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하나님의 말씀(Word of God/Scripture)

하나님의 말씀 God's words

하나님의 말씀What is God's words?

 

이세상에서 가장 놀랍고 신비스러운 책에 대한 공부를 하시게 됩니다. 그것은 책이라고도 불리우는데 이같이 칭하는 이유는 책 자체가 벌써 하나의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영어로 바이불( Bible) 이라고 하는데 이 바이불 이란 단어도 원래 책이란 뜻 입니다. 사실에 있어서 이 성경은 여러곳에 산재해 있던 40여명의 저자들이 1600년 동안에 걸쳐 저술한 것으로 66의 책(혹은 시편을 5권으로 구분 한 것으로 구분하면 70권) 편합한 것 입니다. 그런데 그 각 부분의 내용이 서로 모순됨이 없이 오히려 상호간 완전히 조화를 이루고 있어 오늘 우리가 이 책을 갖게 된 것은 참으로 흥미 있는 이야기라 할 수 있습니다.

 

1. 성경구분

 

성경은 구약과 신약으로 두 개의 큰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구약은 신약보다 3배나 부피가 크며 기록된 신약보다 수 백년 전에 완성된 것 입니다. 성경의 원본은 동물의 가죽이나 파피러스 초목으로 만들어진 종이 위에 손으로 써 놓았다 합니다. 그 당시에는 인쇄술이 발달되지 않았었기 때문에 모든 것 들이 매장 마다 손으로 만들어 내지 않으면 않 되었던 것 입니다.

 

(1) 구약 (Old Testament)

구약은 39권( 시편을 5권으로 계산하면 43권)은 아람어로 된 적은 부분을 제외하고는 히브리어로 기록 되었습니다. 처움 5권은 기원전 1500년 전 경에 모세가 써놓은 것이고 나머지 책들은 그 후 약 천년동안에 저술된 것인데 기원전 400년경 서기관 에스라가 그 책들을 편합하여 한권의 책으로 만들었습니다.(느헤미야 8:5)

최초의 훌륭한 구약의 번역서는 기원전 3세기에 에집트의 알렉산더에서 번역한 것으로 셉투아진트 (70인 역이라는 뜻) 라고 불리우는데 그 까닭은 아마 70명의 학자들에 의해 히브리어로 기록된 구약을 희랍어로 번역되었기 때문인가 합니다. 예수께서 가르치실 때 이 성경을 많이 인용 하셨습니다. 39권으로 나누어 진 시기는 70인역 이후에 되었다. 원래는 사무엘서요, 영왕기서, 역대기가상하가 없이 단권이었으나 70인역에서 나눈 것은 헬라어가 히브리어보다 훨씬 많은 분량의 두루마리를 필로로 하기 때문이었을 것이라고 합니다.

 

(2) 신약 (New Testament)

신약 27권은 여덟 사람이 희랍어로 원본을 쓴 것인데 그 대부분의 저자가 사도들이었으며 주후 1세기 말에 완성 되었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생애와 그 당시에 일어났던 획기적인 일들과 그리스도의 생애와 그 당시에 일어났던 획기적인 일들과 그리스도의 교회가 세워진 일을 포함하는 여러가지 일들을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약의 각권의 원본은 모두 분실되었거나 파손되어 버렸지만 오늘날 우리가 가지고 있는 신약 성경은 원본 내용과 동일합니다. 이 원본들의 사본은 지금도 보존되어 있으며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3개의 사본은

가) 로마의 바티칸에 보존되어 있는 주후 4세기에 기록한 바티간 사본

나) 런던 대영제국 박물관에 보존되어 있는 주후 5세기에 기록된 알렉산드리아 사본

다) 런던 대영제국 박물관에 보존되어 있는 주후 4세기의 시내 사본 입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사본들이 보존되어 있읍니다.

우리는 이 밖에도 두가지 방법으로 신약 원본에 대한 내용을 알수 있습니다.

그 하나는, 신약이 저술된 직후에 만들어진 번역서 들인데 라틴어로 번역되 불가타라고 부르는 것이요 405년에 제롬에 의해 완성된 것입니다. 천주교에 번역한 모든 영어 성경은 희랍어의 원본에서라기보다는 불가타 성경에서 번역한 것입니다.

또한 초대교회에서 인용한 성경 인용문들이 있습니다. 희랍어 원본과 초기 번역서들 그리고 이같은 인용문들을 가지고 학자들은 서로 비교하여 가며 신약 저자들이 쓴 내용을 거의 정확하게 단정 할 수가 있었습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성경은 최초에 준 성경과 동일한 것이므로 복사할때 다소 애로가 있었다 하더라도 성경의 교리에는 변화가 가해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처음으로 성경이 영어로 번역된 것은 존 위클리프가 22년 동안의 노력으로 1382년에 환성한 것입니다. 1456년에는 요한 구텐베르그라는 사람에 의해 인쇄술이 발명 됨으로써 성경의 출판을 훨씬 빠르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윌리암 틴데일 이라는 사람은 천주교회의 반대를 무릅쓰고 신약을 번역하여 1525년에 인쇄를 하였는데 런던에서 많은 사람들 앞에 불태워져 버렸고 그 자신도 백성에게 성경을 나누어 주었다는 이유로 사형대에 올라 화형을 당했습니다. 그는 죽으며 기도하기를 "주여 영국왕의 준을 뜨게 합소서" 라는 말을 남겨 놓았습니다.

처음으로 성경전서를 영어로 인쇄하는 일은 역시 영국의 마일스 커버데일 이라는 사람이 수행했습니다.

1604년에 영국왕도 눈이 띄어져 킹제임스판 (흠정역) 성경전서의 번역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54명의 학자들이 1611년에 완성 하여 지금까지 세계공통어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킹 제임스 판이 나온후에 다른 몇가지 역본들이 나왔는데 1885년에 84명의 영국인과 미국인 학자들에 의해서 영어 개정판(English Revised Version)을 만들었습니다.

미국의 번역판은 1901년에 출판되었고 미국 표준판(American Standard Version) 이라 부릅니다. 미국 표준판을 개정하여 1952년에 현대 영어로 번역한 것입니다.

1582년에 출판된 라임즈 듀아이 카톨릭판(Rheims Douai Catholic Version) 이 출판되었는데 다른 번역판 신약과 똑같고 구약도 같으나 구약에 15권의 책들을 더 넣어 두었습니다. 이 책을 가리켜 외경(Apocrypha) 라 하는데 이 말의 뜻은 근원이 의심스럽다는 말입니다. 모든 성경에서는 제외시키고 있습니다.

 

2. 성경해석을 위한 지침

 

     첫째 성경은 66권으로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무오한 말씀임을 기역해야 한다. 성경에는 구원과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필요한 하나님의

           모든 뜻이 계시되어 있다.

     둘째, 성경은 역사적 배경에 의해 해석되어야 한다. 이 역사적 해석 방법은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이 세가지로 본다.

           가) 성경 해석자는 성경 기자들의 개인적인 환경을 알아야 한다.

           나) 성경 해석자는 기록 당시 그 나라의 문화와 관습을 알아야 한다.

           다) 개별적 사건의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 해석해야 한다.

     세째, 성경 각 권에는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시는 성령의 특별한 목적이 주어져 있다. 따라서 각 성경은 그 목적에 따라

          해석되어야 한다.

     네째, 성경의 각 귀절은 그 상하 문맥 관계 속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다섯, 성경 해석자는 단어의 올바른 의미를 파악한 후 해석해야 한다.

     여섯, 병행 귀절 들에 비추어 해석해야 하며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을 통한 구원이라는 대주제에 의해 해석되어야 한다.

 

3. 성경 장,절 구별은'

 

성경이 각 장으로 구분된 것은 1228년 스데반 랭톤에 의해서 였습니다. 그 후 성경은 다시 각 절들로 나뉘어 졌는데 구약 성경은 1448년에 나단에 의해 신약은 1551년에 로버트 스태파노스에 의해 나뉘어 졌습니다. 장 절로 구분된 최초의 성경은 1560년 제네바에서 출판된 제네바 성경입니다.

성경은 총 66권이요 1189장으로, 31,173절입니다.

구약성경은 히브리어로 기록되었고 39권, 929장, 23214절이요, 신약은 헬라어로 기록되었고 27권, 260장, 7959절로 되어 있습니다.

구별

권수

성경

구약성경 율법서(모세오경) 5권 창세기,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신명기
역사서 12권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 상,하, 영왕기 상,하, 역대상,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시가서 5권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대선지서 5권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애스겔, 다니엘
소선지서 12권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약성경 4복음서 4권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역사서 1권 사도행전
서신 바울 서신 교리서신 4권 로마서, 고린도 전,후, 갈라디아
옥중서신 4권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목회서신 3권 디모데전, 후서, 디도서
일반서신 3권 데살로니가 전, 후, 히브리서,
  사도 서신 7권  야고보서, 베드로전, 후, 요한일,이,삼, 유다서
예언서 1권 요한 계시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