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rmon

말세에 성도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admin 2018.05.06 17:29 조회 수 : 12

Are you ready for the last days?

말세에 성도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2 Timothy 3   (NIV) / 디모데후서 3:1-17

3 But mark this: There will be terrible times in the last days. People will be lovers of themselves, lovers of money, boastful, proud, abusive, disobedient to their parents, ungrateful, unholy, without love, unforgiving, slanderous, without self-control, brutal, not lovers of the good, treacherous, rash, conceited, lovers of pleasure rather than lovers of God— having a form of godliness but denying its power. Have nothing to do with such people.

They are the kind who worm their way into homes and gain control over gullible women, who are loaded down with sins and are swayed by all kinds of evil desires, always learning but never able to come to a knowledge of the truth. Just as Jannes and Jambres opposed Moses, so also these teachers oppose the truth. They are men of depraved minds, who, as far as the faith is concerned, are rejected. But they will not get very far because, as in the case of those men, their folly will be clear to everyone.

A Final Charge to Timothy

10 You, however, know all about my teaching, my way of life, my purpose, faith, patience, love, endurance, 11 persecutions, sufferings—what kinds of things happened to me in Antioch, Iconium and Lystra, the persecutions I endured. Yet the Lord rescued me from all of them. 12 In fact, everyone who wants to live a godly life in Christ Jesus will be persecuted, 13 while evildoers and impostors will go from bad to worse, deceiving and being deceived. 14 But as for you, continue in what you have learned and have become convinced of, because you know those from whom you learned it, 15 and how from infancy you have known the Holy Scriptures, which are able to make you wise for salvation through faith in Christ Jesus. 16 All Scripture is God-breathed and is useful for teaching, rebuking, correcting and training in righteousness, 17 so that the servant of God[a] may be thoroughly equipped for every good work.

 

설교음성파일 듣기 : 050618.mp3

 

본문에서 바울은 디모데에게 말세에 나타날 죄악의 현상들과 이단들에 대해 경고하고 있습니다. 말세에는 많은 사람들이 자기의 유익만을 추구하며 하나님을 배반하고 진리를 대적학 현실의 쾌락과 배부름에 안주하고 삶을 살아간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세상에서 하나님만을 바로 믿고 경건하게 살아가고자 하는 사람은 고난을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말세는 어떤 현상이 있을까요?

In the scriptures, Paul is warning Timothy of the types of sins that will be prevalent in the last days. In those days, many will seek their own selfish gains and in such pursuit will turn their back to God and deny the truth. In this type of world in such times, those who stay true to their faith in God will surely be persecuted. What will the last days be like?

 

A. 말세에 어떤일이 일어나는가? (3:1-5)

What will happen in the last days?

 

그리스도의 군사로 부름을 받은 하나님의 성도는 하나님이 원하는 뜻대로 살아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선한 영적 싸움을 싸워야 하는 그리스도의 군사 된 성도는 경건하게 살아야 할 의무도 주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에게는 반드시 고난이 따르게 됩니다.  이 고난을 참고 견디는 자가 승리 합니다.

말세에는 고통의 때가 이른다는 것은 믿음을 박해하는 정치적인 박해가 아니라 오히려 믿음이 너무 자유로운 온갖 범죄가 일어날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1.  말세에는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게 될것이다.(딤후3:2)

     People will love only themselves and money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긍하며 교만하며(2)

사람이 자기를 사랑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의 반대 개념입니다. 자만과 물질 사랑이 모든 악의 근원이요, 뿌리입니다. 왜 자긍하며 교만합니까? 그것은 자기를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자긍은 자기 자랑이요 호언장담하는 것입니다. 교만은 남을 멸시하고 자기를 스스로 높이는  자기 우월감에서 나옵니다.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죄는 남의 인격을 무시하는 교만입니다. 하나님을 멸시하고 전능자를 비웃는 것입니다.

앗수르의 교만이 하나님을 멸시하였고(슥10:11),  교만이 바벨론의 패망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모압의 교만이 하나님을 진노케 하였고(렘48:29) 애굽이 패망하였습니다.(렘30:6)

이스라엘의 교만이 무엇입니까? 교만입니다.(호5:5) 그의 마음이 교만하여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숭배하고 하나님의 간섭을 싫어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입니다.(잠16:18)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벧전5:5) 교만한 자를 물리치십니다.(약4:6) 하셨습니다.

자기를 사랑하는 자는 돈을 사랑하게 됩니다. 그는 돈을 하나님과 이웃의 위체 두기 때문입니다. 돈을 사랑함은 악의 뿌리라 하였습니다.(딤전6:18)

 

2.  말세에는 사람들이 감사하지 아니하며 절제하지 못합니다.( 3:2,3절)

    People will not be thankful and there will be no self-control

 

훼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치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품지 아니하며 참소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종하 아니하며(2,3절) 말세에 나타나는 죄목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2-5절까지 무려 19종의 죄목이 나타나 있습니다. 그들은 두가지씩 짝으로 되어 있습니다.

스스로 가지는 죄와 사람에게 대한 죄, 그리고 하나님에 대한 죄로 나누어있습니다.

마가복음 7:21-23에는 인간의 본능적 죄 13종이 나타나 있고,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긍하며, 교만하며, 훼방하며, 부모를 거역,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참소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배반하여 팔며, 조급하며, 자고하며, 쾌락을 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경건의 능력이 없다.

 

로마서 1:28-31 땅에 속한자의 죄 21가지가 나타나 있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아 가득한,수근수근하는자, 비방하는, 하나님미워하는 자, 능욕하는 자,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 악을 도모하는 자, 부모를 거역하나 자 우매한 자, 배약하는 자, 무정한 자, 무자비한 자

 

갈라디아서 5:19-21의 육체에 속한 자의 죄 15종이 나타나 있고,

 음행, 더러운것, 호색, 우상숭배, 술수, 원수를 맺는 것, 분쟁, 시기, 분냄, 당짓는것, 분리함, 이단, 투기, 술취함, 방탕함, 그와같은 것 –하나님 나라 유업으로 받지 못하는 죄다

 

딤전 1:9,10에는 율법이 없는 자들의 죄 15종 입니다.

말세에는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한다고 했습니다.

 불법한자 복종치 아니한자, 경건치 아니한 자, 죄인, 거룩하지 아니한자, 망령된자, 아비를 치는 자, 어미를 치는 자 , 살인하는자, 음행하는 자, 남색하는 자, 사람을 탈취하는자, 거짓말하는자, 거짓맹세한는자, 거짓교훈을 거스리는자

 

3.  말세에는 사람들이 쾌락을 사랑하여 경건의 능력이 없어집니다.(3:4,5절)

     People will only pursue their pleasures and have no piety

 

" 배반하여 팔며 조급하며 자고하며 쾌락을 하상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4,5절)

자기를 사항하는 자는 돈을 사랑하고 나아가 결국 쾌락을 사랑하게 됩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쾌악을 사랑하는 자에게 있어서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쾌락을 사랑하는 자에게 있어서 하나님 모시기를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등진다는 것은 어두움에 거하는 것이요 어두움은 바로 죄악입니다. 경건의 능력은 하나님께로서 오는 인격적이며 초인간적 능력입니다. 성령의 인도를 받을때 경건의 능력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떠나 자신의 쾌락을 즐기는 사람에게서 경건의 능력을 찾을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바울은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스리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의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함이니라

 

 

 

B.  그러면 성도들은 이 말세에 어떻게 살아 할까요

      How then should believers live in the last days?

 

이러한 세상에서 살아가는 성도는 하나님만을 바로 믿고 경건하게 살아가고자 하는 자는 고난을 당할 수 밖에 없는데 바울은 고난을 당할지라도 끝까지 인내하며 승리의 삶을 살아갈 것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성도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1.  믿음을 굳게 해야 합니다.(딤후3:8) Hold steadfastly to one’s faith

 

말세에는 악한 사단의 세력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넘어뜨리고자 갖은 유혹과 공격을 할 것입니다. 머지 않아 멸망당할 자신들의 운명앞에서 한 영혼이라고 더 지신이 처할 멸망의 자리고 끌고 가고자 한간힘을 쓸것입니다.

성도들을 미혹하고(마24:23-28), 악한 세력들이 성도들을 핍박하는 시간이 많아 지게 되며(마24:9-11) 이를 통해 믿음을 버리고 배도하는13) 자들이 생겨날 것이며 실족하고 타락하는 자들이 늘어나게 될 것입나다.

   예수님께서도 마지막 때에는 참 믿음을 찾아보기 힘들 것이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눅18;8) 그러므로 성도들은 말세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더욱 믿음을 굳게 지키며 살아가야 합니다. 믿음을 굳게 하지 않으면 악한 사단에게 자신을 내어주는 결과를  초래하기 쉽습니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 온다 할지라도 더욱 믿음을 굳게 하며 승리하는 신앙이 되어야 합니다.

굳건한 믿음을 지키기 위해서 다음같은 것을 의식적으로 고백하십시오 나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롬8:14) 매순간 고백하는 것입니다. 주님이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습니다.(마16:16) 약속하신 그것을 능히 이루실줄을 확신하십시오(롬4:21)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이 그대로 되리라고 하신 하나님을 빋습니다.(행27:25) 나는 구원받았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릅니다 (롬8:16) 예수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시요 우리는 그의 지체가 된 것을 믿습니다.(엡1:22,23; 고전12:14-21)

 

2.  거룩한 생활에 더욱 힘써야 합니다. Put more into living a holy life

 

"하나님은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벧전1:16)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거룩한백성이 된 성도들은 항상 거룩한 생활에 힘쓰고 애써야 합니다. 만약 악한 세력이 공중 권세 잡고 있는 이 세상의 온갖 불의와  불법은 그러한 성도의 거룩한 생활을 어렵게 만듭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세상 밖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며, 아무리 세상이 악하다 할지라도 그 속에서 거룩한 신앙의 성결을 지켜야 하는 것이 성도의 도리입니다.

이는 마치 배가 바다위에 떠 있을 지라도 배안에 물이 침투하지 못하는 것같이 우리가 세상에 살아가더라도 세상의 악한 물결을 막으며 거룩함을 지켜가야 하는 것이 바로 성도의 마땅한 삶의 자세입니다. 그런데 말세에는 본문에 있는 것 같이 악이 만연하고 불의가 판을 치는  세상이 되기에 빛은 더욱 그 밝기를 다하듯이  어둠의 세력들이 기세를 더할수록 우리들은 더욱 거룩한 생활에 힘써 그 삶의 빛을 드러내야 합니다. (롬13:12-14; 벧후 3:11)

불의와 모든 합당치 못한 것들을 멀리하고 날마다 거룩한 생활에 힘쓰는 성도들이 되어 마지막 날 부끄러움이 없이 의인의 반열에 드는 복을 누리는 자가 되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3.  항상 준비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Be always prepared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현실에만 관심을 두고 미래에 관해서는 별로 가치를 두지 않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오직 현재의 만족과 쾌락만을 위해 살아갑니다. 그러나 이땅의 모든 부귀 영화는 죽음과 함께 한줌 흙으로 되고 맙니다.

우리는 이땅의 그러한 순간적이고 허무한 삶에 소망을 두기보다는 하늘 나라에 소망을 두고 살아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나라의 영원하고 기쁘고 평안하며 영광을 위해 이 땅에서 믿음과 의를 이루며 그 때를 준비하는 자들입니다.

   그런데 말세에 이르면 사람들이 이 땅의 일들을 사랑하고 이 땅의 삶에 더욱 연연하는 모습이 더욱 심각합니다.(딤후3:1-4) 성도들 역시 그러한 세상 풍조에 이끌려 세상을 바라보게 되고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서의 삶을 준비하는 일에 나타해지기 쉽습니다.

   성도들은 말세에 믿음안에서 준비하고 선한 일과 주의 나라를 위한 헌신과 봉사로써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갈 준비를 힘써야 합니다. 우리는 도적같이 임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 항상 깨어 준비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C.  말씀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3:15-17)

       What can we discover through the word

 

하나님 말씀인 성도는세상 철학처럼 추상적이지 않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것은 달콤한 환상도 아니고 우리 인간과 무관한 형이상학도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하고 절대적인 원리와 방법을 제시해 주는 구체적인 말씀입니다. 과연 그러한 말씀이 무엇일까요

 

1.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Discover ourselves

 

성경은 우리가 구원이 필요한 죄인임을 밝혀주며 연약한 우리로서는 우리를 스스로 구원할 수 없음을 명백히 밝혀줍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계획을 담은 복음으로서, 땅위의 모든 인간은 그리스도를 영접하기 전에는 죽을 수 밖에 없는 비참한 죄인의 상태임을 분명히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성경을 통하여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게 되고, 자신의 힘, 재능, 재물,학식, 그 무엇도 하나님 앞에서는 전적으로 ㅁ능한 것들임을 고백하게 되고, 죽을 수 밖에 없는 죄인된 자신이 생명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만을 믿으믕로 바라보고 의지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시39:6-11)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이러한 자기 자신에 대한 올바른 시야를 갖지 못한 채 살고 있습니다. 그래도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상태가 얼마나 비참한 상태인가를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세계의 모든 사ㅏㅁ들은 평가하기에 의롭고 선하게 사는 사람일지라도 하나님 앞에서는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에 불과하며 스스로 자신을 구원할 수 없는 지극히 연약한 존재일 뿐입니다.

 

2.  하나님을 발견하게 됩니다. Discover God

 

참 신앙은 하나님에 대한 바른 지식에서 나옵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어떤 분이신지를 아는 것이 신앙인들에게는 절대적입니다. 이에 대하여 우리가 믿고 섬기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성경은 분명히 가르켜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주 이실 뿐만 아니라 주관자 이십니다. 하나님은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음부에 내리게 하시고 올리기도 하십니다.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십니다.(삼상 2:6,7). 하나님은 우리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분이십니다.

생명과 사망, 축복과 화, 구원과 멸망이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을 발견한 사람들은 인생의 긍극적 소망이 하나님께 있음을 알고 그 분만을 섬기게 됩는 것입니다.(딤전 6:17)

더욱이 성경을 통하여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고 구원과 생명을 목말라 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로 구원과 생명을 발견하게 하는귀한 생수가 될 수 있습니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을 발견한 자는 참된 기쁨과 평화와 안식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3.  사명을 발견하게 됩니다. Discover our calling and duty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어떤 분이신지 알게 될수록 우리는 그분의 선하신 뜻을 깨닫게 되고 하나님의 뜻 가운데서 자신의 사명을 발견하게 되고 더욱 그 분을 경외하게 됩니다.(시25:12)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을 온전히 깨닫게 된 사람은 항상 기뻐하고 하나님과 대화를 통해 관계를 계속 가지며 자신에게 어떠한 일이 환경과 여건 속에서 일어난다 할지라도 감사할 수 있게 되어 그 하나님을 자랑할 수 있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경을 통해 발견한 주님의 부르심에 아멘으로 화답하고 주의 나라와 영광을 위하여 충성을 다하는 주님의 군병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

 

  1. 말세에 살고 있는 성도님 깨어 기도하십시다. 하나님께로부터 많은 복을 받으셨습니까? 그 복을 가지고 자신을 위한 계획을 세우시고 계십니까? 오늘 밤 주님이 오라하시면 어떻게 하실 것입니까? Lets continue to pray in the last days. Have you received a lot of Gods blessings? Are you using the blessings to plan for your own selfish desires? What will you do if your Lord comes for you tonight?

 

  1. 오늘 하루가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복된 날인것을 믿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며 형제를 사랑합시다. 주어진 일들을 기쁨으로 행합시다. Believe that this day is a blessed day given to you by God so walk with him and love your neighbors.

 

  1.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자신을 내가 누구인가 먼저 발견하십시오 그리고 나를 이땅에 보내주신 전능자 하나님을 찾으십시다. 하나님은 귀한 사명을 주실 것입니다. 감사함으로 받아 아멘으로 행합시다. Discover who you are through the word of God and seek Him who sent you to this world.

 

  1. 성경은 구원에 이르게 하는 길과 그 길에 서게 하는 지혜가 있습니다. 인간들로 하여금 자신을 발견하게 하고 자신을 하나님 앞에서 복종시키고 의지하게 하여 구원과 생명을 얻도록 합니다. The bible shows the path to salvation and the wisdom to be successful in this world. Earn salvation by submitting and entrusting yourself to God.

 

  1. 또한 땅에서 사명을 발견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그 사명을 감당하게 함으로서 온전한 하나님의 사람이 되게 합니다. Lastly, discover your calling and glorify God.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