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당신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Be joyful, you are blessed!

신명기 33: 29

29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자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뇨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너의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

29 Blessed are you, Israel! Who is like you, a people saved by the Lord? He is your shield and helper and your glorious sword. Your enemies will cower before you, and you will tread on their heights.”(Deuteronomy 33:29)

 

설교음성파일 듣기 : 062021.mp3

 

A. 이스라엘은 행복자들 이었습니다.

Israel was a blessed people

모세는 그의 죽음을 앞에 두고 이스라엘의 행복을 바라보았습니다. 그 누구보다도 모세는 이스라엘의 행복을 원했습니다. 불순종과 불신앙으로 가득했던 그들의 지난날의 행적에 비해 그들은 매우 행복한 상태를 지속하고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대적자들에 대하여는 친히 방패가 되어 주셨으며 모든 환란과 어려움 가운데서 하나님은 그들의 구원자가 되어 주셨습니다.  

이스라엘의 행복은 구원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베푸신 인자와 긍휼과 섭리를 한 마디로 요약한다면 구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구원을 모세만큼 절실하게 느끼는 사람은 이스라엘 중에 없었습니다. 모세는 지금까지 많은 역경 가운데 이스라엘을 인도하였고, 그들을 여호화의 율례와 법도로 가르쳤습니다. 그의 지도력은 그의 전에도 후에도 없을 만큼 놀랍고도 탁원하였습니다. 모세는 가나안에 들어 갈 수는 없었으나 이제 가나안에 들어가게 될 이스라엘을 바 라볼 수는 있었습니다. 그러한 상태에서 모세가 이스라엘을 바라보는 시각은 남달랐습니다. 그는 부러운 마음으로 여호와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깨닫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B.  왜 이스라엘은 행복자들이었을까요?

Why was Israel a blessed people?

 

1.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방패가 되어 주셨기때문이다(17:18-16)

God acted as a shield for Israel

출애굽후 이스라엘이 르비딤에서 아멜렉과 싸우게 되었습니다.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게 되었습니다. 여호수아는 아멜렉과 싸우고 아론과 훌이 각각 모세의 피곤한 팔을 돌을 가져다가 그 위에 앉게 하고 아론과 훌이 양편손을 붙들어 올렸더니 여호수아가 아말렉을 처서 무찔렀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하나님) 아멜렉을 도말하여 천하에서 기억함이 없게 하리라. 모세가 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였더라

(여호와닛시: 70역에서는 여호와는 나의 피난처. 요세푸스는 여호와는 나의 정복자,  문자적인 뜻은 여호와는 나의 깃발이라 각각 번역하였음)

·         여리고를 점령할 때도(6) 하나님이 여리고성을 무너지게 하였습니다.

·         가나안지방을 정복할때로 여호와께서는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그들을 인하여 두려워 말라 내일 이맘때에 내가(하나님) 그들을 이스라엘 앞에 붙여 몰살시키리니 너는 귿ㄹ의 말 뒷발의 힘줄을 끊고 불로 그 병거를 사르라 (11:6-9)

 

2.   여호와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구원자가 되여 주셨기 때문이다

God became Israel’s savior (7:6-14)

이스라엘의 행복은 구원이었습니다. 모든 환란과 어려움 가운데서 하나님은 그들의 구원자가 되어 주셨습니다. 지금까지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베푸신 인자와 긍휼과 섭리로 인도하셨는데  이를 한 마디로 요약한다면 구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성별하시고 택하여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으셨습니다.(7:6)

너는 여호와 네 하나님의 성민이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지상 만민 중에서 너를 자기 기업의 백성으로 택하셨습니다.”(7:6)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기뻐하셨습니다. 그 것은 수효가 많아서가 아닙니다. 모든 민족중에서 가장 적은 민족이지만 사랑하셨기 때문이요 또한 너희조상들과 언약하신 이유였습니다.(7)

“12너희가 이 모든 법도를 듣고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억약을 지켜 네게 인애를 베푸실 것이라 너를 사랑하시고 복을 주사 너희 번성하게 하시되 네게 주리라고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에서 네 소생에게 은혜를 베푸시며 네 토지 소산과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을 풍성하게 하시고 네 소와 양을 번식하시리니”(7:12-14)

그러나 이스라엘은 받은 행복을 다누리지 못하였습니다.

 

C.   이와 마찬가지로 성도가 된 우리도 행복자 입니다.

In the same way, we are also a blessed people

1.   하나님 자녀 삼아 주셨기 때문입니다 (8:14-16)

God made us His children

하나님은 세상에서 마귀의 자녀였던 우리를 부르사 하나님의 자녀 삼아주시고 죄를 사해 주실 뿐만 아니라 성령을 선물로 주시고 성령의 인도를 받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였습니다. 그래서 다시는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하나님을 아바아버지라 부르게 되어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인 것을 증거해 주십니다(8:14-16)

 

2.   죄를 사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2:37)

God forgave our sins  

우리가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하게 되면 우리 죄를 사해주시고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서 권세를 받게 해 주셨습니다.(1:12)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창조하신 천하 모든 것을 맡겨 주시고 다스리고 관리하고 번성하게 하신 것 같이 우리를 자녀 삼아 주셨기 때문에 하나님이 주시는 영생의 기업을 받아 누리게 된 것입니다.

 

3.   영생을 허락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6:35-40)

God gave us the gift of eternal life  

35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36그러나 내가 너희더러 이르기를 너희는 나를 보고도 믿지 아니하는도다 하였느니라 37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하리라 38내가 하늘로서 내려 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39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40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6:35-40)

 

D. 어떻게 하면 우리는 받은 행복을 누릴 수 있을까요?

How can we make the most of the blessings we have received?

 

1.   우리가 받은 행복을 인정하고 감사하는 것입니다.(24:36; 11:28,29)

We must acknowledge that it is from God and be thankful

주님은 부활하신 후 제자들에게 오셔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24:36)

그 평강을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을 때 우리에게 그 평강이 임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확신있게 나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염려, 근심을 모두 주님앞에 내려 높고 할렐루야 감사합니다. 외칠 수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주님이 우리에게 명확하게 말씀하고 계시니까요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느(예수님)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니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종을 만드는 것은 소리가 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종이 두두려도 소리를 내지 못하면 무쇠에 불과하게 되는 것 같이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자로서 그 말씀대로 살지 않으면서 행복을 누리지 못한다고 한다면 하나님의 자녀의 사명을 다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아주 작은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감사하세요.

 

2.    행복감 만드는  전략

Follow this strategy to receive God’s blessing

 

1)  감정에 기대지 말라

Don’t rely on feelings and emotions

행복하려면 행복에 대한 기준이 중요합니다. 행복은 행복한 삶의 내용과  그것에 대한 주관적인 감정 반응으로 나눕니다. 행복을 빈다 할 때는 행복은 삶의 내용,행복한 일이 많았으면 한다는 의미요, 행복을 느낀다 할때의 행복은 주관적인 감정 반응입니다.

행복한 삶을 살려면 느낌보다 삶의 내용, 가치에 비중을 두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가치가 아니고 느낌에만 의존해서 내 행복 여부를 판단하면 감정이 목적이 되어서 감정은 그 자체가 변덕이 심해서 행복지수가 들쑥날쑥하게 됩니다.

2)  행복중독 벗어나라

Get over the addiction to chasing happiness

감사함이 행복감과 연결되지 않는 이유는 행복을 최종적인 삶의 목적으로 삼은 것이 이유가 될 수 있다 했습니다. 우리 마음이라는 것이 엉뚱해서 행복을 목표로 뛰면 오히려 행복감을 느끼기가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뭐가 되겠다고 목표를 정하게 되면 그 목표에 도달해야 하는데 행복을 인생목표로 삼으니 오히려 행복하기 어렵게 됩니다. 행복이 인생의 목표라는 것은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 인생의 목표라는 것이데 행복감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의외로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행복이 높은 목표가 되는 것입니다.  행복감을 계속유지한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감정이 점점옅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원래 시간이 지나면 옅어지는 것이 자연스러운 형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행복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뇌가 더 강한 자극을 좇아가게 되기 때문에 작은 행복에는 행복감을 느끼지 못합니다.

3)  행복은 느낌보다 행동으로 실천하라

Rather than just being content with being blessed, act upon your blessings

행복한 느낌을 좇는 것보다는 감정이 좋든 말든 가치있는 행복 활동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다 보면 행복감이 찾아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행복활동이 가치가 있어서 실천하다보니 행복감이 찾아오도록 하는 것이 좋은 행복감을 만들기 전략입니다.  다음을 실천해보세요

·         당신이 받은 축복을 셈하라 Count your blessings

·         친절한 행동을 실천하라     Do good

·         인생의 즐거움을 음미하라  Enjoy the smallest blessings in life

·         멘토에게 감사하라           Give thanks to your mentors

·         용서하는 법을 배우라       Learn to forgive

·         신체건강을 챙겨라Take care of your health; both inside and out

 

3.   인성을 길러라

Build your character upon those blessings

* 노부부가 비 오는 날에 시골에 작은 호텔에 도착했습니다. 호텔에 찾아와 프론트에서 미안하지만 예약을 않 했는데 방이 있습니까?  그런데  마침 그때 방이 없었습니다, 손님 미안하지만 잠간 기다려 주십시오, 하며 그 주위에 있는 모든 호텔을 다 문의했으나 모두 방이 없었습니다. 미안합니다. 주위에 모두 찾아보았으나 방이 없습니다. 그랬더니 노부부는 난감해 하는 것이었습니다. 실례하지만 제 방이 있는데 그 방에라도 투숙하시겠습니까? 네 고맙습니다. 방을 치워서 그 노부부에게 주었습니다.

 그날 밤을 지낸 후 아침에 가면서 그 호텔 방 값의 3배를 주었습니다. 그랬더니  받을 수 없습니다.   이유는 제 방은 호텔 방이 아니기 때문에 두 분께 대접해 드린 것입니다. 하면서 그 돈을 돌려 드렸습니다. 노부부는 감사하면 떠났습니다.

 

*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의 영화 여 주인공 이름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비비안 리입니다. 비비안 리가 무명시절에 다른 사람처럼 오디션에 참여 했다고 합니다. 오디션을 보고 돌아가는 비비안 리가 나가면서 통로에 떨어진 쓰레기를 줍고 가더라는 것입니다. 그때 감독이 그만 오디션을 보겠습니다. 저 여인을 여주인공으로 선택하겠다고 합니다. 이 두 사례에서 여러분들이 느끼는 것이 무엇입니까?

 

1)  자존심, 자긍심, 자부심을 갖으라

Have pride in God and confident of who you are as God’s children

·         자존심은 자신이 스스로 가치가 있다고, 위대하다고 생각하여 행동하여 그렇게 되는 것이다. 자성예언이란 사자성어가 있다 이는 되어가는 꼴을 스스로 예언하는 것이다. 생각의 본보기를 내어 위대하다고 가치가 있다고 행동하면 그렇게 되는 것을 말한다.

·         자긍심은 나를 높이다보니 자랑스러운 것이 바로 자긍심입니다.

·         자부심은 내가 현제 70이라는 월급을 받고 있는데 다른 회사에서 100을 주겠다고 하는데도 내가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자긍심이 있어서 가지 않겠다고 하면 30이라는 돈이 작더라도 자긍심을 갖고 한다면 이것이 자부심입니다.

2)   내가  가정을, 자신의 교회를 대표하고 있다고 생각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You are an ambassador of God

3)   자신에게 장점이 있다는 것을 주입시켜 줘라

Highlight your positive attributes

누구에게나 장점이 있습니다.   내가 어떻게 태어났습니까?  사람으로 태어나는 확률은 넘저거 5옥뷴의 1의 정자와  여자가 2백만분의 1의 난자가 합해져야 어린 아이가 된답니다. 얼마나 귀중한 사람입니까?

4)  행동으로 실천하고 본보기 덕으로 가르치고 행합니다.

Show your blessings by your actions and be a good example to others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Today’s Lesson

1.   우리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행복을 누릴수 있는 기회를 놓지지 맙시다.

We are a blessed people. Let’s not forget to make the most of our blessings

세상에 살고 있는 72 억중에 내가 성도가 되어 생활할 수 있는 것 얼마나 행복합니까?

2.   세상에 악한 것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긍정적인 삶을 삽시다.

The world is not only filled with evil things so let’s live a positive life.

 

·         할머니와 손자의 이야기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야기(파란리본 3)

 

머니와 손자 그리고 차주인이야기

인성을 말하는가?

어느날 할머니가 끌고가는 손수래를 손자가 할머니 내가 끌고갈께 하며 끌고가다다 좁은 골목길에서

그만 운전을 잘못하여 옆에 세워둔 아우디 차를 긋고 말았습니다. 손자는 할머니를 처다보며 울고 있고 할머니는 그만 망연자실하고 말았습니다.  마치 그 광경을 구경하던 사람이 그 차에 끼어있는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5분도 못되어 중년 남,녀가 황급히 뛰어나오더니 어찌할 줄모르는 할머니에게 허리를 90도로 급혀 사죄를 하는 것이였습니다. ‘아이고 저희들이 차를 차고에 파킹을 하여야 하는데 파킹하지못하고 좁은 골목에 세워두어 그랬습니다. 용서하십시오

그만 가셔도 됩니다.

구경하던 사람들이 이 광경을 찍어 youtube올렸습니다. 얼마후에 Audi 회사로 부터 차 주인에게 편지가 왔습니다. 우리가 당신의 차에 대하여 들었습니다. 우리가 당신의 차를 모두 수리해 드리겠습니다.

 

세상에 가장 아름다운 이야기 (특별한 선물)

뉴욕에 고등학교 3학년 여교사가 졸업을 압두고 학생들에게 선물을 주기로 결정하고 고민끝에 아주 특별한 선물을 찾아냈습니다. 다음날 학교에 간 선생은 학생한명씩을 교실 앞으로 나오게 하고 아이들 하나하나를 꼭 껴안아 주면서 각자가 반에서 얼마나 특별한 존재인가를 설명했습니다. 그런 다음 학생들에게 일일이 파란색리본하나씩을 달아주었는데 그 리본에는 “당신은 나에게 특별한 사람입니다.

선생은 그리고 학생들에게 파란색리본 3개씩을 더 주며 주위 사람들에게 달아주라고 하면서 다음 주일뒤에 그 결과를 써내도록 했습니다.

뜻밖에 선물을 받은 학생들은 기쁘면서도 한편으로는 고민스러웠습니다. 과연 누구에게 이 리본을 선물할 것인가?

한 학생은 자기가 문제가 있을 때 상담을 받았던  학교 근처에 있는 회사 부사장에게 갔습니다. 학생은 부사장의 옷깃에 파란 리본을 달아 주고 두개의 리본을 더 주면서 이것 저희 선생님께서 생각해내신 일인데 이 리본을 부사장님께서 존경하는 특별한 사람에게 달아주세요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그 사람의 특별한 사람에게 달아 주라고 말하면서 대신 그 결과를 일주일 뒤에 저에게 꼭 말씀해 주셔야 해요

그날 오후 부사장은 사장싱로 올라갔습니다. 사장은 직원들 모두에게 지독한 인물로 이름난 사람이었지만 부사장은 사장에게 다가가 사장이 가진 천재성과 창조성에 대해 진심으로 존경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사장은 놀날듯 보였습니다.

부사장은 파란색리본을 꺼내면서 감사의 선물로 드리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사장은 당황하면서도 기쁘게 말했습니다. 아 정말 고맙소 부사장은 파란 리본을 사장의 가슴에 달아주고 나서 나머지 한개의 리본을 더 깨내어 주며 말했습니다.

제 부탁을 한가지 들어 주시겠습니까?

이 여분의 리본을 사장님께서 소중히 여기는 특별한 사람에게 달아 주십시오 사실은 한 학생이 이 리본을 가지고 와서 제게 건네 주면서 이런 부탁을 했습니다.

그날 밤 집으로 돌아간 사장은 열일곱 살 난 아들을 앉혀 놓고 말했습니다. 오늘 정말 믿을 수 없는 일이 나한테 일어났단다. 사무실에 앉아 있는 부사장이 들어노더니 내가 대단히 창조적이고 천재적인 인물이라면서 이 리본을 달아 주더구나 그동안 나에게 불만이 많았을 켄데, 나더러 찬조적이고 천재거이라는 거야

그리고 여분의 리본을 하나더 건네주면서  내가 특별히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에게 달아주라고 하더구나 퇴근길에 집으로 오면서 누구에게 이 리본을 달아줄까 생각해봐지 그러다 널 생각했다 난 너에게 이 리본을 달아주고 싶다 그리고 아들에게 말하기를 나 사업을 하느날 하루종일 눈코뜰새없이 바쁘다 그래서 집에 오면 너한테 별로 신경을 써주지 못했다 이따금 너의 성적이 떨어지거나 집안을 어질려놓은 것에 대해  고함이나 지르고 하지만 오늘 밤 난 네게 이 말을 꼭 해주고 싶다 넌 나에게 누구보다도 특별한 사람이야

네 엄마와 마찬가지로 내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지, 넌 훌륭한 아들이고 나 널  사랑한단다.

놀란 아들은 흐느꺼 울기 시작했습니다. 아들은 온 몸을 가늘게 떨며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러다 고개를들어 아버지를 바라본 아들은 울먹이며 말했습니다.

아빠, 사실 저는 자살을 결심했었어요 모두가 저를 미워하고 있는 줄로만 알았거든요 그런데 아빠가 저를 사랑하시는 것을 알았으니 이젠 그럴 필요가 없어졌어요

아빠 정말사랑해요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