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장로(Elders)

장로(Elders)

장로 (ELDERS)

3)장로(Elders)(헬라어-프레스뷰테로스)-노인

 

(1) 명칭

성경에 나오는 장로라는 단어 속에는 직분에 따라 감독, 목자 혹은 목사, 교사 등으로 불리워 지고 있습니다.

가)장로(프레스뷰테로스) 이는 노인(행11:30;14:23; 20:17 약5:14)

 

 1) 나이에 대해서 년상의 , 나이많은, 두 사람을 말할 때는 나이 더 먹은, 형 나이가 많은 사람의, 장로, 노년의 노인(행2:17, 딤전5:1)
oi presteloi 는 옛사람들, 우리조상을 말하고(히11:2) 복수로는 선
조, 옛종교지도자를 말합니다.

 

 2) 히브리적인 용법으로 장로, 나이가 많은 (유대인들의 중요한 지도자를 연로한 사람에게 위임한데서 유래합니다. 70인의 의회의 의원(마 21:23; 26:47; 행4:8) 시나 마을의 지도자(눅7:3)

 

 3)신약적 용법, 원래 히브리적 용법에서 유래한 것으로 교회의 장로, 어느 회중들 가운데서 영적 년장자로 지목되고 있는 사람, 또는 회중 가운데서 정식으로 장로로 세워지거나 임명된 사람(행11:30; 20:17; 약5:14)

 

 4)계시록의 환상에서 상징적인 의미를 가진 장로(계4:4; 10:5)

 

나) 감독(Bishop)(Episkopos)- 지키는 사람

 

      (1) 감시자, 감독자 (어떤 재산을 관리하는 자)
      (2) 주시자, 수호자, 보증인(벧전2:25)
      (3) 신약에서 교회의 감독(행20:28, 빌1:1; 딤전3:2; 딛1:7)
      (4) 헬라적인 배경을 가진 말입니다.
      (5) 관료적인 성격을 띠우고 있습니다.

 

다) 목자(sheperd)(poimen-헬라어)-양을 치는자

      (1) 양이나 가축을 돌보는 사람, 목자(마9:36; 막6:34; 눅2:8; 요10:2)
      (2) 은유적으로 감독자, 다스리는 사람
교회 머리이신 그리스도에 대하여(요10:16; 히13:20)
기독자(교회) 모임의 감독자, 연장자에 대하여(엡4:11)
이는 중세기에도 없고, 적은 교회에서 생겨났습니다. 유대인의
목자(포이멘)가 18번 나오며(명사형), 동사형(포이마이노)가 11번 나옵니다.
기후 조건 때문에 농사보다 유목이 생업의 주요한 수단이었습니다. 그 중에도
적은 풀에도 견디는 양은 중요한 가축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목자는 유대생활을 상징하는 존재라 할 수 있습니다. 구약에서도 103번이나 목자(Raah)가 나오며, 신약에서는 목사로 나옵니다.이를 원어로 보면
(3) 신약에 있어서 명사형 포이멘(poimen)으로 사용 된 것은
양때를 지키는 자(마9:38; 25:32; 눅2:8,15,18,20)
그리스도 자신(요10:11,14,16 히13:20, 벧전2:25)
목자로 사용(엡4:11)
(4) 신약에서 동사로 사용된 것(poimaino)
     그리스도(마2:6; 계19:15)
     사도 베드로(요21:16)
     에베소 교회 장로들(행 20:28)
     교회 장로들
     승리 한 성도들(계2:27)
     통치자(계12:5)

 

라) 교사(Teacher)(didaskalos-헬라어) -선생

신약에서는 하나님의 일과 사람의 의무를 가르치는 사람
     (1) 가르치기에 합당하거나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롬2:20; 히5:12)
     (2) 유대교의 선생(눅2:46; 요1:38; 3:10; 20:16)
     (3) 큰능력으로 군중들을 이끄는 사람,
        세례 요한(눅3:12)
        예수 (요1:38; 3:2; 8:4; 11:28; 13:13; 20:16
     (4) 예수님 스스로가 사용하심(마23:8)
     (5) 사도(딤전2:7; 딤후1:11)
     (6) 기독자(행13:1; 고전12:28; 엡4:11; 약3:1)
     (7) 거짓교사(딤후4:3)
교사란 영예와 권위를 나타내 줍니다. 이 말은 그리스도 자신에게 자주 붙여 졌으며, 사도들에게도 붙여 졌습니다.

 

(2) 각명칭의 동일성

 

가) 장로와 감독(Elders & Overseer)

장로의 직분에 대한 기원은 알수 없으나 다만 장로들이 초대교회에서 존재하고 있었던 것만은 알수 있을뿐만아니라 사도행전 11장30절에 예루살렘에는 이미 기원후 44년경에 장로가 있었던 것을 볼수 있고 바울은 첫 번째 전도여행중 귀로에 각교회에 장로를 세웠습니다.(행14:23)

* 장로와 감독은 서로 어원을 달리하면서도 어느면에서도 동일 직분임을 나태내 줍니다. 어원상으로 볼 때, 장로는 년령에 치중하여 나이많은 어른, 늙은이, 선조, 도사나 마을의 지도자등에 대하여 쓰여졌던 말이나, 후에 초대교회에서 믿음도 성장하고, 년령이 많은자에게 붙여 주었던 교회직분을 말하고, 반면에 감독은 주지사, 감독자, 감시자, 보증인등으로 쓰여졌으므로 이 직분을 갖기까지는 상당기간의 경험이 요한다고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감독직도 연소한 자로서는 담당하기 힘든 직분이므로 상당한 년륜을 요하는 직분이었음을 알수 있습니다.

* 장로와 감독은 서로 교체하면서 사용되었습니다(행20:17,28; 딛1:5,7)
사도행전20장17-35에 바울이 밀레도에서 에베소 장로들은 청해 자기의 매임에 대해 예언하면서 그 장로들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또는 양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저들 가운데 너희로 감독자를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고 해서 장로를 곧 감독자로 불렀습니다.

* 디도서 1:5-7에 바울이 디도를 그레데에 떨어뜨린 이유를 말하면서 이는 각성에 장로들을 세우기 위함이라고 했는데, 5절에서는 장로들을 책망할 것이 없고 한 아내의 남편이며, 방탕하다하는 비방이나 불순종하는 일이 없는 믿는 자녀를 둔자라야 할지라,고 한 후에 7절에서는,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하것이 없고. . 제 고집대로 하지 않는 자. . 라야 한다고 하며, 장로와 감독을 교체하며 사용했음을 보여줍니다.(참고; 혹자는 여기서 나타난 장로와 감독을 구분하여 별개의 직으로 생각하나 희랍어 성경을 보면 7절 서두에 데이갑(dei-kap)(for it behoves. . 왜냐하면. . 하는 것.
의 의무이기 때문이다) 이란 단어가 들어 있어서 5,6절에서 말한 장로의 자격을 7절에서 다시 되풀이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장로와 감독의 직분이 별개의 직이라면 딤전 3:1-13에 감독과 집사의 자격을 말할 때 필히 장로의 자격도 말했을 텐데, 감독의 자격에 대해서만 말했을뿐 장로에 대해서는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로 보건대 장로와 감독 동일한 직분이었음이 틀림이 없습니다.

* 바울은 빌립보교회에 보낸 편지 중에 모든 성도와 모든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나니... 라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도 장로는 빠져있습니다. 만일 장로와 감독의 직분이 따로 있다면 성도, 집사가 언급된 형편에서 장로의 직분이 인사 대상에서 빠졌을 리가 없을 것입니다. 장로의 직분은 주로 목회적, 도덕적 감독이었습니다. 장로는 존칭이요 감독은 일을 표시하는 것으로 오랫동안 한사람이 두직분을 겸했습니다
(성서사전76p

* 107 -116년 사이에 죽은 이그나티우스(Ignatius) 의 서신을 보면 2세기 초에 장로와 감독 사이에 구분이 있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16세기에 열린 로마케토릭 트리엔트 종교회의(council of Trent)의
기록에 보면 감독의 직위가 장로의 직위보다 높은 직위에 있는 것을 알게 됩니다.
...사도의 계승자인 감독은 장로들이나 제사장들보다 우월하며, 하나님 교회를 성령에 의해서 다스리는 위치에 있습니다.(데이비스 성서사전 79페이지)

 

나) 장로와 목자(Elder & Sheperd)

장로는 믿음이 좋고 나이가 많은 사람 중에서 교회직분을 맡아 성도를 치는 자이고, 목자도 양이나 가축을 돌보는 자로서 은유적으로 말해서 목자, 감독자, 보호자란 뜻을 갖고 있습니다. 여기서 공통된 점은 목자나 장로가 둘다 양 떼를 치는 일이 그들의 사명이란 점입니다.(벧전5:2 행20:28) 바울은 에베소 교회의 장로들에게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저희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였습니다. 한글 치다를 영어성경 개역판에서는 to feed 로, 흠정역에서는 to tend 희랍어에서는 poimainen(먹이다, 치다인 poimaino의 부정사적 변화)입니다.
베드로전서 5:2에는 장로들에게 양무리를 치되 부득이 함으로 하지 말고...란 말이 있습니다. 여기서도 장로들이 양떼를 치는 일을 하는 것임을 알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치다 는 원어 역시 포이마이니오 의 3인칭 단수 미래, 직설법변화형인 포이마이나테 란 단어가 사용되었습니다. 에베소서 4:11에는 목사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희랍어로는 포이멘의 복수격인 포이메나스 가 사용되었습니다.
포이멘은 양은 치는자, 목자, 감독자, 보호자란 뜻입니다. 그런데 영어에는 같은 뜻이지만 pastors (엡 4:11)와 sheperd (요10:16; 벧전 2:25; 벧전 5:4) 의 두가지가 있습니다.Pastor 는 to feed라는 뜻을 갖인 Pasco 라는 라틴어에서 온것이며, 희랍어 포이멘은 앵그로삭슨 shaperd와 일치됩니다. 희랍어 포이멘 은 신약에 18번 나오는데 사전에서 보는 그의 뜻은 보호하는 자, 먹이는 자, 특별히 목자, 관리자, 교회의 지휘자, 그리스도인, 회중의 감독이라 되어 있습니다.
명칭에서 살펴 보았듯이 치는자인 목자나 또는 치는일은 치리자인 그리스도나 교회의 장로들에게 주었습니다. 교회안의 직분만을 생각한다면 장로들만이 교회를 치거나 먹이고, 돌보며 감독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장로와 목자는 일치합니다. 목자(엡4:11)은 장로를 다른 점에서 본 설명적 명칭이니 도덕상의 감독과 훈련이 그의 중요한 일이었습니다. 포이멘의 뜻은 교회를 보호하고, 먹이고, 관리하고,지휘하고, 감독하는 일을 하는 자가 바로 목자이며, 장로입니다. 장로외에 교회를 치는 자는 있을수 없습니다.

 

다) 목자와 교사(Shepherd & Teacher) (poimen & didskalos)

에베소서 4:11절을 보면 사도나 선지자, 복음전하는 자는 별개의 직분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목사와 교사는 tous de라고 하는 하나의 관계부사로 묶어 동일직분 (한개의 직분에 대한 두 개의 기능)으로 취굽하고 있습니다.
이는 장로와 감독이 그 어원을 달리하지만 서로 교체되어 사용되고 장로와 목자도 어원이 다르지만 그 직분이 동일한 것임을 보여준것과 마찬가지라고 보겠습니다.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Bengel 이라는 학자는 목사와 교사에 대해 목사와 교사는 그들이 모두 가르치기 문에 동일직이라고 말했습니다. Vincent 라는 학자는 가르칠줄 모르는 자가 목사가 될 수 없고, 또 목회경험을 통하지 않고서는 가르칠수 없기 때문에 목사와 교사는 동일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같이 목사와 교사를 동일직으로 보는 자는 Augustine, Ierome, Bengel, Harless 등이고 목사와 교사를 별개의 직분으로 보는 자는 Calvin, Beza, De Wette, Theophylact, Theoderet 등입니다.(이상근저 옥중서신 100페이지)

사도행전 13장에 나오는 안디옥교회에 있는 선지자와 교사의 구분도 에베소서 4장11절에서 목사와 교사를 동일시 할 때에 적용한 원리를 적용 바나바앞에 있는 Te(접속사)가 바나바, 시므온, 루기오까지 연결하고 있음으로 이들을 선지자로 보고, 마나엔에게 붙어있는Te 가 사울까지 연결시켜 줌으로 이들 둘(마나엔, 사울)을 교사로 봅니다.(헬라성경 사도행전 13:참조)

그리고 바울은 자신을 변명하면서 내가 이 복음을 위하여 반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입었노라(딤후1:11) 고도 했고, 또 내가 이방인의 스승이 되었다고 했는데, 이는 바울 자신을 두고 나는 사도로서 사도직만 감당한 것이 아니라,전도자와 교사일을 감당했다 함을 뜻함인지, 그렇다고 모든 교사나 전도자가 사도가 된다함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더자세한 것은 사도직을 참조)

 

라) 목자와 감독(Sheperd and Overseer)

베드로전서 2장25절에 보면 목자와 감독을 KAI라고 하는 관사가 받아, 목사와 교사에서 처럼 동일직을 나타냅니다.
Toi poimena kai etiskopon

 

(3) 장로의 자격(Qualification for Elders)

가) 긍정적인 자격(Positive ability)
(1) 책망할것이 없고(딤전 3:2, 딛1:6,7)
blameless(KJV), above reproch(RSV)-ITim3:2 Titus 1:6,7),-anepileptos
blameless(RSV,KJV)-Titusane -anegkletos
디모데전서 3:2절에 있는 hanepilepton 은 hanepileptos의 목적격단수, 남성, 여성, 명사로서 원뜻은 염려없는, 붙잡히자 않는, 혹은 은유적으로 비난 할 곳이 없는, 나무랄 데가 없는(딤전3:2; :7; 6:14)의 뜻을 내포하고 있고, 디도서 1:6,7절에 있는 hanegkletos는 희랍어 단어는 책망이나 비난할 것이 없는 , 흠없는(고전 1:8; 골1:22; 딤전3:10; 딛1:6,7)뜻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말을 죄를 짓지 않은 완전한 사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로마서에 보면 모든 사람이 범죄하므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3:23)라 되어있고, 베드로도 책망할 것이 있다고 되어있습니다.(갈2:11) 우리가 죄없다 하면 스스로 속이는 자요, 누구나 죄를 회개하면 죄는 사하여지는 것입니다.(요일1:8,9)

모든 그리스도인은 죄를 이기고 살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비난받을 일이 있을 때면 남의 비난을 받기 전에 스스로 돌리켜 벗어나야 합니다. 누가는 스가랴와 엘리사벳이 흠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이 말은 그들이 죄를 지어본 일이 없다는 말이 아닙니다. 죄를 지었을 때 하나님 앞에서 순종할 때 죄없고 흠없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비난이나 책망을 받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서 보다는 사람들 앞에서 책망이나 비난할 것이 없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책망이나 비난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때문에 받는 비난이나 조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성 자체가, 즉 인간 생애를 통해서 나타난 윤리적인 면과 도덕적인 면이 강조 되고 있습니다.

 

(2) 한 아내의 남편이어야(딤전 3:2; 딛1:6)

husband of one wife - KJV
Married only once -RSV
heinai maias kunaikos handra-(to be one wife husband)
한 아내의 남편이라는 말에는 다음과 같은 뜻이 있습니다.
결혼한자, 일부다처주의에서 한 아내를 가진자. 사별하고 재혼한 아내(고전 7:39) 조강지처, 이혼하여 재혼한 아내(마19:4,8,9) 남자.
여기에 대해서는 몇 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첫째 일부 다처주의를 배격하는 것이라고 하는 설이 있습니다.
           (Alford's Greek Testament, Die Heilige Schrift dos Nouen Testament Beneer Bible ) Luther, commentaries.

          그당시 이방인들과 유대인들간에 다처주의가 실행되고 있었다.

      둘째, 구약사상을 보면 재사장은 두 번 결혼하는 것을 금했습니다.(레21:11) 자녀와 계모와의 곤란을 피하는 점을 미덕으로 여겨온 것이

          그리스도를 믿는자뿐아니라,비기독교에서도 그렇게 인식되어 왔기 때문이다.

      셋째, 한 아내에게 정조를 지키고 품행이 단정치 못하거나 축첩등을 하지 않을 것

           (International Critical Commentary Moyen, Commentary on the New Testament) 이라고 했는데 고린도전저 5:1,2절과 6:15-20절을

          보면, 그당시 희랍문화에 젖은 이방인 사회에 전혀 죄로 보지 않았던 성적 방탕과 축첩같은 행위가 크리스찬에도 있었는데, 그렇게 죄에 빠진 자를 장로로 세우지 말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독신은 배제한다는 말인가? 헬라어 문법 구조를 볼 때 한 아내의 남편이라는 말은 한여자를 갖은 사람이라고 번역될수 있으며, 결혼을 하여야 한다고 번역되지 않습니다. 그때의 도덕적인 상황들이 타락해서 성도들까지도 일부다처주의를 행했던 것으로 볼수 있기 때문에 사도 사울이 이같은 것을 막기 위하여 이런 표현을 썼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결혼한 자라면 한 아내를 가진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사도 요한은 장로 였지만(요이 1:1, 요삼1:1) 그는 독신으로 산 것이 분명합니다.(요19:26-27) 터들리안은 요한이 독신생활을 했다고 하는 전승을 그대로 받아드렸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독신도 장로가 될 수 있다고 단 디은 그의 저서에서 말하고 있습니다.(Don Do Wett, The Church in the Bible 116,117 p)
그러나 명칭에서 살펴보았듯이 장로는 믿음이 좋고, 나이가 많은 영적 년장자로서 교인들을 지배할 수 있는 사람으로 많은 경험을 쌓은 사람이어야 합니다.

 

(3) 절제하며(딤전 3:2, 딛 1:8)
Temperate -KJV
Self-controlled -RSV
Heklates(titus 1:8), nepalios( ITim 3:2)
Hegklates 는 강한, 튼튼한, 자제력을 가진, 자체할 수 있는, 억제하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Nepalios 는 술취하지 않은, 절제있는 술을 금하는, 신약에서는 은유적으로 경계하고 있는, 신중한, 용이 주도한 (딤전3:11; 딛 2:2; 살전 5:6,8; 딤후 4:5; 벧전1:13)
이와 같은 것을 살펴볼 때 절제란 말은 술을 금한다. 술취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많이 쓰는데, 자신을 지배하는 힘을 가지고 자기의 욕망과 충동을 억제하고 금주하는 것을 말합니다.

 

(4) 근신하며 (딤전 3:2; 딛 1:8)
Sober -KJV
Master of Himself -RSV Titus 1:8

Sober-KJV
Sensible - RSV I Tim. 3:2 . . . Soplon 의 목적격 단수
남성명사 Soplai onos he의 뜻은 건전한 마음의, 사려 깊은, 자신의 욕망이나 충동을 절제하는, 자제하는 , 분별력이 있는(딤전 3:2; 딛1:8; 2:2,5) 즉 근신한다는 말 자기의 욕망이나 충동등을 자제할 뿐만 아니라, 침착하고 건전한 마음을 가진 사람을 말합니다.

 

(5) 아담하며 (딤전 3:2 )
of good behaviour( or modest)-KJV
dignified -RSV
kosmios
존경할 만한(딤전3:2) 적당한, 알맞은, 얌전한(딤전2:9) 아담한 말은 외부로 나타내는 태도가 훌륭한 것을 말하는 데, 풍체, 언어 따위가 예의 바르고 교양 있어 존경할 만한 것으로, 즉 그리스도의 향기가 나는 자이다. 그의 모습에서 그리스도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는 자입니다.

 

(6) 나그네를 대접하며( 딤전 3:2; 딛 1:8)
Given to hospitality -KJV
hospitable -RSV (I Tim 3:2)

lover of hospitality - KJV
hospitable -RSV (Titus 1:8)
pilokenos
나그네를 사랑하는, 후대하는, 관대히 대접하는(딤전 3:2; 딛 1:8; 벧전 4:9) 사도시대에 있어서 매우 권면되었던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둘째 계명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네 이웃을 내몸과 같이 사랑할 수 있는자, 나그네들을 맞아들여 친절하고 후하게 대접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자격을 갖춘 자를 말합니다.

롬12:13 환난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
히13:12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말라, 이로서 부지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

 

(7) 가르치기를 잘하며(딤전 3:2)

Apt to teach - KJV apt teacher - RSV didaktikos
가르칠만한, 가르칠 자격이 있는 , 가르치기를 잘하는(딤전 3:2; 딤후 2:24) 이는 그리스도인의 일과 기본 교리등을 공적으로나 개인적으로 가르칠 수 있어야 합니다. 성경을 잘 아는 정도가 아니라 성경을 잘 가르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그리스도인의 생활이나 구원의 계획이나 예배에 대한 성경교훈을 잘 알고 가르치는 것을 말합니다.

눅 6:39 소경이 소경을 인도할 수 있느냐, 둘이다 구덩이에 빠지지 아니하겠느냐(마15:14)

 

(8) 관용하며
(Patient -KJV Gentle - RSV hepieikes
알맞는, 적당한, 공평한, 합리적인, 고상한, 온유한, 참을성이 있는(딤전 3:3 딛 3:2; 약 3:17; 벧전 2:18) 쉽게 분내거나 앙심을 품지않고, 참을성 있는 것, 조급히 서두르지 않고, 너그럽고 친절한 사람을 말한다. 인내는 그리스도인의 성장과정의 한 단계입니다(벧후1:6) 참을성이 없는 장로가 있는 교회는 늘 불안정하고 늘 다툼이 있을 것이다.

 

(9)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자(딤전 3:4)
rule well his own house -KJV, manage hisown household well-RSV
ploistemi
앞에두다, 놓다, 다스리다, 지도하다. 관리하다(딤전3:4; 5:17; 살전5:12) 보호하다, 보증이 되다, 도움을 주다(롬12:8)
자기집을 잘 다스려야한다 함은 가정적으로 타에 본이 되어야한다 함입니다.
아내와 자녀들이 남편과 아비에게 잘 순종하고, 존경하고 있는 면을 실제로 보여주어야 할 것이며, 남편도 가정을 잘 다스리고 감독하고, 지휘하며, 잘 돌보는 자여야 합니다.(엡5:23-24)
교회를 다스리는 것은 자기집을 다스리는 것보다 훨씬 복잡한 일이므로 가정을 돌보는 일에 실패한다면 회중을 인도하는 것에도 실패하기 마련입니다. 자기집을 다스릴 줄 모르는 자는 교회를 다스릴 자격이 없습니다.(수신제가 치국평천하)

 

⑩ 믿는 자녀를 둔자(딛 1:6)
자녀들로 복족케 하자(딤전 3:4)
his children in subjection - KJV,
his children submissive-RSV (I Tim 3:4)
whose children are believers -RSV,
having faithfull children -KJV (Titus 1:8)

 

첫째, 자녀들을 가진 자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것은 복수 즉 영어로는 Children로 쓰여 있습니다. 두 아이는 각각 다를 수 있습니다. 성격상 다르기 때문에 두 아이를 길러본 부모는 한 아이를 길러본 부모보다 자녀교육에 폭넓은 경험을 갖게됩니다.

 

둘째, 자녀들을 가진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며, 여기에 믿는 자녀(faithful
children) 를 가져야 합니다. 믿는 자녀의 뜻은 신앙이 깊은 독실한, 믿을만한, 충성스러운, 신뢰할 만한 뜻인 희랍어 피스토스(pistos)이며 그리스도가 구원의 창조자이며, 구세주임을 확신한 사람, 즉 하나님의 자녀이어야 합니다.
믿는 자녀를 두려면 충분히 나이 먹어야 할 것이며, 새로 입교한 자라면 그 자녀들이 믿는 자녀가 되지 못할 것입니다. 여기에서 아이를 한 사람도 낳지 못했을 때 어떻게 할까 ? 하는 문제입니다.
창세기 30장1,2절을 보면 라헬이 자기가 야곱에게 아들을 낳지 못함을 보고 형을 투기하여 야곱에게 이르되, 나로하여금 자식을 낳게 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죽겠노라 할 때 야곱이 노를 발하여 가로되, 그대로 성태치 못하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내가 하나님을 대신 하겠느냐고 하였습니다. 아이가 있고 없 고는 하나님이 하시는 일입니다.(사44:1,2 시127:3 시139:13,14) 아이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고, 하나님의 섭리없이 누구도 지어진 이가 없다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자격의 주안점은 자녀를 낳는 남자의 신체적인 능력보다는 그의 가정을 절 다스리고 통치하는 그 능력을 말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⑪ 외인에게 선한 증거를 얻은자(딤전 3:7)
good report(testimoney -KJV, Good thought -RSV
maltulian
사법적인 증거, 증언(막 14:55,56,59 눅 22:71),
일반적인 입증, 증거(딛1:13, 요일 5:9)
사실이나 교리에서 선언, 증거, 증언(요1:19, 3:11; 행22:18)
성경에 대한 증거(요5:34,36) 평판(딤전3:7)

교인들 중에는 교회에서는 퍽 좋은 성품과 평판을 받으나, 가정생활을 보면 거칠고 본이 되지 못하는 경우, 또 교회서 좋은 평판은 받으나 사회생활에서 사회인으로 부터 나쁜 평판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흔히 기독교인중에 불신자쯤이야 하고 불신자들의 판단을 전적으로 무시해 버리는 경향이 있어, 불신자들로부터 서도 선하다는 증거를 얻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불신자의 사회에서도 윤리와 도덕에 뒤진다 할지라도 이를 경시해 버려서는 안되며, 더욱 가치 표준이 낮은 윤리와 도덕에 처한 자 들로부터 선한 증거를 받지 못한다면 한층 차원이 높은 기독교의 감독직인 장로 직을 가질수 없다는 것입니다.
장로로서 거의 완전하거나 하나 둘의 자격에 미비사항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에서는 그러한 미비사항을 너그럽게 받아드려 장로로서 선출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히 강조하고 싶은 것은 장로직이 명예직이라면 일개인의 명예를 위해 높은 자리에 추대할 수도 있겠지만, 장로의 직은 명예를 위한 직이 아니고 교회의 일을 하기 위함입니다. 교회에서 만장일치로 선출 했다 할지라도 자신이 검토할 사항이 있다면 스스로 사양해야 할것입니다.

 

⑫ 선한일을 사모하는자(딤전 3:1)
desire the office -KJV aspires to the office -RSV
hepisomeo
간절한 욕망, 열망(눅22:15) 비정상적이고 난폭한 욕망, 탐욕(막4:19, 계18:14) 비 순수한 욕망, 정욕(롬 1:24) 동경, 바람(빌1:23; 살전 2:17) 헬라어 pilagasos 선한 일을 사모하는 자(딛 1:8)
높고 고귀한 직분에 대해 진지하고 열성적인 욕망이 있는자, 물론 이것은 하나님을 즐겁게 해드리겠다는 유일한 목적을 위해 그 직분을 사모해야 합니다. 그 직분은 명예직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한 일을 위한 직분입니다.
젊은 그리스도인은 언젠가는 장로가 되겠다는 선한 욕망을 가져야 합니다. 이런 욕망은 그들로 하여금 자기가 갖추지 못한 자격을 갖추도록 함과 동시에 보다 더 훌륭한 사람으로 발전하게 만들 것입니다. 모든 교인이 이와같이 갈망할 때 교회는 보다 사랑이 넘치는 교회가 될것입니다.

 

⑬ 의로운 자(딛 1:8)
Just -KJV, upright -RSV dikaios(헬라어)
넓은 의미로 똑바른, 의로운, 덕스러운, 하나님이 볼 때 바른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는(마1;9; 10:41; 15:37,46; 눅1:16,17; 20:20; 행24:15; 롬5:7; 딤전 1:9; 히12:23; 벧전4:18; 벧후2:7) 부정적인 개념이 지배할 때 무죄한, 흠없는 결백한(마27:19,23; 마23:35; 눅23:47; 롬7:12) 생각, 감정, 행동의 방법이 하나님의 뜻에 순응하는 사람,
그리스도에 대해서,(행7:52; 요일 2:1) 하나님에 대해서 거룩한(롬3:26; 요일 2:29) 사람에 대해서(롬3:10,11)
문맥상으로 하나님이 시인하는 하나님이 받으실 만한(롬1:17; 롬2:13; 5:19 갈3:11 히10:38)
이와같은 것을 살펴볼 때 의롭다하는 말은 대인관계에 있어서 불의를 행치않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로가 될 사람은 그들의 판단이 의롭고 공평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생각과 감정과 행동이 하나님앞에 정당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이는 편파적인 면을 지양하는 의미도 갖고 있다 하겠습니다.

 

⑭ 거룩한자(딛 1:8)
사람에 대해 경건한, 종교적으로 바른, 신과 올바른 관계를 맺는,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딤전 2:8; 딛 1:8) 하나님에 대해, 거룩한 신성한(히7:26; 계15:4) 메시야적인 축복(행13:34)hosios는 하나님의 사랑을 한몸에 지닌 거룩한 자, 즉 메시야(행2:27; 13:33)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오랫동안 사모하여 그를 닮아 장성한 사람입니다. 이는 하나님께 속한 사람, 육신과 영혼을 더럽게 하는 죄로부터 해방된 사람, 정신과 행동이 순결한 사람입니다.
모든 자들이 죄를 지어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한다고 하였습니다.(롬3:23) 그러나 그리스도 예수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함을 얻은 자가 되었습니다.

 

⑮ 선을 좋아하는 사람(딛 1:8)
lover of good man -KJV
lover of goodness - RSV pileo(greek)
친절이나 긍휼의 행동 , 또는 표를 나타내다. 사랑하다.
이는 마음속에 선함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을 말하는데, 선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오는데(시119:68), 이 하나님을 따르는 그 인격을 사모하며, 그들이 더 큰일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 주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만 좋은 일을 하려고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선한일을 하도록 격려해주어야 합니다.

 

(16) 말씀에 굳게 서야함(딛1:9; 살후2:15)
holding fast the faithfull word -KJV , Holding faith to the sure word -RSV
entromenon tou kataten dadaken -헬라어
말씀을 경외하고, 말씀에 복종하고, 말씀에 의해 다스려야 합니다. 말씀을 충분히 알아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17) 경계심이 있는(딤전3:2)
vigilant -KJV, temperate -RSV sopona 헬라어
건전한 마음의, 사려 깊은, 자신의 욕망이나 충동을 억제하는, 자제하는 분별력이 있는(딤전3:2; 딛1:8; 2:2,5) 자신을 먼저 경계하고 깨어서 다른 성도들에게 주의력을 접중할 수 있는 자(행20:28)여하 하며, 혹시 자기 사업으로 너무 바빠 성도들의 영혼을 돌볼 시간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장로직에 대해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자기 자신과 교인들을 위해서 늘 경계하고 있을 때 어떠한
사람의 역사가 있을수 없습니다.

 

나) 부정적인 자격(Negative ability)

 

① 제 고집대로 하지 않는 자(딛1:7)
not self-willed -KJV, not be arrogant -RSV , ausades-greek
자신을 기쁘게 하는, 완고한, 제멋대로의 건방진, 거만한(딛1:7; 벧후2:10) 이는 옳든 그르든 자기의 주장대로 관철시키고자 권력으로라도 주장하는 사람, 자기 자신만을 생각하여 자신에게 유익된 방향으로 고집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을 완전할 수 없습니다. 때로는 고집도 부릴 수 있으나 어느 한계가 있고 자기가 잘못되었다고 느낄 때는 곧 철회할 수 있는 자여야 합니다.

 

② 급히 분내지 않는 자(딛1:7)
hot soon angry -KJV, not be quick tempered-RSV
olsilos -greek
마태복음 5:22절에는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라고 되어있습니다. 노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에게 화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노하는 것도 정당한 분노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회개치 않을 때는 화를 내셨습니다. 이러한 노는 정당한 노가 됩니다. .... 급히 분내지 아니하는 이란 하나님이 하시는 거와 같은 정당한 노라 아닌 분노를 자주 내는 사람, 자기의감정에 지배되는 사람은 자신의 성냄과 그 자신을 자제하지 못할 때 그리스도인에게 덕이 되지 못하는 언어와 행동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자는 자격이 없지 않을까? 에베소서 4:26절에 성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③ 술을 즐기지 아니하는 자(딤전 3:3; 딛 1:7)
Not given to wine -KJV, not drunkard -RSV paloivas -Greek
(포도주에 속한, 술취한, 싸움을 좋아하는, 무례한 건방진)
누가복음 1:15 보면 세례오한은 포도주나 소주를 마시지 않으며 라고 되어있고 삼손과 같이 성별된 자는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않으며(삿13:7)라고 되어 있고 나님께서 아론과 그 자손인 제사장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아서 사망을 면하라고 경고했으며, 에베소서 5장 18절에 술취하지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약용으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딤전 5:23; 눅10:34)
술은 방탕케하는 요소를 갖고 있습니다.(엡5:18;롬13:3)
술을 공의를 잃게하여 직분을 감당키 힘들게 만듭니다(잠20:1; 31:47 호4:1) 성도의 몸은 하나님의 성전이므로 잘 보호할 의무가 있음(고전 3:16,17) 술 취해 방조하는 자는 하나님나라 기업받지 못함(고전 6:9,10; 갈5:20,21) 재산의 손실을 초래합니다.(사55:2; 잠21:17; 잠23:20,21) 알콜중독 및 위장질환을 일으킨다.

 

④ 구타하지 아니하며(딤전 3:3; 딛 1:7)
not striker -KJV; not violent -RSV; plektes -Greek
치는 자, 싸움을 좋아하고 난폭한 사람, 장로는 마땅히 말다툼이나 구타하는 일을 피해야 하며, 모두에게 친절하고 인내력을 가져야 합니다.

 

⑤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않아야(딤전3:3 딛1:7; 벧전 5:2)
not given to filthy lucre -Tit 1:7
not greedy of filthy lucre -I Tim 3:3 KJV
not greedy forgain -Tit 1:7 RSV
aiskrokeldes -Greek
이자격은 딤전3;3절의 한글판과 영어 개역판에만 나와 있지 않고, 흠정역에만 나와 있는데, 이것은 부정직한 이익에 탐을 내는 것을 말하나, 좁은 의미로 보자면 명성과 재물을 갈망하는 욕심으로부터 오는 더러운 것을 말합니다.

 

⑥ 돈을 사랑치 아니하며(딤전 3:3)
not covetous -KJV, not lover of money -RSV apilalaulos -Greek
돈을 사랑하지 않는, 탐심이 없는, 자유로운, 인색하지 않는(히13:5)인데 돈을 아끼기만 하지 아니하고, 돈을 쓸줄아는 사람은 장로의 자력이 있다고 보겠습니다.돈을 사랑하는 것은 일반 악의 뿌리가 된다고 하였습니다.(딤전6:10)
돈만 생각하는 것은 우상숭배의 일종이라 하겠습니다.

 

⑦ 새로 입교한자도 말고(딤전3:6)
not a novice -KJV; not be a recent convert -RSV
Me neosuton -Greek
새로 개종된자, 그리스도교에 새로 뿌리박은 사람은 자격이 없다. 이말은 지역교회에 오래 출석하여 그 교회의 환경에 대해서나 또 교인들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어야 하고, 오래 믿어서 성경에 대해 많이 알아야 합니다.
새로 입교한자도 말고 는 성경지식에만 국한 지워지는 것이 아니고 문제는 새로 입교한 자에게 직을 줌으로 행여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할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라 하였습니다. 교회생활이 짧은 사람이 남에게 그리스도인의 생활과 성경교리를 가르쳐 생명의 길로 인도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⑧ 다투지 아니하며(딤전 3:3)
not a brawler -KJV, not quarrelsome -RSV amakos -Greek
싸우려 하지 않은, 다투지 않은, 평화스러운이란 뜻인데 이는 얼핏하면 싸우거나 시비하기 좋아하는, 싸울 성향이 있는, 말다툼을 잘하는, 싸우기 좋아하는 사람은 자격이 없습니다. 큰소리로 다투며, 싸우는 것은 그리스도인들에게 덕이 되지 못합니다. 교회는 언쟁을 좋하는 사람에 의해 분리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 문제를 일으키며 편당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믿음이 강한 자이면서 조용하고 평화스러운 사람을 교회 일군이 되기를 원하십니다.

 

(4) 장로의 의무( ELDERS' DUTY)

장로가 감당해야 할 책임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들의 일은 영원히 존재합니다. 그리스도인이 다만 이름만 가지고 있으면 아니되는 것 같이 장로는 그 이름만 가지고 있어서는 아니되겠습니다. 장로의 임무는 그 자격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됩니다. 장로가 자기 임무를 모두 완수하기 위해서는 장로가 잦추어야할 모든 자격을 다 갖추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다른 계명을 지키듯이 이런 명령을 조금이라도 가볍게 받아드려서는 아니됩니다.

     첫째 자기 자신을 주의한다(행20:28)
     둘째 양때를 치는 일을해야 합니다.(행20:28:벧전 5:2)
     셋째 감독의 직분(벧전 5:2-3)
     넷째 양무리의 본이 된다(벧전5:3)
     다섯 양떼를 보호하는일(행20:29-31)
     여섯 약한자를 돕는다(행20:33-35)
     일곱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인도되어야 (행20:32)
     여덟 교회안의 문제 숙고해서 결정해야 한다(행15:6)
     아홉 기도해 주어야 합니다(약5:14-16)
     열넷 불순종하고 헛된말을 하고 속열 교회를 훈계한다(살전 5:12)
     열하 잘 다스려야 합니다.(딤전 5:17)
     열둘 교회설립을 도웁니다(행16:4,5)
     열셋 전도자 임명(딤전4:14)이는 자의 입을 막음(딛1:10-11)
     열다 잃은 양을 찾는일(마10:6; 12:11; 15:24; 18:12)

 

(5) 장로에 대한 교회의 의무(Churches duty for elders)

     첫째 장로들을 가장 귀하 여겨야 합니다.(살전 5:13; 행15:22;히13:7; 17:24)
     둘째 장로들을 존경할것(딤전 5:17; 롬12:10 딤전6:1; 살전4:4 히5:4)
     셋째 장로들에게 순종할것(히13:17)
     넷째 장로들을 대할 때 부모를 대하듯 할것(딤전5:1)
     다섯 장로에 대한 송사는 두세증인이 있어야만 할수있습니다.(딤전5:19)
     여섯 장로들의 믿음을 본받아야 합니다.(히13:7)
     일곱 병들었을 때 장로들을 청하여 기도한다(약5:14)
    여덟 모든 좋은 것을 장로들과 함께 합니다.(벧전 4:13 살 6:6)

 

(6) 장로 선출( How can church choose elders ?)

 

장로의 자격을 하나하나 언구해 본 사람은 장로의 직분이 얼마나
중요한것이며, 장로의 선출에 얼마나 신중을 기해야 할지 판단이 될것입니다. 장로는 명예직이 아닙니다. 일을 위한 직분입니다. 장로의 직분을 얻은후
얼마나 충실히 장로의 직분을 감당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아무리 장로를 뽑았다 하더라도 선택방법이 성서적이 아니라면 교회에 덕이 되지 못합니다. 아무리 적은 일이라도 교회에 올무가 될 수 있습니다. 교회의 모든 문제에 있어서 질서를 유지해야 합니다.

     첫째 장로에 대한 충분한 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둘째 시험하여 보고나서 선택해야 합니다.(딤전 3:10)
     셋째 선출할 것을 선포해야 합니다.
     넷째 선출 방법
선출일자가 확정되었을 경우 교회에서 장로를 추천하였거나 스스로 입후보 하였을 때는 장로에는 몇 명을 뽑아야 한다는 규정이 없이 복수로서 두 명 이상 몇 명이든지 자격이 있으면 선출 될 수 있으므로 입후보된 자들에 대하여 선출할 날짜까지 교우들로부터 이의 제기가 없을 경우에는 이들을 교회에 공포하여 임명 예배를 드립니다.

이의가 제기 되었을 경우 그 제의가 장로가 될 수 없는 결정적 이유가 된다면 선출전에 미리 본인에게 권면해서 후보사암을 하게 하거나 본인이 듣지 아니 할 때는 교회앞에 알리고 훈계하여야 할 것입니다. 개인 감정적인 면에서 제의기 되었다면 그대로 묵과하여 선출할수 있습니다.

다섯 복수선출, 탈락, 보충선출

신약성서에는 한 지역교회안에 최소한 2명이상의 장로들이 언급되어 있습니다.(행20:17; 11:30; 14:23; 엡 4:11 딛 1;5) 한 사람인 경우는 전연 찾아볼 수 없습니다. 어느교회든 장로 선출시 꼭 두사람 이상을 선출해야 합니다. 두사람 입후보자 중에서 한 사람은 선출되었으나 한 사람이 못 되었을 경우에는 이미 자격 기준을 갖추었다 할지라도 한 사람으로는 장로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또한 두사람 이상의 장로가 선출되어 일하여 오다가 한 사람이
죽었거나 다른 곳으로 옮겼을 경우에 다행이 그 교회에 유자격자가 있으면 선출하면 되겠지만 보선이 되지 않을 경우 한 사람으로서는 장로직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이 장로로 선출 될 때까지 그 기능을 자동 정지됩니다.
이와 같이 복수의 장로를 선출해야 된다는 이유로 인하여 무자격자를 선출하여서는 않됩니다. 매년 장로의 자격을 갖춘자가 나온다면 선정해서 장로의 수를 증가 시킬수 있습니다. 장로의 수에는 한정이 없습니다.

여섯 위임
보통 어떠한 직분을 주어 임명할때는 안수 기도하여 보냅니다. 그러한 예를 통해서 오늘날도 안수식으로 통칭하고 있습니다. 초대교회에서 안수할 때 성령의 능력이 주어졌으나 오늘날에는 다만 그에게 직분을 위임한다는 확인, 또는 공포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장로이든 집사이든 교사이든 선교사이든 전도자이든 따로 세움을 받을 때 일을 위해 따로 세워 기도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교회에서 직무를 위임함과 동시에 온 교회에 알리는 선포하는 예식이 될 것입니다.

 

일곱 장로회의

장로회의는 지역의 여러 교회의 장로들이 모여 회의를 소집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교회의 장로들이 모여 교회의 일을 토의하고 계획하기 위해 모이는 장로들로 구성된 회의를 말합니다.
사도행전 15장에 예루살램교회의 회의는 사도들과 장로들이 있으나 여기서 장로들이란 예루살렘교회의 장로들입니다. 이들이 안디옥 교회까지 다스릴 수 있는 권세를 나타낸 일이 없고 다만 안디옥 교회에서 할례문제에 문의 해온 것을 그들 견해와 해명을 하는 편지를 인편으로 전달하였을 뿐입니다. 이들이 안디옥 교회에 권세를 행한 것이 아닙니다.(행15:27-29) 이와같이 장로회의는 지역 교회의 권세도 지역 교회에 한정된 것이지 이웃교회에까지 영향력이 미쳐지는 것은 전연 아닙니다.

     가) 장로중 수석 장로가 있을 수 없습니다.(벧전 5:1-4)
     나) 장로회의의 권한은 최대의 권위를 갖습니다.
     다) 교회는 유자격 집사들에 의해 모든 일이 수행됩니다.(딤전3:8-1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