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rmon

하나님이 기뻐하는 성도가 되자

admin 2018.12.02 20:35 조회 수 : 3

하나님이 기뻐하는 성도가 되자

Let’s seek to make God happy

고전 4:1-6

1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군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지어다. 2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 3너희에게나 다른 사람에게나 판단 받는 것이 내게는 매우 작은 일이라 나도 나를 판단치 아니하노라. 4 내가 자책할 아무 것도 깨닫지 못하나 그러나 이를 인하여 의롭다함을 얻지 못하노라 다만 나를 판단하실 이는 주시니라

5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 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 것도 판단치 ㅇ\말라 그가 아두움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 때에 각 사람에게 하나님께로부터 칭찬이 있으리라 6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가지고 본을 보였으니 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한 말씀 밖에 넘어가지 말라 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먹지 말게하려 함이라.

 

1 Corinthians 4:1-6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The Nature of True Apostleship

4 This, then, is how you ought to regard us: as servants of Christ and as those entrusted with the mysteries God has revealed. Now it is required that those who have been given a trust must prove faithful. I care very little if I am judged by you or by any human court; indeed, I do not even judge myself. My conscience is clear, but that does not make me innocent. It is the Lord who judges me. Therefore judge nothing before the appointed time; wait until the Lord comes. He will bring to light what is hidden in darkness and will expose the motives of the heart. At that time each will receive their praise from God.

Now, brothers and sisters, I have applied these things to myself and Apollos for your benefit, so that you may learn from us the meaning of the saying, “Do not go beyond what is written.” Then you will not be puffed up in being a follower of one of us over against the other.

 

설교음성파일 듣기 :  120218.mp3

 

A. 하나님이 기뻐하는 일군이란?

   Who makes God happy?

사람들이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군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기지어다(1 절)

하나님의 일군이란 그리스도의 명령에 따라 일하는 자로서 복음을 전하는 자이어야 합니다. 이는 전도자요 장로요, 집사요 권사요, 교사요 성도들입니다.

이들은 모두 예수그리스도의 제자들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이 분부한 말씀을 순종하여야 합니다. 예수님은 마지막 승천하실 때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 대사명을 지키는 일입니다(마28:18-20)

Those that follow His commands

“하늘과 땅의 권세를 모두 나에게 주셨으니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28:18-20)

          Jesus said “ All authority in Heaven and on earth has been given to me. Therefore go and make disciples of all nations, baptizing them in the name of  the Father and of the Son and of the Holy spirit 20and teaching them to obey everything I have commanded you. And surely I am with you always to the  very end of the age(Matthew 28:18-20)nJesus said “ All authority in Heaven and on earth has been given to me. Therefore go and make disciples of all nations, baptizing them in the name of  the Father and of the Son and of the Holy spirit 20and teaching them to obey everything I have commanded you. And surely I am with you always to the  very end of the age(Matthew 28:18-20)

 

2. 성령충만함을 받는 일입니다.(엡5:18)

Those who are filled with the Holy Spirit

또한 제자들은 성령충만함을 받으라고 하였습니다.(엡 5:18)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기도하라 하셨습니다. 제자들을 순종하였을 때 성령이 임하여 충만하였습니다. 제자들 모두가 하나가 되었습니다. 복음을 전했습니다. 말씀을 받은 자들은 변하였습니다. 베드로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담대하게 십자가에 돌아가신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였습니다.

Do not get drunk on wine, which leads to debauchery. Instead, be filled with the Spirit. (Ephesians 5:18)

 

3. 복음을 증거하는 일입니다.(빌4:9; 딤후4:2)

Those that share the Gospel(Acts 1:8)

그 말씀을 받은 자들은 복음을 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핍박을 받았을 때 사방으로 흩어져서도 복음을 증거하였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말씀하신대로 예루사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흩어져 복음을 전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너희는 내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바를 행하라 (빌립보서 4:9)nWhenever you have learned or received or heard from me(Jesus) (Philippians 4:9)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딤후 4:2)“Preaching the words of  God. The prepared in season and out of season; (2 Timothy 4:2)

 

8 But you will receive power when the Holy Spirit comes on you; and you will be my witnesses in Jerusalem, and in all Judea and Samaria, and to the ends of the earth.” (Acts 1:8)
n8但是当圣灵降临在你身上时,你将获得力量; 你将在耶路撒冷,犹太全地和撒玛利亚,到地极,作我的见证。“(使徒行传1:8)

 

B. 왜 하나님이 기뻐하는 자들이 되어야 하는가요?

    Why do we seek to please God?(Genesis 1:1,2)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실 때 보기에 좋으셨다 하셨습니다. 보기에 좋으셨다는 말은 하나님 마음에 들어 기뻤다는 말씀입니다. 왜냐하면 창조전에 세상은 공허하고 혼돈하고 어두움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어두움을 빛으로 밝히셨습니다. God shines His light in the darkness

하나님은 공허한 세상에 모든 것을 창조하셔서 가득체우셨다. He filled what was empty.

하나님은 혼돈한 세상에 모든 것을 창조하시고 그 운행하는 일에 질서를 세우셨기 때문입니다, He broght order to the chaos,



1. 우리를 일군으로 선택하여 주셨기 때문입니다.

    He chose us (Romans 8:15,14)

    하나님은 우리를 부르시고 선택하셔서 자녀 삼아 주시므로 우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아 하나님을 아바아버지라 부르게 되였습니다.(롬8:15)   우리는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아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습니다.(롬8:14) 이는 하나님이 미리 아신자들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부르신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들자들에게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셨습니다.

15 The Spirit you received does not make you slaves, so that you live in fear again; rather, the Spirit you received brought about your adoption to Sonship. And by him we cry, “Abba,[Father.”  (Romans 8:15)
14 For those who are led by the Spirit of God are the children of God.(Romans 8:14)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의 인간적인 권위나 세상 풍조따라 다스리려고만 하지 말고 낮은 자리에서 봉사하는 일군으로 오직 그리스도께로부터 위임받고 명령받은 일을 행하는 청지기 들입니다. (고린도후서 5:20,21)nWe are therefore Christ’s ambassadors, as though God were making his appeal through us. We implore you on Christ’s behalf: Be reconciled to God. 21 God made him in him we might become the righteousness of God.  (2Corinthians 5:20,21)

 

2. 우리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들이기 때문입니다.(1절)

    We have been entrusted  with His secret. (고전2:7,8)

바울은 자신이 스스로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비밀이란 구체적인 설명이 없으면 알 수 없는 신비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본문에서 하나님의 비밀은 만세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나 인간에 대하여는 숨겨진 것입니다.(고전2:7,8) 그러나 이는 그리스도안에서 이미 성취되었고 때가 차매 값없이 주어지는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서 그 신비를 선택한 자에게 드러나게 됩니다.(엡1:9) 

And he made known to us the mystery of his will according to his good pleasure which he purposed in Christ.  (Ephesians 1:9)
他根据他在基督里的旨意,使他知道了他的意志之谜。 (以弗所书1:9)

바울은 이 비밀을 골로새서 2장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비밀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해 민족이나 성별이나 신분적으로나 차별을 폐하시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독생자요, 구원을 주시는 그리스도를 비밀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안에는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 있기 때문입니다.(골2:2,3)

2 My purpose is that they may be encouraged in heart and united in love, so that they may have the full riches of complete understanding, in order that they may know the mystery of God, namely Christ,
3. in whom are hidden all the treasures of wisdom and knowledge. (Colossians 2:2,3)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는 관리자, 감독, 청지기 입니다. 청지기는 주인이 맡겨준 일을 열심히 하여 갑절의 이윤을 남겨 주인을 기쁘게 하는 자입니다.( 달라트비유 마25:14-30)

 

C. 어떻게 하면 하나님이 기뻐 하실까?

    How can we please God?

성도들이 하나님의 비밀을 전달할 때 그 말씀을 받는 성도들이 부름을 받게 되고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며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역사가 일어날 때 그 기쁨이야 말로 말로

표현할 수 없이 큽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충성을 구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구한다는 것은 찾는다, 찾아낸다의 뜻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가능하면 찾는다는 뜻이 아니라 꼭 찾아야만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이를 이루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 항상 하나님께 충성하는 일군이 되어야 합니다.

Always be obedient to the Lord (요계 2:10)

교회에는 많은 일군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교회에서 하나님의 일을 위한 직분을 맡길 대 능력이 없다거나 자격 부족등의 이유를 내세워 일을 기피하거나 두려워하는 자가 있는데 우리는 하나님의 일이 인간의 지혜나 능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선택된 일군에게 오직 순종하는 마음과 충성을 요구하십니다. 비록 자격이 부족하고 능력이 없는 자라 할지라도 하나님께 온전히 충성하기만 하면 하나님께서는 그 일을 능히 감당할 만한 지혜와 권능을 주신다 했습니다. 그럼 일군은 어떤 마음으로 충성해야 할까?

 

1) 자발적인 충성입니다.

     This is a voluntary obedience

하나님의 일을 맡은 자에게는 무엇보다도 하나님에 대한 뜨거운 사랑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면 자발적으로 충성을 하게 되며 그 마음에 기쁨이 생겨나게 됩니다. 그러나 사랑이 없이 억지로 한다면 그 일로 힘들고 불평이 나오게 됩니다. 인정해 주지 않는다고 불평할 것입니다. 원망도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일을 맡은 자는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가 섬겨야 할 하나님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존경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위해 자발적으로 충성하며, 신실하게 맡겨진 일을 수행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2) 작은 일에 대한 충성입니다.

     Be obedient to even the smallest things( 삼상16:11)

하나님은 작은 일에 충성하는 자에게 더 큰 일을 맡겨주십니다.(마25:21,23) 다윗은 어린시절 목동의 일을 할때도 맡은 일에 열심을 다해 충성하였고 (삼상16:11) So he asked Jesse, “ Are these all the sons you have? There is still the youngest ,”Jesse answered, “but he is tending the sheep” Samuel said, “Send for him. We will not sit down until he arrives.”(1 Samuel 16:11)또 블렛셋과 전쟁에 임하는 군인이 되었을 때도 역시 맡겨진 이을 충성스럽게 수행하였습니다.(상상 17:45-54) 다윗은 후에 이스라엘 왕의 직분도 훌륭히 감당해 냈습니다.

비록 우리가 맡은 일이 작고 보잘것 없는 일일지라도 그 일에 온전히 충성해야 합니다. 비록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는다 해도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다 아시고 그 충성된 마음을 열납하시기 때문입니다.

 

3) 변함없는 충성입니다.

     Don’t waiver in your obedience

일을 맡은 자는 평안할 때나 환난 가운데 처해 있을 때나 변함없이 충성을 다해야 합니다 우리는 때로 가정일, 학교일 혹은 회사 일 등을 핑계삼아 하나님의 일을 소흘히 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 상태에 따라 열심히 봉사하다가 어느날 갑자기 얼굴도 보이지 않곤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교회에서 봉사하는 것이 사람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은혜가 너무나 커서 무엇으로 보답할 수가 없기 때문에 나의 몸으로 헌신하는 것입니다. 나를 받아 주시고 일을 시키시는 하나님께 감사한 마음으로 일을 해야 합니다.

천하만물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 우리가 변함없이 충성합시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

 

1. 바울은 하나님의 일군에 대하 말하기를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할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할 만하여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빌4:8) 권면하므로서 사역자들의 바른 자세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 돕는것, 항상 기뻐하는 것,  나의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베풀때,  염려하지 말고 기도로 하나님게 구할 때)
 

Philippians 4:8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 Finally, brothers and sisters, whatever is true, whatever is noble, whatever is right, whatever is pure, whatever is lovely, whatever is admirable—if anything is excellent or praiseworthy—think about such things.

 

 

2. 하나님의 비밀인 복음을 전하는 하나님의 일군은 어떻게 해야 할 까요? 충성하는 것입니다. 자발적으로 해야 합니다. 감사하면서 기쁜 마음으로 일을 해야 합니다. 그때에 자신의 마음에 하나님의 사람이 가득 체워질 것입니다. What must we who hold the secret of the gospel do? Be obedient. Do it because you want to. Do it with a thankful and joyful heart. Then God will fill every aspect of your life.

 

3. 우리는 한 달란트 받은 어리석은 일군과 같이 나태하거나 게으르거나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일을 해서는 안됩니다. 맡겨준 일에 감사하며 기쁜 마음으로 담대하게 일하십시오. 하나님께서 충만하게 이루어 주실 것입니다. Don’t be fearful, self-centered, or lazy like the worker that was entrusted with one talent. In what you have been entrusted with, give your 110% and tackle all things with courage and with a thankful and joyful heart. God will take care of the rest.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