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교회의 통일성(에베소서4:4-6)

Admin 2014.03.06 17:57 Views : 1445 Recommend:32



교회의 통일성
教会的合一, The unity of the church  TCCK.pdf   Please click here ,in English
(에베소서4:3-6)

성도가 맺어야 할 열매 는 바울이 에베소서에 있는 성도들에게 말하기를 겸손, 온유, 오래참음, 사랑과 용서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은 갈라디아 교회에게 말하기를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성령의 열매를 맺을 때 이루어 진다고 말하기도 하였습니다.(갈 5:22,23)
성령의 열매를 맺은 성도들은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자가 되며,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은혜 속에서 강하고, 담대한 자가 되어 우리가 받은 은혜를 충성딘 사람들에게 부탁하여 저희가 또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는 충성 그리스도의 제사를 기르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기뻐하는 일은  은혜를 받은 성도들이 그리스도를 닮아 가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닮아가기 위해서는 교회의 통일성이 필요하다고 오늘 본문 에베소서 4장 4-6절에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A.         교회의 통일성

“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입었느니라. 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침례도 하나이요 .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엡4:3-6) 身体只有一个,圣灵只有一个,正如你们蒙召,同有一个指望,
There is one body and one Spirit--just as you were called to one hope when you were called--一主,一信,一洗,one Lord, one faith, one baptism;  
一神,就是众人的父,超乎众人之上,贯乎众人之中,也住在众人之内。
one God and Father of all, who is over all and through all and in all.

바울은 교회의 통일성을 이야기 하면서 그 이유는 교회의 기본적인 요소가 위에서 언급한것같이 다 하나가 되기 때문이라 하였습니다.

1.         교회가 하나가 되기 위해서 우리의 신앙고백이 필요합니다
a.        유일신인 하나님을 믿습니다.(출3:14)
b.        현재의 교회는 스스로 하나됨에서 떠나고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c.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심을 믿고, 하나님을 찾으면 만나주시고 상급을 주심을 고백해야 합니다.(히11:6)

2.         하나가 되어야 할 이유와 근거

a.        한분이신 하나님안에서 하나의 소망으로 서로 일치하고 하나가 될 것을 바라시는 하나님의 마음이기 때문입니다.(마22:37-40, 막12:30,31;눅10:27)
b.        분열은 불신앙에서 오기 때문이다.(눅11:17)
i.        분쟁은 스스로 망한다.(딤후2:14)
        
3.        분열을 물리치는 길(고전1:10)

a.        같은 말을 하라(행16:31)
b.        주 예수를 고백하라(마16:16)
c.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고백하라(마22:37)
d.        범사에 감사하라(살전5:18)
e.        천국언어를 사용하라. 천국언어는 사람을 축복하고, 하나님께 감사하며, 사람을 살리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가?아니면 사람을 저주하고 비판하고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가에 달려 있다.

4.        세상의 언어와 천국 언어를 구별하라 (눅6:37, 엡4:29)

a.        세상언어: 비판하고 정죄하고, 판단하는 말이,. 더러운 말이다.
b.        천국언어: 용서하고, 용납하는 말이요, 덕을 세우는 말, 선한 말, 은혜를 끼치는 말이다.

5.        분쟁이 없이 온전히 합하라

a.        바울의 현명한 해명 :
i.        이 때에 바울은 현명한 대답을 하였습니다. 서로 파당을 이루는 자들에게 그리스도께서는 나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ii.        바울인 나는 심었고,
iii.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나
iv.        오직 하나님께서는 자라게 하셨다고 하시면서(고전3:6 -8)
v.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 와같이 터를 닦아두매  닦아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 이다(고전3:10,11)

B.        성도는 한 소망을 갖는데서 교회가 하나가 된다.(엡4:4)

a.        '몸이 하나요 성령이 하나이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안에서 부르심을 입었느니라 (엡4:4).  어떤 아버지가 아들이 여러명이 있었습니다. 아버지가 아들들아 하고 부를 때 어느 아들이 대답하겠습니까? 아들들이 모두 달려 갈 것입니다.
b.        아버지는 아들들은 낳았고, 양육했으며 보호하시는 분이시며 모든 아들들의 아버지시기 때문입니다.
c.        마찬가지로 사람을 자기 형상대로 지으시고 교회안에서 그리스도의  은혜로 형제요 자매된 성도들이 하나님이 부르실 때 하나님의 부르심에 딴 청을 하는 자는 진노의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C.        일치와 하나됨은 교회에 대한 주님의 명령 입니다. (요17:11)

a.        예수님께서 마지막 죽음을 맞이하게 될 때 하나님께 기도하기를 “'거룩하신 아버지여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저희를 보존하사 우리와 같이 저희도 하나 되게 하옵소서” (요 17:11)  

1.        하나됨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것이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라(살전5:6-23) 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성령을 소멸치 말고, 예언을 멸시치 말고, 악은 모양이라도 버리고, 선을 행하라 하십니다.   아들은 보고 믿는 자가 되어 영생을 얻는 것(요6:40)

2.        복음을 전파하라(막16:15)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 마가복음 16:15 )

3.        모든 족속으로 제자삼으라(마28:18-20)

a.        모든 족속으로 제자삼아
b.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주고
c.        주님이 분부하신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