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훌륭한 지도자가 되라(082116)

Admin 2016.08.22 06:46 Views : 1079 Recommend:52



http://www.kchurchofchrist.com/pdf/082116.pdfBe a great leader - 훌륭한 지도자가 되라
Joshua 여호수아 1:1-9 (NIV)

1 After the death of Moses the servant of the Lord, the Lord said to Joshua son of Nun, Moses’ aide: 2 “Moses my servant is dead. Now then, you and all these people, get ready to cross the Jordan River into the land I am about to give to them—to the Israelites. 3 I will give you every place where you set your foot, as I promised Moses. 4 Your territory will extend from the desert to Lebanon, and from the great river, the Euphrates—all the Hittite country—to the Mediterranean Sea in the west.5 No one will be able to stand against you all the days of your life. As I was with Moses, so I will be with you; I will never leave you nor forsake you. 6 Be strong and courageous, because you will lead these people to inherit the land I swore to their ancestors to give them.
7 “Be strong and very courageous. Be careful to obey all the law my servant Moses gave you; do not turn from it to the right or to the left, that you may be successful wherever you go. 8 Keep this Book of the Law always on your lips; meditate on it day and night, so that you may be careful to do everything written in it. Then you will be prosperous and successful. 9 Have I not commanded you? Be strong and courageous. Do not be afraid; do not be discouraged, for the Lord your God will be with you wherever you go.”

http://www.kchurchofchrist.com/mp3/082116.mp3

A.        여호수아는 왜 훌륭한 지도자인가?
Why is Joshua a great leader?
한 사회나 역사는 언제나 휼륭한 지도자가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모든 사회가 언제나 참다운 지도자를 만나게 되지는 않습니다. 안타깝게도 나폴레옹의 위대함과 히틀러적인 영웅심을 지나치게 추구 하거나,  지도자인 자신의 유익만을 위하여 많은 사람들의 희생과 헌신적인 봉사를 요구하는 그릇된 지도자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진정한 지도자는 어떤 사람입니까? 오늘 우리는 본문을 통해서 진정한 지도자로 탄생되는 여호수아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훌륭한 지도자의 자격이 무엇일까?

1.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했습니다.
He heeded God’s calling
어떠한 위대한 사람일지라도 단번에 큰 인물로 부각되지는 않습니다.  특히 성경 가운데 나타난 큰 인물들은 그들 스스로 위대함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쓰임을 받았기 때문에 위대한 믿음의 사람들이 될 수 있었습니다.
아브라함이 그랬고, 모세가 그러했으며 오늘 본문에 나타난 여호수아 역시그러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시기 위해 모세를 부르셨고 그를 지도자로 삼아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명령을 준행하여 지키도록 하셨습니다. 그리고   모세가 죽은 후에는 그를 대신하여 여호수아를 불러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삼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용할 자를 부르시고 그에게  용기와 능력을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용기와 능력으로 진정한 지도자의 자실을 갖추게 됩니다. 따라서   여호수아가 진정한 지도자로 하나님의 일을 수행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였기 때문이었음을 기억하고 우리 모두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는 성도들이 되도록 합시다.

2.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했습니다.
He trusted God’s promise
진정한 지도자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의지하는 자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신실하며, 반드시 성취되어지므로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하여 직무를 감당하고 수행해야 합니다. 여호수아가 진정한 지도자로 여김을 받게 된 이유  여기에 있습니다.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하여 모세에게 하셨던 가나안 땅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자기 자신에게도 해 주신 하나님을 의지했습니다. 그리고 모세에게 능력을 주시고 함께 하셨던 하나님께서  “너희 평생에 너를 능히당할 자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던 것 같이 너화 함께 있을 것임이라(5절)” 라는 약속을 이행하며 주실 것을 확신하였습니다.
   우리는 종종 하나님의 신실성을 의심하고 조급해 하며 인간의 노력으로 무언가를 이루려고 하는 잘못을 범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인생이 아니시며 식언치 않으시고 인자가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말씀하신 바를 행치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하지 않으시랴”(민23:19)  라고 하시며 더욱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시기를 원하십니다.
우리도 여호수아처럼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할 때 진정한 지도자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3.        하나님 말씀을 지켜 행했습니다.
He kept God’s words close to his heart and acted accordingly
진정한 지도자로서 자신의 직무를 성취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알고 지켜 행해야 합니다. 여호수아가 담당한 사명의 성공여부는 바로 그가 하나님 앞에서 겸손히 귀 기울여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데 있습니다.
하나님은 “ 오직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그 가운데 기록한 대로 다 지켜 행하라…”(수1:7,8) 라고 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며 그에 따라 행동할 때 하나님이 주시는 복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거할때 강하고 담대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행 할 수 있게 됩니다.
여호수아는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진정한 지도자로 인정을 받게 된 것입니다. 우리는 실제로 지도자가 아니더래도 항상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묵상하고 행하여 지도자적인 자질을 갖춘 성도가 될 것입니다.

B.        지도자가 형통한 길을 가려면?
What must a leader do in order to walk on the prosperous path?
시원하게 뚫린 고속도로를 달릴 때 기쁨을 느끼듯이 인생의 길이 장애물 없이 형통할 때 사람들은 감사와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본문 1:6-8보면 40년간의 긴 광야생활을 끝내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 앞에 놓인 많은 전쟁과 어려운 문제들에 대해 형통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였습니다. 더욱이 모세가 죽은후 새로운 지도자로 세워진 여호수아의 책임은 매우 무거웠습니다. 그러한 여호수아에게 하나님께서는 나타나셔서 강하고 담대할 것을 말씀하시며 형통한 길에 대해 말씀해 주시고 계십니다. 형통의 비결이 무엇일까요

1.        하나님의 목적을 이해하는 자라야 합니다.
He must understand God’s will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일어나 요단 강을 건너가라” 고 명하셨습니다. 여호수아는 그 말씀에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주님은 막연히 건너가라고만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으로부터 명령을 받았지만 어떻게, 무슨 방법으로 이 강을 건너가야 하는지에 대하여 반문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길은 완전하며 평탄한 길임을 신앙으로 확신하였으며 이스라엘 백성이 당면한 문제는 하나님의 의지에 순종하는 것뿐임을 알았습니다.  우리가 소명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모든 일에 있어서 불안하게 되고 그 불안은 실제로 모든 일들을 불완전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전적으로 주님의 목적을 이해하고 그의 뜻에 따라 살아가는 자는 확고한 믿음을 잃지 않는 자입니다.

2.        끊임없는 묵상이 있어야 합니다.
He must meditate upon God’s commands without ceasing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율법책을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밤과 낮으로 묵상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서 묵상하다는 숙고하다(시63:7) 품다(잠24:2) 도모하다(시38:12) 로 해석됩니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적힌 율법책을 숙고하고, 마음에 품으라고 하신 것이며 그러한 묵상이 결코 생각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일을 도모하게 하는 동기도 부여할 것임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본문을 보면 앞으로 닥칠 수많은 전쟁과 난관으로 두려워하고 있는 여호수아와 이스라엘백성 에게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쉬지 않고 묵상하면 앞길이 평탄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을 끊임없이 묵상함으로 형통의 길을 가고 있는지 돌아 보아야 합니다.

3.        담대한 실천이 있어야 합니다.
He must have courage to take bold actions
하나님께서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하나님께서 명하신 율법을 다 지켜 행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하면 약속한 땅을 얻게 되리라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행하다는 노동하다(출5:9), 창조하다(창1:7) 노력하다 등의 뜻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말씀대로 행하기위해서 끊임없는 노력과 창조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물론 우리가 말씀대로 행한다는 것이 어렵지만 하나님을 의지하고 말씀대로 살아갈 대 우리에게는 형통의 열매가 맺혀지며 창조하는 기쁨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을 행하되 마음을 담대하고 강하게 하여 이를 실천함으로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형통의 열매를 맺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4.        바른 중심을 지켜야 합니다.
He must be centered on what is right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라고 하셨습니다. 우상으로 가득한 가나안 땅에서 믿음을 지켜 나가기 위해서는 바로 중심에서 벗어나지 않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늘날 물질과 향락의 유혹이 많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을 향한 바른 중심을 지닌 성도만이 하나님의 자녀의 길을 바르게 갈 수 있습니다.

5.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믿는 자입니다.
He must have faith in God’s guidance
여호수아에게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고 명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곧 우리의 길을 곧게 하여 주실 것임을  확약하시는 말씁입니다. 이 바른길 그리스도의 삶을 보고 이러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아버지의 말씀에 자신을 헌신시켰으며, 삶은 그분에 대한 영광을 돌리기 위한 삶이었습니다. 예수님이 말하고 행동으로 보여주신 모든 것은 예수님 자신이 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영에 의하여 인도되기 때문입니다.

6.        하나님의 동행을확신하는 자입니다.
He must be confident that God is with him always
하나님은 자신이 모세와 함께 하였던 것처럼 여호수아에게도 함께 할 것임을 함씀하셨습니다.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 너를 떠나지 않을 것이며 너를 혼자 버려 두지 않을 것이라” 고 예호수아에게 약속하셨습니다. 이처럼 세번을 반복하여 말씀하신 하나님의 약속은 곧 무진장한 유산으로의 신앙이었습니다. 이러한 믿음으로의 축복은 내가 비록 악의 깊은 수렁 속에 빠져 있을지라도 주께서 나와 함께 거하심을 믿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

1.        훌륭한 지도자란 여호수아가 했던 것 같이 하나님의 부름에 순종하며,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행하는 자만이 진정한 지도자로 인정 받게 되었음을 알고 나 자신의 생활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고, 순종하는 생활인지 돌아보는 것입니다. Just as Joshua was acknowledged as a great leader by heeding God’s calling, entrusting himself to God’s promise, doing in accordance with God’s commands, we also must heed God’s calling and entrust ourselves and our actions to God’s will and commands.

2.        지도자의 길은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 어려움을 헤치고 형통할 수 있는 길은  무엇이겠습니까?  그것은 만물의 창조주이시고 역사의 섭리자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실 때 가능하다는것입니다. There are many obstacles for a leader. These difficulties and challenges can be overcome once we acknowledge that the almighty creator, God, is with us.

3.        이 형통함을 누리려면 하나님 말씀을 매일 묵상하고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다 행하여야 합니다. In order to obtain the prosperity that comes from God, we must mediate upon his commands daily and “do” as he commands.

4.        하나님을 마음의 중심에 두고 어느 것에도 유혹되지 않아야 합니다. God should be at the center of your life so that you can stand firm and not be tempted to si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