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rmon

The faith and salvation of the Gentile Cornelius

이방인 고넬료의 믿음과 구원

 사도행전 10:24-33

Acts 10:24-33 New Living Translation (NLT)

24 They arrived in Caesarea the following day. Cornelius was waiting for them and had called together his relatives and close friends. 25 As Peter entered his home, Cornelius fell at his feet and worshiped him. 26 But Peter pulled him up and said, “Stand up! I’m a human being just like you!” 27 So they talked together and went inside, where many others were assembled.

28 Peter told them, “You know it is against our laws for a Jewish man to enter a Gentile home like this or to associate with you. But God has shown me that I should no longer think of anyone as impure or unclean.29 So I came without objection as soon as I was sent for. Now tell me why you sent for me.”

30 Cornelius replied, “Four days ago I was praying in my house about this same time, three o’clock in the afternoon. Suddenly, a man in dazzling clothes was standing in front of me. 31 He told me, ‘Cornelius, your prayer has been heard, and your gifts to the poor have been noticed by God! 32 Now send messengers to Joppa, and summon a man named Simon Peter. He is staying in the home of Simon, a tanner who lives near the seashore.’ 33 So I sent for you at once, and it was good of you to come. Now we are all here, waiting before God to hear the message the Lord has given you.”

 

이방인 고넬료의 구원은 유대인들에게는 천지가 개벽하는 사건입니다.

고넬료 사건의 핵심적인 주제는 복음이 유대인을 넘어 이방인에게 까지 전해졌다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선민 의식으로 채워져 있었으므로 구원은 당연히 선택된 유대인만 받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러한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말씀하셨습니다.(행1:8)

“8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1:8)

그리고 사도행전 9:31은 현재까지의 상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31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행9:31)

유대인들은 주님의 분명한 명령을 이해 못하고 이방인들에겐 아에 복음을 전하지 않았습니다. 베드로는 하늘에서 커다란 보자기 처럼 생긴 그릇에 온갖 짐승들이 담겨져 내려오는 환상을 보게 된니다.(행10:11-14)

“11하늘이 열리며 한 그릇이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보자기 같고 네 귀를 매어 땅에 드리웠더라 12그 안에는 땅에 있는 각색 네 발 가진 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에 나는 것들이 있는데 13또 소리가 있으되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으라 하거늘 14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그럴수 없나이다 속되고 깨끗지 아니한 물건을 내가 언제든지 먹지 아니하였삽나이다 한대” (사도행전 10:11-14)

그리고 하나님이 그것을 잡아 먹으라고 합니다. 부정한 동믈이기에 베드로가 못 먹겠다고 하니까 세번 똑 같이 반복하고 다시 하늘로 올리워 집니다.

이것이 바로 부정하다고 상종하지 않던 이방인들에게도 복음을 전하라는 하나님의 뜻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고넬료의 환상과 자신의 환상을 통해 깨닫고 베드로가 이방인 고넬료의 집에 복음을 전했던 것입니다.

오늘은 이방인에게 복음이 전해졌던 일보다는 구원받은 고넬료 개인의 믿음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고넬료의 경건한 믿음은(행10:2) 말해줍니다.

“2그가 경건하여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사도행전 10:2)

이 말씀은 베드로 자신도 구원이 모든 민족에게 열렸다는 것을 이제야 알았다는 말입니다.

 

A. 고넬료의 믿음 The faith of Corneliuㄴ

 

1.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 The faith of reverence to God (행10:3)

     3하루는 제 구시쯤 되어 환상 중에 밝히 보매 하나님의 사자가 들어와 가로되 고넬료야 하니(행10:3)

경외하는 것은 두려운 마음을 간직한채 공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경외심은 예배를 드리거나 기도할 때뿐 아니라 일상에서도 하나님을 인식하고 계속해서 경외심이 우러나와 성도들의 독특한 거룩성을 이루게 합니다.

고넬료가 이떻게 하나님을 경외하는지(행10:25)에 보여줍니다.

     25 마침 베드로가 들어올 때에 고넬료가 맞아 발앞에 앞드리어 절하니(행10:25)

 

식민지 갈릴리 어부 앞에 무릎을 끓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자존심 상하는 일입니다. 하나님을 대하듯 경외심으로 고넬료를 맞습니다.(행10:33) "내가 곧 당신에게 사람을 보내었더니 오셨으니 잘하였나이다. 이제 우리는 주께서 당신에게 명하싱 모든 것을 듣고자 하여 하나님 앞에 있나이다"(행10:33)

 

2. 백성을 많이 구제하는 믿음

The faith to save others (15:11)

           11 땅에는 언제든지 가난한 자가 그치지 아니하게쓰므로 내가 네게 명하여 이르노니 너는 반드시 네 경내 네 형제의 곤한한 자와 궁핍한                 자에게 네 손을 펼지니라(신명기 15:11)

 

예수님은 구제할 때에 오른손의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 하셨습니다.(마6:3) 고넬료의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되었다는 것은 그 속마음이 하나님 마음에 맞았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위대한 종교 개혁을 이르켰던 요시야 왕의 아들인 샬롬이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을 버린 것을 책망하여 이렇게 말합니다.(렘22:16)

              16 그는 가난하 자와 궁핍한 자를 신원하고 형통하였나니 이것이 나를 앎이 아니냐 여호와의 말이니라"(예레미야 22:16)

요시야 왕이 형통했던 이유가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를 돌봤기 때문이고 그렇게 한 이유는 하나님을 알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야고보 사도는 좀더 구체적으로 구제할 것을 제시합니다.(약2:15-17)

15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16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17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약2:15-17)

                가난한 형제를 긍휼히 여기고 구제하는 것은 성도의 복된 의무입니다.

 

3. 항상 기도한 믿음

The faith of praying always (10:3)

천사가 나타난 제9시는 모든 유대인들이 하루세번 정해 놓은 기도시간을 말합니다. 고넬료도 바리새인들 처럼 규직적으로 기도를 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바리새인들은 이 기도조차 자기의 경건을 과시하기 위해 사함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했습니다. 예수님은 골방에 가서 은밀하게 기도하라 하셨습니다.(마6:6)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기도에 대해, 야고보 사도는 이렇게 정리해 주었습니다.(약5:13-20)

               "13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찌니라 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     는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찌니라 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찌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16 이러므로 너희죄를 서로 고하며 병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17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저가 비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년 육개월 동안 땅에 비가 아니오고 18 다시 기도한즉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내었느니라 19 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미혹하여 진리를 떠난 자를 누가 돌아서게 하면 20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한 길에서 돌아서게 한ㄴ 자가 그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이니라.

 

B. 고넬료가 규칙적으로 항상 기도했던 내용은 무엇일까요?

    Under what circumstances did Cornelius pray always

 

하나님이 천사를 보내신 이유가 고넬료의 기도를 응답하시기 위해서 입니다.

베드로를 보내셔서 복음을 듣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신 것을 보면, 고넬료가 항상 기도했던 것은, 모든 땅끝을 구원하실 메시야를 기다리며 구원을 갈망했던 것입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기도는, 구원을 갈망하고 구원의 확신을 가질 은혜의 체험을 간구하는 기도인 줄 믿습니다.

기도하는 중에 타락한 죄의 본성을 알게 되고 죄를 다루는 힘을 기르게 되기 때문입니다. 규칙적인 기도는 하나님을 체험하고 은혜를 맛볼 수 있는 통로가 되는 것입니다.

 

오늘 주신 교훈 Today’s Lesson

 

1. 이방인 고넬료의 믿음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 구제하는 믿음, 규칙적으로 항상 기도하는 믿음입니다.

이런 경건한 자를 하나님께서 받으시고 구원에 이르게 하셨습니다.

 

2. 베드로를 통하여 최초로 이방인의 담을 허무시고 고넬료와 그 가족과 친척, 친구들 그리고 그곳에 모인 무이에게 복음을 증거케 하시고, 모인 무리가 모두 성령받고, 세례받아 구원에 이르는 놀라운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보여주셨습니다.

주께서 당신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듣고자 하여 다 하나님 앞에 있나이다” 하나남을 향한 이 겸손과 경외심으로 경건한 삶을 통해 하나님 기뻐받으시는 복된 자녀되시길 바랍니다.

1. The faith of the Gentile Cornelius,

Faith to revere God, faith to save, faith to pray always.

This godly man was received by God and given the opportunity to attain salvation.

2. Through Peter, for the first time, the barrier with Gentiles was destroyed and he showed the gospel to Cornelius, his family, relatives, friends, and to all that gathered there. The Holy Spirit came upon all those that were gathered and they were baptized and experienced the manifestation of God’s salvation.

I want all of you to hear God’s commands and know that you are standing before God. Stand before him with humility, reverence, godliness so that you may become the blessed children of God.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30 Become a wise builder in life 당신은 지혜로운 인생의 건축자 admin 2019.07.15 3
429 God chose you 하나님이 당신을 선택하셨습니다. admin 2019.07.07 3
428 Overflowing Joy 넘치는 기쁨 admin 2019.07.02 3
427 The path to becoming a family that is pleasing to God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가정이  되는 길 admin 2019.06.23 5
426 The work of God 하나님이 하시는일 admin 2019.06.19 10
» The faith and salvation of the Gentile Cornelius 이방인 고넬료의 믿음과 구원 admin 2019.06.19 8
424 Why do you need to have a relationship with God? 하나님과의 사귐 admin 2019.06.19 7
423 Do you hear the groaning of the Holy Spirit? 성령의 탄식을 듣는가? admin 2019.06.19 11
422 I want to be filled with the Holy Spirit 성령충만하기 원합니다. admin 2019.06.19 7
421 어머니 사랑합니다 I love you, mom. admin 2019.06.19 7
420 The joy of becoming a happy family 행복한 가정이 되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admin 2019.06.19 7
419 You didn’t dance to the flute 피리를 불어도 춤주지 아니하며 file admin 2019.06.18 5
418 Jesus’ resurrection is our joy and hope file admin 2019.06.18 10
417 The path of our Lord 주님 가신길 file admin 2019.04.14 9
416 내 영혼아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라 Let all that I am praise the Lord file admin 2019.04.07 11
415 The Miracles created by giving thanks 감사로 인한 기적 file admin 2019.03.31 7
414 Be like Jesus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려면(4) file admin 2019.03.24 8
413 What would Jesus do?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 file admin 2019.03.17 8
412 예수님을 닮아 가려면(2) file admin 2019.03.10 14
411 Following in the footsteps of Jesus 예수님을 닮아가는 사람 file admin 2019.03.03 8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