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능력과 섭리God's power and providence
시편46:1-5
1Blessed is the one who does not walk in step with the wicked or stand in the way that sinners take or sit in the company of mockers, 2but whose delight is in the law of the Lord, and who meditates on his Law Day and night. 3That person is like a tree planted by streams of water, which yields its fruit in season and whose leaf does not wither— whatever they do prospers. 4Not so the wicked! They are like chaff that the wind blows away. 5Therefore the wicked will not stand in the judgment, nor sinners in the assembly of the righteous.
A. 하나님의 능력과 섭리God's power and providence
본시편은 우리가 하나님의 능력과 섭리와 보호하심을 믿고 의지하도록 격려하는 시로서 어떠한 형편에서도 하나님을 의지한다는 단호한 신앙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이 하나님의 백성들을 보호하고자 배려하시는 가운데 그 대적들을 평정하심으로써 위로를 얻게 하셨다는 노래입니다
1. 하나님의 능력God's power
하나님은 스스로 계시는 분으로서 창조주 하나님 이십니다.(창1:1 요1:1; 출 3:14)
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시고, 변함이 없으시며, 편재하시고 불변하신분입니다.
2. 하나님의 섭리God's providence
하나님의 섭리란 지혜와 사랑으로 우주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들을 돌보고 이끄시는 하나님의 통치를 말합니다.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교리는 하나님이 모든 일들을 완전하게 다스리신다고 주장합니다. 하나님은 만유를 다스리시며 (시편 103:19), 물리적인 세상을 다스리시고 (마태복음 5:45), 나라들의 사건들과 (시편 66:7), 인간의 운명(갈라디아서 1:15), 사람의 성공과 실패 (누가복음 1:52), 자기 백성의 보호 (시편 4:8) 등을 주관하며 다스리십니다.
B. 이세상은 어떠한가? What is this world like?
이 세상의 나라들은 정치적으로, 사회적으로,흔들리고 있습니다. 이는 전쟁, 테러, 인종폭동이 있으며 열강들이 살상무기를 앞세워 세력을 각죽하고 있으며, 무역 갈등으로 국가간의 분규가 있고 빈부격차로 사회불안이 도처에 일어나고 있습니다.
1. 이 세상은 흔들리고 있습니다. This world is shaking.
흔들리는 것은 죄 때문인데 죄는 인간의 오만과 이기심으로 부터 시작이 됩니다.
2. 흔들리는 세상을 안정시킬수 있는 길은
The way to stabilize the shaking world.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써만 가능합니다. 예수그리스도가 재림하시게 되면 하나님의 사랑과 거룩하신 공의가 지배하는 세상이 되기에 이세상의
흔들림을 사라질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이시니 우리는 두려워 아니하리로다 하나님이 그 성중에 거하시매 성이 요동치 아니할 것이라 (시46:1,3,5)
교회는 피난처이시며, 산성이신 하나님 안에 있으므로 두려워하거나 요동치 않을 것이며 요새처럼 안전할 것이고 견고한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예께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마 16:18). 여기에서의 반석은 '믿음'이며(마 16:16),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고전 10:4). 그리고 하나님이십니다.( 삼하 22:2).
예수그리스도의 보혈 즉 독생자의 피로 사신 교회는 우리의 계시의 보존자이며, 진리의 증인이고, 영원한 생명의 요람입니다. 하나님은 교회를 고통 중에 위로하시고 교훈하시고 단련하시되, 환란을 통하여 은혜를 내리시고 복을 주시며 견고케 하십니다. 믿음이 있는 곳에 안전 보장이 있고 하나님이 계신 곳에 견고한 승리가 있습니다.
4절에서 한 시내는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의 강입니다
이는 진리의 강이요
성령의 강입니다.
기쁨의 강입니다.
5절에서 하나님이 그 성중에 거하신다하셨습니다.
예루살렘성은 하나님이 그 성중에 거하기 때문에 항상 영광이 차고넘쳤습니다.
오늘날 예수님이 오셔서 우리에게 하나님의 나라의 본을 보여 주셨는데 바로 교회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 교회는 약하고 무능한 것처럼 보입니다. 상처당한 자들, 헐벗고 굶주린 자들, 남을 의지하기를 좋아하는 의지가 약한 자들의 집합체처럼 보입니다. 사실 교회는 세상의 권세 앞에서 무능합니다. 때로 교회는 여러 계층이 모여 공동체를 이루는 오합지졸과도 같이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교회가 그렇게 나약한 것만은 아닙니다. 그것은 온 세상을 창조하시고 주관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여호와께서 함께 하시는 한 교회는 결코 약하지 않으며, 세상 사람들이 감히 상상할 수 없는 큰 영광을 소유하는 것입니다.
교로 교회생활을 통하여 하나님이 주시는 행복을 맛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