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영광스러운 변모
The Glorious Transfiguration of Jesus
마태복음 17: 1-8
1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2저희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3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로 더불어 말씀하는 것이 저희에게 보이거늘 4베드로가 예수께 여짜와 가로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주께서 만일 원하시면 내가 여기서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리이다 5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6제자들이 듣고 엎드리어 심히 두려워하니 7예수께서 나아와 저희에게 손을 대시며 가라사대 일어나라 두려워 말라 하신대 8제자들이 눈을 들고 보매 오직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더라
1 After six days Jesus took with him Peter, James, and John the brother of James, and led them up a high mountain by themselves. 2There he was transfigured before them. His face shone like the sun, and his clothes became as white as the light. 3Just then there appeared before them Moses and Elijah, talking with Jesus. 4 Peter said to Jesus, “Lord, it is good for us to be here. If you Wish, I will put up three shelters—one for you, one for Moses and one for Elijah.”
5 While he was still speaking, a bright cloud covered them, and a voice from the cloud said, “This is my son, whom I love; with him I am well pleased. Listen to him!”
6 When the disciples heard this, they fell facedown to the ground, terrified. 7 But Jesus came and touched them. “Get up,” he said. “Don’t be afraid.” 8 When they looked up, they saw no one except Jesus. (Matthew 17:1-8)
예수께서 높은 산(헐몬 산인 듯함)에 올라가셔서 변형되셨을 때 모세와 엘리야가 거기 함께 있었습니다. 그때 홀연히 구름 속에서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왔습니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5 절). 변화 산상에는 사람들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하나님도 거기 계셨습니다. 변화 산상의 모든 것을 연출하신 분은 하나님이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와 엘리야를 동원하여 예수님과 동석케 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소개하시고 그에게 순종할 것을 분부하셨습니다. 어찌하여 하나님은 예수께서 변형하실 때 모세와 엘리야를 동원하셨으며, 또 제자들에게 예수를 소개해야만 하셨을까요?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진리를 거기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산을 좋아하셨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과 산은 많은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 시험을 받으실 때에도 '지극히 높은 산'에 가셔서 시험을 받으셨으며(마 4:8), 산에서 많은 기도와 설교를 하셨습니다(마 14:23; 눅 6:12). 그리고 본문에서의 변형도 역시 높은 산에서의 사건이었습니다. 예수의 변형 사건은 기독교의 신비를 드러낸 사건으로 매우 깊은 영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산이란 ? Meaning of the mountain
산은 인간이 하나님과 만나는 접촉점으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은 지표에서 가장 높은 곳이며, 이는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개념적 기저가 됩니다. 그러므로 인간들은 하나님을 만나기 위하여 산에 올라갔으며, 그리고 인간과 하나님이 만나게 되면 거기서 창조적인 새로운 일이 시작되었습니다. 산은 스스로 준비되지 아니한 모든 것의 접근을 불허하는 생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훈련과 장비를 준비하지 아니한 등반자의 접근을 산은 거부합니다. 마찬가지로 속세의 잡다한 상념을 떨쳐버리지 아니하고 산에 오른다는 것은 무용한 일입니다. 산에 오른다 함은 세상일을 잊는다 함이며, 그것은 '거룩'과 연관이 됩니다. '거룩하게 된 자' 또는 '거룩하게 되려고 갈망하는 자'가 아니면 산은 용납하지 아니합니다.
거룩하신 하나님은 산에서 이렇게 '거룩'이 준비된 자를 만나십니다. 또한 산은 문명을 배척합니다. 문명의 특질은 다양하고 복잡한 데 있고 산의 특질은 오직 정상, 즉 단일한 데 있습니다.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시며 진리는 단순하고 역시 하나입니다. 최고와 최선은 하나님의 속성이며 이것을 닮으려 하는 자가 산에 오릅니다. 이 세상의 최고와 최선의 것이 산에 오른 사람을 통하여 낮은 데에 사는 모든 사람들에게 부여됩니다. 산은 높고, 거룩하고 홀로 존재합니다. 그리고 모든 것의 근원입니다.
2. 왜 예수님이 산에 올라가셨을까?
Why did Jesus go up the mountain?
1) 누가는 기도하기 위해서 였다 하였습니다.(눅9:28)
The Apostle Luke went to pray.
28이 말씀을 하신 후 팔일쯤 되어 예수께서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를 데리시고 기도하시러 산에 올라가사
28About eight days after Jesus said this, he took Peter, John, and James with him and went up onto a mountain to pray (Luke 9:28
기도는 어디에서나 가능합니다. 그런데 왜 산에가서 기도하셨을 까요 거기에는 기도외에 변형된 모습을 사랑하는 세제자들에게 신비의 체험을 보여주시기 위함이었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부활과, 재림의 진리에 대한 확고한 증명이었습니다.
2) 예수님은 변형되셨습니다. Jesus was transfigured.
예수께서는 기도하시다가 변형되셨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만남이며, 이 만남에서 예수는 이 세상에서 영원한 세상으로 들어가셨습니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존재로 변화되신 것입니다. 1500년전의 모세와 900년전의 엘리야와 현재의 예수께서 자리를 함께 하셨습니다. 그것은 장차 주의 재림의 날에 있을 죽은 자(모세-죽은 자의 대표)와 산 자(엘리야-산자의 대표)의 부활과 변화를 계시하신 것입니다. 과거와 미래가 현재 속에서 하나가 된 것입니다. 하나님의 시간에는 과거, 현재, 미래가 없습니다. 오직 영원한 시간만이 있을 뿐입니다.
3) 산위에와 산 아래 On the mountain and under the mountain.
베드로, 야고보, 요한은 영원을 체험했습니다. 얼마나 좋았던지 자기도 모르게 베드로는 여기에 초막 셋을 짓고 여기서 함께 살자고 했습니다.(눅9:33)
33두 사람이 떠날 때에 베드로가 예수께 여짜오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우리가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사이다 하되 자기의 하는 말을 자기도 알지 못하더라
33 As the men were leaving Jesus, Peter said to him, “Master, it is good for us to be here. Let us put up three shelters—one for you, one for Moses and one for Elijah.” (He did not know what he was saying.)
(Luke 9:33)
4) 이는 율법과 예언의 복음을 보여줍니다.
This shows the gospel of the law and the prophecies.
모세는 율법을 대표하고 엘리야는 선지자 즉 예언을 대표하는 사람입니다.
모세는 죽어서 승천한자 (유1:9)
엘리야는 살아서 승천한 자(왕하2:11)입니다.
이는 율법과 예언이 복음과 함께 한 것입니다. 율법과 예언은 세례요한때까지라 하였습니다.(눅11:13)
구약의 모든 약속은 예수의 복음으로 완성된 것입니다. 이 복음에 의해 영생을 얻습니다.(요5:39) 예수의 변형에 하나님께서 모세와 엘리야를 동참케 하신 것은 예수의 복음이 율법과 예언의 완성임을 증거하시기 위한 데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변형된 후에 모세와 엘리야는 곧 사라지고 오직 예수만 남은 것은 바로 이런 진리를 보여 주는 것입니다. 사람은 모세(율법)나 엘리야(예언)로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복음)에 의해서만 구원받습니다. 오직 예수로만 영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우리의 길이시며, 진리이시며, 생명이십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우리의 영원한 구주이십니다.
5) 변형이 의미하는 것은? What does transformation mean?
예수의 변형과 함께 그 진리에 동참했던 모세와 엘리야는 그들 생전에 예수의 변형과 같은 체험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모세는 시내 산에서 십계명을 받아 가지고 내려올 때 그 얼굴에 광채가 나고 있었으며(출 34:29-35), 엘리야가 불병거와 회리바람을 타고 승천한 것(왕하 2:11)은 변형되지 아니하고서는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변형된다는 것, 그 것은 신적 변화이며, 하나님과의 만남, 하나님의 직접적인 간여가 아니면 일어날 수 없는 신적 현상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관심과 의도하시는 목적이 있을 때에 나타납니다. 모세, 엘리야, 예수 그리스도는 다 하나님의 구속 사역에 없어서는 안 될 목적과 사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변형된다는 것, 그것은 하나님 편에서는 임무의 부여이며, 사람 편에서는 사명의 인수를 의미합니다. 예수께서 변형되셨을 때 모세와 엘리야가 '예루살렘에서의 예수의 죽음'에 대하여 말한 것은 이를 시사하고 있습니다(참조, 눅 9:31).
3.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What should we do?
1)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어야 합니다.
You must believe that Jesus is the Son of God.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5 절)라고 하나님은 예수에 대하여 증거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이 증거는 예수께서 요단 강에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고 물에서 올라오실 때에도 하신 말씀입니다(참조, 마 3:17).
2) 생명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You must hear the words of life.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5 절)고 하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이 세상에서 꼭 들어야 할 말씀은 복음이라는 것과 믿음은 곧 순종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시는 말씀입니다. 이 세상에 수많은 말이 있으나 생명을 살리는 말씀은 오직 예수의 복음밖에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