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rmon

베푸는 교회가 되라

Become a giving church

 

고린도후서 2:5-9

2 Corinthians 2:5-9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Forgiveness for the Offender

If anyone has caused grief, he has not so much grieved me as he has grieved all of you to some extent—not to put it too severely. The punishment inflicted on him by the majority is sufficient. Now instead, you ought to forgive and comfort him, so that he will not be overwhelmed by excessive sorrow. I urge you, therefore, to reaffirm your love for him. Another reason I wrote you was to see if you would stand the test and be obedient in everything.

 

Hebrew 8:5,6 High Priest and  a copy and shadow of what is in heaven.

5 They serve at a sanctuary that is a copy and shadow of what is in heaven. This is why Moses was warned when he was about to build the tabernacle: “See to it that you make everything according to the pattern shown you on the mountain. 6 But in fact the ministry Jesus has received is as superior to theirs as the covenant of which he is mediator is superior to the old one, since the new covenant is established on better promises.

 

설교음성 파일 듣기 : 110418.mp3

 

 

지상에 있는 교회는 하늘나라의 모형으로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자들이 모이는 집단입니다.  교회에 모인 사람들은 마음, 뜻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며,  주님안에서 형제요 자매 성도들간에 친밀한 교제를 나눕니다.  성도들의  이런 모습은참으로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그러나 성도들이 아직은 세상속에 살고 있고,  교회에는 여러 환경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항상 아름다운 모습만 보여 주는 것은 아닙니다.  성도들 간에 분쟁과 보기에 아름답지 못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어  교회가 근심하게 되고 혼란에 빠질 때가 있습니다. 때에 교회는 기도와 격려와 상담을 통해 모두에게 선한 결과를 얻도록 해야 합니다.

                특별히 본문에서 바울은 이렇게 근심을 끼치는 자들에게 성도들이 관용으로 대하여야 것을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근심하게 하다 마음 아프게 하다”,  “ 고통을 주다”뜻으로 성도들간에 문제를 일으켜서 교회를 곤란에 빠뜨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A. 교회에 근심을 끼치는 자들에게 어떻게 관용을 베풀까?

     How should we deal with those who cause trouble within the church?

 

1. 용서하는 교회가 되라

    Become a church that is forgiving

  • 비록교회에 곤란에 빠뜨리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바울은 이들을 먼저 용서하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용서하다는  은혜를 나타내다(갈3:18) , 값없이 주다(눅7:21) 인데  말의 원어 희랍어 카리조마이 뜻은 단순히 나를 근심하게 한  상대방을 위하여 용서 하라는 의미보다는,  오히려 자신을 위해 상대에 대하여 댓가없이 은혜를 베풀라는 뜻입니다.앞에서 본것처럼 근심하게 한다는 것은 고통을 주는 것입니다.   세상 사고 방식으로 생각할 누군가에게 정신적, 육체적으로 고통을 사람은  행위에 대한 마땅한  대가를 치려야 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반대 그들을 용서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신앙 성숙을 위해서 우리는 서로 용서해야 합니다. 정죄보다 용서를 베푸는 것, 미움보다는 감싸주는것, 이것이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죄를 용서받고 구원에 이르게 성도의 모임인 교회가 근심하게 하는 사람에게 행해야 근본 원리입니다.

 

2.  위로하는 교회가 되라

      Become a church that is empathetic

  • 바울은 또한 근심하게 하는 자를 위로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본문에서 위로할  것은  겉으로 부르다(행28:20)문자적인 의미요,  상징적으로 위로하다(살4:18) , 굳게하다 (엡6:22)뜻을 지닌 근심하게 자를 찾아가서 위로하고 격려하여 올바른 신앙을 갖도로 도와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교회와 성도에게 유익을 끼치지 못하고 근심과 걱정, 고민과 고통을 끼치는 사람에게는 징계와 심판을 행하는 것이 마땅하지만, 용서하고 , 위로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는 성숙된 성도의 모습이며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지체 성도들의 바른 자세 입니다.
  •  

3. 사랑을 나타내는 교회가 되라

     Become a church that shows love

  • 바울은 마지막으로 근심끼치는 자들에게 사랑을 나타내라고 하십니다. 여기서 나타내라는 확정하다, 확실하게 하다(갈3:15)뜻은 상대방에게 사랑을 확인하게 하라는 의미입니다.  성도는그리스도의 사랑을 소유하셨습니까?  근심 끼치는 사람에게까지도  사랑을 베풀어 줌으로써 사랑의 열매를 맺으십시오. 교회는 사랑의 공동체이며 사랑의 근원 입니다. 우리는 서로에게 사랑을 나타냄으로써 그리스도 안에서 변화된 삶을 도모하고, 죄인이였던 우리를 값없이 사랑하신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며 널리 나타내야 것입니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 성도가 영적으로 예언도하고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울리는 꽹가리가 된다고 했습니다.(고전13:1)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몸을 불사르게 내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하였습니다. (고전13:3)

 

B.  왜 교회가 베풀어야 합니까?

     Why must a church be giving?

  • 왜 교회가  다른 사람들에게 용서하고 위로하고 사랑을 베풀어야 합니까?
  • 교회는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사람들이 함께 모인 곳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뜻대로 행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사는 사람들이 모여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성령의 도움을 받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1.  우리는 용서를 받았기 때문입니다.(18:19-; 3:1 

      Because we have received forgiveness of our sins         

  1. 원래 우리는 죄인이었습니다. 주께서 택하시고 부르시고 모든 죄를 사하여 주시고 하나님의 자녀 삼아 주셨습니다.(막 16:16) 뿐만 아니라 성령을 선물로 우리에게 주셨습니다.(행2:38)  내가 산것은 내가 것이 아니라 하셨습니다. 내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입니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게 십자가에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것이 아니요 오직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욱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갈2:20) 그래서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할 없습니다.

  • 예수께서도 말씀하셨습니다. (마18:19-22)

베드로가 나아와 가로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벛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번까지 하오리이까? 하고 물었을때 예수께서 대답하시기를 “일곱번 뿐만 아니라 일흔번씩 일곱번이라도 지니라” (마18:22)

  • 바울은 골로새교회에게 말하기를 “누가 뉘게 혐으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골3:13)

 

2. 우리가 위로를 받았습니다.(고후 1:3,4)

     Because we have received empathy from God

 

“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주 예수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모든 환란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서 모든 환란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시는 이시로다(고후1:3,4, 7:6)

  • 그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기 때문입니다.

 

 

3. 우리가 사랑을 받았습니다.

     Because we have received love

 

여호와께서 다만 너희를 사랑하심을 인하여 , 또는 너희 열조에게 하신 매세를 지키려 하시을 인하여 자기의 권능의 손으로 너희를 인도하여 내시되 너희를 되었던 집에서 애굽와 바로의 손에서 속량하셨나니(신7: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장하셨느니라”(롬5:8)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생축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엡5:2)

 

 

C. 우리가 해야 일은 무엇인가? So what must we do?

 

     교회는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것이라 했습니다. 교회에 속해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해야 마땅한 도리입니다.

그리스도인은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대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시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하심이라”(벧전 2:9) 했습니다.

우리가 해야 일은 교회가 덕을 끼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합니까?

 

1. 옛 사람의 모습을 버려야 합니다 Get rid of our old selves

 

     그리스도 예수안에서 거듭 태어난 자들은 이전의 죄악된 옛사람의 모습을 모두 벗어버려야 합니다. 바울은 에베소 성도들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사람을 벗어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사람을 입으라(엡4:22-24)

우리는 자신이 먼저 새로운 사람으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세상에 탐욕을 위해 악을 자행하던 자들은 이제 의와 경건을 좇아 살아가야 합니다. 세상 근심에 얽메어 살던 자들은 평안과 기쁨 가운데 찬송하며 살아야 합니다.

이기적인 사람이 이웃을 생각할 있는 여유로운 사람으로 변해야 합니다.

남의 결점만 말하던 사람이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을이야기 하는 사람으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성령의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성령께서 도와 주실 것입니다.

 

 

2.  화평을 도모해야 합니다. Promote peace

  • 교회가 덕을 세우는데 가장 중요한 일은 바로 하나님 안에서 하나된 우리가 피차간에 서로 평화를 만들어 가는 기쁜 일입니다. 교회가 성령의 열매인 희락과 화평이 가득하고 온화할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교회를 보게 됩니다. 그래서 바울은 로마 교인들에게 말하기를 “우리가 화평의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을 힘쓰나니”(롬14:19) 하였습니다.

 

2. 소외된 자를 돌보아야 합니다.

Take care of those that are alienated

  • 예수께서도 “ 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5:16) 했습니다. 예수그리스도안에서 거듭난 우리들은 이제 구체적인 실천을 통해 교회의 덕을 세워야 합니다. 무엇이 사람들에게 감동을 있습니까? 바로 성도님의 착한 마음입니다. 과부를 돌보고 고아를 돌보며 소년 소녀 가장들을 돌보는 것입니다. 세상에 착한 행실을 보고 마음에 감동받지 않을 만큼 악한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소외된 자들을 위해 기도하며 행동으로 보여줍시다.
  •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

 

1.  성도는 그리스도의 향기요 편지(고후2:25; 3:3)

      The saints are the fragrance of Christ and  a letter of Christ

바울은 성도를 가리켜 그리스도의 향기요(고후2:15) 그리스도의 편지(고후3:3) 했습니다. 무슨 말씀입니까?  이는 세상 사람들이 우리를 통해 에수 그리스도를 알게 된다는 말입니다. Paul taught believers to have the aroma of Christ and be messengers of Christ. What does this mean? This means that the people of this world should get to know Christ Jesus through us, believers.

 

 

2. 그리스도인은 의롭고, 경건하라.

     Be righteous and godly

그리스도의 사람답게  의롭고, 경건해야 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화평을 도모하고 착한 행실로 세상에 빛을 비추어야 합니다. In accordance with Christ, be righteous and filled with piety. No matter the place or time, we should promote peace and do good so that we can shine the light of God in this world.

 

 

3.교회가 베풀어야 할 용서하고, 위로하고, 사랑하는 일

  선을 행할 때 하나님이 열매를 맺게 하신다.

   When we do good, God causes us to bear fruits.

교회가 베풀어야 용서하고 위로하고 사랑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행할 하나님은 성령을 통하여 도움을 주셔서 있도록 역사하실 것입니다.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둘 있게 주실 것입니다. When a church is giving in forgiveness, empathy and love, God will manifest Himself in that church. As we sew goodness and persevere, we will reap the harvest.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