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올해는 어떤 감사를 해야 하나요?

What are you thankful for this year?

욥기 1:20,21

20욥이 일어나 겉옷을 찢고 머리털을 밀고 땅에 엎드려 경배하며

21가로되 내가 모태에서 적신이 나왔사온즉 또한 적신이 그리로 돌아 가올찌라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찌니이다 하고 22 모든 일에 욥이 범죄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향하여 어리석게 원망하지 아니하니라(1:2-22)

 

20At this, Job got up and tore his robe and shaved his head. Then he fell to the ground in worship 21and said:Naked I came from my mother’s womb, and naked I will depart. The Lord gave and the Lord has taken away; may the name of the Lord be praised.” 22In all this, Job did not sin by charging God with wrongdoing. (Job 1:20-22)

 

음성설교말씀 듣기 : 111520.mp3

 

Covid-19 바이러스가 전세계를 휩쓸어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가2020 11 12 오전 10 현재 52,390,816 명이고 이중 사망자 수가 1,288,792 넘었습니다. 결리 해제 수는 36,364,263명이요 치명률 2,46% 발생국 218개국입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나라들은 그에 대한 해결책을 내고 있으나  인간의 힘만으로는  아직도 기다려야 하는 처지에 있습니다.

이러한 일이 있기전에는  세상이 인간의 힘으로 돌아가는 구나 어떠한 일이 온다한지라도 해결할거야 자신을 세웠지만, 이제는 하나님 전적으로 의지해야 때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으시면 아무 일도 온전하게 없다는 것을 깨닫고, 하나님을 의지하면서 기도해야 합니다.

이러한 때에 우리는 어떤 감사를 해야 하나요?

A.    감사의 생활이란?

What is a thankful life?

감사생활은  하나님께서 내려주신 모든 은총을 기억하며 감격을 이웃과 함께 나누는데서 유래됩니다.

 

1.     구약성경에 보면

 In the Old Testament

이스라엘 백성의 감사생활(23:14 23:9) 에서 있습니다.

There is a life of gratitude for the Israelites

출애굽기 23:14너는 매년 삼차 내게 절기를 지킬찌니라” 14“Three times a year you are to celebrate a festival to me. (Exodus 23:14)

레위기 23:9,10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10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위선 너희의 곡물의 이삭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9The Lord said to Moses, 10“Speak to the Israelites and say to them: ‘When you enter the land I am going to give you and you reap its harvest, bring to the priest a sheaf of the first grain you harvest. (Leviticus 23:9,10)

 

2.     신약성경에서는

In the New Testament

너희는 감사하는 자가 되라 (3:15)

Be the person you are thanking.

항상 감사하라(살후 1:3, 살전 5:18) 18give thanks in all circumstances; for this is God’s will for you in Christ Jesus. (1 Thessalonians 5:18)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라(고전 15:57),  57But thanks be to God! He gives us the victory through our Lord Jesus Christ. (1 Corinthians 15:57)

은사로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하라(고후9:15)   15Thanks be to God for his indescribable gift! (2 Corinthians 9:15)

 

3.     욥의 감사를 보면서,

Look at Job’s Thanks

욥은 자기 소유의 모든 것을 잃었을 때에도 하나님께 감사하고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했습니다. 그는 10명의 자녀를 한꺼번에 잃었을 뿐만 아니라 가축 그밖에 모든 재산을 몽땅 잃었습니다. 보통 사람 같으면 하나님을 의심하고 불평했을 터이지만 그는 하나님께서 주시고 하나님께서 도로 가져갔으니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 할지어다 하며 그런 역경에 서도 그는 여전히 하나님을 공경했습니다.

그의 재난은 이에 그치지 않고 건강을 해쳐 전신이 징그러운 종기로 뒤덮였을 때에도 그는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이를 보다 못한 그의 아내는 차라리 하나님을 저주하고 죽으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그는 아내에게 자기가 하나님께 감사해야 하는 이유를 말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은혜를 받았으므로 재앙도 받는 것이 마땅하지 않는가?

 

모든 은혜를 마음속에 깊이 새기고 하나하나를 헤아려 비탄에 잠겨 있어도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지 않고 슬픔도 고통도 모두 사랑으로 받아들여 하나님의 손에 맡기고 감사할 있게 됩니다.

욥이 모든 것을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으로 받아들여 고통을 짊어졌을 하나님께서는 욥에게 전보다 많은 은혜를 주셨습니다.

 

B.   감사해야 할까요?(시편 100:3)

 Why should you be thankful?

1.                진취적인 생활을 위한 성장 과정 입니다.

It is the path to maturing and growth.

사람은 감사의 생활을 아는데서 비로서 진취적인 생활을 있습니다. 만약에 감사의 생활을 하지 못한다면 희생적 생활을 수가 없습니다. 나아가서 신앙의 생활도 수가 없습니다. 

2. 우리를 지으시고 자녀로 삼아주신 하나님께 대한 최소한 노력입니다.      It’s the least we can do for the One that created us and made us His children.

 

사람의 위치를 하나님 다음에 놓으셨으니 감사하는 것입니다. 시편기자는 139:14-16에는 나를 지으심이 신묘막측하심이라 주의 행사가 기이함은 영혼이 잘아나이다.  내가 은밀한데서 지음을 받고 땅의 깊은 곳에서 기이하게 지음을 받은때에 나의 형체가 주의 앞에 숨기지 못하였나이다. 형질이 이루기 전에 주의 눈이 보였으며 나를 위하여 정한날이 주의 책에 기록 되었나이다 하여 찬송하였습니다.  14I praise you because I am fearfully and wonderfully made; your works are wonderful,  I know that full well. 15My frame was not hidden from you when I was made in the secret place, when I was woven together in the depths of the earth. 16Your eyes saw my unformed body; all the days ordained for me were written in your book before one of them came to be.

(Psalms 139:14-16)

 

희랍철학자 탈레스(기원전640-546) 감사하기를 야수로 지음받지 않았음을 감사하고  남자로 지음받았음을 감사하,  희랍에 태여난 것을 감사한다고 하였습니다.

                                영국 사람은 대국에서 태어난 것을 감사한답니다.

 스위스인은 자유국민임을 감사한답니다.

사랑하는 성도님은 무엇을 자랑할 것입니까? 하나님의 자녀된 것을 자랑하여야 것입니다.( 8:14-16)

 

3.    하나님이 주신은혜를 받았기 때문입니다(3:24)  

 Because we have received the grace of God.

“23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24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되었느니라 (3:23,24)

23for all have sinned and fall short of the glory of God, 24and all are justified freely by his grace through the redemption that came by Christ Jesus. (Romans 3:23,24)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가 은햬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었습니다. 죄사함을 받았을 뿐만아니라 성령을 선물로 주셔 하나님의 자녀 삼아 주셨고,

우리에게 일요할 양식을 주셨고, 우리에게 건강을 주셨고, 우리에게 가족을 주셨기 때문이요,  매일 매일의 삶을 인도해 주시기 때문입니다.

 

 

C.    어떻게 감사해야 할까요?

How can we give thanks?   

1.    말끝마다 감사하세요

Always finish with thanks.

원래 기독교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은 입에 감사합니다를 달고 삽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탈므드에 보면 헛바닥에게 감사합니다. 말을 버릇들이기 전엔 아무말도 하지 말라는 가르침이 있습니다.

감사하면 마음이 유쾌해집니다. 가벼워집니다. 은혜가 흘러 들어옵니다. 환경이 조성됩니다.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돈이 생깁니다. 건겅해집니다. 기쁨이 넘칩니다.

마치 기계와 같이 기름을 발라주면 부드러워지는 것같이 감사하다고 하면  모든 관계가 부드러워집니다. 첫째로 자신의 마음이 부드러워집니다. 불평이 달아납니다. 짜증이 없어집니다.

 

2.    항상 감사하세요.

Always be thankful.

어떠한 환경이 나에게 주어질지라도 감사합니다.  해보세요 정말로 감사걸이가 생깁니다.  비가 오면 비가 와서 좋고, 눈이 오면 눈이 와서 좋고 추우면 추워서 좋고 더우면 더워서 좋고,  오늘이라는 하루가 나에게 주어졌다는 자체가 좋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에게 주어진 삶의 기간이 결코 길지 않습니다. 짧은 삶을 살면서 이왕이면 감사하고 즐겁고 행복하고 기쁘고 재미있게 웃으면서 살아야 되지 않습니까?

그것은 생각에 달려 있습니다.

 

3.    무조건 감사하세요.

Give thanks no matter what.

실락원의 작가 밀턴은 소경이 수에 불후의 명작을 집필하였다하엿습니다. 그가 소경이 되었을 이렇게 감사를 드렸답니다.

육의 눈은 어두워보지못하지만 그대신 영의 눈을 뜨게 되었으니 감사합니다

이러한 감사의 마음은 그가 눈을 뜨고 있을 때보다 풍성한 영감을 얻으므로 실락원과 같은 작품을 집필하였다고 합니다.

 

4.    우리도 모르게 받고 있는 것에 대해 감사 하세요.

Give thanks for the things that you may not realize God has blessed you with.

사람들이 사고를 당해서 산소통을 설치해놓고 24시간 사용하는데 960불이랍니다.

그러나 건강하게 사는 우리는 960불을 벌고 있는 셈입니다.

우리의 일생동안 얼마나 많은 산소를 마시고 살고 있습니까?

그뿐입니까?  우리교회가 1 동안에 사용하는 전기를 쓰는 것이 한달에 평균300불로 계산하면 3,600불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햇빛을 받고 사는데 값을 생각하면 얼마나  내야 합니까? 하나님이 주시는 햇빛은 빛으로 분만 아니라 햇볕으로서 열까지 적당히 주고 자외선까지 주어서 우리 인간들 세상 모든 동식물 생존해 있는것들에 얼마나 유익하도록 하시는지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매일 사는 동안에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에 감사를 하며 살아야 합니다.

 

 

이어령씨가 차한잔의 사색중에서 말을 보며 감사합니다.

불만의 눈으로 세상을 보면 불평할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감사의 눈으로 보면 세상은 온통 감사한 것들로 가득 있습니다. 수도꼭지를 틀면 맑은 물이 나오는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밝은 , 사랑하는 가족, 풍요로운 음식들... 이런 것들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할 모르는 삶이란 얼마나 황량한가요. 가을이 되고 추석이 되어도 배고픈 사람아 너무 서러워 것은 없다. 추석 달만은 그대들 머리 위에서도 창창히 빛나고 있지 않는가

 

Today’s Lesson.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받는 것도 감사하고, 주는 것도 감사하고, 깨달아 행하는 것도 감사하지만 하나님이 매일 매순간 우리에게 허락하시는 것들을 다시 한번 생각하면서  항상기뻐하며 항상기도하며 범사에 감사할 있는 주님의 충성된 성도가 되기를  결단합시다.

Be thankful for what you receive, give and realize but most of all give thanks for every moment that we have been blessed with. As we reflect on what we have received, be joyful, pray constantly and give thanks in all circumstances.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