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의의 흉배를 붙여라

Place the breastplate of righteousness upon yourself

 

Ephesians에베소서 6:10-20

10종말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11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12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 13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14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띠고 의의 흉배를 붙이고

The Armor of God

10 Finally, be strong in the Lord and in his mighty power. 11 Put on the full armor of God, so that you can take your stand against the devil’s schemes. 12 For our struggle is not against flesh and blood, but against the rulers, against the authorities, against the powers of this dark world and against the spiritual forces of evil in the heavenly realms. 13 Therefore put on the full armor of God, so that when the day of evil comes, you may be able to stand your ground, and after you have done everything, to stand. 14 Stand firm then, with the belt of truth buckled around your waist, with the breastplate of righteousness in place,(Ephesians 6:1-14)

 

 설교음성파일 듣기 : 011522.mp3

 

성도들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믿음의 생활을 하려면 주안에서와 그의 힘의 능력으로 강건해져야 한다고 했습니다.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입니다. 이때에 우리는 전신 갑주를 입어라 하였습니다. 성도가 전신갑주를 입지 않으면 영적투쟁에서 패할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영적인 준비를 하라 했습니다. 영적으로 전신갑주를 입기 위해서 우리는

첫째로 진리로 허리띠를 하라고 했습니다.

First is to buckle around your waist, the belt of truth

진리의 허리띠가 힘의 근원이 되기때문이요.  진리가 힘의 근원이 되는 것은 그것이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자유를 주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자신이 존재하는 목적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리로 허리띠를 동인다는 것은 이제 자신이 존재하는 의미를 알았으니 모든 것을 준비할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의의 흉배를 붙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Second is to have the breastplate of righteousness in place

의의흉배는 가슴에 붙이는 갑옷을 말하는데  많은 경우 자신이 어떤 소속인지를 나타내는 표식을 하는 곳입니다. 선수들이 자신들이 어느팀인가 가슴에 붙입니다. 뒤에는 이름을 적어넣습니다. 병사들은 자신의 병과를 표시하기도 합니다. 흉배가 의의 흉배라는 것은 자신은 의에 속한 사람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가슴에 의의 흉배를 붙인다는 것은 하나님의 의가 자신의 소속이고 또한 자신의 갑옷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진리로 자유로워진 다음의 일입니다. 스스로의 선택이 하나님의 의에 속한 사람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셨는데 선택으로   우리가 예수님을 통해서  인생의 정체성을 선택하였다는 것입니다.(3:16)

하나님이 성도에게 자유의지를 주셨고, 그것을 선택한것이 하나님의 의고 그것이 순종이고 순종이 진리안에 거하게 하고,  진리에 속한 성도는 하나님의 의에 속한 사람입니다

 

A.  의란 무엇인가?

What is righteousness?

의란 하나님 앞에서 진실되고 바르며 항상 옳은 것을 행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하나님 만이 의로우시고 세상 어떠한 사람도 그가 행하는 모든 것에 의롭지 않습니다. 완벽한 사람 철저히 의로운 의인은 사람도 없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사람이 예수님을 구주와 주로 마음에 모신 이후로 의로운 자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더이상 성도를 죄인으로 보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보십니다. 그래서 우리가 의로운 자가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구원은 의롭다하심과 양자삼으심과 거룩하게 하심이고,  구원을 얻는 길은 믿음과 회개이며, 구원의 열매는 선행과 견인과 확신입니다.

 

1.    성경이 말하는 의는 관계적인 입니다.(Genesis17:7,8)

The bible tells us that righteousness has to do with relationships

언약의 내용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며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는 (17:7,8) 입니다.

 하나님의 의로우심은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따라 자기 백성의 하나님이 되심입니다.

언약백성의 의는 하나님과 함께하며 하나님을 섬기면 의로운 백성이 되는 것입니다.

I will establish my covenant as an everlasting covenant between me and you and your descendants after you for the generations to come, to be your God and the God of your descendants after you. The whole land of Canaan, where you now reside as a foreigner, I will give as an everlasting possession to you and your descendants after you; and I will be their God.”

 

2.  예수그리스도를 믿는자에게 주어지는 하나님의 의입니다.

(3:21-26)

Righteousness belongs to God and it is given to those that believe in Jesus Christ (Romans)

성도들이 받은 의는 율법과 선지자들에서 증거를 받은 것으로서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입니다. 이는 예수그리스도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어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입니다.(3:21-26)

21 But now apart from the law the righteousness of God has been made known, to which the Law and the Prophets testify. 22 This righteousness is given through faith in Jesus Christ to all who believe. There is no difference between Jew and Gentile, 23 for all have sinned and fall short of the glory of God, 24 and all are justified freely by his grace through the redemption that came by Christ Jesus. 25 God presented Christ as a sacrifice of atonement, through the shedding of his blood—to be received by faith. He did this to demonstrate his righteousness, because in his forbearance he had left the sins committed beforehand unpunished— 26 he did it to demonstrate his righteousness at the present time, so as to be just and the one who justifies those who have faith in Jesus. (Romans 3:21-26)

 

3.    의란 예수님이 하나님께로 가셨기에 가능합니다.(16:10)

This is only possible because Jesus ascended to Heaven and is at the right hand of our God the Father (John)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셔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 주시고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하나님이 보내신 사명을 다하기 위하여 십자가를 지시고 성경대로 죽으시고 성경대로 3일만에 부활하여 40 동안 하나님 나라 일을 전파하신 제자들과 많은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승천하셔서 하나님 아버지 께로 가시는 것이 라하였습니다.(16:10)

10 about righteousness, because I am going to the Father, where you can see me no longer;(John 16:10)

 

B.  성도는 의의 흉배를 붙여야 합니까?(6:14)

Why must we place the breastplate of righteousness upon ourselves?

 

1.    영적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입니다

It is so that we can be victorious in our spiritual war

영적전쟁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준배해야 일은

 

첫째로,  먼저 적을 알아야 합니다. (6:12)

        First, we must know who our enemy truly is

 성도의 적은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공중권세잡은 영들과 권세자들이라 했습니다. 우리는 문제에 문제의 사람을 구분할 알아야 합니다.

우리의 씨름은 혈과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6:12)

12 For our struggle is not against flesh and blood, but against the rulers, against the authorities, against the powers of this dark world and against the spiritual forces of evil in the heavenly realms.(Ephesians 6:12)

 

                둘째로, 영적으로 강해져야 합니다. (6:10)

                        Second, we must spiritually become stronger

영적으로 강해지려면 우리가 주안에 있어야 하고 주님의 힘의 능력으로 강건해져야 합니다.

10 Finally, be strong in the Lord and in his mighty power. (Ephesians 6:10)

                 

2.     세상의 악한 것으로부터 우리를지키고 보여주기 위해서

It is to allow us to see the evil in this world and to protect us from that evil

흉배는 헬라어로 도락스입니다.  도락스는 가죽이나 금속으로 만든 가슴 가리개입니다.

흉배를 호심경이라고도 합니다.  호심경은 금속으로 만든 가슴 가리개로서 우리의 중요한 장기 심장이나 , 등을 보호하기 위해서 군인들이 입는 것입니다. 만약에 이부분이 공경당하면 생명에 치명적인 위협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교회는 사람의 몸에 비유하면서 우리가 몸에는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모든 지체가 같은 직분을 가진 것이 아니니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안에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다고 했습니다. (12:4,5) 예수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 성도들은 그의 지체가 것입니다. 의의흉배가 우리 몸의 귀한 장기를 보호하듯이 의의흉배를 붙이는 것은 교회를 무너뜨리기 위해  공격하는 공중 권세가진 영들과 권세자들을 방어하기 위함 입니다.

 

3.    나는 하나님의 군병인 보여주기 위해서

It is to show the world that we are God’s soldiers

가슴에 의의 흉배를 붙이는 것은 나는 하나님의 자녀다 하는 표시를 붙이는 것입니다.

미국에 야구경기에서 보면 유니폼 입었는데 가슴에  뉴욕양키 , 엘에이 다져스다,

표시를 합니다. 그것은 나는 어디 소속이다 보여주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어 있다(디모데후서 4:7-8).”고 했습니다. 그가 그리스도의 영적 군사로서 선한 싸움을 싸우고 달려갈 길을 달리고 믿음을 지킬 있었던 비결은 자기를 위해서 예비된 의의 면류관 때문이었습니다. 말씀에도 “의의 면류관(the crown of righteousness) 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의의 면류관이라는 것이 무엇입니까? 바로 “착하고 신실한 종아, 나와 함께 즐거움을 나누자. 한마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착하고 신실한 종”이라고 하나님께서 인정해 주시는 한마디 말씀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고 하면서 그는 일생을 그리스도의 군사로서 헌신했던 것입니다

 

C.   어떻게 의의흉배를 붙일 있습니까?

How can we place the breastplate of righteousness upon ourselves?

 

1.    하나님의 붙이라

Acknowledge that it comes from God

1)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고

Receive Jesus as your savior

2)      말씀으로 양육한다.

Nurture yourself with the word of God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로마서 3:20) 여기서 말하는 의는 우리의 의가 아니고 하나님의 의입니다. 전신갑주는 하나님에 의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전신갑주입니다.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습니다.(3:22)  그러므로 예수그리스도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되었느니라.  예수로 말미암아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깊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라(3:24,25)

그러므로 예수그리스도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습니다.(8:1)

 

2.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을 힘써 추구하라

Seek all the things that will please God

 

1)      죄를 회개하는 입니다.

Repent your sins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은 반대로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것을 생각해보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이 분명해집니다.  하나님은 죄를 싫어 하십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성결하신 분입니다.  하나님의 군사로 살기를 원하는 사람은 바로 우리의 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어 있다(디모데후서 4:7-8). 했습니다. 그가 그리스도의 영적 군사로서 선한 싸움을 싸우고 달려갈 길을 달리고 믿음을 지킬 있었던 비결은 자기를 위해서 예비된 의의 면류관 때문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의는 돈으로  없습니다. 하나님의 인정이 중요합니다.

 

2)     서로 사랑하는 입니다.

Love one another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없는 의인 아흔아홉을 인하여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누가복음 15:7).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누가복음 15:10). 죄인 하나가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것을 하나님도, 하나님의 사자들도, 하늘의 천사들도 모두 축하하고 기뻐합니다.

 

3.    항상 주님안에서 소망을 갖으라(89:14; 97:2)

Always place your hope in your Lord Jesus Christ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보좌에 계십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앉은 같이 이기는 그에게는 주님께서 계시는 보좌에  앉게 하여 주신다고 하셨습니다.(3:21)

하나님의 보좌 의와 공의가 주의 보좌의 기초라 시편기자는 말하고 있습니다.(시편89:14; 97:2)

하나님의 보좌가 입니다. 보좌를 바라보고 생활할 사망권세를 이기시고 하나님 보좌에 계시는 예수님처럼 승리할 있다고 예수님이 약속하셨습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Today’s Lesson

1.       의의 흉배를 붙이기 위하여 그리스도로 인한 구원에 확신을 갖고 항상 말씀을 보고 쉬지 말고 기도합시다.

2.       성령충만하기를 위해 주님안에서 소망을 갖읍시다.

3.         예수그리스도와 항상 동행하며 서로 사랑하는 삶을 삽시다.

 

1. In order to put on the breastplate of righteousness, let's be sure and have conviction in our salvation through Christ, always reading the Word, and praying without ceasing.

2. Let us have hope in our Lord Jesus Christ so that we can be filled with the Holy Spirit.

3. Let's always walk with Jesus Christ and live a life-loving one another.

 

                                              20190103_092246.jpg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571 사람이 왜 사는 걸까요? Why do we live? file admin 2022.03.19 106
570 하나님의 주권안에 있을 때 안전합니다 God’s sovereignty provides safety file admin 2022.03.12 115
569 신의 성품에 참여합시다 Let’s participate in the divine nature file admin 2022.03.05 120
568 우리에게 주신 대 사명 The Great Commission file admin 2022.02.25 133
567 성령안에서 항상 깨어 기도하라 Pray in the Holy Spirit on all occasions file admin 2022.02.19 131
566 성령의 검을 가지라 Take the Sword of the Spirit file admin 2022.02.11 138
565 구원의 투구를 준비하라 Take the Helmet of Salvation file admin 2022.02.04 155
564 믿음의 방패를 준비하라 Take up the shield of faith file admin 2022.01.29 140
563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어라 Feet fitted with the readiness that comes from the gospel of peace file admin 2022.01.22 150
» 의의 흉배를 붙여라 Place the breastplate of righteousness upon yourself file admin 2022.01.15 154
561 진리의 허리띠를 해야 합니다 Put on the belt of truth file admin 2022.01.07 162
560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 Put on the full armor of God file admin 2021.12.31 153
559 주님을 위한 방이 있습니까? Do you have a room ready for your Lord? file admin 2021.12.26 175
558 하나님을 사랑합시다 Let’s love God file admin 2021.12.19 161
557 복음의 감격을 회복하자 Let’s restore the excitement for the Gospel file admin 2021.12.11 172
556 주님을 만날 준비 되었나요? Are you ready to meet your Lord? file admin 2021.12.04 179
555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한 삶 A life worthy of the Gospel of Christ file admin 2021.11.28 189
554 자신의 삶에 감사하고 있습니까? Are you thankful for your life? file admin 2021.11.21 178
553 하나님이 일하십니다. God is at work file admin 2021.11.13 231
552 하나님은 살아계십니다 God is Alive file admin 2021.11.05 187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