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rmon

그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모이기에 힘쓰라

Come together as you see the Day approaching

 

히브리서 10:19-25  Hebrews 10:19-25

 

19  Therefore, brothers and sisters, since we have confidence to enter the Most Holy Place by the blood of Jesus, 20  by a new and living way opened for us through the curtain, that is, his body, 21  and since we have a great priest over the house of God, 22  let us draw near to God with a sincere heart and with the full assurance that faith brings, having our hearts sprinkled to cleanse us from a guilty conscience and having our bodies washed with pure water. 23  Let us hold unswervingly to the hope we profess, for he who promised is faithful. 24  And let us consider how we may spur one another on toward love and good deeds, 25  not giving up meeting together, as some are in the habit of doing, but encouraging one another-and all the more as you see the Day approaching.

 

설교음성파일 듣기 : 101517.mp3

 

하나님의 사람들은 그 날을 바라보는 사람들입니다.

그 날은 무슨 날입니까?

What is the Day?

 

그날은 예수님이 다시오심으로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되는 날입니다.

너희 가운데 올리우신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그대로 오시리라”(행1:11) 는 천사의 예언대로 주님께서 다시 오셔서 의인과 악인을  판단하시고 하나님의 의로운 자녀들에게는 영원한 생명과 하늘 나라의 복된 상급을 허락하시고, 하나님을 거역한 악한 자들에게는 영벌을 내리시는 날입니다.

              예수님이 다시 오시는 그날은 하나님의 사람들인 성도들이 고대하는 영광의 날입니다.

사도요한은 계시록을 다 기록하면서 “아멘 예수여 오시옵소서(계22:20) 라고 고백하였습니다. 한편 주님이 오실 날이 가까워 지는 요즘에는 더욱 종말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고 그때를 예측하는 이단들도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말씀을 통해 그 날의 징조들에 대해서만 알 수 있을 뿐 그 때와 시에 대해서 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날에 대한 때를 예측해서는 않되며 우리는 그날이 가까워짐을 볼 수록 우리가 힘써야 할 일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고 그 일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날을 위해 성도가 준비해야 일이 무엇입니까?

What do we have to do to prepare for the Day?

그 날은 예수님이 강림하심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되는 날입니다. 이 날을 위해 성도는 오늘 하루 나에게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열심으로 그날을 위해 준비를 해야 합니다.

 

1.     마음과 온전한 믿음을 지켜야 합니다.

 We should keep harmony and keep faithful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는 그 날은 성도들이 주님 앞에 자신의 마음과 믿음을 내보이는 날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깨끗하게 된 마음과 주님이 베푸시는 구원과 영생을 받을 자로서 준비해야 하는 온전한 믿음을 주님 앞에 내어놓고,  그로 인해 의롭다 인정받음으로써 거룩한 하나님 나라에 완전히 들어가는 날입니다.(요14:3; 고전 4:5)

우리는 그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의롭고  정결한 마음과 온전한 믿음을 지키기에 힘써야 합니다.

 

1)     마음이란 How do we keep harmony with true heart?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죄사함을 얻은 마음입니다(마26:28) 그 마음은 영생을 얻은 것입니다.(요6:53-58)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는 마음입니다.(롬3:25) 사탄의 권세를 이길 수 있는 담력을 얻은 권세를 갖은 자의 마음입니다.(히10:19)

 

2)      마음을 갖은 성도는What about a sincere heart?
첫째 어떤 사실에 대하여 기탄 없이 공개적으로 말할 수 있는 솔직한 마음, 허심탄회

 하게     말할 수 있는 마음입니다.

둘째, 다른 사람앞에 꺼리낌 없이 모든 것을 말할 수 있는 내면적인 힘이나 용기를 낼 수

있는 마음입니다

셋째, 자신을 담대하게 모든 사람앞에 공개하여 보이는 용기있는 마음을 갖은 것입니다.

 

3)     온전한 믿음이란  How do we keep faithful?

예수 그리스도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믿음입니다.(마16:16)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음으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다는 확신을 갖은 것이 온전한 믿음입니다.(히10:19)

그 믿음은 예수님이 죄인들의 죄를 사하기 위하여 죽임을 당한 어린양으로 믿는 믿음 입니다. 예수그리스도는 교회의 대제사장으로서  우리에게 구원의 길을 열어 놓으셨습니다. 누구든지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기를 원한다면 교회의 대 제사장으로 계시는 예수님께 나아가기만 하면 됩니다.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되시며(엡1:22) 성도들은 교회의 지체가 됨을 믿는 것이 온전한 믿음을 갖은 성도입니다.

 

2.    서로 사랑과 선행을 격려해야 합니다.

 We should love and encourage good deeds

예수님께서는 그날을 예언하시면서 그날에는 불법이 성하므로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리라(마24:12) 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마지막 날이 가까올수록 사단은 서로 미워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악행을 도모하도록 유혹하고 획책합니다. 그래서 선행을 찾아보기 어려워지고 사랑이 식어지는 것이 그날에 징조라고 하였습니다. 오늘 히브리서 기자는 그 날이 가까워 질 수록 “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라고 강조합니다. (마24:24)  세상이 차가워질 수록 어두워 질 수록 빛과 소금의 역활을 해야 하는 성도로서  서로 사랑과 선행을 격려해야 합니다.

 

1)     서로 사랑하는 것입니다.  Love one another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먼저 사랑하여야 합니다.  이와같이 내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입니다.(마22:37-39)

“내가 먼저 손내미는 것입니다. 내가 먼저 웃음을 주는 것입니다. 내가 먼저 용서 하여야 합니다. 내가 먼저 섬겨야 합니다. 내가 먼저 상대방을 높여 주어야 합니다. 내가 먼저 이해하여야 합니다.

 

2)     선행을 격려 해야 합니다.  Encourage good deeds

하나님을 의지하여 선을 행하라 하였습니다.(시 37:3) 선은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사 가장 중요한 자신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셨습니다. 예수님이  죄인들의 죄를 사하기 위하여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이 되셨습니다.(요3:16) 바울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어다고 말하고 있습니다.(히10:19)

히브리서 기자는 말하기를 “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눠주기를 잊지 말라 이같은 제사는 하나님이 기뻐하신다 하였습니다.(히13:18)

 

3.    모이기에 힘써야 합니다.(10:25)  Gather together

모이기를 힘써라 하는 것은 예수님 오실 날이 가까워 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주님이 오실날은 언제일지 우리는 알지 못한다 하였습니다. 오직 그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찬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마24:36) 하셨습니다.

우리는 언제 그리스도께서 오시든지 영접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우리는 열처녀의 비유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서 처녀는 신랑을 맞이하였고, 기름을 준비못한 다섯처녀는 신랑으로부터 버림을 받았습니다.(마25:1-3)

교회의 모임은 그리스도에 대한 우리의 사랑을 스스로 확증하는 공적인 자리입니다.

 

1)     모이는 것이 성경의 가르침입니다.( 2:42-47) 

        Bible teaches us to gather together

  

2)     모이기를 힘쓸 하나님께서 역사하십니다.

       When we gather together, God manifests

하나님은 우리를 부르실때 각각으로 부르셨습니다. 우리의 각자의 생활 속에서 하나님은 역사하십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 각자가 자기 처소에 그냥 머물러 있게 하지 않으십니다. 불러 모으시십니다.   이 모임을 위하여 하나님은 자기의 핏값을 치르셨습니다.(행20:28)   영적 침체에 빠져 있던 이스라엘이 미스바에 모였을 때(삼상7:5,6) 히스기야 왕의 영도 아래 이스라엘과 유다가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 함께 모였을 때 하나님께서는 역사하셨습니다.

오순절에 일백 이십 여명의 성도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여 기도하기를 힘쓸때 성령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행2:1-4)

 

3)     모이기를 꺼리는 것은 영적 패배 입니다

       Whatever or whoever that keeps us from getting together is a spiritual enemy

초대교회 당시 성도들은 처음에는 대단한 열심을 품고 신앙 생활을 실행했습니다. (행17:11) 그러나 그들에게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곧 재림하시리라는 기대속에 살았었지만 그리스도의 재림은 이루어지지 않고 오히려 로마 정부의 핍박을 계속 받게 되었습니다.(고전 15:31) 또는 유대인들이 성도들을 미혹하여 성도들의 모임이 교회를 가볍게 생각하도록 만들고 있었습니다. 때로는 성도들의 영적 자만심을 가진 자들이 생겨나기도 하였습니다. 그들은 교회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설 수 있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재림에 대한 기대가  자꾸줄어들면서 성도들을은 태만하고 안일해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모임에 참여하기를 꺼려했고 결국은 습관적으로 모임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초대교인들이 오이기를 퍠하고 끼리끼리 모이는 데서 나타났습니다.  사실은 그들 마음속에는 영적 자만심이 생겨났고, 영적 자만은 영적 패배를 가져오게 됩니다. 자신들은 스스로의 연약한 힘을 의지하다가 결국 실망하고 좌절에 빠지고 사단의 미혹에 쉽게 넘어갈 뿐만 아니라 이러한 자만을 가진 자들 때문에 마귀와 영적 전투중에 있는 교회가 내분을 일으켜 흩어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힘들고 어려울 수록, 교회에 문제가 많을 수록 더욱 교회에 모여 서로 위로하고 사랑으로 감싸주어야 합니다.(롬 15:1,2)

“우리 강한 자가 마땅히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하라(롬 15:1,2) 하였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죄인되었을 때 버려두시지 않으시고 우리를 건지신 예수님의 사랑에 빚진 자로서의 의무인 것입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1.       사랑하는 성도님 주님이 이땅에 다시 오실때 어떤 모습으로 주님앞에 서시길 원하십니까? 준비된 자로서 담대하고 기쁘게 주님 앞에 달려가야 하지 않겠습니까?

 

2.       우리는 그날이 가까워 옴을 볼수록 더욱 참 마음과 믿음을 지키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그리고 서로 사랑과 선행으로 격려하고 주님 안에서 모이기에 더욱 힘써야 합니다.

 

3.       모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교회의 모임은 항상 우리의 헌신적인 결단이 없이는 참여하기 어렵습니다.

 

4.       주님의 이름으로 모이기를 꺼리는 것은 이미 주님을 따르는 자로서의  마음이 흐트러 진 것이요 영적 싸움에서 승리할 수 없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