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하나님의 초청에 아멘으로 참여합시다

Let’s accept God’s invitation with an Amen

 

Matthew마태복음 22:1-14

1예수께서 다시 비유로 대답하여 가라사대 2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 3그 종들을 보내어 그 청한 사람들을 혼인 잔치에 오라 하였더니 오기를 싫어하거늘 4다시 다른 종들을 보내며 가로되 청한 사람들에게 이르기를 내가 오찬을 준비하되 나의 소와 살진 짐승을 잡고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 혼인 잔치에 오소서 하라 하였더니 5저희가 돌아 보지도 않고 하나는 자기 밭으로, 하나는 자기 상업차로 가고 6그 남은 자들은 종들을 잡아 능욕하고 죽이니 7임금이 노하여 군대를 보내어 그 살인한 자들을 진멸하고 그 동네를 불사르고 8이에 종들에게 이르되 혼인 잔치는 예비되었으나 청한 사람들은 합당치 아니하니 9사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대로 혼인 잔치에 청하여 오너라 한대 10종들이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니 혼인자리에 손이 가득한지라 11임금이 손을 보러 들어올쌔 거기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을 보고

12가로되 친구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 하니 저가 유구무언이어늘 13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수족을 결박하여 바깥 어두움에 내어 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하니라 14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The Parable of the Wedding Banquet

 

1 Jesus spoke to them again in parables, saying: 2 “The kingdom of heaven is like a king who prepared a wedding banquet for his son. 3 He sent his servants to those who had been invited to the banquet to tell them to come, but they refused to come. 4“Then he sent some more servants and said, ‘Tell those who have been invited that I have prepared my dinner: My oxen and fattened cattle have been butchered, and everything is ready. Come to the wedding banquet.’ 5 “But they paid no attention and went off—one to his field, another to his business. 6 The rest seized his servants, mistreated them and killed them. 7 The king was enraged. He sent his army and destroyed those murderers and burned their city.

8 “Then he said to his servants, ‘The wedding banquet is ready, but those I invited did not deserve to come. 9 So go to the street corners and invite to the banquet anyone you find.’ 10 So the servants went out into the streets and gathered all the people they could find, the bad as well as the good, and the wedding hall was filled with guests. 11 “But when the king came in to see the guests, he noticed a man there who was not wearing wedding clothes. 12 He asked, ‘How did you get in here without wedding clothes, friend?’ The man was speechless. 13“Then the king told the attendants, ‘Tie him hand and foot, and throw him outside, into the darkness, where there will be weeping and gnashing of teeth.’

14 “For many are invited, but few are chosen.” (Matthew 22:1-14)

 

설교음성파일 듣기 : 060422.mp3

 

오늘 말씀 혼인잔치의 비유는 예수님께서 아들의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을 비유하여 천국잔치를 가르져 주고 있습니다.

임금은 종들을 보내어 그 청한 사람들을 혼인 잔치에 오라하였더니 오기를 실어했습니다.

다시 다른 종들을 보내어 청한 사람들에게 말하기를 왕이 오찬을 준비하여 소와 살진 짐승을 잡고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 오시라 합니다 하였더니 저희가 한 사람은 돌아보지도 않고 자기 밭으로갔고, 한 사람은 장사하려갔고, 남은 자들은 자기 종들을 잡아 능욕하고, 죽이느라 참여하지 못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임금이 이 이야기를 듣고 노발대발하여 군대를 보내어 그 살인하는 자들을 진멸하고 불살라 버렸 다고 하였습니다.

임금님은 종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잔치는 준비되었으나 청한사람들은 합당하지 아니하니

사거리에 가서 만나는 대로 혼인잔치에 청하여 오라 하였습니다.

종들이 사거리에 가서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니 혼인자리에 사람들이 가득하였습니다. 임금이 혼인잔치에 온 자들을 보기 위해 왔는데 거기에 예복을 입지 않은자가 있었습니다. 그 사람에게 왜 예복을 입지 않고 왔느냐 물었는데 유구무언이었습니다.  임금은 사환에게 명하여 그자를 수족(手足)을 묶어 바깥 어두운곳에 내어 던지라 하였습니다. 그 사람은 그곳에서 슬피 울며 이를 갈고 있다하였습니다.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14“For many are invited, but few are chosen.”

 

오늘 이 말씀은 하나님의 초청에 대한 인간들이 어떠한 마음을 갖고 있는가를 혼인 잔치의 비유를 들어어서 보여 주고 있습니다.

첫째는 유대인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혼인잔치 비유는 하나님의 나라를거부해온 유대민족의 역사와 선택을 받은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나라를 거부해온 것을 보여주며 경고하는 비유라고 합니다.

둘째는복음을 들은 모든 자에게 자기 마음을 살펴보라는 교훈입니다.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여 독생자까지 보내시면서 초청하는데 인간들은 어떠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가를 보여 줍니다.

 

A.      누가 하나님의 초청을 받는가?

Who receives God’s invitation?

 

1.    모든 사람입니다.(3:16)

God invites everyone to the feast.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으리라

16For God so loved the world that he gave his one and only Son, that whoever believes in him shall not perish but have eternal life. 17 For God did not send his Son into the world to condemn the world, but to save the world through him. 18 Whoever believes in him is not condemned, but whoever does not believe stands condemned already because they have not believed in the name of God’s one and only Son. (John 3:16-18)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께서는 잔치의 초청장을 모든 사람에게 보내셨습니다. 유대인들 그리스도를 거부하므로 이방인 우리에게까지 전해진 것으로 나타나 있지만 이방인 천국잔치에 초청하신 계획은 이미 아브라함을 선택하실 부터 였습니다. (12:3) “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12:3)

3I will bless those who bless you, and whoever curses you I will curse; and all peoples on earth

will be blessed through you.” (Genesis 12:3)

 

하나님이 우리를 초청하심은 하나님의 경륜과 섭리입니다. 경륜이란 실로 옷감을 짜고 낚시줄로 고기를 낚는 것처럼 현실 속에서 일이나 살림을 구체적으로 꾸려나가는 솜씨나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목자가 양을 다루듯이 필요한 것을 채워주며 다스린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경륜은 에베소서 2장에 나온다. 이방인은 하나님도 없던 자들이고, 언약, 소망, 예배 등이 없던 자들인 것이다. 모든 것은 유대인에게만 해당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유대인하고만 언약을 세우신 것이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죽음으로 원수되었던 유대인과 이방인이 가까워지고 하나로 것입니다. 그래서 유대인과 이방인이 하나되어 성령으로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이 하나님의 경륜입니다.

 

2.  초청을 받고 응답한 사람입니다.

Only those who have accepted the invitation can partake of the festivities.

초청장을 받았다고 해서 누구나 잔치의 기쁨을 누리는 것은 아닙니다. 본문에 보면 초청을 받고 응하는 자들은 천국잔지에 참여할 있고, 초청을 받고 응하지 않은 사람은 잔치에 참여하기는 커녕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영원한 죽음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22:7)

임금이 노하여 군대를 보내어 살인한 자들을 진멸하고 동네를 불사르고. . .”

The king was enraged. He sent his army and destroyed those murderers and burned their city.

 

3.  예복을 입은 사람입니다.

Those who are invited are those that wear wedding clothes

예복을 입은자만이 하나님 나라의 잔치에 참여할 있습니다. 본문에 보면 사거리에가서 누구나 초청하여 잔치에 손이 가득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왕이 와서 예복을 입지 않은 자를 가려 내었습니다. 왕은 예복을 입지 않았는가? 물었을 사람은 유구무언이라했습니다. 그때 왕은 그를 수족(手足) 묶어 바깥 어두움에 던지라 했습니다. 그는 슬피울며 이를 갈았다고 하였습니다. (22:11-14)

예복을 입기 위해서는 예수그리스도를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고백하고 세례를 받을 그리스도로 옷을 입게 됩니다.( 3: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을 입었느니라” ( 3:27)

“27for all of you who were baptized into Christ have clothed yourselves with Christ. 28 There is neither Jew nor Gentile, neither slave nor free, nor is there male and female, for you are all one in Christ Jesus. 29 If you belong to Christ, then you are Abraham’s seed, and heirs according to the promise. (Galatians 3:27-29)

 

그것은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이 구원의 잔치 자리에 사람들을 초청하기위해 보내신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선물이며 예복입니다. 그러므로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하기만 하면 구원을 받을 있는 문을 열어 놓으신 것이요 그리스도는 생명의 길입니다. (14:6)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하늘나라에 들어갈 자가 없느니라

Jesus answered, “I am the way and the truth and the life. No one comes to the Father except through me. (John 14:6)

B.        왜 하나님의 초청에 참여해야 합니까?

Why must we accept the invitation from God?

 

1.  영생이 보장되기 때문입니다.(17:3)

Because accepting confirms our eternal salvation

영생이 무엇입니까? 예수님이 말씀하시기를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17:3)

“Now this is eternal life: that they know you, the only true God, and Jesus Christ, whom you have sent.”(john17:3)

예수님이 말씀하시기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 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6:40)

 “For my Father’s will is that everyone who looks to the Son and believes in him shall have eternal life, and I will raise them up at the last day.” (John 6:40)

 

2.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있고, 천국잔치의 기쁨을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Because accepting allows us to be with God and join in the joyful celebration

하나님의 초청장을 받고 아멘으로 응했을 때 하나님의 자녀가 되며, 자녀가 되면 우리는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하나님을 아바아버지라 부르게 되어 성령이 친이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여 주십니다.(8:14-17)

 For those who are led by the Spirit of God are the children of God. 15 The Spirit you received does not make you slaves, so that you live in fear again; rather, the Spirit you received brought about your adoption to sonship. And by him we cry, “Abba, Father.” 16 The Spirit himself testifies with our spirit that we are God’s children. 17 Now if we are children, then we are heirs—heirs of God and co-heirs with Christ, if indeed we share in his sufferings in order that we may also share in his glory. (Romans 8:14-17)

 

3.  하나님의 자녀의 권세를 갖게 되기 때문입니다. (1:12)

Because accepting allows us the right to be God’s children

태초에 하나님이 계셨습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셨기에 말씀은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독생자 예수를 이땅에 대속의 제물로 보내셨습니다.(1:1; 3:16) 그분이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되었으 지은 것이 하나도 그분이(예수) 없이는 것이 없다하셨습니다.(1:2,3)

그분이 참빛이시요 그분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였다 하셨습니다.(1:5) 참빛이 세상에 와서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세상은 그를 알지 못하다고 하였습니다. 그분이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들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지만 영접하는 자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Power) 주셨다고 하였습니다. (1:12) 우리가 볼때 그분안에서 나오는 영광을 보니 아버지 하나님의 독생자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1:14) 하셨습니다.

9The true light that gives light to everyone was coming into the world. 10He was in the world, and though the world was made through him, the world did not recognize him. 11He came to that which was his own, but his own did not receive him. 12Yet to all who did receive him, to those who believed in his name, he gave the right to become children of God— 13children born not of natural descent, nor of human decision or a husband’s will, but born of God.

14The Word became flesh and made his dwelling among us. We have seen his glory, the glory of the one and only Son, who came from the Father, full of grace and truth. (John1:9-14)

 

C.        하나님의 초청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What must we do to participate in God’s invitation?

 

1.  하나님의 초청에 아멘하고 참여 합시다.

Receive and accept God’s invitation with an Amen

하나님의 초청이 두려워서가 아니라 부르신 은혜에 감사하고 감격하여 순종하는 마음으로 응답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두려운 분이 아니요 사랑의 하나님 이십니다.

구약에서는 두려운 하나님으로 나타나셨습니다. 율법을 주시고 그 율법을 범하면 죽음으로 대신하기 때문에 경외하게 된것입니다. (Fear God) 그러나 예수님이 오셔서 복음이 되신후부터는 죄를 지을지라도 일흔번씩 일곱번이라도 용서해 주시는 하나님 (God of Love) 이십니다.

18하나님은 미쁘시니라 우리가 너희에게 한 말은 예 하고 아니라 함이 없노라 19우리 곧 나와 실루아노와 디모데로 말미암아 너희 가운데 전파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예 하고 아니라 함이 되지 아니하였으니 저에게는 예만 되었느니라 20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고후1:18-20)

18But as surely as God is faithful, our message to you is not “Yes” and “No.” 19For the Son of God, Jesus Christ, who was preached among you by us—by me and Silas and Timothy—was not “Yes” and “No,” but in him it has always been “Yes.” 20For no matter how many promises God has made, they are “Yes” in Christ. And so through him the “Amen” is spoken by us to the glory of God. (2Corinthians 1:18-20)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하나님이 보기에 좋았더라 하시는 일은 창세기에서 보면 천지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의 뜻대로 운행되는 것을 보신 하나님 이셨습니다.

그안에서 하나님이 맡겨주신 사명을 행할 그곳이 에덴 동산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죽음이 아니라 생명을, 미움이 아니라 기쁨을, 시기 질투가 아니라 주신것에 만족하며 감사하는 것이였습니다.

사탄은 이렇게 에덴 동산에서 사는 아담과 하와 부부를 시기하고 질투하여 하나님과 함께하는 것을  등을 돌리게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인간들에게 하나님과 함께 하는 길을 알려 주시기 위해 독생자를 구속의 제물로 보내셔서 둘을 하나되게 하셨습니다. 길이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는 일이였습니다. 그래서 바울을 통하여 항상기뻐라하(살전 5:16) 사탄이 틈을 타지 않도록 쉬지말고 기도하라(17), 희로애락이 있을지라도 모든 범사에 감사하라(18) 하면서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라 하였습니다. 항상 포도나무이신 예수님의 가지로서 열매 많이 맺어 예수님의 제자가 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하셨습니다.(15:1-8)

 

2.  항상 준비하고 순종합시다.

Always be prepared and obey

1)  꾸준히 말씀을 봅시다. Read the scripture

2)   항상 쉬지말고 기도합시다. Pray constantly

3)  서로 사랑합시다. Love one another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Today’s Lesson

1.    하나님의 초청에 성도님은 어떻게 하실 겁니까?

What will you do when you are invited by God?

2.    예수그리스도로 옷을 입고 하나님의 초청잔치에 참여하기를 기다리고 계십니까?

Are you prepared as it says in Galatians 3:27 (27 for all of you who were baptized into Christ have clothed yourselves with Christ.) Clothed with Christ and waiting to receive the invitation to attend God’s celebration?

 

설교음성파일 다시한번 더 듣기 : 060522.mp3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583 예수님의 제자가 되자 Become a disciple of Jesus file admin 2022.10.01 12
582 내 안에 있는 두 마음의 갈등 My internal struggle file admin 2022.09.25 61
581 우리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자 Let’s act according to God’s will file admin 2022.09.18 53
580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Show them by the fruits you bear file admin 2022.09.18 38
579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Arise and Shine file admin 2022.09.18 38
578 성령의 열매 (II) The fruit of the Spirit file admin 2022.09.18 38
577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느니라 All things work together for good file admin 2022.09.18 39
576 영접하는 자가 받을 상급 The reward for those that receive Him file admin 2022.09.18 41
575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Peace be with you file admin 2022.08.11 81
574 성령의 열매(1) The Fruit of the Spirit file admin 2022.07.31 349
573 삶과 사역이 성공했는가? 아니면 실패했는가? Has your life and ministry been successful or has it been a failure? file admin 2022.07.22 101
572 네 믿음대로 될 지어다 - 백부장의 믿음 Let it be done as you believed - The Faith of the Centurion file admin 2022.07.16 112
571 풍랑까지도 잔잔하게 하시는 예수님 Jesus calms all storms file admin 2022.07.09 105
570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생명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Be faithful, even to the point of death, and I will give you life as your victor’s crown file admin 2022.07.02 165
569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뻐하리라 No matter what, rejoice file admin 2022.06.26 269
568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는 하나님 God our Father file admin 2022.06.18 131
567 너희안에 예수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으라 Be likeminded with Christ file admin 2022.06.11 109
» 하나님의 초청에 아멘으로 참여합시다 Let’s accept God’s invitation with an Amen file admin 2022.06.03 118
565 순례자의 하룻길 The Pilgrim’s daily path file admin 2022.05.27 288
564 그리스도인은 예수그리스도의 향기입니다. Christians are the aroma of Christ. file admin 2022.05.20 127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