을 때에도 주님을 증거한 여 제자였습니다.

 

첫째,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심히 많더니

First, doing good and helping the poor

36욥바에 다비다라 하는 여제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번역하면 도르가라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심히 많더니36 In Joppa there was a disciple named Tabitha (in Greek her name is Dorcas); she was always doing good and helping the poor.

다비다는 그의 아름다운 외모와 착한 인격을 결혼을 통한 자기 개인이나 가정의 행복을 위해 투자하는 대신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위해 선행과 구제하는 일에 일생을 바친 아름다운 여 제자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단순히 믿고, 구원받고,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구원 받은 성도답게 사는 것이 믿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믿음이 성령님의 역사하심을 통해 갖게 된 믿음이라면 동일하신 성령님께서 받드시 우리의 삶을 비꾸도록 역사하기시 때문입니다.

믿음이 있다고 하면서 삶이 바뀌지 않는 믿음은 성령님의 역사가 없는 거짓 빋음일 수도 있기 때문에 내 믿음이 진짜 믿음인지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1.  생명력이 있는 믿음

A living faith

사도 요한은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요일 3:18) 18 Dear children, let us not love with words or speech but with actions and in truth.

야고보는 하나님이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고아나 과부를 돌아 보는 것이니라(1:27) 27 Religion that God our Father accepts as pure and faultless is this: to look after orphans and widows in their distress and to keep oneself from being polluted by the world.

사도 바울은 선한 일은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 하라.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딤전 6:18-19)

18Command them to do good, to be rich in good deeds, and to be generous and willing to share. 19 In this way they will lay up treasure for themselves as a firm foundation for the coming age, so that they may take hold of the life that is truly life.(1Timothy 6:18,19)

 

예수님의 말씀은 요한복음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리이것은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29and come out—those who have done what is good will rise to live, and those who have done what is evil will rise to be condemned. (John 5:29)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심히 많터니

심히 많더니라는 말은 어쩌다가 한두번 내색내기 위해서 좋은 일하고 인증샷이나 찍어서 올리고 그런 사람이 아니라 늘 그렇게 하면서 어려운 사람들을 도우며 살았던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녀의 삶속에 선행과 구제가 가득찼다는 말입니다.

 

어린 아이와 같은 신앙은 장차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지만 가짜 그리스도인은,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고 믿음이 자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 믿음이 죽은 믿음이기 때문입니다. 그 믿음에 생명력이 없기 때문에 성장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참된 그리스도인은, 성숙한 그리스도인은 다비다라고 하는 여 제자와 같은 삶을 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가 믿고 따르는 예수님께서 그런 삶으로 본을 보이셨기 때문 입니다. 영원한 생명을 받아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천국백성이 되었다면 삶이 바뀌어야 합니다. 어쩌다 한 두번 선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삶이 완전하게 바뀌고 언제나 어디서나 선한 일을 하고 어려운 사람을 도와 주는 일을 하여야 합니다.

 

둘째, 그때에 병들어 죽은 시체를 씻어 다락에 뉘이니

 Tabitha died and her body was washed and placed in an upstairs room.

37절 “그때에, 병들어 죽은 시체를 씻어 다락에 뉘이니라

37 About that time she became sick and died, and her body was washed and placed in an upstairs room.

 

9:32에 보면 8년동안 중풍병자 였던 애니아를 고칠 때도 “그 때에” 라고 했고 다비다가 죽은 것도 그 때라고 했습니다.

애니아가 그침을 받을 때 “그대는” 베드로가 두루 다니다가 룻다에 왔을 때이고

다비다가 죽은  그 때에”도 바로 가까운 도시인 웃다에 베드로가 머물고 있던 “그 때”를 말하고 있습니다.

다비다의 죽은 때를 강조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녀를 살리실 계획이 있음을 말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기적적인 일은 하나님께서도 정하신 “그 때”가 있다는 것을 알게하는 말씀입니다. 언제나 그런 일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정하시고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그때가” 있다는 것입니다.

 

믿음을 가진 사람이라고 해도 죽는다는 것입니다. 선한 일이나 구제하는 일을 항상 행하던 사람도 죽는다는 것입니다.

병들어 죽었다고 했습니다. 특별허나 사고로 죽은 것을 아니고 누가 실수나 고의로 죽게 한 일도 없었지만 자연적으로 늙고 병들어 죽게 되더라는 것입니다.

 

다비다가 죽자 도움을 받았던 여 제자들이 가까운 룻다에 머물고 있는 베드로에게 사람을 보내서 욥바로 오게 했습니다. 베드로가 욥바에 와서 다비다의 시체 앞에 섰을 때 평소 다비다의 도움을 받은 과부들이 그녀가 만들어준 옷을 베드로에게 보이면서 다비다의 선행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선을 행한 사람이라고 해서 죽은 다음에 살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당시에는 성령님의 역사로 사도들에 의해서 기적적인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때였기에 선을 행한 다비다에게 이런 기적이 일어나기를 바라면서 다비다의 선행을 증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비다가 많은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고 구제할 만한 부자는 아닌 것 같습니다. 다비다가

과부들에게 돈을 주었다거나 옷을 사준 것이 아니라 스스로 옷을 만들어서 준 것을 보면 재산이 많아서 구제를 한 것은 아닌 것같습니다. 그저 자기의 재능을 갖고 사간을 내서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서 선행한 사람입니다.

 

과부들이 이렇게 다비다의 선행을 증거한 것은 그녀가 오히려 어려운 형편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일을 했기 때문이고 그것이 자신들에게 꼭 필요한 옷을 만들어주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당시에 옷은 사치품이 아니라 생활하는데 있어야 할 필수품이었고 귀한 것 이었습니다.

 

셋째, 다신 사신 다비다

  Tabitha was revived.

     40  베드로가 사람을 다 내어보내고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돌이켜 시체를 향하여 가로되 다비다야 일어나라 하니 그가 눈을 떠 베드로를 보고 일어나 앉는지라

40 Peter sent them all out of the room; then he got down on his knees and prayed. Turning toward the dead woman, he said, “Tabitha, get up.” She opened her eyes, and seeing Peter she sat up.

 

우리가 죽어서 하나님 앞에 섰을 때에 - -   주님 다시오시고 심판하실때애 믿음이 있다는 증거가 있어야 합니다.

그 믿음이 진짜 믿음이었는지 증명이 되어야 합니다. 그 증명은 그 믿음을 가지고 어떻게 살았는지가 증명이 될 것입니다.

말은 믿는다고 고백하면서 믿는 사람처럼 살지 않았다면 그 믿음은 거짓 믿음이고 죽은 믿음입니다. 우리 삶에 증거가 있을 대에 참 믿음이 되기 때문입니다.

야고보서 2:14-17

14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15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16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17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14What good is it, my brothers and sisters, if someone claims to have faith but has no deeds? Can such faith save them? 15Suppose a brother or a sister is without clothes and daily food. 16If one of you says to them, “Go in peace; keep warm and well fed,” but does nothing about their physical needs, what good is it? 17In the same way, faith by itself, if it is not accompanied by action, is dead. (James 2:14-17)

 

넷째, 살았을 때에도, 죽엇을 때에도, 살아났을 때에도, 주를 증거

  Tabitha was an example of faith through her life, death, and revival.

        41-42 베드로가 손을 내밀어 일으키고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 들여 그의 것을 보이니 42 욥바 사람이 알고 많이 주를 믿더라

41He took her by the hand and helped her to her feet. Then he called for the believers, especially the widows, and presented her to them alive. 42This became known all over Joppa, and many people believed in the Lord. (Acts 9:41,42)

 

다비다가 단순히 죽었다가 살아났기 때문에 욥바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16:31 가로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찌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31“He said to him, ‘If they do not listen to Moses and the Prophets, they will not be convinced even if someone rises from the dead.’ ” (Luke 16:31)

 

다비다가 살았을 대에 선행과 구제가 심히 많았기 때문에 그가 죽었다가 살아났을 때에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이 누구이신지를 알고 믿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녀는 살았을 때에도 주님을 증거했고,  죽었을 때에도 그리고 살아났을 때에도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한 여인이었습니다.

 

말씀정리 Conclusion

저는 오래전에  홈리스 사람들을 위해서 봉사한 적이 있습니다. 새벽마다 따뜻한 음식을 만들어 주는 일이었습니다. 테이불을 설치하고, 음식을 만들고, 200여명에게 나누어 주는 일이었습니다. 육신은 힘에 겨웠지만 그들이 감사함으로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면서 체험적으로 잠시 봉하력려고 시작했던 일이 1년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마음은 기뻤고, 생기가 넘치게 되고, 활력이 넘치는 하루하루였습니다. 롬리스에 대한 저의 부정적인 인식이 바뀌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Long Beach Downtown 있는 미국 선교단체에서 운영하는 곳이었는데 식사 제공하기 전에 먼저 15 정도 찬양과 말씀으로 복음을 전하며 그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는 사역이었 습니다.

저는 부족하고 부족한 사람이지만 간절한 소원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되도록 가난하고, 병들고, 상처입은 이들에게 선행과 구제의 손길을 펴면서 삶을 살게 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물론 하나님께서 저에게 그휼과 자지비와 은혜를 베푸셔서  그런 값진 삶을 있을 것을 저는 알고 있습니다.

저와 여러분들에게 하나님께서 다비다에게 베푸신 긍휼과 자비와 은혜 베푸시기를 간절히 바라고 소원합니다.

사나 죽으나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을 기쁘시게 하고, 선행과 구제가 많은 삶으로 많은 사람들을 길이요, 진리요, 생명되신 그리스도 예수께로 인도하는 행복한 사람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자가 없느니라

 

A long time ago, I had the opportunity to volunteer in serving the homeless. It involved preparing warm food every morning. I would set up tables, cook food, and distribute it to over 200 people. Though physically demanding, witnessing them enjoy the food with gratitude motivated me, and I continued this work for about a year.

It was a fulfilling experience that brought joy, vitality, and energy into each day. My negative perception of homelessness changed during this time. The place operated by a US missionary organization in Long Beach Downtown not only provided meals but also involved sharing the Gospel through praise and words for about 15 minutes before serving, offering courage and hope to those in need.

Despite being inadequate and imperfect, I have one earnest wish: to extend a helping hand of compassion and relief to the poor, sick, and wounded, hoping they can live a better life. I am aware that it is only through God's grace, mercy, and favor that such a valuable life is possible.

I fervently hope and wish for God's mercy, compassion, and grace, similar to what He bestowed upon David, for both me and all of you.

May we love the Lord in life and death, bring joy to Him, and aspire to lead a life of compassion and stewardship, guiding many people to Jesus Christ who is the way, the truth, and the life.

 

6 Jesus answered, “I am the way and the truth and the life. No one comes to the Father except through me. (John 14:6)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660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봉사 The work and walk of a Christian. updatefile admin 2024.02.24 7
659 지켜야 할 하나님의 법도 God’s laws you must keep. file admin 2024.02.17 53
658 하나님 나라를 향해 가는 성도 Press on toward the goal, the prize in heaven. file admin 2024.02.09 45
657 하나님의 대사로서 복음을 선포하라 Proclaim the gospel as we are Christ’s Ambassadors. file admin 2024.02.03 64
656 믿음의 전진을 위한 담대한 믿음 Unwavering faithfulness to advance our faith. file admin 2024.01.25 106
655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거를 증거하라 Make your confession in the presence of many witnesses. file admin 2024.01.20 81
654 영생을 취하라 Take hold of eternal life file admin 2024.01.13 99
653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Fight the good fight of faith. file admin 2024.01.06 102
»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심히 많더니 Doing good and helping the poor file admin 2023.12.31 145
651 성탄절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How should we greet Christmas? file admin 2023.12.23 126
650 주님재림에 대한 기다림과 소망 The wait and hope for our Lord’s return file admin 2023.12.17 109
649 한결같은 믿음을 유지 할 수 있는 비결 The secret to maintaining an unwavering faith file admin 2023.12.08 147
648 믿음의 역사를 체험하자 Let’s experience the manifestation of faith file admin 2023.12.02 125
647 약할 그때에 곧 강함이라 For when I am weak, then I am strong. file admin 2023.11.23 244
646 감사로 승리하는 삶을 삽시다 Let’s be victorious through gratitude. file admin 2023.11.17 142
645 복음을 감사하자 Thank the Gospel file admin 2023.11.09 135
644 중요한 것을 추구하라 Decide what is the most important thing in your life. file admin 2023.11.05 126
643 법 아래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 있으니 Because we are not under the law but under grace file admin 2023.10.28 239
642 가장 새롭고 고귀한 법은 사랑이다 The most current and noble law is Love file admin 2023.10.21 109
641 옛사람을 버리고 새사람이 되어라 Discard your old self and put on the new self file admin 2023.10.14 107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