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Bible Study

성경의 올바른 분류법

admin 2021.02.25 15:30 Views : 302

 

은혜생활의 용어

 

시편 119:105 주의 말씀은 발의 등이요 내길에 빛이니이다. 106 주의 의로운 규례를 지키기로

맹세하고 굳게 정하였나이다.

105Your word is a lamp for my feet, a light on my path. 106 I have taken an oath and confirmed it,

that I will follow your righteous laws.(Psalm 119:105,106)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성도들이 감격하여 사용하는 용어가 있습니다. 이는 체험자의 아름다운 입술의 열매입니다.

히브리어로 기록된 구약성경을 나라의 방언으로 번역할 아름다운 용어들은 번역하지 않고 세계의 성도들이 공통으로 애칭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용어들을 살펴보면서 은혜를 받고 우리도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았을 사용하였으면 합니다.

 

1.    할렐루야 (Halelluyah) : 여호와를 찬양하라

히브리어로 주를 찬양하라(야웨를 찬미라라; praise Yah=Yahweh)

이는 환희 승리, 감사의 외침을 표시합니다. 어떤곳에서는 알렐루이야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1)      할렐루야는 이스라엘에 있어서 예배의 찬송의 말로 항상 사용한 말입니다. 구약에서는 여호와(야훼) 찬양하라로 번역되고,시편의 첫머리(111, 112, 113), 문장의 마지막에(104,105) 또는 문장머리에와 문장말에 사용하였습니다. 특히 113-118편은 할렐루야 시편으로 불리우며 유월절에 노래되었습니다.(26:30) 말은   예배에 있어서의 감탄사로서 (토빗 13:1 할렐루야,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송축받으실지어다), 회중에게 주를 찬미하도록 호소하기 위해 말을 쓰고 있습니다.

2)      하나님을 칭송하는 머리에 사용하였습니다.( 19:1 하늘에서 허다한 무리의 음성이 있어 가로되 할렐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 그의 심판은 참되고 의로울지라)

3)      하나님을 찬송하는 끝말에 사용하였습니다.(시편 146-150 호흡이 있는자마다 여호와를 찬양할 지어다. 할렐루야.

 2.    아멘(Amen) ;진실로 그렇게 되소서 , 동의 합니다.

그리스도교회의 중요한 예배용어의 하나로서 히브리어 동사 아만 )aman ;의뢰가 된다. 의지한다) 에서 부사가 아멘으로서 진실로 참으로 뜻이 있습니다.

1)      유대인의 회당에서 쓰던 관용어였는데 그리스도 교회에서도 그대로 답습하여 기도, 송영의마지막에 쓰는 예배용어로 되었습니다.(고전14:16) 예수님이 쓰실 때는 6:2,5 진실로, 진실로 진실로 사용하셨습니다.

2)      처움에 쓰는 경우는, 다른 사람이 말에 동의를 나타내고(왕상 1:36)

3)      단독으로 말해진 경우는 진실을 맹세하여(5:22 27:15-26) 부모를 경홀릐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모든 백성은 아멘할지어다. 이웃의 지계표를 옮기는 자는 소경으로 길을 잃게 하는 고아 과부 객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는 . . . .  율법의 모든 말씀을 실행치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하면 모든 백성은 아멘할 지니라 (신명기27:15-26)

4)      말이 끝난 후에 아멘하는 경우는 예배용어로서 기도가 긑난 때입니다.(대상16:36)

5)      신약에서는 편지 중에서 송영의 마지막에 쓰고 있습니다.(1:25, 16:27)

6)      계시록에서는 3:14에는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 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이는 그리스도를 가리켜 쓰고 있습니다.

7)      기도를 마칠 (역대상 16:36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할지로다 하매 모든 백성이 아멘 하고 여호와를 찬양하였더라)

 

3.    에벤에셀 (Ebenezer (  하나님이 여기까지 도우셨다 ; 도움의

1)      사론 평원의 아벡에 포진하고 있던 블레셋 사람에 대하여 이스라엘 포진했던 장소입니다. 이스라엘은 싸움에 패하여 여호와의 궤를 빼앗겼습니다.(상상 4:1, 5:1) 아벡의 동남쪽 2 km 지점의 미젤야바와 동일시된다.

2)      사울이 블레셋 사람에 대한 승리를 기념하여 미스바와 사이에 세운 이름입니다.(삼상 7:12)여호와께서 도와주셨다는 기념으로서 이름을 붙인 것입니다.

3)      환난중에 보호하여 도우셨다(삼상 7:1,2 베세메스 사건이후 기럇여아림 사람들이 와서 여호와의 궤를 옮겨 산에 사는 아비나답의 집에 들여놓고 아들 엘리아살을 거룩히 구별하여 여호와의 궤를 지키게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궤가 기랏 여아림에 들어간 난부터 20 동안 있으니 이스라엘 족속이 여호와를 사모하니라 사무엘이 돌을 취하여 미스바와 사이에 세워 이르되 여호와께서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다 하고 이름을 에벤에셀이라 하니라(삼상7:12)

4)      평안중에 인도하여 도우셨다(23)

 

4.    임마누엘 (Immanuel) ;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1)      이사야 선지자가 하나님께서 주실 징조로써 처녀가 낳는다고 예언한 아들의 이름이다(7:14 1:23 8:8)  마태복음 1:23  이것을 예수그리스도안에서 성취되었다고 전하고 있다. 우리와 함게 말은 수육이란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2)      성자께서 육신되어 우리와 함게 하시고(1:23 이를 번역한 하나님이 우리와 함게 계시다 함이라

3)      처녀가 아들을 낳을 것이요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7;14)

4)      성령께서 마음안에 거하여 함께 하시고(8:11 예수를 죽은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라)

 

5.    노엘(No-el) 크리스마스 뜻하는 프랑스어

원어은 라틴어의 Natalls(탄생) 이라고도 하고 히브리어의 Nolah(아이를 낳다)라고도 합니다.

 

성경에 나온 은혜로운 단어(2)

출애굽기 6:1-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제 내가 바로에게 하는 일을 네가 보리라 강한 손을 더하므로 바로가 그들을 보내리라 강한 손을 더하므로 바로가 그들을 땅에서 쫓아 내리라 2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나는 여호와로라 3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4가나안 그들의 우거하는 땅을 주기로 그들과 언약하였더니 5이제 애굽 사람이 종을 삼은 이스라엘 자손의 신음을 듣고 나의 언약을 기억하노라 6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밑에서 너희를 빼어 내며 고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팔과 재앙으로 너희를 구속하여 7너희로 백성을 삼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밑에서 너희를 빼어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줄 너희가 알찌라

“1Then the Lord said to Moses, “Now you will see what I will do to Pharaoh: Because of my mighty hand he will let them go; because of my mighty hand he will drive them out of his country.”2 God also said to Moses, “I am the Lord. 3 I appeared to Abraham, to Isaac and to Jacob as God Almighty, but by my name the Lord I did not make myself fully known to them. 4 I also established my covenant with them to give them the land of Canaan, where they resided as foreigners. 5 Moreover, I have heard the groaning of the Israelites, whom the Egyptians are enslaving, and I have remembered my covenant.

6 “Therefore, say to the Israelites: ‘I am the Lord, and I will bring you out from under the yoke of the Egyptians. I will free you from being slaves to them, and I will redeem you with an outstretched arm and with mighty acts of judgment-.  7.I will take you as my own people, and I will be your God. Then you will know that I am the Lord your God, who brought you out from under the yoke of the Egyptians. (Exodus 6:1-6)

 

1.  여호와 하나님(Yehowah ‘elohim) Lord God (2:4)

여호와 : 하나님의 이름이다. (6:3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알리지 아니하였고

주되시는 하나님(1:1) 유일하신 분이시다(6:4), 영생하시는 하나님(21:33), 영원하신 하나님( 57:15), 전능하신 하나님(28:3), 전지하신 하나님(요일 3:2),  질투의 하나님(34:14), 영원하신 하나님(33:27), 만군의 하나님(80:7), 이스라엘의 거룩한 (43:3,14),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요나서1:9)

여호와는 하나님의 이름입니다. 스스로 계시는 분이십니다.(3:14)

 

2.  여호와 닛시 (Jehovah-nissi)

여호와는 나의 승리, 깃발  ( 17:15)

하나님은 승리케 하시는 분이십니다.

아말렉 사람에 대한 이스라엘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모세가 세운 제단에 붙은 이름.

출애굽기에서 나타나는데 모세가 르비딤에서 아말렉에게 승리하고 그가 세운 제단에게 주어진 이름입니다. 출애굽기 17장에서 모세와 아론과 홀이 산위에 있으면서 그의 지팡이를 위로 올리는 동안에는 이긴다는 것에 대한 해석에서  여호와는 나의 깃발 이는 모세의 행동에서 승리(깃발)로서 하나님의 홀이 올려지는 것을 언급한다고 한다 여호와의 권능의 임재가 바로 승리였습니다.( 17:11-16)

 

3.   여호와 이레 (Yehowah Yir’rh)  여호와께서 준비하심 (22:14)                     여호와께서  준비하시는 분이십니다. The Lord will provide

아브라함이 모리아산에서 이삭을 번제로 드리려 하나님께서는 대신 양을 준비해 주셨습니다. 아브라람은 산을 여호와 이레라 이름했습니다.

아브라함이 여호와의 명을 좇아 아들 이삭을 번제로 드리기 위해 데리고 곳의 이름이다(22:14 하나님은 이삭 대신에 슈양을 제물로 예비해 주셨음으로 이렇게 불렀습니다.

하나님이 준비하시라(22:13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본즉 수양이 뒤에 있는데 뿔에 수풀에 걸렸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수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러

세상에서도 준비해 주시리라(6:20-34)

내세에서도 준비해 주시리라(14:1-3

 

4.  여호와 삼마 (Jehovah-shammah)여호와께서 거기계신다( 48:35)

하나님은 어디든지 계시는 분이십니다.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죄로 인해 여호와의 영광이 떠난 것을 보았으나, 이제 새로운 언약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영원토록 자기 백성 가운데 거할 것을 보았을

여호와삼마하고 외쳤습니다.(에스겔 48:35)

에스겔서 48:35 나타난 성읍에 주어진 이름입니다. (15:10; 28:10; 21:3)

  사방의 합계는 팔천 척이라 그날후로는 성읍의 이름을 여호와 사마라 하리라

성읍은 예루살렘 혹은 장차 복음시대의 교회를 말한다고 이스턴 성경사전 (Easton’s Bible Dictionary)에서 설명하기도 합니다.

 

5.  여호와 샬롬(Jehovah Shalom )여호와는 평강이라” (사사기 6:24) 

하나님은 평강이십니다.. 

기드온이 여호와로부터 너는 안심하라 두려워 말라 죽지 아니하리라 하는 말씀을 받앗을 쌓은 제단 이름입니다.(사사기 6:24) 이는

기드온이  부름을 받았습니다.(6:11-

이스라엘이 악을 행하므로 하나님을 미디안에게 붙이셨습니다. 미디안 사람, 아말렉사람 동방사람들이 이스라엘이 파종할 때만 되면 처들어와서 괴롭혔습니다. 이스라엘이 괴로움을 당하자 드디어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하나님은 아비에셀 사람요아스에게 속한 오브리에 이르러 여호와의 사자가 기드온에 이르러 용사라 여호와께서 너와함께 계신다고하며 그를 택하자 그는 여호와께서 자기를 선택하였으면 표징을 보여달라는 것이였습니다. 첫번째 표징을 보여주옵소서 하면 여호와의 사자를 대접하기 위해 모든 것을 가지고 상수리 나무 아래에 있는 여호와의 사자에게 가져왔는데 여호와의 사자는 제물들을 반석위에 쏟으라는 것이였습니다. 말한대로 하니 사자가 가지고 있는 지팡이을 그제물에 대니 불이 반석에서 나와 살라버렸고 여호와의 사자는 떠났습니다.

기드온은 그곳에 단을 쌓고 그곳을 여호와 샬롬이라 했습니다.

 

6.    여호와 라파(15:26 하나님은 치료자이십니다.

하나님 뜻에 따라 살면 질병의 고통도 극복하고 치유될 있습니다. “애굽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않겠다 하십니다.(15:26)

쓴물을 단물로 만드시 여호와는 치료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15:26; 32:39)

내가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하며 상하게도 하며 낫게도 하나니 손에서 능히 건질자가 없느니라”(32:39)

모세가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여 수르광야에 들어갔을 때였습니다. 마라의 쓴물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백성들이 모세를 원망하자 모세가 하나님께 기도하자 여호와께서 나무를 지시하시니 나무를 물에 넣으니 단물이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백성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에굽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을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 임이니라(15:22-26)

성경에 나온 은혜로운 단어(3)

출애굽기13:9-16

 

9이것으로 손의 기호와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으로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능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10연년이 기한에 이르러 규례를 지킬찌니라 11여호와께서 너와 조상에게 맹세하신대로 너를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인도하시고 땅을 네게 주시거든12너는 무릇 초태생과 네게 있는 생축의 초태생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13나귀의 첫새끼는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아니하려면 목을 꺾을 것이며 너의 아들중 모든 장자 자는 대속할찌니라 14장래에 아들이 네게 묻기를 이것이 어찜이냐 하거든 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실쌔15 때에 바로가 강퍅하여 우리를 보내지 아니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낳은 것을 사람의 장자로부터 생축의 처음 낳은 것까지 죽이신고로 초태생의 수컷은 여호와께 희생으로 드리고 우리 장자는 대속하나니 16이것으로 손의 기호와 미간의 표를 삼으라 여호와께서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할찌니라

9This observance will be for you like a sign on your hand and a reminder on your forehead that this law of the Lord is to be on your lips. For the Lord brought you out of Egypt with his mighty hand. 10You must keep this ordinance at the appointed time year after year.

11“After the Lord brings you into the land of the Canaanites and gives it to you, as he promised on oath to you and your ancestors, 12you are to give over to the Lord the first offspring of every womb. All the firstborn males of your livestock belong to the Lord. 13Redeem with a lamb every firstborn donkey, but if you do not redeem it, break its neck. Redeem every firstborn among your sons.

14“In days to come, when your son asks you, ‘What does this mean?’ say to him, ‘With a mighty hand the Lord brought us out of Egypt, out of the land of slavery. 15When Pharaoh stubbornly refused to let us go, the Lord killed the firstborn of both people and animals in Egypt. This is why I sacrifice to the Lord the first male offspring of every womb and redeem each of my firstborn sons.’ 16And it will be like a sign on your hand and a symbol on your forehead that the Lord brought us out of Egypt with his mighty hand.” (Exodus 13:9-16)

 

경문 (fulakthvrion (phulakterion) Phylactery

  성경말씀(성구)들어 있는 작은 상자로서 기도할 때 이마에나 왼팔에  매달았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미간에 표로 삼았습니다.

 

4가지의 성경구절이 들어 있는데

A.   머리의 경문 내역은  

유월절의 규정(13:1-10), 장자의 성별(13:11-16), 하나님에 대한 사랑(6:4-9), 율법에 대한 복종(11:13-21) 의 귀절을 4양피지에 써서 가죽제의 4구분된 상자의 각 부분에 1잎씩 집어넣고 그 상자에 가죽끈을 달아 앞 이마에 고정시켰습니다. 상자의 크기는 1변이 31mm 된 정방형으로 되어 있는데 좌우의 외측에는 샷다이(전능자)의 히브리어 쉰(( ש 첫글자가 써있다.

 

B.   외팔에 달고 다니는 경문은  

머리의 경문박스와 같은 크기의 상자인데  왼쪽에는 문자(전능자)는 기록하지 않고 내부에는 구분이 없이 위의 머리 경문 내용과 같은 내용을 한 잎의 양피지를 집어 넣은 것으로 왼팔에 일곱번 감아 달아 묵습니다. 끈의 길이와 넓이는 한손가락 (19mm), 길이는 1규빗반(67 cm )    아침 기도때에 남자가 단 것인데 이 습관은 기원전 1세기경에 생겨난 것으로 말해진다예수님 당시에는 바리새인들이 기도때뿐만 아니라 종일 이것을 달고  사람들 눈에 잘 띌 수 있도록 경문끈의 넓이를 넓게 했다고 하였습니다. (23:5)

 

경문의 내용이 무엇인가?

1.  유월절의 규정(출애굽기 13:1-1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이스라엘 자손 중에 사람이나 짐승이나 무론하고 초태생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 3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에서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곳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4아빕월 이 날에 너희가 나왔으니 5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땅 곧 네게 주시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이 달에 이 예식을 지켜6칠일 동안 무교병을 먹고 제 칠일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7칠일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너희 곳에 있게 하지 말며 네 지경 안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도 말게 하며 8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뵈어 이르기를 이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을 인함이라 하고9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으로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능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10연년이 기한에 이르러 이 규례를 지킬찌니라

 

2.  장자의 성별(13:11-16)

 여호와께서 너와 네 조상에게 맹세하신대로 너를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인도하시고 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12너는 무릇 초태생과 네게 있는 생축의 초태생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13나귀의 첫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너의 아들중 모든 장자 된 자는 다 대속할찌니라 14장래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이것이 어찜이냐 하거든 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곧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실쌔15그 때에 바로가 강퍅하여 우리를 보내지 아니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낳은 것을 사람의 장자로부터 생축의 처음 낳은 것까지 다 죽이신고로 초태생의 수컷은 다 여호와께 희생으로 드리고 우리 장자는 다 대속하나니 16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으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할찌니라

 

3.  하나님에 대한 사랑(6:4-9)

4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5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9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찌니라 (6:4-9)

 

4.  율법에 대한 복종( 11:14-21)

13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나의 명령을 너희가 만일 청종하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여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섬기면

14여호와께서 너희 땅에 이른비, 늦은비를 적당한 때에 내리시리니 너희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을 얻을 것이요 15또 육축을 위하여 들에 풀이 나게 하시리니 네가 먹고 배부를 것이라 16너희는 스스로 삼가라 두렵건대 마음에 미혹하여 돌이켜 다른 신들을 섬기며 그것에게 절하므로 17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하늘을 닫아 비를 내리지 아니하여 땅으로 소산을 내지 않게 하시므로 너희가 여호와의 주신 아름다운 땅에서 속히 멸망할까 하노라 18이러므로 너희는 나의 이 말을 너희 마음과 뜻에 두고 또 그것으로 너희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고 너희 미간에 붙여 표를 삼으며 19또 그것을 너희의 자녀에게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하고 20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하라 21그리하면 여호와께서 너희 열조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서 너희의 날과 너희 자녀의 날이 많아서 하늘이 땅을 덮는 날의 장구함 같으리라

결론

예수님께서도 위선자인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을 책망하시면서

“무엇이든지 저희의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되 저희 하는 행동은 본받지 말라 저희는 말만하고 행하지 아니하며 . . . .5저희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여 그들이 차는 경문을 넓게 한다고 꾸중하시기도 하였다.

 

바리새인들은 잔치의 상석에 앉으며, 시장에서 문안받으려 하고, 사람에게 선생이라 칭함을 받으려하고, 회당에 상석에 앉으려 한다고 …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