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너희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admin 2018.12.16 16:22 Views : 547

너희안에 마음을 품으라

A Christ-like mindset

 

빌립보서 2:5-11

너희안에 마음을 품으라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6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9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 주사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끓게 하시고 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빌 2:5-11)

Philippians 2:5-11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In your relationships with one another, have the same mindset as Christ Jesus:

Who, being in very nature God, did not consider equality with God something to be used to his own advantage;
rather, he made himself nothing by taking the very nature
 of a servant, being made in human likeness.And being found in appearance as a man, he humbled himself by becoming obedient to death— even death on a cross!

Therefore God exalted him to the highest place and gave him the name that is above every name,
10 that at the name of Jesus every knee should bow, in heaven and on earth and under the earth,
11 and every tongue acknowledge that Jesus Christ is Lord, to the glory of God the Father.

 

설교음성파일 듣기 : 121618.mp3

 

너희안에 마음을 품으라 하셨는데  마음이 무엇입니까?

바울은 말하기를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라고 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하나님의 자리를 내려 놓으시고 사람의 몸을 입고 오셔서  죽음에 내려 가기까지 복종하셨다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그만큼 우리를 사랑하셨고 그만큼 우리를 위한 간절한 소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간절한 소원이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마음은 바로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A. 하나님의 마음이란? God’s mindset

1.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입니다. It’s the same as Jesus’ mindset

 

하나님은 세상을 얼마나 사랑하셨습니까? 세상에서 가장 귀하고 중요하고 뗄래야 떼어낼수도 없는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주시기까지  사랑하는  마음입니다.(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한복음 3:16) 하셨습니다.

 

하나님도 하나님의 사랑을 우리에게 알기 쉽게 설명하시기를 “너희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하면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하면 뱀을 사람이 있겠는냐?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기 않겠느냐?”(마태복음 7:9-11)

 

1)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은 겸손함 입니다.

Jesus Christ was humble

  • 예수님은 본래 하나님이시지만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입고 오셨습니다. 종의형체를 입고 사람들과 같이 되셨다는 것은 하나님으로서 누릴 모든 영광을 스스로 포기하셨음을 뜻합니다.  그분이 가난하게 되심으로 모든 성도들에게 부요함을 주시기 위합니다.(고후8:9)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2) 온유한 마음입니다. Gentle

온유한 마음은 세상 모든 것에 열려 있는 마음입니다. 마치 땅과 같은 마음입니다. 땅에는 어떤 것을 붙드래도 다수요합니다.  예수님은 누구든지 예수께 나오는  사람을 모두 기쁘게 맞이해 주십니다. 자신이 죄인이든, 가나한 자이든, 병든 자이든지 누구든지 예수께 나아가면 받아 주십니다.  예수님의 초청은 신분 고하를 막론하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인종을 가리지 않고 영접하십니다.

 

             3) 순종하는 마음입니다. Obedient

빌립보서 본문에서 예수님은 십자가에 죽기까지 순종하셨다고 했습니다. 로마통치하는 시대에는 십자가의 죽음이란  최악의 형벌로 고통은 말할 것도 없고 매우 수치스러운 죽음이었습니다. 예수께서도 있으면 십자가의 죽음을 피할 있기를 원했습니다.(마26:39)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였기에 길을 복종함으로 감당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순종이였습니다.하나님 께서는 우리가 아무리 좋은 것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것보다 순종을 원하셨습니다. (삼상 15:22;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이는 거역하는 것은 사슬의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음이라. 렘7:23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말하기를 너희는 목소리를 들으라 그리하면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겠고 너희는 백성이 되리라”)

 

B. 왜 우리가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고 살아야 합니까?

    Why do we need to strive to have the same mindset as Jesus Christ?

 

1. 우리가 하나님과 동행하면서  복받고 살기 원하기 때문입니다 

This is the way to receiving the Father’s blessing

  • 하나님은 자기를 찾는 자에게 만나 주십니다.(렘29:13)  하나님을 만나게 되면 하나님이 주시는 모든 복을 받을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온유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인간을 받아 주셔서 우리와  같이 멍에를 메고 갈때 우리는 쉼을 얻습니다.(마11:28-29)  우리가 쉼을 얻는 것은 예수께서 부활하셔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주신 평강입니다.  예수께서 부활하신 친히 제자들 가운데 서서 말씀하신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눅24:36) 하신 평강입니다.

 

2. 하나님이 우리를 통해서 영광을 받기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This is the way to glorify God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는 일은 창조하신 모든 것을 아담에게  맡겨 주셨을 아담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관리하고 다스리고 번성시킬 하나님 보시기에 보았으며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자기가 세상 사람들의 죄를 대속하시는 십자가의 죽음을 피하기 위해 세번이나 하나님께 기도하였으나 기도 가운데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를 확살하 깨닫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십자가의 죽음을 감당하였습니다. 세상은 흑암으로 캄캄해 졌습니다. 불의가 세상을 삼킨것처럼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십자가에서 죽은 예수를 그냥 무덤에 두시지 않으시고. 사망의 권세를 깨고 예수를 다시 살리셔서 부활의 열매를 삼으셨습니다. 예수의 부활을 통해서 하나님은 영광을 받으셨습니다.

 

C. 어떻게 하면 그리스도의 마음을 받을 있을까?

       What can we do to achieve the mindset of Jesus Christ?

 

  • 그리스도의 마음을 본받을 있는 길은 그리스도와 함께 있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와함께 생활하기 위해서는 예수님을 이땅에 보내신 하나님을 영접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을 영접하는 자는 그의 계명안에 거하는 입니다. 그의 계명은  “마음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해서 주되시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요 이와같이 이웃을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입니다.(마22:37-40)

 

1. 예수님의 사랑안에 거하라 (15:10)

     Live your life with the love of Jesus Christ

  • 예수님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안에 거하는 같이 너희도 계명을 지키면 사랑안에 거하리라(요한복음15:10) 너희도 내 계명은 주님이 우리를 사랑하는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라(요15:12)  사도 요한은 요한복음 15장에서 예수님의 사랑안에 거하는 것에 대하여 포도나무 비유를 통하여 알려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농부요 예수님은 포도나무요 우리 성도들은 포도나무 가지라고 하였습니다. 가지가 포도나무에 달려 있지 않으면 과실을 스스로 맺을 없음과 같이 우리가 예수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 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안에 내가 안에 있으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없음이라(요15:1-5)

 

2. 그리스도를 받은 삶을 살라

     Live a life following in the footsteps of Jesus Christ

  •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 종의 도(마20:26-28) 본받아 참된 겸손의 모습을 행하는 것입니다.“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섬기는 자가 되고 너희중에 으뜸이 도고자 하는 자는 너희 종이 되어야 하느니라.  인자가 온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로다”
  •   이는 스스로 낮출 하나님께서는 그를 높여 주십니다.(약4:10) “앞에서 낮추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를 높이시리라” 예수님도 자기의 능력으로도 십자가의 죽음을 피할 있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성경이 응하겠느냐 하시면서 하나님의 뜻을 거스리지 않으시고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 우리도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말씀에 복종하신 같이 주님의 말씀에 순종을 해야합니다. 말씀에 복종하는 삶은 분명히 하나님에 의해 미래가 보장 됩니다. 그리스도를 따라 사는 이것이 바로 그리스도인의 가장 기본적인 자세요 영광된 길로 가는 첩경이 됩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

 

1. 하나님과 동행하며 하나님께 영광  We dwell with God, He is glorified

우리가 예수그리스도의 마음을 갖고 하나님과 동행하게 되며 하나님과 동행할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십니다. 그리스도를 나의 주님으로 영접하십시요  그리스도의  마음은 온유하고 겸손하고 순종하는 마음을 본받읍시다. When we live with Christ-like mindset, we dwell with God and when we dwell with God, He is glorified. Receive Jesus as your savior and Lord and follow his example of being gentle, humble and obedient.

 

2. 예수님의 계명을 지키라   Following His command.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내몸처럼 사랑하여 그리스도의 계명을 지켜서 그리스도의 사랑안에 거합사다. Live your life with the love of our Lord Jesus Christ by following his command to love your God and love your neighbor as you love yourself.

 

3. 빛과 소금의 역활을 하라

교회안에서 만이 아니라 사회에서 빛과 소금의 역활을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찾아서 행합시다. Think about how you can be like the light and salt to your world; not just when you are at church but anywhere you may be in this world.

 

010.JPG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