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신의 성품에 참여하라

Participate in the divine nature

 

베드로후서 1:3-11.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4.이로써 보배롭고 지극히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5.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8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9이런 것이 없는 자는 소경이라 원시치 못하고 그의 죄를 깨끗케 하심을 잊었느니라 10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지 아니하리라 11이같이 하면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3 His divine power has given us everything we need for a godly life through our knowledge of him who called us by his own glory and goodness. 4 Through these he has given us his very great and precious promises, so that through them you may participate in the divine nature, having escaped the corruption in the world caused by evil desires.

5 For this very reason, make every effort to add to your faith goodness; and to goodness, knowledge; 6 and to knowledge, self-control; and to self-control, perseverance; and to perseverance, godliness; 7 and to godliness, mutual affection; and to mutual affection, love. 8 For if you possess these qualities in increasing measure, they will keep you from being ineffective and unproductive in your knowledge of our Lord Jesus Christ. 9 But whoever does not have them is nearsighted and blind, forgetting that they have been cleansed from their past sins. 10 Therefore, my brothers and sisters, make every effort to confirm your calling and election. For if you do these things, you will never stumble, 11 and you will receive a rich welcome into the eternal kingdom of our Lord and Savior Jesus Christ. (2Peter 3-11)

 

설교 음성파일 듣기 : 020523.mp3

 

A.  신의성품이란?

What is the divine nature?

신의 성품이란 하나님을 닮은 성품이다. 그런데 하나님은 창조주요 전지 전능하신 분이시요 영이시기에 우리가 하나님을 닮아갈 수가 없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예수그리스도를 보내주시고 주님의 성품을 닮아 가라는 것이요 예수그리스도를 본받으라 하였다. 예수께서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다 하셨고 (11:28)

바울은 빌립보교회에게 예수님의 마음을 품으라 하며 그는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하다 여기지 않으시고 오히려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과 같이 되어 사람의 모형으로 오셔서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안에서 복종하여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것이다

 

1.  베드로는 신의 성품에 대하여 8가지를 말하고 있다.

Peter is talking about 8 characteristics of the divine nature

성도는 힘써서 우리의 믿음에 덕을 , 덕에 지식을 ,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애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우애에 사랑을 공급하여 예수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를 맺는자가 되라 하였다.(벧전 1:5-7)

 

2.  하나님의 속성 10가지

    10 properties of God

독립성(스스로 계심 출3:14), 영원성, 불변성, 무한성, 전지성 , 편재성, 전능성이요 하나님의 무한한힘이요 거룩하심이요 사랑이다.

 

3.   예수님은 자신을 표현하시기를

    Jesus described himself in this way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하나님께로 올자가 없다하셨다.(14:6)

 

B. 신의성품에 참여해야 하는가?

Why must you participate in the divine nature?

1.    하나님과 관계를 맺기 위해서(15:1-8)

So that you can form a relationship with God

하나님과 관계가 없다면 신의 성품에 참여할 없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인간이 죄로인하여 단절되었던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여 하나님이 목적하신 사람다운 삶을 살아가는 존재로 바꾸는 것이요, 이것이 보배롭고 약속이며 하나님이 이처럼 약속을 우리에게 주신  것은 우리를 구원하여 하나님의 자녀인 하나님의 후사에게 신의 성품에 참여 하는자가 되게 하심이라고 하셨다.

하나님의 자녀라 지라도 성숙한 삶의 자리에 있지 않는다면 하나님앞에 나아가기 어려워진다. 그럼 나의 성숙한 삶을  어떻게 있을 ?   하나님 앞에 나가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고 오히려 마음에 기쁨이 된다면 이미 신앙의 성숙한 자녀인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와 함께 웃고, 기뻐하며 힘들 격려하시는 분이시다. 그런데 우리의 성품이 하나님과 관계가 멀어진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심정을 이해할 수도없고 느낄수도 없게 되는 것이다.

예수님은 하나님과 관계 대하여 말씀하기를

“1내가 포도나무요 아버지는 농부라 …..5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안에, 내가 안에 있으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없음이라 6사람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리워 말라지나니 사람들이 이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7너희가 안에 거하고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8너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가 제자가 되리라

1“I am the true vine, and my Father is the gardener. - - -5“I am the vine; you are the branches. If you remain in me and I in you, you will bear much fruit; apart from me you can do nothing. 6If you do not remain in me, you are like a branch that is thrown away and withers; such branches are picked up, thrown into the fire and burned. 7If you remain in me and my words remain in you, ask whatever you Wish, and it will be done for you. 8This is to my Father’s glory, that you bear much fruit, showing yourselves to be my disciples. (John 15:1,5-8)

 

2.    재림 주님을 맞이하기위한 준비하는 삶을 살기위해

It is the only way to prepare for Jesus’ coming

신의성품에 참여하려고 하는 것이 천국을 준비하는 완벽한 삶이다. 이것이 복된 길이요 생명길이요 영생길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인격으로 창조하셨다.  우리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행동하고 책임을 질줄 아는 존재로 창조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생각하고 판단하고 결정해서 우리가 선택해야 한다. 그결과 책임도 스스로 져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앞에 생명길과 사망길을 ,복과 저주를 놓아주셨다. 우리는 스스로 우리의 길을 선택해야 한다. 우리는 생명길을 선택하고 사망길을 거부해야 한다. 복을 선택하고 저주를 거부하고 우리에게 허락하신 생명길과 복된길을 가도록 끊임없이 기도하고 성령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베드로는 본문에서 우리의 정욕을 인하여 세상의 썩어질 것을 피하고 우리가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임을 잊지 말고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우애를 형제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했다.

5 For this very reason, make every effort to add to your faith goodness; and to goodness, knowledge; 6 and to knowledge, self-control; and to self-control, perseverance; and to perseverance, godliness; 7 and to godliness, mutual affection; and to mutual affection, love. (2Peter 1:5-7)

이것이 신앙생활이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인것을 기억하자

 

c.     어떻게 신의 성품에  참여할수 있을까?

    How can you participate in the divine nature?

하나님이 태초에 사람을 만드실 때 자신의 형상에 따라 지으셨다(1:27)여기서 형상이란 히브리원어 (첼렘)으로서 닮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누구를 닮았다는 것은 외적인 모습과 더불어 내적인 성품이 닮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하나님은 영이시기 때문에 외적인 모습은 언급할 필요는 없다. 결국 내적인 성품이 하나님을 닮았다는 것인데 어떻게 닮을 수 있을까?

 

1.  예수그리스도를 통한 온전한 구원을 이루라.(벧후1:4)

Achieve complete salvation through Jesus Christ

구원이란 하나님과 관계 회복이다. 죄로인하여 단절되었던 하나님과 관계가 회복됨으로써 태초에 하나니이 목적하신 사람다운 삶을 살아가는 존재로 바뀌는 것이다. 이것이 보배롭고 큰 약속인 것이다.(벧후1:4)

이로서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셨다.”(벧후1:4)

4Through these he has given us his very great and precious promises, so that through them you may participate in the divine nature, having escaped the corruption in the world caused by evil desires.(2Peter 1:4)

 

2.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행하라(4:12,13)

Meditate and act in accordance with the word of God

하나님 말씀을 지켜 행하는 것이 바로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의 기본이다. 그러므로 믿음에 지식을 더하라 무지는 믿음을 저버리게 합니다. 날마다 믿음에 말씀의 지식을 더하여 보배롭고 은혜로운 가치를 깨닫고 누리는 성도가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습니다. 그 말씀은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합니다. 세상의 모든 만물이 말씀으로 지어졌습니다.(4:12,13)

12For the word of God is alive and active. Sharper than any double-edged sword, it penetrates even to dividing soul and spirit, joints and marrow; it judges the thoughts and attitudes of the heart. 13Nothing in all creation is hidden from God’s sight. Everything is uncovered and laid bare before the eyes of him to whom we must give account. (Hebrews 4:12,13)

주의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가 가는 길의 빛이 되십니다.(119:105)

105Your word is a lamp for my feet, a light on my path. (Psalms 119:105)

주의 말씀은 우둔한자에게 비추어 깨닫게 합니다”(119:130)

130The unfolding of your words gives light; it gives understanding to the simple.

 

3.  하나님의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건히 하라(1:10.11)

Make every effort to confirm your calling and election by God

10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지 아니하리라 11이같이 하면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벧후 1:10,11)

10Therefore, my brothers and sisters, make every effort to confirm your calling and election. For if you do these things, you will never stumble, 11and you will receive a rich welcome into the eternal kingdom of our Lord and Savior Jesus Christ.(2Peter 1:10,11)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시고 모든것을 아담에게 맡기시고  섭리하시면서 오늘에 이르게 하셨다. 창조의 목적은 하나님께서 우리와 사귐을 갖기 위함이요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기 위함이라 했다.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신 목적을 모세를 통하여 보여 주셨다.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19:5,6) 하셨다. 하셨다.

5 Now if you obey me fully and keep my covenant, then out of all nations you will be my treasured possession. Although the whole earth is mine, 6 you will be for me a kingdom of priests and a holy nation.’ These are the words you are to speak to the Israelites.” (Exodus 19:5,6)

 

우리를 부르심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지켜 행할 때 복을 주시고 모든 민족중에서 특별한 존재로 삼아주신다 하였다.

또한 하나님의 뜻을 따라 순종하는 사람을 찾으신다는 사실이다. 그런 사람을 하나님의 특별한 자녀로 삼아 주신 것이다.

 

이상을 종합하여 볼때 사도 바울은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신 목적을 두가지로 이야기 하고 있다. 하나는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함이요(택한백성, 하나님의 양자로 삼으심 )

두번째는 사명자로 부르셨다.(사도요,선지자요, 복음전하는자,목자와 교사)

바울은 부르신 부름을 다하기 위의 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고 하였는데 죽음까지도 불사하고 복음을 증거하였다.

 

오늘날 하나님의 부르신 목적을 인지하지못하고 오해하거나 자기 멋대로 믿고, 자기 멋대로 행동하는 자들이 많이 있음을 알고 주의 말씀을 붙잡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뜻이 무엇인가 분별하여 실천하며 새활하는 자가 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바울처럼 예수님을 만난 후 모든 것을 다 배설물로 여기며 오직 주님만을 위하여 생명까가 아끼지 않았던 그 믿음을 우리에게도 주시기를 하나님께 기도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Today’s Lesson

1.    신의성품에 참여 하므로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받아 우리의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파하고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게 됩니다.

By participating in the divine nature, we are able to know God and through His power, receive everything pertaining to life and godliness. So that we can avoid the pitfalls of the temptations of this world and be worthy to be with God.

2.    기쁨으로 성화의 삶을 살면서 주님의 재림을 기다릴 수 있습니다.

By participating in the divine nature you can live a sanctified life and be ready to welcome Jesus Christ when he returns to this world.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604 은혜로 자유케한 행복 Happiness of freedom by grace file admin 2023.02.23 391
603 복음을 영접하자 Let's Receive the Gospel file admin 2023.02.19 93
602 예수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으로 살자 Let’s live by the law of the Spirit through Christ Jesus file admin 2023.02.10 135
» 신의 성품에 참여하라 Participate in the divine nature file admin 2023.02.03 176
600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취하지 아니하고 God does not accept a person by his appearance file admin 2023.01.27 386
599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Put on the full armor of God file admin 2023.01.21 114
598 성령의 열매를 맺으라 Bear the fruitful of the Spirit file admin 2023.01.14 111
597 깨어 있으라 주님이 속히 오신다! Stay vigilant, the Lord is coming soon! file admin 2023.01.06 168
596 신앙의 위력을 증인하라 Witness the power of Faith file admin 2022.12.30 135
595 세월을 아끼라 Make the most of every opportunity file admin 2022.12.25 462
594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항상 기뻐하자 Let’s be joyful in God’s grace file admin 2022.12.17 104
593 주의 강림하시기까지 우리가 해야 할일 What we must do as we wait for the Lord’s second coming file admin 2022.12.10 133
592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생활을 하자 Let’s live a life with Christ file admin 2022.12.03 139
591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Ask for whatever you want me to give you file admin 2022.11.27 394
590 자신의 삶에 감사하고 있습니까? Are you thankful for your life? file admin 2022.11.18 140
589 하나님은 어떻게 일하실까? How does God work? file admin 2022.11.11 117
588 그리스도의 몸을 세워가라 Lift up the body of Christ file admin 2022.11.06 134
587 하나님 마음에 드는 사람 A person that pleases God file admin 2022.10.28 383
586 성도의 신앙성숙으로 성장하는 교회(II) 봉사의 일을 하자 file admin 2022.10.21 142
585 성도의 신앙성숙으로 성장하는 교회 Let’s become a church that grows in spiritual maturity file admin 2022.10.16 140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