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복음전하는 자(Evangelist)

복음전하는 자(Evangelist)

전도자Minister(Euaggelistes)

 

1. 명칭(Name)

 

한글 성경상에 나타난 명칭을 보면 전도인(딤후 4:5,=지역전도자), 전도자(행21:8 = euaggeliston) 이는 euaggelistes의 소유격 단수임), 복음 전하는 자(엡4:11 euaggelistas) 전파하는 자(딤전 2:7 keluks), 반포자(딤후 1:11 keluks) 로 표현 되어 있다.

그런데 전도인, 전도자, 복음 전하는 자는 그 원어를 찾아보면 기쁜 소식을 전하는 사람, 전도자, 복음전하는 자, 교사(행21:8, 엡4:11, 딤후 4:5) 의 뜻을 가진 희랍어 euaggelistes 란 단어가 3가지로 번역 되었음을 찾아보게 된다. 이 희랍어는 개역 판, 흠정 판 둘 다 evangelist 란 단어로 되어 있다. 이 희랍어 유앙겔리테스 는 복음을 전한다. 복된 소식을 가져오다, 기쁜 소식을 선포하다(신약에서는 특히 하늘 나라의 기쁜 소식과 그리스도를 통해 그 안에서 얻는 구원과 관계된 것에 대해 말함) 의 뜻을 가진 동사 유앙겔리죠(euaggelizw) 에서 파생된 것이며, 이 동사 유앙겔리죠는

 

1) 일반적인 소식(계 10:7, 14:6, 능동태)

2) (사람에 대해) 좋은 소식을 -에게 가져오다(마11:5, 눅7:22, 히4:26 수동 (사물에 대해) 선포되다(갈1:11, 벧전 4:6 수동태)

3) . . .을 . . 에게 전하다(눅 4:43, 행 8:35, 갈 1:8, 엡2:17) . . .을 전하다(눅8:1, 행8:4, 롬10:15, 갈 1:23) . . 에게 복음을 전하다(롬 1:15, 고전 15:2, 갈 1:8) 전파하다, 복음을 전하다(눅9:6, 20:1, 행 14:7, 롬 15:20)

이와 같은 뜻을 가진 동사 유앙겔리죠 는 복음, 기쁜 소식(glad tidings, gospel good news) 이란 뜻인 유앙겔리온 에서 파생된 것이다.

영사 유앙겔리온 은 한글 성경에는 모두 복음으로 번역 되었으며, 영어 성경에는 흠정 역 판과 개역 판 모두 복음(gospel) 으로 번역되었다(마4:25, 마9:35, 마26:13, 막8:35, 고전 4:15, 고전 9:15)

이와 같이 유앙겔리죠 란 동사에 뜻은 복음을 선언하거나 소개하거나, 가져다 주거나, 전하거나 한다는 뜻이며, 이런 행위를 하는 자가 우리 성경상에 전도인, 전도자, 복음 전하는 자로 번역된 희랍어 유앙겔리테스 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말씀인 복음을 말해주는 자가 전도자가 되는 것이다.

또 한글 성경상의 전파하는 자(딤전 2:7 벧후 2:5),, 반포 하는 자 (딤후 1:1) 는 복음 이나 기쁜 소식의 뜻은 내포되지 않고 있지만, 전령자, 선포자, 발표자, 전파자(딤전 2:7, 딤후 1:11, 벧후 2:5) 의 뜻을 가진 켈루크스 인데 이는 전파하다, 선언하다, 퍼뜨리다, 공포하다 의 뜻을 가진 켈루크스에서 파생한 것인데 희랍어의 동사가 한글 성경상에서 번역된 것을 보면 전파하다( 고후9:27, 막 1:4, 눅 4:18, 막 7:36 마 24:14), 전하다(행15:21), 전도하다(막1:38) 반포하다(롬2:21) 라고 번역되었으며, 또 영어로 번역된 것을 보면 to preach (고전9:27, 막1:4, 눅 4:18, 마 24:14, 막 1:38 행 15:21, 롬 2:21), to publish (막 13:10, 막7:36, 막1:45) to proclaim (눅 4:18, 막7:36), to talk(막 1:45) 로 번역 되었다.

우리가 사용하는 전도자나 전파자는 꼭 복음의 전도자와 전파자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것 같이 위의 동사 켈리쏘 가 꼭 복음을 반포한다거나 전도한다는 것은 아니다. 바울은 자신을 켈리크스 라고 하여 이것은 당연히 복음의 사역자 임을 지시해 주고 있다.

위의 두 단어를 중심해서 내릴 수 있는 전도자의 정의는 그 명칭이 전도자, 전도인, 전파자, 반포자, 설파자, 선언하는 어떤 명칭이든지 사용 가능하며 다만 이들은 기쁜 소식이 되는 복음을 전파하는 자여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 주는 발걸음은 전도자의 발걸음이요, 유앙겔리스테스나 켈루크스의 아름다운 발걸음이 될 것이다.(롬10:15)

 

2. 전도자의 자격(Qualification of the preacher)

 

전도자의 자격에 대해 성경에서 직접적으로 제시해 준 곳도 없다. 다만 전도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면을 통해서 볼때,

     첫째로, 자기가 전할 복음에 대한 확신과 소명 의식이 있어야 할 것이다(고전 9:16, 딤전 4:10, 롬 10:15) 자기가 남에게 복음을 전하지만

        자기 스스로는 이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가 있다면 복음 전파는 생명력이 없고, 소리나는 꽹과리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때를 때라 얻든지

        못 얻든지 말씀을 전파하려는 전도의 열의가 중요한 자격이 되리라 믿는다.

      둘째로, 자신이 구원 받은 것에 대한 확신이 었어야 한다.

     세째로,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임을 확신해야 한다(롬1:16)

     네째로 성경에 대한 깊은 지식과 바른 이해를 가져야 한다(마15:14)

 

전도자는 소명 의식만을 가지고서는 부족하다. 말씀을 전하고자 하는 의욕만 가지고도 부족하다는 것이다. 주님의 말씀은 오묘하여 상당한 연구가 없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식별하기 어렵다. 올바르지 못한 지식을 전파한다면 이것은 거짓교사요, 이단의 가르침이 되고 말 것이다. 아무리 바른 의욕을 지녔다 하더 래도 바르지 않은 성격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그리스도가 인간에게 요구하신 것은 그릇되게 바꾸어 놓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뜻에 역행하는 것이 되고 말 것이다.

다섯째, 전도자는 가르칠 능력이 있어야 한다(딤후 2:2) 전도자가 소명의식과 지식과 기르칠 능력까지 겸비한다면 휼륭한 전도자가 되리라 믿는다. 아무리 좋은 소명 의식과 성경의 지식을 가졌다 하더래도 남을 설복하고 전달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면 많은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가르칠 능력이란 후천적으로도 얼마든지 개발 될 수 있는 고로 많은 전도자들이 가르칠 능력을 스스로 개발해 나간다면 전도의 문을 넓여질 것이요, 듣는 자들의 마음을 완전히 설복시킬 것이다.

 

3. 전도자의 임무(Preacher's duty)

 

가) 말씀을 전파하는일(롬10:14, 딤후 4:2)

어느 장소에서도 복음을 전하는 일이 임무다. 사도행전을 보면 주님의 제자들이 회당에서도 복음을 전했고(행14:1) 공공 모임에서 도 (행19:30), 시장에서도(행17:17) 뚝에서도(행16:13,14) 충계에서도(행21:46), 다락방에서도(행20:7,8) 집집마다 방문하면서도(행20:20) 셋집에서도(행28:30), 행교에서 도(행19:19) 감옥이나 재판 속에서도(행24장) 복음을 전한 것은 볼 수 있다. 물론 회당에 몇 주씩 머물면서 전했고(행13:14-51) 때로는 어떤 도시에 몇년씩 정착하면서 전하기도 하였다(행20:17-31) 전도자는 복음 전하기 위해서 찾아 다녀야 한다. 회당에 찾아오는 자에게만은 부족한 것이다. 전도해야 함은 그리스도의 명령이고(막16:15) 또 사도들에 의해서 지시 되었으며(딤후4:1-2), 바울은 빚진 자의 심령에서 전도했으며(롬1:14-17), 그는 그가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않으면 화가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고전9:16)

 

나) 말씀을 가르치는 일, 교회 지도자들을 훈련시키는 일(마28:20, 딤후2:2)

이 일은 장로가 있는 곳은 장로의 임무이겠지만,장로가 세워지기 전까지는 전도자의 임무가 될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생활, 그리스도인의 의무, 각 직분자의 자격과 임무들은 가르쳐야 할 임무를 진다.

 

다) 진리와 비 진리를 분별하는 일(딤후 2:15)

스스로 열심히 공부하여서(딤전4:13) 바른 진리만을 가르침과 동시에 교회안에 들어온 비 진리에 대해서는 성경상으로 비 진리임을 명백하게 가르쳐주어야 한다.

 

라) 직분 예정자 훈련하는 일(딤후2;22)

마) 교회 직분자(장로, 집사) 세우는일(딛 1:5

여기, 세운다는카타스테세스( katasteses) 는 품행, 행실, 처신, 태도 등을 뜻하는 카타스테마(katastema) 의 2 인칭 단수, 제 1단수 과거 가정법 능동태인데 이는 또한 kathlstemi 에서 유래했다.

kathistemi 는 신약에서 카티스타오(kathistao) 는 두다, 놓다를 뜻하는 것으로서 아래의 성구들은 찾아보면

 

1) 구성하다, 임명하다, 책임을 지우다(마24:45, 눅12:42, 행6

2) 직무를 수행하도록 지명하다, 세우다(눅 12:14 행 7:10, 딛1:5, 히8:3)

3) 만들다, 제정하다, 선포하다, 보여주다(롬5:19)

4) 하게 하다. 로 돌리다 만들다(벧후 1:8)

5) 인도하다(행17:15)

6) 자신을 보여주다, 드러내다, 나타내다(약3:6; 4:4)

세운다는 말은 전도자가 지명한다는 말도 아니고, 교인들의 전체의사에 따라 세운다는 말이다. 세울 때 자격 문제는 성서에 어긋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세운 후에는 모든 일을 다 위임하여야 한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