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rmon

성도는 그리스도의 향기

admin 2018.10.22 04:52 조회 수 : 3

성도는 그리스도의 향기

The Aroma of Christ

고린도후서 2:12-172 Corinthians 2:12-17  (NIV)

12 Now when I went to Troas to preach the gospel of Christ and found that the Lord had opened a door for me, 13 I still had no peace of mind, because I did not find my brother Titus there. So I said goodbye to them and went on to Macedonia.

14 But thanks be to God, who always leads us as captives in Christ’s triumphal procession and uses us to spread the aroma of the knowledge of him everywhere.

15 For we are to God the pleasing aroma of Christ among those who are being saved and those who are perishing. 16 To the one we are an aroma that brings death; to the other, an aroma that brings life. And who is equal to such a task? 17 Unlike so many, we do not peddle the word of God for profit. On the contrary, in Christ we speak before God with sincerity, as those sent from God.

 

설교 음성파일 듣기 :102118.mp3

 

A. 예수향기 나는 사람. 

    A person with the aroma of Christ

 

인간은 누구나 꽃을 좋아합니다, 꽃은 화사하고 아름다운 모양을 갖고 향기가 있습니다. 름다운 꽃은  사람들의 기분을 정화시켜 주고 부드럽고 기쁘게 하는 위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신선하고 아름다운 향기를 함께 지니고 있는 꽃을 좋아하고 사랑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어떤 존재 입니까?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인의특징은 어떻게 나타납니까?

사도 바울은 특이하게 냄새를 가지고 그리스도인을 설명하였습니다.  “우리는 구원 얻는 사람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We are a fragrance of Christ)”  (고후2:15)   바울은 향기나는 사람이 그리스도인이라 하였습니다, 예수 냄새가 나는 사람이 예수의 사람입니다. 간단하면서도 분명하게 말했습니다. 사도 바울은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온 로마제국 군대가 주피터 신전에서 승전을 기념하며 향을 피우는 장면을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항상 우리를 그리스도안에서 이기게 하시고 우리로 말미암아 각처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나타내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라(We are to God the fragrance of Christ among those who are being saved and among those who are perishing)(고후 2:14)  승리의 향을 피우는 로마 장군들과 같이 죄와 사망을 주무기로 싸움을 걸어오는 악한 세력들을 물리치고 구원과 영생을 베푸시는 예수그리스도의 승리를 나타내는  거룩한 향기가 바로 그리스도인입니다,

 

B. 왜 성도가 그리스도의 향기를나타내야 하는가?

    Why must believers have the aroma of Christ?

 

우리는 구원 얻은 자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 입니다. 꽃의 향기가 벌과 나비를 부르듯이  우리는 그리스도의 향기로서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힘이 있습니다. 

 

1.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 주셨기 때문입니다.

    Because we have been made children of God. (Romans로마서 8:15,16)

  • 우리를 사랑하사 예수 그리스도를 이땅에 보내 주셨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고 예수님을  주님으로영접하였을 우리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습니다(요1:12)   바울은 로마교회 성도들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십니다”  그래서 항상우리를 그리스도안에서 이기게 하시고 우리로 말미암아 각처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나타내시기 때문입니다.(고후2:14)

 

2. 예수가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인것을 깨닫게 해주셨기 때문입니다.

    Because we have realized that Jesus Christ is the Son of the Living God.(Acts행2:36)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예루살렘에 모인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선포하면서 담대하게 외쳤습니다. “ 이스라엘 온집이 정녕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은 예수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행2:36)

    이 말을 들은 사람들은 마음이 찔러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베드로가 말하기를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사함을 받으라 그러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 여러말로 확증하여 말하기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였습니다. 말을 받는 사람들은 셰레를 받으매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도하였습니다.(행2:36-41)

 

3. 거듭났기 때문입니다.

    Because we have been saved. (John요3:1-5)

  • 바리새인중에 사람인 니고데모가 예수님께 찾아와 거듭남에 대하여 대화중에서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라 하였습니다. 거듭나는 것은 인간의 방법으로는 설명할 없습니다. 오직 성령으로 사람이 것입니다. 우리의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하지 않고 주님안에서 자유하게 됩니다.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십을 얻었기 때문입니다.(롬6:6,7) 이렇게 거듭난 사람은 육신을 좇지 아니하고 영을 좇는 성도가 됩니다.(롬8:4) 왜냐하면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지만 거듭난자의 삶은 영의 일을 생각합니다. 거듭난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합니다. 항상 좋은 일을 할려고 노력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유익을 있는 일을 합니다. 다른 사람을 방해하는 자가 아니라 인도하는 자가 됩니다. 부정적인 마음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삶을 살아갑니다. 소망이 있습니다. 목적이 있습니다.

 

4. 내가 살고 있는 것은 내가 산것이 아니요 안에 그리스도가 살아계시 때문.

Because I no longer live, but Christ lives in me . (Galatians2:20)

 

  • 바울의 고백을 보면 “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것이 아니오 오직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갈 2:20)

 

C. 어떻게 하면 예수의 향기를 내며 살아갈 있을까?

    How can we become those that walk with the aroma of Christ?

 

1.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하면 된다.

Be one with Christ

  • 요한복음 15장에 예수님은 포도나무 비유를 통해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도와의 관계를 보여 줍니다. 하나님은 농부, 예수님은 포도나무, 우리는 포도나무 가지라 하였습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하려면 우리가 예수님안에 거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시기를 내가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 하나님의 안에 거하는 같이 너희도 계명을 지키면 그리스도안에 거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의 계명은 예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같이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라 하셨습니다.(요15:10-12)  그리스도안에 있으면 예수님이 소유하신 기쁨이 우리안에서 충만하게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그리스도인의 향기입니다.  아무리 질그릇 같은 인생이라도 안에 예수님이 계시면 향기로운 인생을 삽니다. 웨슬리는 성찬을 통해 진리를 가르쳐주었다. "성찬은 은혜의 통로이다." 성찬을 통해 예수의 살을 먹고 피를 마시는 그리스도인에게서 예수의 냄새가 나는 법이다. 그것은 예수님이 이미 말씀하셨다.  "살을 먹고 피를 마시는 자는 안에 거하고 나도 그의 안에 거하 나니"  "He who eats My flesh and drinks My blood abides in Me, and I in him.( 요 6:56)
  • 1세기 안디옥의 감독 성이그나티우스( St. Ignatius)그의 고결한 성품으로 인해 "Theophoros" "하나님을 닮은 사람" 이라고 알려졌던 분이다. 그를 박해하던 로마황제 트라야누스  조차 그의 고매한 인품을 존경했다. 어느 황제가 그런 별명을 얻게 이유를 물었을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황제 폐하, 그것은 가슴 속에 예수 그리스도를 주인으로 모시고 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마음에 품은 사람에게서 예수의 아름다운 향기가 넘쳐납니다.  

 

2. 내 안에 계신 예수를 나타낼 향기가 납니다.

Show that Christ lives in you

  •  그리스도인이라고 하면서 탐욕스럽고 추악한 냄새를 풍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유는   예수님 대신 "자신"나타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향기로운 삶을 살려면 예수님을 자신보다 앞세우면 됩니다. 무엇보다도 예수님을 자랑하십시오. 대단한 일이든 아주 사소한 행동이든 예수의 이름을 높여 드리십시오. 그럴 예수 향기가 안에서 넘쳐납니다. 우리 앞서 살았던 믿음의 선배들이 그랬습니다.  예루살렘 성전 미문에서 구걸하고 있던 앉은뱅이 거지를 일으켜 세운 사도 베드로,   모두들 놀란 눈으로 그를 바라보며 그의 행위를 높여 세울 그는 조용히 고백했습니다.  "이름을 믿으므로 이름이 너희 보고 아는 사람을 성하게 하였나니, 예수로 말미암아 믿음이 너희 모든 사람 앞에서 이같이 완전히 낫게 하였느니라." His name has made this man strong, whom you see and know. (행 3:16)  루스드라에서 평생 발을 쓰지 못했던 앉은뱅이를 고쳐 주었던 사도 바울 역시 그랬습니다.  사람들이 그를 헤르메스 신이라 부르며 경배할 그는 단호하게 외쳤다. "나는 신이 아니라 여러분과 같은 사람입니다. 일은 하나님이 하셨습니다." I am not God. I am same to you. Only God did it." (행 14:15) 얼마나 아름다운 모습인가? 이렇게 예수님을, 하나님을 드러낼 나와 너를 통해 아름다운 향기가 세상에 퍼져나간다.

 

3. 예수의 향기를 내는 사람은 누군가를 살려준다.

 Lift up others

  •   언젠가 수퍼컴광고(spearmint gum)보면 아름다운 쌍둥이 처녀들이 껌을 씹으며 지나가자 쌍둥이 청년들이 미소를 지으며 따라 간다. 그것은 여인들이 씹고 있는 껌에서 나오는 향긋한 냄새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수의 향기는 세상의 어떤 향수와 비교할 없다. 보라. 누군가 예수 향기를 내면 슬픔과 괴롬 속에 빠진 이들에게 기쁨과 즐거움이 솟아난다. 실망과 좌절의 어둠 속에서 어찌할 모르는 이들에게 예수 향기 풍겨오면 희망의 노래를 부른다. 시기하고 미워하고 싸우는 곳에 예수 향기 불어오면 서로 이해하고 용서하고 화해하는 사랑의 역사가 일어난다. 불안과 두려움에 떨고 있는 이들에게 예수 향기 풍겨오면 "샬롬" 하늘의 평화로 충만해진다.

마음에 상처받고 몸에 병이 들어 만신창이된 이들에게 예수 향기가 임하면 치유의 역사가 일어난다. 특히 죄와 사망의 골짜기에서 방황하는 이에게 예수 향기 불어오면 구원의 역사, 생명의 역사가 일어난다. 16절 "사람에게는 사망으로 좇아 사망에 이르는 냄새요 사람에게는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는 냄새라 누가 이것을 감당하리요" To the one we are the aroma of death leading to death, and to the other the aroma of life leading to life. And who is sufficient for these things? 생명에 이르는 냄새. 예수의 향기는 생명의 향기이다.

 

4. 예수 그리스도를 드러내십시오.

Walk in Christ’s footsteps

  • 오늘날 예수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면서 세상의 악취를 풍기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우리가 진정 그리스도의 향기라고 한다면 그리스도의 향기를 풍겨야 합니다. 항상 그리스도를 앞세우고 자랑하십시오 지극히 작은 행동 하나에서도 그리스도의 사랑,  그리스도의 성품을 드러내야 합니다

 

5. 주위 사람들을 기쁘게 하십시오

 Give joy to others

  • 사람들이 꽃 향기를 좋아합니까? 그것은 향기가 사람을 기쁘게 하기 때문이빈다. 옛날부터 꽃을 보고 화를 내는 사람은 없다고 합니다 화를 내던 사람도 향기를 맡으면 밝아집니다. 마음이 온화해 집니다. 성도 가가는곳이 밝아져야 합니다. 성도가 가는 곳에 다툼에 화해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여러분이 가는곳에 평안이 있어야 합니다. 여러 분이 가는곳에 항상 활기가 나타냐야 합니다. 여러분이 전하는 그리스도의 사랑의 향기로 인해 화해와 기쁨이 넘쳐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s

 

1. 사랑하는 성도님  우리는 그리스도의 향기를 얼마나 풍기면서 살고 있습니까? My loving brothers and sisters, do you have the aroma of Christ?

평안하고 안일하며 근심이 없으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Are you fooling yourself into thinking that as long as you have peace and don’t have worries, everything is fine?

 

 

2.  그리스도인이면서 그리스도를 자랑하지 않고 자기의 세상적인 일만을 자랑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남을 기쁘게 하기보다는 자기 이익만을 추구하며 악취를 풍기고 있지는 않습니까? Are you boasting only about yourself instead of boasting in Christ Jesus? Are you thinking only about your benefit instead of giving joy to others?

 

 

3. 이제 우리는 예수그리스도 만을 자랑하고 드러내는 그리스도의 향기가 됩시다  자기보다는  이웃을 생각하고 이웃을 기쁘게 하는 그리스도의 아름다운 향기가 됩시다. Let’s become those who show the aroma of Christ ‘right now’ by thinking of others first and being a source of joy to those around us.

 

 

위로