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함께 가는 행복

The joy of traveling together

마태복음26:36-46

36이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37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쌔 고민하고 슬퍼하사 38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 39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가라사대 내 아버지여 만일 할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40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 동안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41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42다시 두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가라사대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고 43다시 오사 보신즉 저희가 자니 이는 저희 눈이 피곤함일러라 44또 저희를 두시고 나아가 세번째 동일한 말씀으로 기도하신 후 45이에 제자들에게 오사 이르시되 이제는 자고 쉬라 보라 때가 가까왔으니 인자가 죄인의 손에 팔리우느니라 46일어나라 함께 가자 보라 나를 파는 자가 가까이 왔느니라

36 Then Jesus went with his disciples to a place called Gethsemane, and he said to them, “Sit here while I go over there and pray.” 37 He took Peter and the two sons of Zebedee along with him, and he began to be sorrowful and troubled. 38 Then he said to them, “My soul is overwhelmed with sorrow to the point of death. Stay here and keep watch with me.”

39 Going a little farther, he fell with his face to the ground and prayed, “My Father, if it is possible, may this cup be taken from me. Yet not as I will, but as you will.”

40 Then he returned to his disciples and found them sleeping. “Couldn’t you men keep watch with me for one hour?” he asked Peter. 41 “Watch and pray so that you will not fall into temptation. The spirit is willing, but the flesh is weak.”

42 He went away a second time and prayed, “My Father, if it is not possible for this cup to be taken away unless I drink it, may your will be done.”

43 When he came back, he again found them sleeping, because their eyes were heavy. 44 So he left them and went away once more and prayed the third time, saying the same thing.

45 Then he returned to the disciples and said to them, “Are you still sleeping and resting? Look, the hour has come, and the Son of Man is delivered into the hands of sinners. 46 Rise! Let us go! Here comes my betrayer!”(Matthew 26:36-46)

 

처움 하나님이 만든 세상은 참으로 아름다웠습니다. 성경은 그것을 낙원이라 불렀습니다. 그러나 아담의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인류에 죄와 저주가 들어오고 그 낙원에서 쫓겨나 미움과 고통과 죽음의 형벌을 받게 되었습니다.

The world that god created was beautiful and he called it a garden. However, due to Adam and Eve’s disobedience, they received the punishment for their sin and were cast out of the garden to face the suffering, evil and death of the world.

이것이 본래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이아니므로 하나님은 다시 그목적을 회복하시기 위하여 독생자 예수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습니다.

This was never what God intended for man and so in order to restore His goal for man, He sent His one and only Son, Jesus Christ, to this world.

그에게  십자가를 짐으로 인류의 죄를 당당하게 하셨습니다. 누구든지 그를 믿으면 죄 사함을 받아 구원을 얻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얻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부활하신 예수님은 승천하셔서 우리의 있을 곳 영원한 영광의 천국까지 예비하셨습니다.

He made His Son bear the cross of the sins of this world so that whosoever believes in Him would receive remission of their sins and be saved to become God’s children with all authority therein. Further, Jesus resurrected and ascended to Heaven to prepare a place for us in the Kingdom of Heaven.

이 사실을 믿으므로 하나님의 자녀다운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보혜사 성령을 보내주셨고, 예수님은 천국을 다 준비하시면 다시 세상에 오십니다. 다시 오신 예수그리스도는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심판을 하시게 됩니다. 이것이 복음의 핵심입니다.

The Holy Spirit was sent to us as a gift so that we may believe in this truth and live a life befitting those that are children of God. We wait for the return of Jesus to separate the lamb from the goats through judgment. This is the core message of the Gospel.

 

오늘 읽은 성경은 예수께서 십자가를 지시기 전날 밤 겟세마네에서 이루어진 일을 전해 줍니다. 십자가 지시기 전날 밤,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최후의 만찬을 하셨습니다.

함께한 제자들에게 아주 충격적인 말씀을 하셨습니다. “오늘 밤 너희가 나를 버리리라베드로와 함께한 제자들이 다 각각 말했습니다. 내가 주와 함께 죽을 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습니다.”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에 이르신 예수님은 말씀하셧습니다.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그리고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를 데리고 가시면서 말씀하셨습니다.

내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있으라

그리고 조금 나아가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셧습니다. 기도를 마치고 와서 자고 있는 제자들을 보시며 말씀하셧습니다.

너희가 나와 함께 하신 동안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두번째 기도하시고 다시 와서 자고 있는 제자들을 보시고, 다시 가서 세번째 동일한 말씀으로 기도하시고 제자들에게 와서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자고 쉬어라 보아라 때가 가까왔으니 인자가 죄인의 손에 팔리우리라

일어나라 함께 가자 보라 나를 파는 자가 가까이 왔느니라

 

1.  일어나 함께 가자

Get up and let’s go together.

함께라는중요한 단어가 반복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함께깨어 있으라(38) 일어나 함께 가자(46), 함께라는 말입니다.

이 말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특별히 주님과 함께 라는 말의 뜻을 제대로 알고 사는 사람은 복있는 사람입니다.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제안하신 말씀이 바로 함께라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누구와 함께 인생을 사느냐에 따라서 그 삶의 결과가 달라집니다.

 

오늘 성경말씀에서 제자들에게 함께 가자 하시는 주님의 요청을 봅니다. 이 말씀을 얼핏 보면 십자가를 지시고 끝까지 가는 일이 결코 쉽지 않음을 아신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신 것처럼 보입니다.

내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있으라”(38)  주님도 인간이셨기 때문에 약한 모습을 드러내셨고, 당신 혼자서 그 일을 감당하기 어려워 제자들에게 동참해 줄 것을 원하셨던 것 같이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그 어떤 경우에도 예수님은 인간의 동정을 구하시지 않으셨다는 것입니다.

십자가를 지시기 위해 예루살렘에 입성히던 날의 일을 생각해 보십시오. 사람들이    종려 나무 가지를 꺽어들고 호산나를 외치며 소리높여 찬미하였습니다.

이때 믿음없는 사람들은 그것을 못마땅해 했습니다. 그 때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만일 이 사람들이 잠잠하면 돌들이 소리 지르리라(19:40)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함께 가자 하신 것은 인류 구원의 위대한 역사에 동참하는 기쁨과 은혜를 함께 누리기 위하여 초청하신 것입니다.

한 영혼을 구원하는 일이 온 천하를 얻는 것보다 더 보람있고 귀한 일인데, 주님은 당신이 그 일을 이루어 가시는데 구원 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그 감격과 기쁨에 동참하도록 초청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일어나 함께 가자

오늘 저와 여러분이 화상을 통하여 예배드리는 것도 마찬 가지입니다. 주님을 도와드리러 온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열어 놓으심 놀라운 구원의 축제에 우리를 참여시키는 크신 은혜입니다.

 

2.  예수님과 함께 하는 삶

Living a life with Jesus.

첫째는, 예수님 계신 곳에 함께 하는 것입니다.

 First, be where Jesus is.

주님은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에 가셨습니다 에수님께서 보리 떡 5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5천명을 먹이시는 기적을 행하신 다음 들떠 있던 제자들과 무리들을 다 보내신 다음 예수님은 기도하러 산에 올라 가셨습니다.(14:23) 23무리를 보내신 후에 기도하러 따로 산에 올라가시다 저물매 거기 혼자 계시더니

주님은 분주한 일상에서 더나 조용히 기도하실 시간과 장소를 구별하셨습니다.

하나님과 영적인 교제를 통해여 자신을 깨닫고 하나님의 은총앞에 서 있는 자신을 보며 사람을 재 무장할 수 있기를 원셨습니다.

1:35 새벽 오히려 미명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22:39 예수께서 나가사 습관을 좇아 감람산에 가시매 제자들도 좇았더니

지금은 팬데믹(pandemick) 으로 화상예배로 드리지만 예배하는 이곳에 모인 이유도 주님이 이곳에 계시기 때문입니다.(18:20)

 

둘째로, 예수님과 함께 깨어 기도하는 것입니다.(26:40-41)

Second, stay awake with Jesus and pray.

“40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 동안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41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26:40,41)

기도는 우리의 마음과 생각의 채널을 주님께 맞추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의 영의 싸이클이 기도로 맞주어지면 우리들의 삶속에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납니다.(4:2,3)

“2너희가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고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나니 너희가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3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

 

·         예수님께서 겟세마네에서 반복해서 드린 기도의 내용이 무엇입니까?

What is the repeated prayer Jesus gave at Gethsemane?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입니다.

왜 이 기도가 필요합니까?

많은 경우 시작할때의 마음이 도중에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지짐은 불가피하게 지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예수님 스스로 선택하신 것이었습니다. 로마 정권의 힘에 밀려서 억지로 진 것이 아니였습니다.

인류 구원을 위한 주님의 선택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십자가의 길에서 마땅히 지불해야 하는 고난이라는 댓가가 너무 크고 힘든 것이었기 때문에 도중에 포기하고 싶은 유혹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마음이 무너지지 않기 위하여 처움 하나님의 뜻을 그대로 지켜 나갈 수 있기 위하여 기도하셨습니다. 이것을 위하여 밤을 새워 기도한 것입니다.

·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How does that apply to our lives today?

각가지 상황들을 정하면서 처움 마음이 바뀔 수기 있습니다. 그것이 타락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새벽에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뜻대로 살겠습니다하였지만 삶의 현장 앞에서, 내 자신을 무너뜨리려는 유혹을 이기기 위하여 쉬지 않고 기도하는 것입니다.잣힌의 경건의 삶을 지키기 위하여 깨어 기도합니다. 건강한 가정을 지키기 위하여 기도합니다. 받은 사명을 끝까지 감당하기 위하여 깨어 기도합니다.

 

3.  주님과 함께 가는 행복

The joy of traveling with our Lord.

주님이 함께 가기를 원하시는 길은 십자가를 지는 길입니다. 믿음의 사람이 동참할 수 있는 가장 귀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이 초청을 위대한 특권입니다. 축복입니다. 영광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던 날, 구레네 사람 시므온은 예수님이 누구신지, 왜 십자가를 지는지도 알지 못하고 억지로 그 십자가를 함께 진 일로 인하여 엄청난 축복을 받았습니다. 그의 가족들은 신약 성경에 기록되는 영광을 얻었고, 오늘 우리까지 그 가족사를 알 정도의 복된 가정었습니다.

주님은 그 위대한 길에 오늘도 우리를 오라고 부르십니다.함께 가자고 하십니다.

주님은 이 땅에 이루실 일들을 위하여 우리에게 동참할 기회를 주십니다.

십자가를 대신 지라고는 않습니다.

인류 구원의 삽자가는 이미 2020년 전에 예수님이 친히 지셨습니다.

우리가 또 다시 그 십자가를 질 이유는 없습니다. 다만 주니께서 함께 가자고 하시는 가기만 하면 함께 그 영광의 자리에 까지 함께 가자고 하시는 것입니다.

가기만 하면 함께 그 영광의 자리에 동참하게 하십니다.

주님과 함께라면 아무리 멀고 험한 길이라도 즐거운 마음으로 갈 수 있습니다.

주니은 우리의 행복입니다. 주님은 그거룩한 영광의 자리에 동참하라고 하십니다.

우리의 마음이 변하지 않도록 기도하라 하십니다.    

우리를 고아처럼 버려두지 아니하고 끝까지 같이 가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14:18)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518 예수님의 재림에 대한 소망 Hope in Jesus’ second coming file admin 2021.03.06 190
517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인 신앙공동체 A spiritual community in the name of Jesus Christ file admin 2021.02.26 181
516 성화로 성장하는 믿음 A mature faith through sanctification file admin 2021.02.20 187
515 왜 신앙인으로 삶을 살아야 하나요? Why do we need to live a spiritual life? file admin 2021.02.13 181
514 멋진 인생을 살아 갑시다 Let’s live a fabulous life file admin 2021.02.06 199
513 위를 바라 보는 사람 Set your sights on things above file admin 2021.01.29 207
512 예수그리스도를 바라보자 Let’s keep our eyes on Jesus Christ file admin 2021.01.23 213
511 하나님의 뜻을 찾으라 Seek the will of God file admin 2021.01.15 219
510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Put to death whatever belongs to your worldly nature file admin 2021.01.09 222
509 위엣 것을 찾으라 Set your hearts on things above file admin 2021.01.02 212
508 묵은 해와 함께 버리고 가야할 것들 Things to throw away with the past year file admin 2020.12.24 223
507 세월을 아끼라 Make the most of every opportunity file admin 2020.12.18 240
506 성도가 해야 하는 영적투쟁 The Spiritual Struggle of a Believer file admin 2020.12.12 238
505 그리스도와 연합하므로 받는 은혜와 기쁨 The grace and joy of being together with Jesus file admin 2020.12.05 221
» 함께 가는 행복 The joy of traveling together admin 2020.11.27 236
503 세상을 이길수 있는 사람이 됩시다. Strive to become a person that overcomes the world file admin 2020.11.21 246
502 올해는 어떤 감사를 해야 하나요? What are you thankful for this year? file admin 2020.11.14 244
501 성화의 생활을 합시다 Let’s live a sanctified life file admin 2020.11.07 248
500 성도가 해야 할 신앙고백은? What must we be witness to? file admin 2020.10.30 222
499 각자의 성격과 은사에 따라 쓰시는 하나님 God will use you according to your unique personality and talents admin 2020.10.23 229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