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우리 모두 하나님 나라에 들어갑시다

Let us go together to Heaven

 

마태복음 13:1-9

1그 날에 예수께서 집에서 나가사 바닷가에 앉으시매 2큰 무리가 그에게로 모여 들거늘 예수께서 배에 올라가 앉으시고 온 무리는 해변에 섰더니 3예수께서 비유로 여러가지를 저희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씨를 뿌리는 자가 뿌리러 나가서 4뿌릴쌔 더러는 길 가에 떨어지매 새들이 와서 먹어버렸고 5더러는 흙이 얇은 돌밭에 떨어지매 흙이 깊지 아니하므로 곧 싹이 나오나 6해가 돋은 후에 타져서 뿌리가 없으므로 말랐고 7더러는 가시떨기 위에 떨어지매 가시가 자라서 기운을 막았고 8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혹 백배, 혹 육십배, 혹 삼십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9귀 있는 자는 들으라 하시니라

The Parable of the Sower

 

1That same day Jesus went out of the house and sat by the lake. 2Such large crowds gathered around him that he got into a boat and sat in it, while all the people stood on the shore. 3Then he told them many things in parables, saying: “A farmer went out to sow his seed. 4As he was scattering the seed, some fell along the path, and the birds came and ate it up. 5Some fell on rocky places, where it did not have much soil. It sprang up quickly, because the soil was shallow. 6But when the sun came up, the plants were scorched, and they withered because they had no root. 7Other seed fell among thorns, which grew up and choked the plants. 8Still other seed fell on good soil, where it produced a crop—a hundred, sixty or thirty times what was sown. 9Whoever has ears, let them hear.”(Matthew 13:1-9)

 

설교음성파일 듣기 : 092020.mp3

 

김지운 감독의 영화 좋은놈 나쁜놈, 이상한놈1930년대 무법천지 만주를 배경으로 하는 세 남자의 이야기 입니다.  현상금이 걸린 악당을 찾아나서는 박도원( 정우성), 마적단 두목 박창이(이병헌), 열차 털이범 윤태구(송강호) 세사람이 주연으로 나오는 이야기 입니다. 열차털이범 송강호는 열차를 털다가 우연히 지도 한장을 발견하게 되고 그것이 보물지도임이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상금이 붙은 정우성은 독립군들로부터 보물 지도를 빼내 올것을 요청을 받고 움직이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보물을 노리는 자들로부터 고용된 마적당의 두목 이병헌이 지도 쟁탈전에 뛰어듭니다. 보물지도에 대한 소문이 퍼저 일본군과 마적들까지 가담하게 됩니다.

갖은 고생과 우여곡절을 격은 끝에 세남자는 보물이 묻힌 장소에 동시에 다다르게 됩니다. 이 세사람은 서로 총을 겨누고 살아남은 자가 보물을 차지하는 것으로 약속을 하고 결투를 시작하게 됩니다. 서로가 쏘며 짧고 격렬한 싸움이 이어지고 결국 모두가 총을 맞아 쓰러지고 맙니다. 그러나 약삭빠른 열차털이범 송광호가 미리 옷속에 방탄자재를 감싸두고 있었기에 홀로 부상 없이 옷을 털며 살아날 수 있었습니다. 그 순간 지도에 표시된 장소에서 큰소리가 나며 검은 액체가 하늘 높이 분출됩니다. 보물이 묻혓다고 색각된 장소는 석유가 매장된 유전이었습니다. 전쟁이 계속되던 시절에 원유를 확보하면 큰 이득이 되었기에 일본군, 독립군을 포함한 조직들이 그 보물 지도를 찾으려고 열을 올렸던 것입니다.

금은보화만을 상상하고 있었던 송강호는 하늘 높이 솟구치는 석유를 지켜보며 잘못왔나?

라는 씁쓸한 한 마디를 뱉고 돌아가버리고 맙니다.

정말 바라고 원했던 것이 손에 주어졌는데 정작 자신이 그것을 알아보지 못하는 만큼 안타까운 일이 또 있을까요? 우리는 지금까지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소망하며 기도해 온 하나님의 나라를 듣고 배우고 수십번 구약을 읽으며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슬프게도 그들이 하나님 나라를 이루기 위해 오신 메시야를 배척했고 죽움에까지 내어주었습니다.

누구나 천국과 지옥이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천국이 너희 안에 있다고 주님이 말씀하신 것을 믿고 왔는데 정작 내안에 천국이 있음을 인정하지 못하고 감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A. 하나님의 나라란?

What is God’s Kingdom?

예수님의 씨뿌리는 비유를 들은 제자들이 왜 비유만 말씀하시는가를  묻는자들에게 이사야 6:9,10의 예언을 인용하시면서 사람들의 심령이 너무도 강팍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를 거부하며 살려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없음을 말해주시고 있습니다.

 

 

1.  영적인 진리를 실현시켜 나가는 곳입니다.

It’s a place to gain spiritual truth.

세상의 질서와는 달리 영적인 진리를 실현시켜 나가는 나라 입니다.

세상나라는국토백성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천국이라고도 하며 창조주 하나님이 계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자녀들이 모인 교회가 있으며

교회를 이루는 성도가 있습니다.

 

2.  하나님의 나라는 곧 천국입니다

It is Heaven.

예수님께서는 천국을 말씀하시면서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습니다. “천국은 여기있다 저기 있다하는 많은 사람이 나타나서 이야기 하기 때문이요. 천국은 눈에 보이게 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유를 들어 설명하셨습니다.

구약에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젖과 꿀이 있는 땅으로 비유하여 인도하셧습니다. 그 젖과 꿀이 있는 땅에 가는 길은 장애물이 많이 있었습니다. 40년 이란 긴 세월동안에 선지자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으나 그 말씀에 순종하고 믿고 확신하였던 사람은 그 약속하신 땅에 들어갔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긴 여정동안에 모두 죽고 들어가지 못하였음을 보여 주셨습니다. 구약의 모든 사건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은 변함이 없이 이루어 주신다는 것을 보여 주셨습니다.

구약의 아브라함과 이스라엘 백성은 오늘날 모든 자들과 성도들을 표징합니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은 오늘 날 우리에게 보여 주기 위한 천국을 상징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긴 여정은 오늘 천국을 소망하면 신앙생활을 하는 교회 생활을 말합니다.

마태복음 19:23절과 24절은 천국과 하나님 나라는 동일한 것임을 보여줍니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19:23,24)

 

B.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를 비유를 통해 말씀하셨을 까요?

Why did Jesus speak of God’s Kingdom in parables?

하나님 나라의 비밀은 허락된자에게 주셨다(13:11)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저희에게는 아니되었습니다

볼수 없고 들을 수 없고 깨닫지 못하는 자에게 주심(13:13) “내가 저희에게 비유로 말하기는 저희가 보아도 보지 못하며 들어도 듣지 못하며 깨닫지 못함이라

창세전부터 감추인 것을 들어내기 위함입니다.(13:35) “이는 선지자로 말씀하신바 내가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고 창세부터 감추인 것들을 들어 내리라 함을 이루러 함심이니라

 

C.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를 비유를 통해서 말씀하셨을 까요?

What did Jesus say about the Kingdom of God through his parables?

 

1.   씨뿌리는 비유는 복음의 전파와 수용성을 설명하였습니다.

The spreading of seeds was talking about the preaching and acceptance of the Gospel.

마태복음 13:1-9 에 비유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는 마음의 상태를 유형별로 나누어 교훈 하신 내용입니다. 네가지 비유는

씨뿌리는 비유에서 길가에, 더러는 흙이 얇은 돌밭에, 더러는 가시떨기 위에,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메 혹백배, 혹 육십배 혹 삼십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2.   누룩과 겨자씨 비유는 천국의 점진성을 말씀해 주시기 위해서다.

The parable of leaven and mustard seeds is to tell the graduality of heaven.

마태복음 13:31-33 비유는 하나님의 나라가 미미하게 시작 되었으나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도록 성장하고 확장되리라는 것입니다.

외적으로 보았을 때는 보잘것 없고 심지어 무수한 반대를 당했을지도 모르지만 복음의 세력은 점점 켜져 세계적인 범위까지 확장될 것이며 종말에는 하나님의 통치가 완성 될 것입니다.

 

3.   보물과 진주의 비유는 천국 시민의 참 기쁨을 설명해 줍니다.

The parable of the treasure and pearl explains the true joy of the citizens of heaven.

13:44-46 비유는 하나님의 나라가 무한한 가칠ㄹ 지니기 때문에 다른 모든 소유보다도 귀하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외적인 표시나 눈에 보이는 영광은 없었다 할지라도 그 나라는 다른 모든 소유보다 값진 보화이며 가치에 있어서 다른 모든 것을 능가흔 진주입니다.

 

D.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까요?

How can we prepare to enter the Kingdom of God?

 

1.   거듭나야 합니다.(3:5)

You must be born again.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3:5)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3:3-5).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의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영원한 언약을 맺으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이니라. 보라 내가 그를 만민에게 증인으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로 삼았나니 보라 네가 알지 못하는 나라를 네가 부를 것이며 너를 알지 못하는 나라가 네게로 달려올 것은 여호와 네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로 말미암음이니라 이는 그가 너를 영화롭게 하였느니라.(이사야 55:3-5)

 

2.   성화되어야 합니다.

You must be sanctified.

성화의 단계는 거듭나서 어린아이의 신앙으로 태어난 후에  그리스의 말씀으로 양육되어 가는 것입니다. 양육된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도록 성장하도록 도와주고.(벧후3:18) 장성하여 자기일을 할때까지 성장하도록 기르는 것(9:21) 입니다.

양육의 단계에서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훈련을 받는 것입니다.

 

 

1)    주님 중심의 생활하는자가 될때

When you have Jesus as the center of your life,

 제자가 되고, 가르칠 때 배우는 자가되고(Learner 11:29), 부를 때 따르는 며 (Follower(4:19), 소집하였을 때 완전히 맡기는자, 위탁하는자가 되고(A committed man 딤후 2:4), 내몸을 처  복종시킨 사람(a disciplined man 고전 9:27)이 됩니다.

 

 

2)    성령을 선물로 받았을 때

When you receive the gift of the Holy Spirit.,

성령의 열매를 맺어가라 하였습니다.(5:22,23)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참음과 자비와 양선 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3)    믿음의 생활을  할때

When you live a life of faith.

신의 성품에 참여 합니다.(벧후1:4-7) 많은 시험이 있으므로 성도는 전신 갑주로 자신을 무장하여 영적투쟁을 하여야 합니다.(6:10-20)  지극히 큰 양속을 우리에게 주사 정욕을 인하여 세상의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함이라(벧후1:4),  "종말로 주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해지고 마귀의 궤궤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이는 악한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엡4:10-20)

 

3.   영화에 이르러야 합니다.

You must try to attain glorification.

영화의 단계는 주님이 친히 본을 보여 주셨습니다. 십자가에 죽었다가 삼일만에 살아나신 후 예수님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시고 제자들이 모인곳에 나타나셨습니다. (20:19-29)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평강이 있을 지어다 하시며 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줄 알라 또 나를 만져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24:36-38)  갈릴리 해변가에서 잡은 생선을 가져오게 하시고 드셨습니다(24:41-43)

주님이 우리의 모든 죄를 담당하시고 자기몸을 어린양으로 십자가를 통하여 완전히 드릴 때  하나님께서는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사 천국의 일을 40일동안 전파하시고 제자들이 보는 앞에서 공중으로 들림을 받아 부활승천하셔서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계시면서(요계3:21) 우리의 처소를 예배하시고 완전히 에비하신 후 우리를 부르기 위하여 다시 강림하신다고 하셨습니다.(14:1-3)

 

우리도 예수님과 같이 되어서 주님이 오실 때 모두 부활승천하여 공중에서 주님을 영접하지 않으시렵니까?

그때 주님께서는 우리를 양과 염소의 편으로 가르실 것입니다.

 

1.   신앙생활의 결과로 알곡과 가라지가 구분됩니다. 알곡이 되려면 열매맺는 신앙 생활을 합니다.

Grains and tares are divided at the time of judgement. To become a grain, we must live a fruitful life of faith.

마태복음 13 24-30 알곡과 가라지가 한 곳에 있다는 것입니다. 빛과 아둠이 함께 거하듯이 알곡과 가라지는 함께 거합니다. 신자와 불신자가 다른 곳에 따로 거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같은 교회안에서 같은 세상에 거하듯이 선과 악은 모두 함께 공존합니다.

 

2.   신앙생활의 결과는 의인과 악인은 반드시 구별됩니다. 의인은 주님만 바라보고 주님 중심의 생활을 합니다.

The righteous and wicked are divided at the time of judgement. The righteous only follows the path of the Lord and live his life centered in the Lord.

알곡과 가라지가 추수때까지 주인의 보호아래 있게 됩니다. 그러나 때가 되면 의인과 악인을 반드시 구별됩니다. 양과 염소가 구별되는 것같이(25:31-46) 심판때에 의인과 악인이 구별됩니다.

의인과 악인이 마지막날에 구별되는데 그 기준은 믿음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또한 의인과 악인의 구별은 행함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Today’s Lesson.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1.    하나님 나라를 알아 볼수 있는 주님의 자녀가 됩시다.

Let us become the Lord’s children that recognizes the Kingdom of God.

2.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위해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 가 알며 쉬지말고 기도합시다

.Knowing how hard it is to enter the Kingdom of Heaven, let us pray constantly.  

3.    하나님의 자녀가 되였으면 머물러 있으면 않된다는 것을 알고 약육을 받으며 성화 되기 위해  성령의 도움을 받아 주안에서 감사하며 기뻐합시다.

As we have become God’s children, let’s remember to be thankful and joyful and constantly grow and mature in our spirituality with the help of the Holy Spirit.

4.    내가 받은 은혜를 넘쳐 흐르는 사랑으로 전파합시다.

Let us spread the love that comes from the overflowing grace we have received from God.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664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임마누엘) Immanuel (God is with us) file admin 2024.03.17 28
663 예수 그리스도를 내 삶의 중심에 모십시다. Let’s welcome Jesus Christ as the center of our lives. file admin 2024.03.09 49
662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Arise and Shine file admin 2024.03.02 75
661 히스기야 왕의 기도 응답 King Hezekiah's Prayer Answered admin 2023.08.30 77
660 옛사람과 새사람Old self and the new self admin 2023.10.11 79
659 성도의 삶 (기독교중심) The life of a Christian file admin 2023.08.18 80
658 부활에 대한 소망을 갖자 file admin 2023.04.06 84
657 아버지 날을 아시나요 Do you know what Father’s Day is? file admin 2023.06.16 84
656 변함이 없는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비결 The secret to living a unwavering life of faith file admin 2023.09.27 85
655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Live and act worthy of the gospel file admin 2023.06.01 87
654 기도의 응답 God's Answer to Prayer admin 2023.06.21 91
653 선을 행하라 Do whatever is good file admin 2023.06.09 92
652 복음을 영접하자 Let's Receive the Gospel file admin 2023.02.19 93
651 그리스도안에서 새것이 되라 Become a new creation in Christ file admin 2023.04.21 94
650 기도의 응답 III Answer to prayer admin 2023.07.04 95
649 회개후에 이루어지는 처음사랑 회복 Repent! And receive restoration of the first love file admin 2023.03.18 96
648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 Jesus’ entrance into Jerusalem file admin 2023.04.02 96
647 화평함과 거룩함을 좇으라 Make every effort to live in peace with everyone and to be holy file admin 2023.07.02 97
646 그리스도의 향기를 나타내자 Let’s represent the aroma of Christ file admin 2023.09.03 97
645 부모를 잘 섬기는 자가 받을 복 The blessings of serving your parents well file admin 2023.05.14 98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