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순례자의 하룻길

The Pilgrim’s daily path

Psalm시편 23:1-6

1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2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3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4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찌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5주께서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머리에 바르셨으니 잔이 넘치나이다 6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A psalm of David.(Psalm 23:1-6)

1The Lord is my shepherd, I lack nothing. 2He makes me lie down in green pastures, he leads me beside quiet waters, 3he refreshes my soul. He guides me along the right paths for his name’s sake. 4Even though I walk through the darkest valley, I will fear no evil, for you are with me; your rod and your staff, they comfort me. 5You prepare a table before me in the presence of my enemies. You anoint my head with oil; my cup overflows. 6Surely your goodness and love will follow me all the days of my life, and I will dwell in the house of the Lord forever.

 

설교음성파일 듣기 :

 

 

시편23 배경은 다윗이 노년에 자기 아들 압살롬의 반역으로 아버지를 죽이겠다고 좇아오는 아들을 피해 불렀던 시가  시편 23편입니다.

 

시의 배경은 처절하고 수치스럽고 절망적이고 가슴이 찢어지는듯 아픈 상처 속에서 드려진 찬양입니다. 저는 시를 하루 하루를 살아가며 하나님이 예비하신 영원한 나라를 향해 걸어가는 순례자의 하룻길을 표현해 보고자 합니다.

지나온 여러분의 생을 묵상하며 시를 읽어 보십시오

시편23편을 통해서 다윗이 그의 신앙의 아침에서 부터 완성의 저녁까지를 놀라운 은혜와 영감으로 노래하고 있는 것을 있습니다.

시편 23편은 십자가를, 24편은 영광의 개선가를, 23편은 십자가에서 영광스런 삶에 이르는 성도들의 순례의 여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골고다 십자가 보혈로 시작하여 천국에 이르기까지 걸어야 성도들의 여정이 지나고 승리의 하룻길에 동이 터오면 성도들의 입에서 흘러나오는 고요하고도 흥겨운 감격의 노래가 있습니다.

 

1.    아침의 시작

The beginning of each day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는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1The Lord is my shepherd, I lack nothing.

처음 구절에서 구원의 아침을 바라볼 있습니다. 여호와는 영원하시며, 전지전능하심, 무소부재하신 여호와십니다. 여호와를 목자로 삼는 자는 부족함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부족한 투성이고  만족하지 못한 광야입니다. 사람들은 부족함을 채우려고 몸부림 칩니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그들 인생의 목자가 되기

전까지는 사람들의 행복과 탐구는 성취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주님 한분만 안에 계시면, 우주를 창조하신 하나님이 나의 목자요 주님이라면 나는 세상의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도 오히려 만족한 자가 됩니다.

주예수 보다 귀한 것은 없네(94) 작사한 Miller 여사는 자신의 아들로 하여금 어떻게 인생을 것인가를 말해주기 위해 지은 시인데 아들인 Shea 곡을 붙였습니다.

 

2.    축복의 아침 식탁

The blessed breakfast table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가로 나를 인도하시는도다

2He makes me lie down in green pastures, he leads me beside quiet waters,

하나님은 나를 푸른 초장으로 인도하여 주십니다. 여호와의 식탁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주께서 예비하신 싱싱하고 신선한 꼴들이 마련된 축복의 식탁입니다.

주님은 축복의교제를 원하시고 나의 마음 속에 찾아오신 것입니다.

볼지어다 내가 문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3:20)

20Here I am! I stand at the door and knock. If anyone hears my voice and opens the door, I will come in and eat with that person, and they with me. (Revelation 3:20

·         식탁위에는 별미의 떡이 있습니다.

내가 생명의 떡이나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6:35)

I am the bread of life. Whoever comes to me will never go hungry, and whoever believes in me will never be thirsty. (John 6:35)

·         갓난 아기들은 단단한 음식을 먹을 수없습니다. 우유를 먹고 자랍니다.

갓난 아이들 같이 신령하고 순전한 젗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벧전2:2)

2Like newborn babies, crave pure spiritual milk, so that by it you may grow up in your salvation,

(1 Peter 2:2)

·         식탁위에는 장성한 이들을 위한 기름지고 단단한 식물이 있습니다.

대저 젗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자요 단단한 식물은(고기는) 장성한 자의 것이니”(5:13,14)

13Anyone who lives on milk, being still an infant, is not acquainted with the teaching about righteousness. 14But solid food is for the mature, who by constant use have trained themselves to distinguish good from evil. (Hebrews 5:13,14)

·         식탁에는 각양각색의 싱싱한 과일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썩을 모르는 제일금의 소금이 있습니다.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라” (5:13) You are the salt of the earth.

없는것 없이 갖추어 놓은 풍요로운 주님의 식탁에서 처음으로 만족한 생의 풍요한 아침 식사를 즐기는 것입니다.

·         식사를 마치고 나니 식탁에는 음료수가 있습니다.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7:37,38)

37On the last and greatest day of the festival, Jesus stood and said in a loud voice, “Let anyone who is thirsty come to me and drink. 38Whoever believes in me, as Scripture has said, rivers of living water will flow from within them.” (John 7:37,38)

물을 주님의 식탁에서만 맛볼 있는 목마름을 단번에 해갈하는 생명수 입니다.

누구든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4:14)

14but whoever drinks the water I give them will never thirst. Indeed, the water I give them will become in them a spring of water welling up to eternal life.” (John4:14)

우리는 식탁에서 주님과 아름다운 교제를 나누며 즐기는 것입니다. 문제는 우리가 푸른 초장의 축복의 시탁앞에 나와 있는가 하는것입니다.

주님과 확실한 관계속에 들어갈 부족함이 없는 만족을 체험할 있습니다.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안에서 영광 가운데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것을 채우시리라”(4:19)

19And my God will meet all your needs according to the riches of his glory in Christ Jesus.

3.    아침의 산책

A new morning’s walk

쉴만한 물가로 인도하시는도다 he leads me beside quiet waters,

푸른 초장의 식사가 끝나면 아침의 산책이 기다립니다.  구원받은 주의 양된 서도들을 목자는 쉴만한 물가로 인도하십니다.

 

이사야는 그는 목자같이 양무리를 먹이시며 어린 양을 팔로 모아 품에 안으시며 젗먹이는 암컷들을 온순히 인도히시로다”(40:11)

11He tends his flock like a shepherd: He gathers the lambs in his arms and carries them close to his heart; he gently leads those that have young. (Isaiah 40:11)

성경은, “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 일을 쉬심과 같이 자기 일을 쉬느니 (4:10)10for anyone who enters God’s rest also rests from their works, just as God did from his

4.    출발을 위한 소생의 아침

A rebirth for a new start of the day

 

내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길로 인도하시는도다

3he refreshes my soul. He guides me along the right paths (Psalm 23:3)

지나간 사이에 우리가 입은 상처는 너무도 컸고 피곤하였으며 용기와 능력을 상실하였습니다. 그러나 여호와를 목자삼고 새출발한 새로운 신앙의 아침에 하루를 살기 위한 회복이 필요하고 하룻길은 떠나기 위한 준비와 능력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구원 받기 전에 세상에서 죄된 우리의 영만 죽어 있던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인격도

짓밟혀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느 그리스도와 만나는 순간,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울를 그리스도께서 살리셨다(2:5) 말씀이 성취도있습니다. 그리고 이전 것은 지나 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사건이 나타납니다.

 

목자되시는 예수님께서는 양된 우리를 소생시켜 주는 역사를 시작합니다. 분주한 아침의 준비가 시작되었습니다. 준비는 우리가 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께서 준비시켜 주는 준비입니다. 그러므로 준비는 은총이요, 축복이요, 선물입니다.

성경은,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자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니라”(벧후1:3)

전능하신 하나님, 목자의 도움을 비로서 모든 것은 소생되어진 것입니다. 소생의 능력은 풍성한 아침 식탁에서 배불리 먹었기 때문입니다.

시편기자는, “복있는 사람은 여호와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는 사람”(1:5) 말했습니다.

영혼의 소생과 생명의 성숙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믿고, 지킴으로서 찾아옵니다.

이제 오후의 치열한 전투를 앞두고 속히 영혼의 준비를 끝내야 합니다.

믿음의 전신갑주를 취하고, 진리로 허리띠를 띠고, 의의 훙배를 붙이고, 평안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믿음의 방폐를 가지고, 구원의 투구를 쓰고 무엇보다 중요한 성령의 , 하나님의 말씀을 지녀야 합니다.

                                출전을 알리는 나팔소리가 울려 옵니다.

                               

5.    오후의 여정

The afternoon journey.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 도다 He guides me along the right paths

for his name’s sake. (Psalm 23:3)

 

자기 이름을 위한다는 것은 행군의 목적을 의미합니다. 의의 길이란 행군해 나가는 길의 명칭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다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그가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 (16:13.14)

13But when he, the Spirit of truth, comes, he will guide you into all the truth. He will not speak on his own; he will speak only what he hears, and he will tell you what is yet to come. 14He will glorify me because it is from me that he will receive what he will make known to you. (John 16:13,14)

그리스도인들은 삶의 위대한 목표를 안고 그의 이름을 위해서 걸어가는 것입니다. 의의 길을 걷기 쉬운 아스팔트 길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길을 험한 이라고 불렀습니다. 성도들은 길을 통해서 예루살렘으로 가야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연약한 양들입니다. 유순한 동물이라 아무나 따라가기 쉽고, 기만 당하기 쉬우며 길을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유약한 존재여서 작은 짐승에게조차 싸움에 지기

쉬우며, 두려움이 심한 동물이라 사소한 일에도 금방 놀라는 양같은 존재들입니다.

 

1)             어떻게 길을 걸은 있습니까?

        How can you walk this path?

시편22:1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My God, my God, why have you forsaken me? Why are you so far from saving me, so far from my cries of anguish? (Psalm 22:1)

이 시는 다윗이 고난을 통해 체험한 믿음의 바탕이, 온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고난 받으신 예수 그리스도에 이어지고 있습니다. 십자가에 달리신 목자는 선한 목자이십니다. 주님은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린다”(10:11) 11“I am the good shepherd. The good shepherd lays down his life for the sheep. (John10:11)

이 목자가 우리와 동행하기 때문에이 길은 험하지만 승리의 길이며, 천국으로 통하는 의의 길임을 믿는 것입니다.

 

2)      협곡도 주님과 함께 하면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There is nothing to fear even in a gorge as long as the Lord is with you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4Even though I walk through the darkest valley,  will fear no evil, for you are with me;(Psalm 23:4)

              이 험한 계곡을 통과하는 우리에게 위험이 찾아옵니다.(벧전5:8,9)

8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9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니라

8Be alert and of sober mind. Your enemy the devil prowls around like a roaring lion looking for someone to devour. 9Resist him, standing firm in the faith, because you know that the family of believers throughout the world is undergoing the same kind of sufferings.(1Peter5:

이때에 주님의 음성이 들려 옵니다.(16:33)

“33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

33“I have told you these things, so that in me you may have peace. In this world you will have trouble. But take heart! I have overcome the world.”(John  16:33)

사도 바울은 누구도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8:35)

35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핍박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35Who shall separate us from the love of Christ? Shall trouble or hardship or persecution or famine or nakedness or danger or sword? (Romans 8:35)

창조의 섭리의 주님이 우리와 함게 하실 때에 두려워 할 것이 없습니다.

 

3)  다윗의 확신의 근거

     The evidence of David’s conviction

주님이 그와 함께 하심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위험한 때에 주님의 보호로 구원함을 받은 경험이 여러차례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죽음 앞에서도 두려움이 없었습니다.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그를 안위하심 까닭입니다.

목자는 지팡이로 양들을 인도하고 막대기로 양들을 괴롭히는 적들을 지켜 줍니다. 성령은 우리를 보호하시고 인도하시며 우리는 말씀으로 저들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6.  저녁 노을 의 은총

The grace of the evening sunset

주께서는 내 원수의 목전에서 네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넘치나이다.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5You prepare a table before me in the presence of my enemies. You anoint my head with oil; my cup overflows. 6Surely your goodness and love will follow me all the days of my life, and I will dwell in the house of the Lord forever.

순례의 하룻길 여정에서 저녁 노을의 은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인자한 주님이 우리를 환대합니다. 이제 순례의 여정을 마친 성도들의 머리에 기름을 부어 주십니다. 계곡을 벗어나오기 위해 입은 상처를 씻어주기 위한 성령의 기름입니다.

승리를 축복해 주는 건배의 잔이 험난했던 여정을 끝낸 순례자의 손으로 건네 지면서 소망의 찬미가 시작됩니다.

시편 23편 마지막 절은 순례자의 하룻길 여정에 다달은 나그네 인생에게 주시는 말씀의 극치입니다.여기에 하나님의 영원한 안식의 약속이 있습니다.

주님과 교제하는 아름다운 체험을 하며 내 잔이 넘치나이다 고 고백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022816.png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583 예수님의 제자가 되자 Become a disciple of Jesus file admin 2022.10.01 13
582 내 안에 있는 두 마음의 갈등 My internal struggle file admin 2022.09.25 61
581 우리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자 Let’s act according to God’s will file admin 2022.09.18 53
580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Show them by the fruits you bear file admin 2022.09.18 38
579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Arise and Shine file admin 2022.09.18 38
578 성령의 열매 (II) The fruit of the Spirit file admin 2022.09.18 38
577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느니라 All things work together for good file admin 2022.09.18 39
576 영접하는 자가 받을 상급 The reward for those that receive Him file admin 2022.09.18 41
575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Peace be with you file admin 2022.08.11 81
574 성령의 열매(1) The Fruit of the Spirit file admin 2022.07.31 349
573 삶과 사역이 성공했는가? 아니면 실패했는가? Has your life and ministry been successful or has it been a failure? file admin 2022.07.22 101
572 네 믿음대로 될 지어다 - 백부장의 믿음 Let it be done as you believed - The Faith of the Centurion file admin 2022.07.16 112
571 풍랑까지도 잔잔하게 하시는 예수님 Jesus calms all storms file admin 2022.07.09 105
570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생명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Be faithful, even to the point of death, and I will give you life as your victor’s crown file admin 2022.07.02 165
569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뻐하리라 No matter what, rejoice file admin 2022.06.26 269
568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는 하나님 God our Father file admin 2022.06.18 131
567 너희안에 예수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으라 Be likeminded with Christ file admin 2022.06.11 109
566 하나님의 초청에 아멘으로 참여합시다 Let’s accept God’s invitation with an Amen file admin 2022.06.03 118
» 순례자의 하룻길 The Pilgrim’s daily path file admin 2022.05.27 288
564 그리스도인은 예수그리스도의 향기입니다. Christians are the aroma of Christ. file admin 2022.05.20 127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